전도 선교

[스크랩] 전도신학(6) - 구원적 사랑

하나님아들 2012. 10. 8. 23:08

3. 구원적 사랑이시다.

 

하나님의 사랑이 모든 인간을 구원하지는 않는다. 요한복음 3장 16절 말씀은 아들을 믿는 자만이 영생을 얻을 것이라고 분명히 가르쳐준다. 이러한 진리는 신약성경 전체에 퍼져 있다. 이러한 사상은 하나님의 사랑이 무한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 같이 보일런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전적으로 부당한 생각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무한한 것이 유한한 것에 의해 측량될 수 있다고 하는 그릇된 가정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이 구원받아야 했다면, 구원 받는 숫자는 유한한 것이다. 그리고 유한한 것과 무한한 것은 단순히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실제로 믿는 자들만이 구원 받는다는 사실은 하나님 사랑의 무한성을 보다 깊이 제시해주는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을 힘으로 구원할 수도 있다. 그 대신에 사랑이 하나님께서는 사랑으로 구원하시기로 결정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십자가에 달린 아들을 통해 그의 사랑을 놀랍게 나타내셨다. 복음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에게 믿음으로 아들을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하도록 사랑스럽게 요구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힘’에 의해 구원하시지 않고 ‘사랑’에 의해 구원하시고 믿는 자들만이 구원받기 때문이다.

 

생각건대, 하나님께서는 구원을 그 가치에 해당하는 값을 치루고 사셨거나 완전한 생명을 위한 보상으로 구원을 베푸셨는지 모른다. 우리 인간 중에는 어느 누구도 그 생명에 대한 대가를 치를 자 없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의 사랑 가운데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사 모든 대가를 지불하게 하시고 마땅히 해야 할 사역을 성취하게 하셨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공로를 근거로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구원을 선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 얼마나 측량할 수 없는 사랑인가?

 

어떤 이는 하나님 사랑의 위대함 때문에 아무도 영원히 멸망 받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과 모순된다. 또 다른 이는 믿는 자의 구원은 하나님 사랑의 계시이며, 믿지 않는 자의 멸망은 하나님 공의의 나타냄이라고 하는데 이는 옳은 말이긴 하지만 완전한 진리는 못된다. 불신자는 하나님의 사랑을 경시한다. 만일 하나님의 사랑이 적다면 그 사랑을 모르는 것은 작은 죄가 될 것이다. 만일 하나님의 사랑이 크다면, 그 사랑을 거절하는 것은 큰 죄일 것이다. 그러나 그 사실은 하나님의 사랑은 무한하다는 것이다.

 

그런 이론은 하나님의 사랑을 무시하는 것이 무한한 죄임을 말해준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사랑이 무한히 큰 가치가 있기 때문에 불신자는 무한한 사랑을 거절했으므로 영원한 형벌을 받아야 한다.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마다 구원을 얻을 것이다(사 1장 18절). 어느 누구도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는 구원을 받을 수 없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받을 것이다. 이 얼마나 무한한 사랑인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을 얻을 것이다. 무한한 사랑의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는 마땅히 임할 영원한 추방의 형벌 대신에, 그들에게 천국의 충만한 축복을 부어주실 것이며, 하나님과 교제하게 할 것인데, 이는 인간의 가장 고귀한 일이며 끝없이 계속되는 축복이다.

잊어서는 안 될 일은 구원받을 만한 믿음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정통 노선의 통례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그것은 구원 받은 믿음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수단을 통한 구원을 행하시고 성령에 의해 사랑스런 주권성을 알리셨다. 왜냐하면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고전 12장 3절).

 

죄인들이 그리스도와 그의 구원의 유익을 얻을 수 있는 믿음은 하나님의 사랑의 선물이다(엡 2장 8절). 성경은 구원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는 믿음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구원이 결코 믿음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하면 믿음은 죄인이 하나님에 의해 제공된 구원을 받아들이는 손이다. 가령 거지에게 무엇인가를 줄 때 그 선물을 공로로 여기지 않는 것처럼 믿음은 아무런 공로 없이 구원이 이루어진다.

믿음은 무한한 사랑의 하나님의 선물이다.

출처 : 목자의음성교회
글쓴이 : 이남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