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 일체에 대한 성경적 근거(성자 관한 기록)
주요 명칭
구
분 |
의 미 |
성
경 |
예 수 |
구약의 '여호수아'와 같은 이름. 뜻으로는 '구원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수님 탄생 직전 천사가 동정녀 마리아에게 제시한 이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특별 직무를 보여주는 것이다. |
마 1 : 21 눅 1 : 30~31 |
그리스도 |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의미 구약시대에 기름부음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지닌 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신성한 임무를 부여 받는 왕, 선지자, 제사장이었다. 따라서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예수님의 직분이 왕, 선지자, 제사장인 것을 증거한다. |
요 4 : 25~26 |
인
자 |
예수님 스스로 자신을 부르실 때 사용하신 명칭 단 7 : 13에서 유래 된 것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낮아지심과 높아지심을 동시에 나타내 주는 명칭이다. |
마 16 : 27~28 24 : 30 26 : 64 |
주 |
단순히 존경의 의미를 내포하는 명칭이기도 하나 그리스도에 관해서는 만물에 대해 주권을 가지시고 부활 후 승천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의미한다. |
마 8 : 2, 20 : 33, 21 : 3, 24 : 42~46, 행 2 : 36 고전 12 : 3, 빌 2 : 11 |
하나님의 아 들 |
예수님의 자격을 밝혀주는 명칭으로서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며 하나님의 후사일 뿐만 아니라 성도들의 대표이며 삼위 중 제 2위라는 의미를 가진다. |
마 6 : 8, 14, 15, 11 : 27, 16 : 16 눅 1 : 35, 롬 8 : 17 |
기타 명칭
3
길
요 14 : 6, 히 10 : 20
신
고후 3 : 17~18
홀
민 24 : 17, 창 49 : 10
꽃
아 2 : 1
임금
행 5 : 31
생명
요 14 : 6, 11 : 25, 골 3 : 4
말씀
요 1 :1
반석
고전 10 : 4
참빛
요 1 : 9, 8 : 12
부활
요 11 : 22
진리
요 14 : 6
기묘
사 9 : 6
모사
사 9 : 6
목자
벧전 2 : 25
사도
히 3 : 1
실로
창 49 : 10
산돌
벧전 2 : 4
아멘
계 1 : 7, 3 : 14
남편
사 54 : 5
분수
슥 13 : 1
가지
슥 3 : 8, 6 : 12, 사 11 : 1, 렘 23 : 5
유대왕
마 2 : 2
돋는
해
눅 1 : 78
선지자
눅 24 : 19, 신 18 : 15, 18
독생자
요 1 : 14, 18
메시야
요 1 : 41
양의
문
요 10 : 7
집의
터
고전 3 : 11
후
아담
고전 15 : 45
중보자
딤전 2 : 5
재판장
딤후 4 : 8
하나님
히 1 : 8
이긴
자
히 2 : 15
오실
자
히 10 : 37
산소망
벧전 1 : 3
대언자
요일 2 : 1
새벽별
민 24 : 17, 계 22 : 16
섭정자
단 9 : 25
택한
종
마 12 : 18
임마누엘
마 1 : 23, 사 7 : 14
구원의
문
요 10 : 9
선한
목자
요 10 : 11, 시 23 : 1
본되신
자
요 13 : 15, 롬 15 : 5, 벧전 2 : 21~23
포도나무
요 15 : 1
생명의
주
행 3 : 15
만유의
주
행 10 : 36, 계 17 : 14, 19 : 19
영광의
주
고전 2 : 8
청결한
자
히 1 : 3
대제사장
히 3 : 1, 4 : 14, 5 : 1, 6 : 20, 7 : 24
만왕의
왕
계 17 : 14, 19 : 16
영광의
왕
시 24 : 7~8
평강의
왕
사 9 : 6
시험한
돌
사 28 : 16
우리의
의
렘
23 : 6
그
왕 다윗
렘 30 : 9, 호 3 : 5
겸손한
왕
슥 9 : 9
의로운
해
말 4 : 2
다윗의
자손
마 9 : 27, 21 : 9, 22 : 42, 45
거룩하신
자
눅 4 : 34, 행 3 : 14, 요일 2 : 20
이스라엘
왕
요 1 : 49
생명의
양식
요 6 : 35, 51
거룩한
아들
행 4 : 27
구원하실
자
롬 11 : 26, 사 59 : 20
교회의
머리
엡 4 : 15, 5 : 23
크신
하나님
딛 2 : 13
승천하신
자
히 4 : 14
언약의
보증
히 7 : 22
믿음의
주인
히 12 : 2
보배로운
돌
벧전 2 : 4~6
신실한
증거
계 1 : 5
처음과
나중
계 1 : 17, 2 : 8, 21 : 6, 22 : 13
다윗의
뿌리
계 5 : 5, 22 : 16
창조의
근원
계 3 : 14
진실하신
이
계 3 : 14
안식일의
주인
마 12 : 8
언약의
사자
말 3 : 11
여호와의
팔
사 53 : 1
여호와의
종
사 42 : 1, 19, 52 : 13, 12 : 17
유월절의
양
고전 5 : 7, 출 12 : 5
집
모퉁이의 요긴한 돌
엡 2 : 20, 벧전 2 : 6~7, 시 118 : 22, 사 28 : 16
전능하신
하나님
사 9 : 6
영생하신
아버지
사 9 : 6
유대
지파의 사자
계 5 : 5
미리
알게 하는 자
히 7 : 20
지극히
높으신 자
단
7 : 25
여호와의
짝된 자
슥 13 : 7
하늘에서
내려 온 자
요 3 : 13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자
사 52 : 7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계 3 : 7
여호와의
기뻐하시는 자
사 42 : 1, 마 3 : 17
세세에
찬양 받으실 하나님
롬 9 : 5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자
계 2 : 12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미 5 : 2
죽음에서
먼저 사신 자
계 1 : 5
일곱
신과 일곱 별을 가진 자
계 3 : 1
일곱
별과 일곱 등대를 주장하는 자
계 2 : 1
눈이
불꽃 같은 이
계 2 : 28
거룩하게
하시는 자
히 13 : 12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
히 1 : 3
예수 그리스도의 직분
번호 |
직
분 |
예표
인물 |
성 경 |
1 |
선지자 | 모세 | 행 3 : 21~22 |
2 |
제사장 | 멜기세덱 | 히 5 : 5~7, 7 : 24~25 |
3 |
왕 | 다윗 | 시 2 : 6, 사 9 : 6~7, 마 21 : 5 |
예수 그리스도의 본성(신성과 인성을 동시에 가지심)
구분 |
증
거 |
성 경 | |
신
성
|
① 구약의 예언 |
'전능하신 하나님'(사 9 : 6), '여호와의 의'(렘 23 : 5~6) '하늘로부터 오신 인자'(단 7 : 13) '언약의 사자'(말 3 : 12) | |
② 예수 그리스도의 자의식 |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식하심'(마 11 : 27, 요 17 : 1) 스스로. '하늘과 동등한 자로 여기심' (요 5 : 18, 21, 12 : 44~45) | ||
③ 신약 저자들과 사도의 증거 |
마 1 : 23, 3 : 17, 눅 1 : 31~32, 35, 요 1 : 1, 34, 20 : 28, 롬 1 : 4, 행 9 : 19~20, 골 1 : 15, 2 : 9) | ||
④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하심 |
'세상이 창조되기 전부터 계신 분으로서의 묘사' (요 1 : 1, 17 : 5, 24, 골 1 ; 15, 17, 미 5 : 2) | ||
인 성 |
① 완전한 인성의 증거 |
'구약의 증언'(창 3 : 15, 22 : 15~18, 삼하 7 : 12~13, 사 7 : 14, 9 : 6), '스스로 인간이라는 의식 가지심' (요 8 : 39~40), '신약 저자의 증거'(마 1 : 1~17, 눅 3 : 23~38, 롬 5 : 15, 고전 15 : 21, 딤전 2 : 5) '예수 그리스도 영과 육을 가지신 것으로 묘사됨' (마 27 : 50, 눅 2 : 40, 23 : 46, 요 1 : 14, 딤전 3 : 16, 요일 4 : 2~3) '보통 인간과 같은 제약과 배고픔, 감정으라 느끼심' (마 4 : 2, 8 : 24, 24 : 36, 막 3 : 5, 눅 7 : 9, 22 : 44, 요 11 : 35) | |
② 무죄한 인성의 증거 |
'유전적 죄의 불가능성'(눅 1 : 35), '죄 의식과 죄책이 없으심'(요 8 : 46, 3 : 3, 5, 눅 23 : 34) '성경에 무죄함이 직접 언급됨'(고후 5 : 21, 히 4 : 15, 벧전 2 : 22, 요일 3 : 5) | ||
* 예수 그리스도 본성 이해에 대한 잘못된 역사적 견해들 a. 에비온파(Ebionites) : 그리스도의 신성 부정 b. 도케데파(Docetae) : 그리스도의 인성 부정(가현설주의) c. 아리안파(Arians) : 그리스도의 신성 부정 d. 아폴리나리안파(Apollinarians) : 그리스도의 인성 부정 e. 네스토리안파(Nestorians) :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유기적 결합 부정 f. 유타기안파(Eutichians) : 신성과 인성의 양성 연합을 부정고 제 3의 성
주장 |
예수 그리스도의 신분(비하의 신분, 승귀의 신분)
구 분 |
증 거 |
성 경 |
비하의 신분 |
① 성육신 |
요 1 : 14, 고후 8 : 9, 빌 2 : 6~8, 딤전 3 : 16, 히 2 : 14 |
② 율법에 대한 복종 |
롬 8 : 19, 갈 4 : 4~5 | |
③ 수난 |
사 53 : 4, 마 2 : 14~15, 4 : 2, 26 : 38, 눅 9 : 22, 요 12 : 27 | |
④ 죽으심 |
시 22 : 1, 18, 69 : 21, 갈 3 : 13, 빌 2 : 8 | |
⑤ 장사 |
행 2 : 25~32, 갈 6 : 8 | |
⑥ 지옥 강하 |
시 16 : 8~10, 엡 4 : 9, 벧전 3 : 18 (일부 학자들은 지옥 강화를 제외하기도 한다) | |
승귀의 신분 |
① 부활 |
시 16 : 10, 마 16 : 21, 롬 6 : 4, 8 : 11, 고전 15 : 14, 벧전 1 : 3 |
② 승천 |
요 6 : 62, 행 1 : 9~11, 엡 1 ; 20, 4 : 10, 딤전 3 : 16 | |
③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
마 26 : 64, 행 2 : 35~36, 5 : 31, 벧전 3 : 22 | |
④ 재림 |
요 5 : 28~29, 고전 1 : 7, 4 : 5, 살전 4 : 15~17, 딤후 4 : 8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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