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 일체에 대한 잘못된 비유 몇 가지
삼위일체의 개념은 명백하다. 그러나 삼위일체를 비유하는 대상이나 개념은 제각각 다르다. 비유가 잘못되면 잘못된 신학을 갖게 된다. 가장 흔한 비유는 다음과 같다.
1. '한 사람'으로 비유한다. 한 사람이 아빠도 아들도 남편도 될 수 있는 것처럼 아빠를 성부로, 성자를 아들로, 성령을 남편으로 설명한다. 한 사람이 세 가지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는 태초부터 동시에 사역하셨으며, 한 분이 아니라 세 분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니 한 사람으로 비유하는 것은 잘못이다.
2. 나무에 비유한다. 나무는 뿌리, 줄기,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뿌리는 성부 하나님, 줄기는 성자 예수, 가지는 성령으로 설명을 시도한다. 그러나 성부, 성자, 성령은 하나님의 일부 즉, 나무의 뿌리나 줄기 혹은 가지가 아니라 성부도 나무 전체이고, 성자도 나무 전체이며, 성령도 나무 전체다. 삼위일체란 부분적으로 셋이 모여 하나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하나이면서 셋이고, 완전한 셋이면서 하나다. 따라서 나무의 일부분을 하나님으로 표현하는 것은 잘못이다.
3. 물에 비유한다. 물이 수증기와 얼음이 되는 것과 같다. 그러나 한 그릇 안에 물, 얼음, 수증기가 동시에 존재할 수는 없다. 그리고 이렇게 비유된 하나님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변신하는 하나님이라는 설명이지, 삼위일체 하나님은 아니다. 각 위격이 완전한 한 분이시고, 또 동시에 나타나실 수도 있는 하나님의 삼위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없다.
4. 전기에 비유한다. 전기를 전구에 연결하면 빛이 나고, 전열기구에 연결하면 열이 나며, 동력에 연결하면 큰 힘이 나온다. 전혀 나타나는 모양이 다르지만 전기는 하나이니 삼위일체 하나님의 속성과 같다고 비유한다. 그러나 삼위일체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자이지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중계자가 없다. 사역에서도 전기의 빛, 열, 동력의 구분처럼 삼위 하나님의 사역은 구별되는 것이 아니고 함께 한다.
5. 태양에 비유한다. 태양의 세 가지 요소, 즉 불덩어리와 빛과 열을 예로 든다. 태양이라는 불덩어리와 거기서 나오는 빛과 열이 있는데 불덩어리가 하나님이라면, 빛은 예수님이요, 열은 성령님이라고 비유한다. 그러나 태양처럼 하나님은 물체가 아니다. 뿐만아니라 불덩어리를 태양이라 할 수 없으며, 빛을, 열을 각각 태양이라 할 수 없다. 그러나 성부, 성자, 성령께서는 똑같이 하나님이 되신다.
6. 세잎크로버에 비유한다. 한 줄기에 똑같은 잎이 셋이니 삼위일체라는 것이다. 그러나 크로버의 세 잎은 모두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삼위일체는 서로 다른 세 신적인 주체가 한 하나님을 이루시는 사귐을 표현한다. 즉 하나님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 사귐을 나누시는 분이다.
7. 정삼각형에 비유한다. 삼각형의 세 뿔이 하나의 삼각형을 이룬 것처럼 하나님은 한 분이다. 그러나 성부나 성자나 성령은 삼각형의 한쪽 뿔에 해당되는, 즉 삼각형의 일부가 아니고 삼각형 자체다. 성부, 성자, 성령께서 모두 한 하나님의 본질을 유지하면서, 인격과 사역과 특성에서 서로 구별되는 하나님을 의미하는 용어가 바로 '삼위일체'다.
이상과 같이 세상적인 것으로 삼위일체를 설명하려는 것을 '양태론'이라고 한다. 주의할 것은 '양태론'이 이단 신학이라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위의 비유를 인용하고 있었고, 많은 성도들이 이런 비유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알고 있으며 설명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삼위일체는 이 세상의 것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삼위일체는 설명을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삼위일체는 이 세상의 어떤 것으로도 비교될 수 없고, 비유로 가르칠 수도 없다. 만일 구체적인 사물이나 현실적으로 설명을 시도할 경우, 잘못된 설명이 되고 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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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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