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모세의 설교(1-5); 가데스 바네아 사건(6-46)
모세가 설교한 때는(1) 이스라엘 백성이 호렙산에서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을(2) 40년만에 도착한, 출애굽 40년(BC 1406) 11월 1일로(3) 말씀을 설명 시작 하였다(4-5). 내용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거쳐온 길을 돌아보고 약속하신 가나안 입성에 대해 말한다(6-8 특히 8). 그들이 호렙 산에 진치고 있을 때 행정 조직은(9-18) 천부장, 백부장, 오십 부장, 십부장, 패장으로 나누었고(15) 가데스 바네아 에서(19-46) 하나님의 주신 땅(21)을 정탐하고도 믿지 못하여 불순종하고(26) 불신하였고(27) 아낙의 외적인 모습만 보아(28) 두려워 하였음을(29) 지적하여, 하나님은 인도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설명한다(30-33). 이들의 행동에, 결과적으로 하나님은 노하셔서(34) 그들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할 것을 설명하고(35) 오직 갈렙과(36) 여호수아와(38) 2세대, 자녀들만 들어간다고 말씀하신다(34-39). 잠시 회개할 것 같이하여(41) 자신들의 생각으로 가나안을 점령하려고 했으나(41) 함께 하시지 않은 하나님을(42) 이유로 대패하고(43-44) 통곡하였다(45-46)(참고 민수기 13, 14장).
2장 전쟁의 지시
2장의 배경은 1장의 출애굽의 2년까지와는 다르게 38년의 광야 여정의 마지막이다(1). 전쟁에 대한 지시로(2-3) 에돔 족속(4-7/=에서의 후손) 모압 족속(8-12) 암몬 족속(18-23/=롯의 후손)과는 싸우지 말라고 하시고, 광야 38년 여정 중에 모든 군인들이 약속대로 다 멸절하였다(14-17). 아모리 족속과는 싸우라고 하셔(24) 시혼이 이스라엘을 지나가지 못하게 할 때(30) 대적하여 승리하였다(24-36) 이것은 모두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이었다(37).
3장 요단 동편의 정복과 분배
바산왕 옥을 대적하고(1) 파하여(2-3) 모든 것을 다 빼앗고 소유로 삼는다(7)(4-11). 요단 동편의 땅을 분배하면서 아로엘에서 길르앗 절반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에게(12) 또한 므낫세 반 지파에게는 바산과 길르앗 북부를 준다(12-13; 14-17). 이 땅의 분배는 상징적으로 요단강 건너 땅도 기업으로 주실 것을 보여 주어 "용사 되시는 여호와(21-22)"를 의지할 것을 말한다(18-22). 모세가 간구한 기도는 “요단 저편 아름다운 땅을 보게 달라는 것”(25) 이었지만 하나님의 응답은 “다시는 이 일에 대해 말하지 말라”고 하셔서(26) 비스가 산 꼭대기에서 그 땅을 바라보고(27) 여호수아에게 모든 것을 넘긴다(26-29). (참고 고후 12:7-10)
4장 말씀의 순종에의 초청(1-43); 두 번째 설교(44-49)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면 축복을 받는데(1-2) 이스라엘은 각 사건에서 바알 브올에서 우상을 숭배하여(3-8) 진멸 당하기도 했으나(3) 여호와의 신앙을 가진 자는(4) 남아 말씀을 지키기로 명령받았다(1-9). 호렙 산에서(10-20) 십계명을 주셔서(13) 교훈하여 행하게 하고(14) 자녀들에게 가르치게 하셨다(10). 따라서 어떤 우상도 허락되지 않고(15-20) 가데스 바네아같이 실패를 거듭하지 말아 하나님과 섬겨야(23) 하는데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시오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21-24). 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부패하여 우상을 섬기면 받는 벌은 포로생활이나 결국은 돌아오게 된다(25-31). 다시 모세는 “상천하지에 여호와만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음을 명심하여 말씀을 지켜 복을 받으라”(39-40) 라고 첫번째 설교를(1:5-4:43) 결론 짓는다(32-40 추가41-43). 두번째 설교는 출애굽 40년 가나안 정복 전쟁 후 모압 평지 맞은 편에서 하는 설교이다(4:44-49).
5장 십계명
두 번째 설교에서 39년 전 받았던 십계명을 주셨던 하나님임을 모세는 다시 설명한다(1-6). 이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인간 사랑이다(7-21). 하나님의 임재를 두려워한 백성들은 모세를 중보자로 내세우고(22-27)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31) 도를 행하는 자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것을 다시 경고한다(28-33).
[그렇다면 신명기 5장의 십계명(7-21)과 출애굽기 20장(3-17)에서의 십계명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힌트 신 5:15)]
6장 쉐마(=들으라!)/하나님에 대한 전적 사랑(1계명 해설)
이스라엘의 복은 하나님 경외이므로(1-3)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여 말씀을 새기고 순종하는 것이다(4-9). 이러한 하나님의 축복의 때에(10-11) 자칫 여호와를 잊을 수 있는데(12) 하나님의 경고하심은 질투로 진멸하시기 때문이다(13-15).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을 시험치 말고(16) 말씀을 더욱 지켜 선히 행하면(17-18) 하나님은 약속을 이루어 주신다(19)(14-19). 그리고 이러한 율법에 대하여 자녀들에게 소개해야 하는 목적은 여호와의 구원을 알리고(21) 이적과 기적로(22) 맹세하신 땅으로 들어가게 하려고 인도하여(23) “하나님만 경외하고 복을 누리게 하여”(24) 말씀이 우리들의 의가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25)(20-25).
7장 가나안 땅에서 주의 사항(2계명 해설)
가나안 칠 족속과 언약도 말고(1-2) 혼인도 말고(3) 우상을 불살라야 했다(5). 이유는 그들의 신을 따라 하나님의 진노를 받을까 해서 였다(4). 하나님의 성민(6) 이스라엘은 적지만(7) 구원 받음은(8) 신실하시고 인격적인 하나님의 덕분이다(9-11). 말씀 행함의 축복은 번성과 보호이다(12-15). 그래서 그들을 진멸 시키되(16) 특히 신상들과 가증한 것들은 취하지 말아야 하나님의 진멸을 피한다(25-26). 하나님의 구원을 기억해(17, 18) 다른 민족을 두려워하지 말고(19-20) 그들을 이스라엘 손에 붙이심을 믿어야 한다(22-24).
8장 하나님의 인격에 대해 불신의 경고(1, 2계명 해설) -축복과 저주
약속하신 땅에 들어갈 때(1) 이스라엘이 기억할 것은 광야의 40년간 과정을 통해 하나님 절대 신앙을 주시기 위해서 임을 알아야 한다(2-5). 말씀에 순종할 때만 배불러 찬송할 것이나(6-10) 비록 풍부하여도(12-13) 삼가지 않거나(11), 스스로 교만하거나(14) 잊거나, 내 능력을 의지할 때(17) 다시 하나님의 인도를 생각하며(15, 16) 그 분을 기억해야 한다(18).
9장 이스라엘의 지난 날의 불충성과 하나님의 기업
하나님이 아낙자손을 쫓아내심은 약속 즉 언약을 이루려 함이다(1-5).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얻는 것은 목이 곧고(6) 여호와를 거역(7), 격노케한(8) 의로움이 없는 백성이지만(6) 모세를 통하여 말씀을 주려고 함에도 기다리지 못하고(9-15) 우상을 만들어 여호와를 분노하게 하자(16-19) 모세는 다시 기도한다(20-21). 늘 거역한 백성은(23) 다베라, 맛사, 기브롯 핫다와에서(22) 여호와를 격노케하고 거역해 왔다(24). 하나님의 노에 중보한 모세의 기도는 사십주야를 엎드려(25) 주의 기업이신 백성을(29) 인도하셔서 멸하지 마시고(26) 언약을 이루어 달라고 한다(27-28).
10장 두번째 십계명과 하나님의 재 축복
두번째 십계명을(1-5) 법궤에 넣고 아론의 죽음 후 아들 엘르아살이 제사장의 계승하여(6-7) 레위 지파는 언약궤를 봉사하여(8-9) 하나님은 다시 땅을 기업으로 주시리라고 하셨다(10-11). 하나님의 요구는 전적 하나님 사랑으로(12-14) 이스라엘을 만민 중에서 택하였으니(15) 완고하지 말고(16) 공의로워(17-19) 늘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섬겨야 한다(20).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찬송이시며 구원과 축복이시기 때문이다(21-22).
11장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의 선택/ 축복과 저주의 갈림길
애굽에서 강한 손과(2) 이적으로(3) 오늘까지 이 일을 직접 목도한(1-7)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령 순종시 가나안에서 번성의 축복을 경험할 것이며(8-15) 우상에 미혹되면 멸한다(16-17). 따라서 말씀을 새겨 순종함으로 여호와가 승리하게 하여 땅을 정복하도록(18-25) 될 것이나(26-27) 다른 신을 좇으면 저주임을(28-29) 거듭 설명한다(30-32).
12장 가나안의 제사 규례
약속의 땅에서(1) 우상을 파하고(2-3) 하나님이 택하신(4-5; 11,14) 대로 제사를 드리고 택하신 곳에서(18) 먹을 수 있다(4-19). 특히 피 마시는 것은 금지되어(20-28; 16) 있으나 고기는 먹을 수 있다(20, 27). 가나안 족속의 우상 숭배를 본받지 말 것을 거듭 말한다(28-32).
13장 우상 숭배의 유혹에 대한 지시-거짓 선지자
다른 신을 섬기게 하려는(1-2) 선지자의 기사에 미혹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4-5). 유혹한 자들은(6-7) 죽여야 했고(8-11) 우상 숭배의 성읍까지 진멸 시키도록 명령받았다(12-18). [그렇다면 한국교회에 성행했던 10.28일 재림파들의 잘못은 무엇인가?(3절 참고)]
14장 하나님의 기업의 성별된 삶-음식/헌물
죽은 자를 위한 의식을 하지 말고(1) 하나님의 기업인 이스라엘은(2) 음식까지도 성별하여 먹을 것과 먹지 말 것을 하나님이 구분해 주셨다(3-21). 또한 십일조를 드리도록 요구하신다(22-27). 특히 3년 끝의 십일조는 기업없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해서 사용했다(28-29).
15장 7년의 순환 구조- 안식년
하나님은 칠 년을 단위로(1) 면제년로(2) 주셔서 채무도 자유하게 되고(3-5) 종들도 자유 하게 하도록(12-18) 명령하시고(7-11) 처음 난 것을 드리고(19) 매년 택하신 곳에서 먹고(20) 흠있는 것은 드리지 말고(21-22) 피는 먹지 말라(23).
16장 절기들-이스라엘의 3대 절기 준수
유월절을 지키는 방법과(1-8) 칠칠절(9-12) 그리고 초막절(13-17)을 지시하시고 공의로운 재판과(18-20) 우상 숭배를 금하셨다(21-22). [그렇다면 3대 절기-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을 지키는 각 의미는 무엇일까? (힌트/유월절-1/ 칠칠절-10/ 초막절-13-15)]
17장 각 정치 규례- 제물/우상 숭배자/ 재판/ 왕 선택과 준수 사항
흠없는 제물을 드리고(1) 우상 숭배자는 죽이며(2-7) 송사로 인한 어려운 판결은 제사장과 재판장에게 할 것이며(8-13) 왕은 택하신 자로 하되(14-15) 하나님의 율법을 가까이 하여 교만치 않게 하셨다(16-20)
18장 레위자손과 "나와 같은 선지자"
여호와는 레위 제사장과 지파에 기업이 되셔서(2) 택하신 곳에서 제사 지낼 수 있었다(1-8) 우상숭배자를(9-14) 거듭 용납하지 말도록 명령받았다. 특히 모세가 말한(15-22) "나와 같은 선지자(15, 18)" 진실된 선지자이다(22). [이 말씀은 베드로가 사도행전 3장에서 앉은뱅이를 고치고 유대인들에게(행3:22-24) 설명한 것을 볼 때 이 사람은 누구이며? 오늘 이 분은 우리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신18:15,16,18,19)]
19장 도피성
도피성을 세 성읍에(1-3) 두어 무고한 피를 흘리지 않게 했다(4-10). 고의로 죽인 자는 용서치 않았다(11-13). 각 지파는 땅의 경계를 두고(14) 악을 범한 자의 기소는 두세 사람의 증인을 필요로 했고 상대의 피해를 기준으로 했다(15-21/ 보복법).
20장 전쟁
싸우는 원리는 하나님의 임재로(1), 제사장은 백성들을 위로하고(2-4) 이유가 있는 자들은 전쟁에서 제외되고(5-9) 평화로 제안을 하고 기회를 주고(10-11) 이를 싫어할 때 쳐서(12-17) 진멸 해야 했다. 그러나 이 가운 데에도 나무는 보존해야 했다(19-20). [왜 하나님은 가나안 족속들을 진멸 시키시라고 했을까? 잔인하신 하나님이신가? 아니면 왜인가?(18)]
21장 사회적인 규례들-
원인 모르는 피살 시체로 부터의 속량법(1-9); 포로된 여자의 처리법(10-14); 장자권의 원리(15-17); 불효자는 돌로 사형(18-20); 시체처리 방법(22-23)
22장 사회적인 규례들-
형제의 소유(1-4); 남녀의 의복(5); 어미새와 새끼새(6-7); 건축시 난간 건축(8); 두 종자의 혼합 금지(9-11); 네 귀의 술(12/이스라엘임을 표시); 아내를 버림과 순결(13-21); 간음의 사형(22-24); 성폭행(25-27); 혼전관계(28-29); 계모와의 관계 금지(30).
23장 사회적인 규례들-
성 불구자(1); 사생자(2); 암몬과 모압사람(3-6); 에돔과 애굽사람(7-8); 전쟁 앞의 금기사항(9-14); 노예의 입영(15-16); 창기와 미동(17-18); 형제끼리 이자 불허(19-20); 서원의 준수(21-23); 요기는 인정 그러나 절도는 금지(24-25).
24장 사회적인 규례들-
부정한 아내의 이혼법(1-4); 신혼 생활 1년(5); 기본 생활 불침해(6); 유괴범의 사형(7); 문둥병의 규정(8-9); 꾸어 줄 때 담보의 방법(10-13); 일당의 즉시 지급(14-15); 자신 죄에 처벌(16); 고아, 과부, 객의 우대(17-18); 곡식 추수씩 얼마간 남김 법(=과부, 고아, 객을 위함)(19-22).
25장 사회적인 규례들-
재판과 태형(1-3); 응당의 보상법(4); 계대 결혼(5-10); 품위를 손상함에 대한 처벌(11-12); 공정 거래법(13-16); 아말렉의 도말 명령(17-19).
26장 첫 소산과 십일조, 설교 결론
소산의 맏물의 여호와께 드림의 지시(1-11), 제 3년도의 십일조(12-15) 두번째 설교의 마무리(16-19).
27장 요단강을 건넌 후 할 일들(1-8)-돌비(1-4) 제단(5-8); 명령 순종의 재천명(9-10);
그리심산의 축복과 에발 산의 열 두 저주법(11-15); 저주받을 자들(11-26)
저주 받을 자들은 다음과 같다. 1)우상 숭배(15) 2)부모 경홀히 한 자(16) 3)남의 재산 침범(17) 4)소경을 잃게 하는 자(=약한 자를 유린 하는 자)(18) 5)객, 과부, 고아를 억울케 하는 자(19) 6)계모를 범하는 자(20) 7)수간 하는 자(21) 8)근친상간 하는 자(22) 9)장모를 범하는 자(23) 10)이웃을 암살하는 자(24) 11)무죄 자를 죽이도록 뇌물 받는 자(=살인 공모)(25) 12)이 율법을 실행치 않는 자는 저주를 받음(26).
28장 축복과 저주-순종하는 자와 그 축복(1-14)과 불순종하는 자와 그 저주(15-68)
말씀을 듣고 지키는 축복은 뛰어나게 하시고(1) 말씀의 복이 임하여(2) 성읍과 들(3), 몸의 소생, 토지 소산, 짐승새끼(4) 광주리와 떡반죽(5) 출입 중에도 복을 받는다(6). 대적이 치러와도 도망가고(7) 창고와 땅에서 복을 받고(8) 성민이 되어 만민이 두려워하고(9-10) 땅에서 풍족케 하시니(11) 꾸어주는 자가 되고(12) 머리가 되는 축복을(13) 말씀을 지킴으로 받게 된다(14).
불순종 할 때는 저주가 임하여(15) 성읍과 들(16) 광주리와 떡반죽(17) 몸의 소생과, 토지소산, 짐승새끼(18) 출입 중에도 저주를 받는다(19). 또한 악을 행할 때 파멸(20) 염병(21) 폐병과 한재, 풍재의 재앙을 받고(22) 하늘과 땅이 저주하며(23) 멸하게 하신다(24). 대적에게 패하고(25) 구원할 자 없고(26) 종기와 질병으로 치료치 못하고(27-28) 길이 형통치 못하여(29) 가정과 집과 재산(30) 나의 것으로 먹지 못하고(31) 자녀(32) 토지 소산도 압제와 학대를 받고(33) 미침과(34) 종기로 가득한다(35). 또한 포로로 가서 섬기고(36) 비방 거리가 되고(37) 많이 심어도 거두지 못하고(38) 자신의 것으로 먹지 못하고(39-40) 자녀도 포로가 되고(41-42) 낮아져서(43) 꼬리가 되니(44) 저주가 임한다(45-46). 즐거운 마음으로 여호와를 섬기지 않으면(47) 대적을 섬기고(48) 원방에서 쳐들어와(49-52) 포위당하고 자녀까지 잡아먹게 된다(53-57). 결론적으로 말씀을 지키지 않을 때 재앙이 임하고(59-61) 얼마(흥황)되지 못하고(62) 망하고 땅에서 뽑히며(63) 흩어져서(64) 평안을 얻지 못하고(65) 생명의 위협으로(66) 세월이 흐르기를 바라며(67) 포로로 잡혀가게 된다(68).
*특히 다른 기원전 14세기의 히위인 계약서(Hittites Treaties)와 기원전 8세기의 아람인 계약서(Aramaic Treaties), 그리고 기원전 7세기의 앗수르인 계약서(Assyrian Treaties)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하나님의 말씀, 신명기는 바로 순종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더 강조하고 먼저 이야기 하고 있다는 점이다.
29장 언약의 재확신
언약을 새롭게 함(1-13) 언약의 범위(14-17); 언약을 어기는 자의 저주(18-28)-
모압 동편에서(1) 신세대들에게 과거의 사건을 재 서술함으로 언약을 새롭게 하신다(2-9). 이렇게 함으로 "자기 백성으로 삼으시고 네 하나님"(13)이 되시기 위해서이다(10-13). 이 언약의 범위는 그들과 오고 오는 모든 세대에게 까지(14-17) 여호와께 마음이 떠나는 자는
"여호와의 분노와 질투의 불"로(20) 내리시고 화를 내리신다(18-21). 저주는 자손의 포로와(22) 땅의 황폐의 무너짐이니(23) 이것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버림 때문이다(25). 알지도 못하는 신을 섬기는 것은(26) 재앙으로 내리시고 포로가 되게 하신다(26-27). 따라서 순종하게 하려 하심이다(28).
30장 회개의 축복과 용이한 말씀의 요구
회개하는 자의 축복(1-10절) 행하기 쉬운 말씀(11-14절)
생명과 복과 사망의 화 되신 말씀(15-20절)
복과 저주가 실현될 때(1) 회개할 기회를 주셔서 "여호와께 돌아오고 순종하면"(2) 긍휼히 여겨서(3) 모아 주시고(4) 번성케 하셔서(5) 생명을 얻게 하시되(6), 핍박하는 자들에게 이 저주가 임한다(7). 말씀에 순종하여(8-9) 명령과 규례를 지키면 복을 약속하신다(10). 이 말씀은 어려운 것도 아니고 먼 것도 아닌 가까이 행할 수 있는 말씀이다(11-14). 따라서 순종은 복(15-16)이며 불순종은 멸망이다(17-18). 따라서 순종하여 땅에 거한다(19-20).
31장 모세의 마지막 명령
약속의 신뢰를 권유한(1-8) 모세는 율법을 전달하고(9-13)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계승할 때 하나님은 예언으로 이스라엘의 배반 할 것을 노래로 증거하시고(14-23) 레위지파를 통해서 율법을 전수 하신다(24-29).
32장 모세의 노래-노래(1-43); 말씀 순종은 생명(44-47)
약속의 땅에 못 들어가는 모세(48-52)-
하나님의 말씀은 바와 같아(1-2) 영광을 받으시고(3) 정직하신 분이다(4). 그러나 백성은 악을 행하고(5) 무지하여(6) 옛적의 일을 잊어 버린다(7). 그럼에도 기업으로 땅을 주시고(8) 백성을 기업으로 삼으시며(9) 눈동자같이 지켜 주시는 하나님이시다(10-12). 풍요하게 살게 하셔서 "부대하고 윤택하게 하였으나, 하나님을 버리고 경홀히 여긴다(15)"(13-19). 이에 하나님은 자신을 숨기시고 분노하셔(21) 멸하시게 하지만(20-26) 원수들이 자기 백성을 멸하기를 원치 아니 하신다(27-31).
이스라엘의 악한 열매에 대해 하나님은 보수하시는 하나님이시다(32-35). 이 하나님은 우상들과는 다르신(36-37) 보장(保障)이시며(38) 생사화복을 주장하시는 분이시다(39). 따라서 원수와 대적들을 보응하시며(40-42) 백성을 위하여 속죄를 약속하신다(43). 이 말씀의 순종은 생명이다(44-47). 모세는 결국 가나안 땅은 바라보지만 들어가지는 못한다(48-52).
33장 열 두 지파에 대한 모세의 축복
말씀을 하나님은 축복하시되(1-5) 1) 르우벤은 멸망치 않기를(6) 2) 유다는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고(7) 3) 레위는 제사장으로(8-11) 4) 베냐민은 사랑을(12) 5) 요셉은 첫수송아지(13-17) 6) 스불론은 나감(=무역) 7) 잇사갈은 장막(=농경)을(18-19) 8) 갓은 기업을(20-21) 9) 단 10) 납달리는 서방과 남방(23) 11) 아셀이다(24-25). 이스라엘은 축복을 받아 복된 백성이 된다(26-29).
34장 모세의 최후
모세는 가나안 땅을 보고(1-4) 결국 죽고(5-7) 백성이 이에 애곡한다(8). 모세에 대한 평가와 여호수와가 모세에 이어 계승한다(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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