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 개관 - 창세기, 출애굽기
BIBLE STUDY 모세오경개관 제 1 강
박용기 목사(장안중앙교회) 편집
모세오경 개관
1. 성경 전체의 ( 근본 )적인 뜻을 모르고 부분적인 내용 이해에만 몰두하는 것은 성경을 잘못 해석하는 지름길이다. 주제별 성경연구나 제목설교 및 요절에 의한 설교 등은 성경의 근본적인 뜻을 ( 전체 )적으로 먼저 개관한 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성경은 하나의 ( 통일 )된 진리 체계이다. 즉 알면 다 알고 모르면 다 모르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성경연구는 성경이 하나의 ( 주제 )로서 통일성을 이룬 구조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이해하고, ( 순서 )대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연구하고 해석해야 한다.
구약의 서론
1. 하나님의 자기계시
1) 구약은 하나님께서 ( 언약 )하시고 스스로 그 언약을 이루시는 ( 여호와 )이심을 계시해 주시는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 복 )으로, 생육하고 번성할 것과 땅을 정복할 것과 모든 생물을 다스릴 것 등의, ( 삼대 )언약을 세워 주셨다.(= 창 1:28 )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 언약을 이루어 주시려고 ( 둘째 ) 아담이신 예수를 ( 메시야 )로 보내실 것을 언약해 주셨다.(= 창 3:15 )
2) 언약의 방법은 이스라엘의 ( 열조 )에게 언약을 세우시고 그 언약대로 이루어 주시는 ( 역사 )섭리와,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 속성 )들을 주제로 한 언약자손들의 ( 찬양 )과, 언약을 끝까지 변치 않고 이루어 주신다는 선지자들의 ( 예언 ) 등을 통하여 언약해 주신다.
3) 이와 같은 언약 섭리를 통해서 하나님은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언약자손에게 계시하시고 알게 하여 그를 경외하며 찬양하게 하신다.
2. 역사서의 개관 - 섭리를 통한 언약 (창세기~에스더)
1) 창세기에서 에스더까지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역사 섭리를 통하여 메시야를 보내실 것을 언약하시는 내용이다.
2) 하나님께서는 첫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셔서 그들에게 자손 번창과 땅 정복과 만물 통치에 대한 ( 실체 )적인 언약을 세워 주셨다.(= 창1:28 ) 그런데 그들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따먹고 범죄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 타락 )과 관계없이 둘째 아담 예수를 메시야로 보내셔서 첫 아담에게 세우신 삼대언약을 이루어 주실 것을 역사 섭리를 통하여 약속해 주신다.
3)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아담의 후손 가운데서 아브라함을 택하여 ( 모형 )적인 언약을 세우신다. 그리고 그 언약을 따라서 아브라함의 ( 자손 )을 번창하게 하시고, 가나안 ( 땅 )을 정복케 하시고, 다윗 왕국을 세워 ( 통치 )하게 하시고, 그 왕국을 끝까지 보호해 주셔서 약속을 이루시는 역사 섭리를 하신다.
섭리를 통한 언약 (창세기 ~ 에스더) | ||||
1. 하 나 님 의 언 약 섭 리 (창 1: ~ 36:) | ||||
1. 인류의 시조와 언약 (1: ~ 11:) |
2. 선민의 열조와 언약 (12: ~ 36:) | |||
1) 아담언약수립 (1:~2:) |
2)언약자손의보호 (3:~11:) |
1)아브라함언약 (12:~20:) |
2)이삭언약계승 (21:~26:) |
3) 야곱의 언약계승 (27:~36:) |
⑴ 언약수립의 준비 ⑵ 언약수립의 시행
|
⑴ 아담 심판과 보호 ⑵ 가인 심판과 보호 ⑶ 인류 심판과 언약 |
⑴ 가나안 땅 언약 ⑵ 자손 번창 언약 ⑶ 열국 통치 언약 |
⑴ 언약계승의 준비 ⑵ 언약계승의 실현
|
⑴ 야곱이 받은 복과 언약 ⑵ 야곱의 복과 언약 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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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 모세오경개관 제 1 강
언약의 의미
1) 언약 수립의 주체 : 여호와 하나님
2) 언약 수립의 근거 : 여호와 하나님의 ( 작정 )(= 신적작정 )
구약 = ( 언약 ), 신약 = ( 성취 ) : 하나님의 ( 자기 ) 계시
3) 언약 수립의 구조 : ① 인류의 ( 시조 )와 언약 ⇨ ② 선민의 ( 열조 )와 언약
4) 언약 수립의 목적 : 하나님께서 언약자손에게 언약을 세우시는 하나님을 ( 계시 ) 하시고 ( 알 )게 하셔서 ( 경외 )하게 하심
1. 인류의 시조와 언약 (창 1:∼11:)
1) 타락 전에 세우신 ( 실체 )적, ( 근원 )적 언약
2)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 복 )(= 언약 )으로 주시려고 만물을 창조하심
⇨ ( 실체 )적 삼대언약(창 1:28) ⇨ 아담의 범죄(그럼에도 불구하고)
⇨ 아담과 노아시대에 인류를 ( 보호 ) ⇨ 노아 후손의 번성을 약속(창 9:1-2)
⇨ 번성(= 성취 )
1. 아담과 언약 수립(1:~2:)
1) 언약 수립의 준비
- ( 천지 )창조와 ( 인간 )창조(1:1∼25)로 언약 수립을 준비
- 천지창조 : 아담에게 삼대언약을 세워 지으신 천지만물을 ( 복 )으로 주시려함
- 복은 언약의 ( 내용 ), 언약은 복을 주는 ( 형식 )
2) 언약의 내용
(1) 실체적 삼대언약 (창 1:28)
① 계시성: 둘째 ( 아담 )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될 것이다.
② 절대성: 언약의 내용이 일방적인 ( 명령 )문이다(= 번성하라, 정복하라, 다스리라 )
③ 은혜성: 여호와께서 ( 무 )조건적이며 ( 주권 )적으로(= 은혜 ) 성취하신다.
(2) 선악과 금식령 (창 2:4~25)
① 계시성: 삼대언약이 ( 은혜 )언약 임을 계시하여 깨닫게 하기 위함 ② 절대성
③ 조건성(= 형벌성 ):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 2:17)
은혜언약과 행위언약의 관계 : 은혜가 ( 은혜 ) 되게 하기 위하여 행위 언약을 세우심
3) 언약 수립이 주는 예표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 택 )한 자들을 그리스도의 ( 씨 )로 거듭나게 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 기업 )으로 주시고, 만왕의 왕으로서 영원토록 ( 통치 )하실 것의 예표
2. 언약 자손의 보호(3:~11:)
1) 아담이 범죄를 하지만 가죽옷을 입히시고 에덴동산에서 ( 추방 )하심으로 보호하심
2) 가인을 보호하지만 아담과의 ( 언약 )을 위하여 아벨 대신 셋을 주심
3) 인류는 범죄로 인해서 심판하시지만 아담 언약을 인하여 ( 노아 )와 그 가족을 보호
4) 노아 언약(= 생육과 번성, 땅에 충만, 만물을 붙이심 )(창 9:1~2)
(1) 노아 언약에 의해서 후손들을 생육 번성케 하시기 위하여 흩으심(창 11:9)
(2) 아담과의 ( 언약 )을 이루시기 위하여 후손들을 ( 범죄 )와 관계없이 보호하심
(3) 언약의 패턴 : 범죄 ⇨ 심판 ⇨ 보호(= 긍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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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민의 열조와 언약 (창 12:∼36:)
1) 타락 후 세우신 ( 모형 )적, ( 육체 )적 언약
땅 언약(12:~14:), 자손 언약(15:~16:), 통치 언약(17:~20:)
2) 후손들의 ( 죄 )에도 불구하고 열조에게 세우신 언약을 인하여 그들을 멸하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언약을 ( 계승 )시키시고 보호해 주시는 섭리
3) 첫 아담에게 세우신 ( 실체 )적 삼대 언약을, 아담의 타락과는 무관하게 둘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이루어 주실 것을 확증하시려고 열조와 ( 모형 )적인 언약을 세우신다.
1) 언약의 특성 - 열조의 선악간의 ( 행위 )와 관계없이 언약을 세우시고 계승
(1) 아브라함의 ( 불 )신앙(15:1~3) 가운데서도 ( 일방 )적으로 언약(15:4~7)
(2) 아브라함의 ( 불 )신앙(16:) 가운데서도 ( 일방 )적으로 언약 (17:)
(3) 아브라함의 불신앙(17:15~18)에도 이삭으로 ( 계승 )의 일방적 언약(17:19~22)
(4) 아내를 파는 불신앙(12:10~13) 가운데서도 바로에게서 ( 보호 )하심(12:14~20)
(5) 아버지와 형을 속인 야곱을 에서에게서 ( 보호 )하고 함께 하심을 약속(27:46~28:)
2) 언약의 계승
-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① 불가능한 환경 가운데서도 약속을 계승할 이삭을 탄생시키심(21:)
② 이삭의 ( 결혼 )을 섭리하여 언약을 계승시키심(24:)
3) 아담 언약과 아브라함 언약의 차이점
아담과 언약 |
실체적 언약 |
신령적 언약 |
내세적, 천상적 |
일방적 ( 은혜 )언약 |
아브람 언약 |
모형적 언약 |
육체적 언약 |
현세적, 지상적 |
(1) 아담 언약 = 죄와 저주가 없는 언약
(2) 노아 언약 (일반 은총적 언약) = 전 세계적으로 이루심
(3) 아브라함 언약 (모형적 언약) = 죄와 저주가 있는 언약
<결 론>
1. 여호와의 언약은 절대적 언약으로 ( 성취 )를 포함한다.
2. 여호와의 언약은 ( 역사 ) 섭리의 기초가 된다.
3. 여호와의 언약 때문에 언약 자손을 범죄와 관계없이 ( 보호 )하신다.
2. 자손언약성취 섭리(창 37:~민 30:) | |||||||
1. 언약자손 번창 (창 37:~출18:) |
2. 시내산 언약 수립 (출 19:~레위기) |
3. 광야시련과 교훈 (민 1:~30:) | |||||
1.자손의보호와형통 (창37:~50:) |
2.자손생육과 도전 (출1:~10:) |
3.자손해방과승리 (출11;~18:) |
1.첫번째언약수립 (출19:~33:) |
2.두번째언약수립 (출34:~레27:) |
1.광야생활 준비 (민1:~9:) |
2.시련과세대교체 (10:~25:) |
3.교체된 세대교훈 (26:~30:) |
1)언약자손들의범죄 2)요셉과형들의화친 3)언약자손들의형통
|
1)자손생육과 시련 2)애굽의도전 준비 3)애굽을향한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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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애굽에서의 해방 2)홍해에서의 승리 3)신광야에서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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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언약수립 준비 2)율법의계명수여 3)율법의율례수여 4)율법의규레수여 5)첫번증거판파괴 |
1)두번째증거판수여 2)성막규례의 수행 3)예물규례의 선포 40제사규례의 선포 5)성화규례의 선포 |
1)대열의 정비 2)성별의 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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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광야의일차시련 2)광야의이차시련 3)광야의삼차시련
|
1)지도자에대한교훈 2)백성에 대한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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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 모세오경개관 제 1 강
2. 자손 언약 성취 섭리(창 37:~민 30:)
1) 자손언약 성취의 주체 : 여호와 하나님
2) 자손언약 성취의 근거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의 언약(= 열조 언약 )
3) 자손언약 성취의 구조 :
① 언약 자손 번창 ⇨ ② 시내산 언약 수립 ⇨ ③ 광야에서의 시련과 교훈
4) 자손언약 성취의 목적 :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 여호와 )이심”을 계시하여 경외케 하심
1. 언약 자손의 번창 (창 37:∼출 18:)
1) 자손 번창의 준비 - 자손 언약 성취의 준비
언약자손들의 ( 범죄 )를 통하여 준비(= 요셉을 애굽으로 ⇨ 자손 번창의 준비 )
(1) 언약자손의 범죄(창 37:~38:) : 유다와 형제들의 범죄로 자손 번창을 준비하심
(2) 요셉과 형들의 화친(창 39:~45:) : 형제들과의 화친
회복의 과정 : 요셉의 ( 수난 ) ⇨ ( 총리 )가 되는 요셉 ⇨ ( 용서 )하는 요셉
(3) 언약자손의 형통(창 46:~50:)
야곱과 가족의 애굽 이거로 준비 (=창 15:12~21의 약속 ) - ( 땅 ) 언약 성취의 증표
(4) 열조들의 역사 해석 : 죄악 → 환란(= 기르심 ) → 구원
① 유다 : “하나님이 종들의 ( 죄악 )을 적발하셨으니” (창 44:16)
② 요셉 : “하나님이 생명을 ( 구원 )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이다” (창 45:4~8)
③ 야곱 :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나를 모든 ( 환난 )에서 건지신 사자” (창 48:15~16)
2) 자손 번창의 배경 : ( 최악 )의 환경
(1) ( 요셉 )을 알지 못하는 애굽 왕이 통치하게 하심(출 1:8)
(2) 이스라엘 백성이 노예로 노역하게 하심(출 1:8~11)
(3) 사내아이를 낳으면 모두 죽이게 하심(출 1:15~19)
3) 자손번창의 내용(= 절대적 언약성취 - 언약은 < 성취 >를 포함한다 )
(1)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함(출 1:7)
(2)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니”(출 1:12)
(3)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니라 백성은 생육이 번성하고 심히 강대하며”(출 1:20)
4) 애굽에 대한 도전의 내용 - 언약 성취의 준비
(1) 모세의 준비(출 3:~4:) - 모세에게 ( 표징 )으로서 하나님을 믿게 하심(출 3:2)
(2) 애굽을 향한 도전(출 5:~10:) : 열 재앙
① 예언대로 시행
㉠ 재앙의 주체 : ( 여호와 ) ㉡ 재앙의 발전 : 바로의 ( 마음 )을 강퍅케 하심
㉢ 예언대로 성취 : “여호와의 ( 말씀 )과 같더라”(출 7:13)
② ( 구별 )하는 재앙 : 애굽과 고센 지역을 구별
5) 자손의 해방과 승리 - 언약의 성취 증거
(1) ( 애굽 )에서 승리 : 애굽의 처음 난 것을 모두 죽이는 ( 유월 )절 재앙으로 승리
(2) ( 홍해 )에서 승리 :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여 바로의 군대를 홍해에서 멸하심
(3) 광야에서 승리 : 쓴물을 ( 단 )물로, 만나, ( 반석 )에서 물을 먹이심,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 대열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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