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 개관
모세오경 개관
박용기 목사(장안중앙교회) 성경개론 中
1. 성경 전체의 ( 근본 )적인 뜻을 모르고 부분적인 내용이해에만 몰두하는 것은 성경을 곡해하는 지름길이다. 주제별 성경연구나 제목설교 및 요절에 의한 설교 등은 성경의 근본적인 뜻을 ( 전체 )적으로 먼저 ( 강론 )한 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성경은 하나의 ( 통일 )된 진리체계이다. 즉 알면 다 알고 모르면 다 모르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성경연구는 성경이 하나의 ( 주제 )로서 ( 통일성 )을 이룬 구조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이해하고 ( 순서 )대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연구하고 ( 강론 )해야 한다.
Ⅰ. 구약의 서론
1. 하나님의 자기계시
1) 구약은 하나님께서 ( 언약 )하시고 스스로 언약을 이루시는 ( 여호와 )이심을 ( 계시 )해 주시는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복으로 생육하고 번성할 것과 땅을 정복할 것과 모든 생물을 다스릴 것 등의 ( 삼대 )언약을 세워 주셨다. (창1:28)
2)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이루어 주시려고 ( 둘째 ) 아담이신 ( 예수 )를 ( 메시야 )로 보내실 것을 언약해 주셨다. 그 언약의 방법은 이스라엘의 ( 열조 )에게 언약을 세우시고 그 언약대로 이루어 주시는 ( 역사 )섭리와, 그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 속성 )들을 주제로 한 언약자손들의 ( 찬양 )과, 그 언약을 끝까지 변치 않고 이루어 주신다는 선지자들의 ( 예언 ) 등을 통하여 언약해 주신 것이다.
3) 이와 같은 언약섭리로서 하나님께서 언약을 하시고 그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언약자손에게 계시해 주어 알게 하여 그를 경외하며 찬양하게 하신다.
2. 역사서의 개관 - 섭리를 통한 언약 (창세기~에스더)
1) 창세기에서 에스더까지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역사 섭리를 통하여 메시야를 보내실 것을 언약하시는 내용이다.
2) 하나님께서는 첫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셔서 그들에게 자손 번창과 땅 정복과 만물 통치에 대한 ( 실체 )적인 ( 삼대 )언약을 세워 주셨다. (창1:28) 그런데 그들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를 따먹고 범죄 한 것이다.
3)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 타락 )과 관계없이 둘째 아담 예수를 메시야로 보내셔서 첫 아담에게 세우신 삼대언약을 이루어 주실 것을 역사 섭리를 통하여 약속해 주신다.
4)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아담의 후손 가운데서 아브라함을 택하여 ( 모형 )적인 삼대언약을 세우신다. 그리고 그 언약을 따라서 ( 아브라함 )의 자손을 번창케 하시고, ( 가나안 ) 땅을 정복케 하시고, ( 다윗 ) 왕국을 세워 통치하게 하시고, 그 왕국을 끝까지 보호해 주셔서 약속을 이루시는 역사 섭리를 하신다.
Ⅱ. 모세오경
1. 내용 이해
1) 모세 오경은 하나님께서 첫 아담에게 ( 언약 )을 세우시고, 그 언약을 이루어 주실 것을 계시하시려고 이스라엘의 ( 열조 )에게 언약을 세우시고, 그 언약의 ( 일부 )를 이루어 주시는 내용이다.
2) 하나님께서는 메시야의 표상(예표)인 인류의 시조 아담에게 ( 삼대 )언약을 세워 주셨다. 그런데 아담이 하나님의 금령을 범하고 ( 타락 )을 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담의 타락과 관계없이 아담에게 세워 주신 언약을 변함없이 이루어 주신다는 것을 계시하시려고 이스라엘의 열조에게 ( 삼대 )언약을 세워 주셨다.
3) 그 언약은 첫째로 자손 번창과 둘째로 땅 정복과 셋째로 민족의 통치 등과 같은 ( 모형 )적이고 ( 현세 )적인 모습으로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 역사 ) 섭리를 통해 하나님께서 언약자손에게 ( 메시야 )를 보내실 것을 언약하시며, 하나님 스스로 이 언약을 이루시는 ( 여호와 )이심을 언약자손들에게 계시해 주시는 것이 모세오경의 내용이다.
2. 구조 분석
제1장- 하나님의 언약 섭리 (창1:~36:)
제2장- 자손언약 성취 섭리 (창37:~민30:)
제3장- 땅 언약 성취 섭리 (민31:~사사기)
제4장- 통치언약 성취 섭리(룻기~에스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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