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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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아들 2014. 2. 17. 12:19

모세오경 개관 - 창세기, 출애굽기

2008년 6월 17일 오후 10:58공개조회수 59 0

BIBLE STUDY 모세오경개관 제 1 강

박용기 목사(장안중앙교회) 편집

모세오경 개관

1. 성경 전체의 ( 근본 )적인 뜻을 모르고 부분적인 내용 이해에만 몰두하는 것은 성경을 잘못 해석하는 지름길이다. 주제별 성경연구나 제목설교 및 요절에 의한 설교 등은 성경의 근본적인 뜻을 ( 전체 )적으로 먼저 개관한 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성경은 하나의 ( 통일 )된 진리 체계이다. 즉 알면 다 알고 모르면 다 모르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성경연구는 성경이 하나의 ( 주제 )로서 통일성을 이룬 구조로 되어 있다는 사실을 먼저 이해하고, ( 순서 )대로 그리고 전체적으로 연구하고 해석해야 한다.

 

구약의 서론

1. 하나님의 자기계시

1) 구약은 하나님께서 ( 언약 )하시고 스스로 그 언약을 이루시는 ( 여호와 )이심을 계시해 주시는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 복 )으로, 생육하고 번성할 것과 땅을 정복할 것과 모든 생물을 다스릴 것 등의, ( 삼대 )언약을 세워 주셨다.(= 창 1:28 )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 언약을 이루어 주시려고 ( 둘째 ) 아담이신 예수를 ( 메시야 )로 보내실 것을 언약해 주셨다.(= 창 3:15 )

2) 언약의 방법은 이스라엘의 ( 열조 )에게 언약을 세우시고 그 언약대로 이루어 주시는 ( 역사 )섭리와,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 속성 )들을 주제로 한 언약자손들의 ( 찬양 )과, 언약을 끝까지 변치 않고 이루어 주신다는 선지자들의 ( 예언 ) 등을 통하여 언약해 주신다.

3) 이와 같은 언약 섭리를 통해서 하나님은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언약자손에게 계시하시고 알게 하여 그를 경외하며 찬양하게 하신다.

 

2. 역사서의 개관 - 섭리를 통한 언약 (창세기~에스더)

1) 창세기에서 에스더까지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역사 섭리를 통하여 메시야를 보내실 것을 언약하시는 내용이다.

2) 하나님께서는 첫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셔서 그들에게 자손 번창과 땅 정복과 만물 통치에 대한 ( 실체 )적인 언약을 세워 주셨다.(= 창1:28 ) 그런데 그들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따먹고 범죄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 타락 )과 관계없이 둘째 아담 예수를 메시야로 보내셔서 첫 아담에게 세우신 삼대언약을 이루어 주실 것을 역사 섭리를 통하여 약속해 주신다.

3)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아담의 후손 가운데서 아브라함을 택하여 ( 모형 )적인 언약을 세우신다. 그리고 그 언약을 따라서 아브라함의 ( 자손 )을 번창하게 하시고, 가나안 ( 땅 )을 정복케 하시고, 다윗 왕국을 세워 ( 통치 )하게 하시고, 그 왕국을 끝까지 보호해 주셔서 약속을 이루시는 역사 섭리를 하신다.

 

섭리를 통한 언약 (창세기 ~ 에스더)

1. 하 나 님 의 언 약 섭 리

(창 1: ~ 36:)

1. 인류의 시조와 언약

(1: ~ 11:)

2. 선민의 열조와 언약

(12: ~ 36:)

1) 아담언약수립

(1:~2:)

2)언약자손의보호

(3:~11:)

1)아브라함언약

(12:~20:)

2)이삭언약계승

(21:~26:)

3) 야곱의 언약계승

(27:~36:)

⑴ 언약수립의 준비

⑵ 언약수립의 시행

 

⑴ 아담 심판과 보호

⑵ 가인 심판과 보호

⑶ 인류 심판과 언약

⑴ 가나안 땅 언약

⑵ 자손 번창 언약

⑶ 열국 통치 언약

⑴ 언약계승의 준비

⑵ 언약계승의 실현

 

⑴ 야곱이 받은 복과 언약

⑵ 야곱의 복과 언약 성취

 

 

BIBLE STUDY 모세오경개관 제 1 강

언약의 의미

1) 언약 수립의 주체 : 여호와 하나님

2) 언약 수립의 근거 : 여호와 하나님의 ( 작정 )(= 신적작정 )

구약 = ( 언약 ), 신약 = ( 성취 ) : 하나님의 ( 자기 ) 계시

3) 언약 수립의 구조 : ① 인류의 ( 시조 )와 언약 ⇨ ② 선민의 ( 열조 )와 언약

4) 언약 수립의 목적 : 하나님께서 언약자손에게 언약을 세우시는 하나님을 ( 계시 ) 하시고 ( 알 )게 하셔서 ( 경외 )하게 하심

 

1. 인류의 시조와 언약 (창 1:∼11:)

1) 타락 전에 세우신 ( 실체 )적, ( 근원 )적 언약

2)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 복 )(= 언약 )으로 주시려고 만물을 창조하심

⇨ ( 실체 )적 삼대언약(창 1:28) ⇨ 아담의 범죄(그럼에도 불구하고)

⇨ 아담과 노아시대에 인류를 ( 보호 ) ⇨ 노아 후손의 번성을 약속(창 9:1-2)

⇨ 번성(= 성취 )

 

1. 아담과 언약 수립(1:~2:)

1) 언약 수립의 준비

- ( 천지 )창조와 ( 인간 )창조(1:1∼25)로 언약 수립을 준비

- 천지창조 : 아담에게 삼대언약을 세워 지으신 천지만물을 ( 복 )으로 주시려함

- 복은 언약의 ( 내용 ), 언약은 복을 주는 ( 형식 )

2) 언약의 내용

(1) 실체적 삼대언약 (창 1:28)

① 계시성: 둘째 ( 아담 )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될 것이다.

② 절대성: 언약의 내용이 일방적인 ( 명령 )문이다(= 번성하라, 정복하라, 다스리라 )

③ 은혜성: 여호와께서 ( 무 )조건적이며 ( 주권 )적으로(= 은혜 ) 성취하신다.

(2) 선악과 금식령 (창 2:4~25)

① 계시성: 삼대언약이 ( 은혜 )언약 임을 계시하여 깨닫게 하기 위함 ② 절대성

③ 조건성(= 형벌성 ):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 2:17)

은혜언약과 행위언약의 관계 : 은혜가 ( 은혜 ) 되게 하기 위하여 행위 언약을 세우심

3) 언약 수립이 주는 예표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 택 )한 자들을 그리스도의 ( 씨 )로 거듭나게 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 기업 )으로 주시고, 만왕의 왕으로서 영원토록 ( 통치 )하실 것의 예표

 

2. 언약 자손의 보호(3:~11:)

1) 아담이 범죄를 하지만 가죽옷을 입히시고 에덴동산에서 ( 추방 )하심으로 보호하심

2) 가인을 보호하지만 아담과의 ( 언약 )을 위하여 아벨 대신 셋을 주심

3) 인류는 범죄로 인해서 심판하시지만 아담 언약을 인하여 ( 노아 )와 그 가족을 보호

4) 노아 언약(= 생육과 번성, 땅에 충만, 만물을 붙이심 )(창 9:1~2)

(1) 노아 언약에 의해서 후손들을 생육 번성케 하시기 위하여 흩으심(창 11:9)

(2) 아담과의 ( 언약 )을 이루시기 위하여 후손들을 ( 범죄 )와 관계없이 보호하심

(3) 언약의 패턴 : 범죄 ⇨ 심판 ⇨ 보호(= 긍휼 )

 

BIBLE STUDY 모세오경개관 제 1 강

 

2. 선민의 열조와 언약 (창 12:∼36:)

1) 타락 후 세우신 ( 모형 )적, ( 육체 )적 언약

땅 언약(12:~14:), 자손 언약(15:~16:), 통치 언약(17:~20:)

2) 후손들의 ( 죄 )에도 불구하고 열조에게 세우신 언약을 인하여 그들을 멸하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언약을 ( 계승 )시키시고 보호해 주시는 섭리

3) 첫 아담에게 세우신 ( 실체 )적 삼대 언약을, 아담의 타락과는 무관하게 둘째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이루어 주실 것을 확증하시려고 열조와 ( 모형 )적인 언약을 세우신다.

 

1) 언약의 특성 - 열조의 선악간의 ( 행위 )와 관계없이 언약을 세우시고 계승

(1) 아브라함의 ( 불 )신앙(15:1~3) 가운데서도 ( 일방 )적으로 언약(15:4~7)

(2) 아브라함의 ( 불 )신앙(16:) 가운데서도 ( 일방 )적으로 언약 (17:)

(3) 아브라함의 불신앙(17:15~18)에도 이삭으로 ( 계승 )의 일방적 언약(17:19~22)

(4) 아내를 파는 불신앙(12:10~13) 가운데서도 바로에게서 ( 보호 )하심(12:14~20)

(5) 아버지와 형을 속인 야곱을 에서에게서 ( 보호 )하고 함께 하심을 약속(27:46~28:)

 

2) 언약의 계승

- 아브라함 ⇨ 이삭 ⇨ 야곱

① 불가능한 환경 가운데서도 약속을 계승할 이삭을 탄생시키심(21:)

② 이삭의 ( 결혼 )을 섭리하여 언약을 계승시키심(24:)

3) 아담 언약과 아브라함 언약의 차이점

 

아담과 언약

실체적 언약

신령적 언약

내세적, 천상적

일방적

( 은혜 )언약

아브람 언약

모형적 언약

육체적 언약

현세적, 지상적

 

(1) 아담 언약 = 죄와 저주가 없는 언약

(2) 노아 언약 (일반 은총적 언약) = 전 세계적으로 이루심

(3) 아브라함 언약 (모형적 언약) = 죄와 저주가 있는 언약

<결 론>

1. 여호와의 언약은 절대적 언약으로 ( 성취 )를 포함한다.

2. 여호와의 언약은 ( 역사 ) 섭리의 기초가 된다.

3. 여호와의 언약 때문에 언약 자손을 범죄와 관계없이 ( 보호 )하신다.

 

 

2. 자손언약성취 섭리(창 37:~민 30:)

1. 언약자손 번창

(창 37:~출18:)

2. 시내산 언약 수립

(출 19:~레위기)

3. 광야시련과 교훈

(민 1:~30:)

1.자손의보호와형통

(창37:~50:)

2.자손생육과 도전

(출1:~10:)

3.자손해방과승리

(출11;~18:)

1.첫번째언약수립

(출19:~33:)

2.두번째언약수립

(출34:~레27:)

1.광야생활

준비

(민1:~9:)

2.시련과세대교체

(10:~25:)

3.교체된 세대교훈

(26:~30:)

1)언약자손들의범죄

2)요셉과형들의화친

3)언약자손들의형통

 

 

1)자손생육과 시련

2)애굽의도전 준비

3)애굽을향한 도전

 

 

1)애굽에서의 해방

2)홍해에서의 승리

3)신광야에서 승리

 

 

1)언약수립 준비

2)율법의계명수여

3)율법의율례수여

4)율법의규레수여

5)첫번증거판파괴

1)두번째증거판수여

2)성막규례의 수행

3)예물규례의 선포

40제사규례의 선포

5)성화규례의 선포

1)대열의 정비

2)성별의 예비

 

 

 

1)광야의일차시련

2)광야의이차시련

3)광야의삼차시련

 

 

1)지도자에대한교훈

2)백성에 대한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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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손 언약 성취 섭리(창 37:~민 30:)

1) 자손언약 성취의 주체 : 여호와 하나님

2) 자손언약 성취의 근거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의 언약(= 열조 언약 )

3) 자손언약 성취의 구조 :

① 언약 자손 번창 ⇨ ② 시내산 언약 수립 ⇨ ③ 광야에서의 시련과 교훈

4) 자손언약 성취의 목적 :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 여호와 )이심”을 계시하여 경외케 하심

 

1. 언약 자손의 번창 (창 37:∼출 18:)

1) 자손 번창의 준비 - 자손 언약 성취의 준비

언약자손들의 ( 범죄 )를 통하여 준비(= 요셉을 애굽으로 ⇨ 자손 번창의 준비 )

(1) 언약자손의 범죄(창 37:~38:) : 유다와 형제들의 범죄로 자손 번창을 준비하심

(2) 요셉과 형들의 화친(창 39:~45:) : 형제들과의 화친

회복의 과정 : 요셉의 ( 수난 ) ⇨ ( 총리 )가 되는 요셉 ⇨ ( 용서 )하는 요셉

(3) 언약자손의 형통(창 46:~50:)

야곱과 가족의 애굽 이거로 준비 (=창 15:12~21의 약속 ) - ( 땅 ) 언약 성취의 증표

(4) 열조들의 역사 해석 : 죄악 → 환란(= 기르심 ) → 구원

① 유다 : “하나님이 종들의 ( 죄악 )을 적발하셨으니” (창 44:16)

② 요셉 : “하나님이 생명을 ( 구원 )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이다” (창 45:4~8)

③ 야곱 :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나를 모든 ( 환난 )에서 건지신 사자” (창 48:15~16)

 

2) 자손 번창의 배경 : ( 최악 )의 환경

(1) ( 요셉 )을 알지 못하는 애굽 왕이 통치하게 하심(출 1:8)

(2) 이스라엘 백성이 노예로 노역하게 하심(출 1:8~11)

(3) 사내아이를 낳으면 모두 죽이게 하심(출 1:15~19)

 

3) 자손번창의 내용(= 절대적 언약성취 - 언약은 < 성취 >를 포함한다 )

(1) 생육이 중다하고/ 번식하고/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여/ 온 땅에 가득함(출 1:7)

(2)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니”(출 1:12)

(3) “산파들에게 은혜를 베푸시니라 백성은 생육이 번성하고 심히 강대하며”(출 1:20)

 

4) 애굽에 대한 도전의 내용 - 언약 성취의 준비

(1) 모세의 준비(출 3:~4:) - 모세에게 ( 표징 )으로서 하나님을 믿게 하심(출 3:2)

(2) 애굽을 향한 도전(출 5:~10:) : 열 재앙

① 예언대로 시행

㉠ 재앙의 주체 : ( 여호와 ) ㉡ 재앙의 발전 : 바로의 ( 마음 )을 강퍅케 하심

㉢ 예언대로 성취 : “여호와의 ( 말씀 )과 같더라”(출 7:13)

② ( 구별 )하는 재앙 : 애굽과 고센 지역을 구별

 

5) 자손의 해방과 승리 - 언약의 성취 증거

(1) ( 애굽 )에서 승리 : 애굽의 처음 난 것을 모두 죽이는 ( 유월 )절 재앙으로 승리

(2) ( 홍해 )에서 승리 :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여 바로의 군대를 홍해에서 멸하심

(3) 광야에서 승리 : 쓴물을 ( 단 )물로, 만나, ( 반석 )에서 물을 먹이심,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 대열 정비

출처 : 고촌참길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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