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서신

2. 계시록의 기록 연대와 장소

하나님아들 2024. 5. 23. 14:07

2. 계시록의 기록 연대와 장소

 

   1. 기록 연대

 

계시록의 기록연대는 로마황제 도미티안(Domitian, A.D81-96)치세 중 말기에 속하는 A.D 95-96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많은 교회 사가들은 보고 있다.

 

   2. 기록 장소

 

계시록의 기록 장소는 계1:9절에 밝혀진 바와 같이 밧모 섬이다.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 1:9)

 

밧모 섬은 에베소와 고린도 중간, 밀레도 남서쪽 56 지점에 있는 에게 해에 산재한 군도(群島)의 하나로서 현재의 이름은 팔모사(Patmosa). 넓이10, 길이16의 작은 바위섬으로 산이 많고 채석장이 있는 황무지로 당시 죄수들을 유배 보내는 곳이었다. 요한은 도미티안 황제의 박해 하에 95년 이곳에 추방되고 다음황제 네르바의 치하에 석방되어 96년에 에베소에 귀환이 허가되고 98년부터 시작한 트라얀 황제의 치세까지 생존하였다고 한다.

 

 

   3. 계시록의 수신자

 

   1. 최초의 수신(受信)

 

계시록의 최초 수신자는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대로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이다.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 하노니 ( 1:4 )

 

   가로되 너 보는 것을 책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 1:11)

 

   2. 계시의 전달과정으로 본 수신자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 1:1)

 

 계시의 근원이신 성부 하나님 앞에 예수 그리스도는 수신자요

 성자 예수 그리스도 앞에 천사는 전달자로서의 수신자요

 전달자 천사 앞에서는 사도 요한이 수신자요

 사도 요한 앞에서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가 수신자요

 소아시아 일곱 교회 앞에 전 세대의 모든 교회가 수신자다.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  천사  사도 요한  아시아 일곱 교회  전 세계교회

 

   3. 최종 수신자

 

계시록의 최종 수신자는 현재라는 시간 속에서 당연히 현대교회의 사자들이 최종 수신자가 된다. 소아시아 일곱 교회란 과거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교회이지만 전 세대 전 세계의 모든 교회를 표상적으로 보여준 대표적 교회라고 할 수 가 있다. 계시록은 특별히 교회와(일곱 금 촛대) (일곱 별)들에게 주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된다. (계시록은 일곱 금 촛대와 일곱 별의 비밀이다. 1:20) 오늘날 주 재림을 대망하는 시대 속에 사는 교회들로서 일곱 금 촛대와 같은 교회가 되고 예수님의 오른손에 붙잡힌 일곱 별과 같은 종들이 되어야 한다.

 

일곱 금 촛대와 같은 교회, 일곱 별과 같은 종들이 될 때에 적은 책(계시록)을 꿀과 같이 달게 받아먹고 소화(消化)의 쓴 과정(십자가)을 통과하여 전 세계 모든 민족에게 다시 예언하는 증거의 사명을 감당하게 된다.(10:8-11) 오늘날 현대교회의 주의 종들은 계시록의 최종 수신자로서 마지막 시대에 이루어질 주님의 계시를 그대로 전달하고, 성취시키는 사역에 온전히 주님의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4. 계시록(예언의 말씀)을 교회의 사자에게 주신 이유

 

   (1) 계시록에 계시된 교회

먼저 계시록에 계시된 교회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복음서나 편지서에는 그냥 교회로 말하고 있지만 계시록에 계시된 교회는 촛대라는 상징적 표현으로 말씀하셨다.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 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1:20)

 

계시록에 교회를 촛대로 상징 표현함은 촛대의 역할을 생각하면 이해가 될 것이다. 촛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겉모양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밤이 아무리 깊어가도 계속 불빛을 발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어둠 속을 헤매지 않도록 갈 길을 보여주며, 계속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다. 이와 같이 주 재림 기에 죄악의 깊음으로 인하여 영적 흑암이 아무리 세상을 덮어도 빛의 근본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의 빛을 발하여 세상 사람을 계속 구원하고 주의 재림 때까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때까지, 진리의 길, 생명의 길을 계속 보여주고 인도하는 사명적 뜻으로 교회를 촛대로 상징 표현하여 보여주신 것이다.

 

   (2) 계시록을 교회의 사자에게 주신 이유

요한 계시록은 그 종들에게(1:1) 보이신 예언서다.

이것을 계2 3장에서는 일곱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로 보낸 예언서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계시록의 마지막 장인 22 6절에서는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다고 말씀하셨으며, 22:16절에도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예언의 말씀)을 증거 하게 하였노라고 주님이 말씀하셨다. 왜 계시록을 세상이나 세상 사람들에게 주지 않고 교회의 사자가 되는 주의 종들에게 주셨을까? (1:1, 4, 11, 22:6)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증거 하는 증인의 사명이 교회의 사자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22:6, 1:8)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 22:16)

 

 반드시 속히 될 일(계시록)을 교회의 사자들에게 먼저 알려 주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 1:1 )

 

 말세의 복은 예언의 말씀(계시록)을 읽고, 듣고, 지켜야 복이 되는데 먼저 읽고, 듣고, 지켜야 될 대상은 교회의 사자이기 때문이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1:3)

 

 예수의 피로 죄 사함 받고 구원받은 자, 곧 나라와 제사장 된 사람들에게는 계시록의 말씀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 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5:9-10)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가 극히 가까움을 알게 하여 주님 을 영접할 신부 단장의 자격요건이 무엇인가를 확실하게 알려줄 책임이 교회의 사자들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네가 예비 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19:6-8)

 

 계시록은 일곱 금 촛대(교회)와 일곱 별(주의사자)의 비밀이기 때문에 금 촛대와 같은 교회와 주님의 손에 붙잡힌 별 같은 종들에게 계시의 비밀을 먼저 공개하기 때문이다.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1:20)

 

 주님 재림 때 책망 받을 신앙노선은 빨리 버리고(참된 회개와 순종으로) 주님께 칭찬 받는 신앙의 모습을 빨리 준비하라고 교회의 사자들에게 계시록을 주셨다. ( 2-3)

 

 역사 종말의 구원과 심판역사의 절대주권이 오직 하나님께 있 음을 교회의 사자들에게 알게 하고자 주신 것이다.

 

   이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않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5:4-6)

 

 앞으로 다가올 대 환난시대의 수많은 백성들을 구원하는 사명 이 교회의 사자들에게 있기 때문에 계시록을 교회의 사자들에게 주신 것이다.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옷을 입고 손에 종려가지를 들고……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 7:9,14)

 

 때를 따라 양식을 주의 백성들에게 나누어 줄 책임이 종들에게 있기 때문에 종들에게 계시록을 먼저 주셨다.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24:45)

 

 말세에 하나님의 비밀과 마귀의 비밀을 먼저 알아서 마귀에게 속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루어드릴 사명이 교회의 사자들에게 있기 때문에 계시록을 교회의 사자들에게 먼저 주신 것이다.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 나팔을 불게 될 때에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이루리라(10:7)

 

 적은 책(계시록)을 꿀과 같이 달게 받아먹고 소화시키는 쓴 과정을(십자가) 통과한 후 전 세계적으로 다시 예언 하는 사명을 감당할 자가 교회의 사자들이기 때문이다.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책을 갖다 먹어버리니 내 입에는 꿀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저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10:10-11)

 

 주 재림 전에 위대한 복음승리 역사와 휴거의 영광은 촛대와 같은 교회를 통하여 나타낼 역사(役事). 영광이기 때문에 계시록을 교회의 사자들에게 주신 것이다.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 오라 함을 저희가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저희 원수들도 구경하더라(11:12)

 

 말세교회는 하나님의 역사 섭리(歷史攝理)를 바로 알아야 하나님과 함께 동행동사(同行同事)할 수 있기 때문에 종말의 역사 섭리서인 계시록을 교회의 사자들에게 주신 것이다.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야 어찌 동행하겠으며 사자가 움킨 것이 없고야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3:3,7)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재림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을 가 지고 말씀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시록을 교회의 사자들에게 주신 것이다.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그가 철장을 가지고 ----(2:24-26

'요한서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시록의 특징  (0) 2024.05.23
계시록 기록 당시의 역사적 배경  (0) 2024.05.23
계시록 명칭과 저자  (0) 2024.05.23
요한일서 = 계시록까지  (0) 2024.03.26
요한복음의 로고스  (0) 202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