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서신

계시록의 특징

하나님아들 2024. 5. 23. 14:08

계시록의 특징

 

   1. 종말의 역사 섭리서(歷史 攝理)

 

계시록의 중요한 특징은 종말의 역사 섭리서 라고 하는 점이다. 성경 66권 어느 책이나 하나님의 섭리역사가 없는 곳이 없다. 하지만 계시록만큼 종말의 역사 섭리가 분명하고 정확함을 능가할 책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종말의 역사 섭리라는 말은 종말을 목적으로 하는 하나님의 섭리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종말은 주의 재림의 때를 말하는데 재림을 목적으로 하고, 재림의 때가 오기까지 하나님은 인간역사를 다스리고 통치하며 이끌어 가시는 것이 바로 종말의 역사 섭리이다.

 

계시록은 주님의 재림이라는 그 때를 향하여 세상역사와 교회역사, 마귀 역사와 하나님의 역사, 짐승정권의 역사와 주의 종들의 역사를 분명하고도 확실하게 다스리고 통치하며 이끌어 가심을 아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첫째 인에서 일곱째 인까지의 계시를 통하여 또 첫째 나팔 계시에서 일곱째 나팔까지의 계시를 통하여 종말의 역사 순간순간을 섭리하고 계심을 보여주셨다. 일곱 인봉 계시나 일곱 나팔 계시가 종말의 역사 계획만 보여주신 것이 아니라 그 계획을 성취하는 하나님의 섭리사역도 확실하게 보여주심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섭리사역(다스리고 통치하시며 인도하는 역사)이 없다면 하나님의 종말적 목적은 결코 성취되지 않는다.

 

   역사 섭리에 대한 구체적 설명

 하나님께서는 영원 전 예지(豫知) 가운데 하나님의 뜻을 예정(豫定)으로 세우셨다.

 예정하신 하나님의 뜻 안에는 구체적인 역사 계획까지 다 포함되어 있는데 그 구체적 역사 계획의 시기는 역사의 시초부터 역사의 종말까지다. (창조에서 초림을 거쳐 재림까지)

 하나님의 천지 창조사역은 영원 전의 역사 계획을 출발시키시는 역사다.

 창조 이후에 진행되는 역사 속에 하나님은 당신의 섭리사역으로 당신의 역사 계획을 계속 실현시켜 나가신다.

 영원 전에 세우신 역사 계획을 섭리사역으로 계속 실현 시켜 나가시되 분명한 목적을 향하여 실현시키신다.

 하나님이 세우신 역사 계획의 분명한 목적은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고 성도로 양육하여 하나님과 그의 거룩한 성도가 함께 살며 세세토록 영광을 돌리는 그리스도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 역사계획의 분명한 목적이다.

 마지막 주의 재림으로 역사 계획의 목적이 완전 실현되기까지, 역사의 시초부터 시말까지 하나님은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사역으로 역사를 통치하며 이끌어 나가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그 거룩한 섭리사역에 거룩한 성도들을 동역자로 삼아 역사를 통치하며 이끌어 나가신다.

 역사는 선·(善惡)의 원리, 인과(因果)의 원리, 상대성(相對性)의 원리, ·(縱橫)의 원리, 동역(同役)의 원리로 역사가 형성된다. 그리고 알파와 오메가의 원리, 그림자와 실상의 원리, 종말성의 원리, 목적성의 원리, 역사 예언성의 원리, 점진성의 원리, 그리스도 중심의 원리를 통하여 목적하신 바의 의도(意圖)대로 역사를 통치하고 이끌어 가시는 것이 하나님의 역사 섭리이다. (참조: 하나님의 역사 섭리  강병태)

 

   2. 정확한 구조적 체계

 

계시록의 중요한 두 번째 특징은 그 구조적 체계가 너무나 정확하다는 사실이다.

계시록의 구체적 구조적 체계는 아래와 같다.

 

   (1) 숫자로 구성된 구조적 체계

계시록은 다른 성경에 비해 많은 숫자가 등장한다.

일곱 수, 십이 수, 이십사 수, 육육육 수, 천 수, 일만 이천 수, 십사만 사천 수, 이만 만 수, 기타 수

 

1) 1/3 (삼분의 일) 

 첫째 나팔에서 네째 나팔의 환난 속에서 피해를 받는 구체적 수(8)

 유브라데 강 전쟁에서 죽는 사람의 수(9:15)

 용의 꼬리에 의해 땅에 떨어지는 하늘의 별수(12:4)

 

2) 2 () 

 두 증인 수(11:3)

 두 선지자 수(11:10)

 두 감람나무 수(11:4)

 두 촛대 수(11:4)

 큰 독수리의 두 날개 수(12:14)

 새끼 양의 두 뿔 수(13:11)

 

3) 4 () 

 네 생물 수(4:6)

 땅 사방 수(7:1, 20:8)

4) 6 () 

 육백육십육 수는 짐승의 수다. (13:18)

 

5) 7 (일곱) 

계시록에는 일곱 수로 표현된 계시가 59회나 나오나 그중에 조직된 체계의 일곱 수를 소개한다.

 

 일곱 교회(1:4, 11, 20)

 일곱 인(5:1, 5, 6:1)

 일곱 천사(8:2, 6, 15:1, 6, 7, 8, 16:1, 17:1, 21:9)

 일곱 나팔(8:2, 6)

 일곱 머리(12:3, 13:1, 17:3, 7, 9)

 일곱 재앙(15:1, 6, 8, 21:9)

 일곱 대접(15:7, 16:1, 17:1, 21:9)

 일곱 산(17:9)

 일곱 왕(17:10)

 

 

6) 10 () 

 환난 받는 기간 수(2:10)

 

7) 12 (십이) 

 열두 별의 면류관(12:1)

 열두 문(21:12)

 열두 천사(21:12)

 열두 지파(21:12)

 열두 기초석(21:14)

 십이 사도(21:14)

 열두 이름(21:14)

 열두 진주(21:21)

 열두 가지 실과(22:2)

 

8) 24 (이십사) 

 이십사 보좌(4:4)

 이십사 장로(4:4, 10, 5:8, 11:16, 19:4)

 

9) 42, 1260, 한 때 두 때 반 때 수

 모두 동일한 기간 수다. (11:1, 3, 12:14)

 

10) 12,000 (일만 이천) 

 일만 이천 수는 14 4천이 구성되는 열두 지파 중 각 지파에서 인 맞은 자의 수다.(7:5-8)

 새 예루살렘 성의 장과 광과 고가 각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다. (21:16)

 

11) 144,000 (십사만 사천) 

 하나님의 인 맞은 종들의 수자가 십사만 사천이다. 열두 지파의 각 지파에서 나온 종들이 일만 이천이고, 이들의 합이 십사만 사천이다. (7:4, 14:1, 3)

 새 예루살렘 성의 척량된 성곽치수가 일백 사십 사 규빗이다. (21:17)

 

12) 1,000 (일 천) 

 그리스도 나라의 기간이 일 천 년이다. (20:4)

 신부된 종들이 주님과 함께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는 기간이다. (20:6)

 

13) 20,000 (이 만) 

 유브라데 강 전쟁에 동원된 마병대의 수가 이만 만이다. (9:16)

 

   (2) 교회 모습의 구조적 체계

아시아 일곱 교회는 일곱 이라는 수로 구성된 교회이면서 또 그 교회들의 신앙상태도 일정한 조직체계로 보여주고 있다.

칭찬과 책망, 권면과 경고 그리고 약속이라는 체계 속에서 동일하게 각 교회들의 모습을 조명하여 주고 있다.

 

   (3) ()과 나팔과 대접으로 구성된 구조적 체계

이후에 마땅히 될 일의 계시는 인봉계시와 나팔 계시와 대접 계시를 통하여 보여주신다. 그런데 인봉계시나 나팔계시나 대접 계시 모두가 일정한 체계 속에서 계시를 보여주시는데 모두가 일곱으로 구성되었고, 그리고 일곱 째 인을 떼면 일곱 나팔이 나오며, 일곱째 나팔을 불면 일곱 대접이 나오는 구조도 같다.

필자가 생각할 때에 계시록 해석에 있어서 일곱 인의 구조와 일곱 나팔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구체적인 구조적 체계는 필자의 계시록의 구조를 참조하기 바란다.

 

   (4) 계시가 전개되는 구조적 체계

계시록 계시의 말씀이 펼쳐 전개되는 과정도 다른 책들과 같이 일정한 구조가 있다. 여러 면으로 볼 수가 있으나 필자는 계시록 6장을 유일한 목차계시로 보는 가운데 그 체계를 잡고 있다.

 

 1-5 = 서론 계시

 6=목차계시

 7-22:1-5=본론계시 및 내용계시(서론 계시 대비 본론 계시, 목차 계시 대비 내용 계시다.

 22:6-21=결론 계시

 

   (5) 계시형태의 구조적 체계

계시록의 계시 형태는 주로 상징 계시와 문자 계시로 볼 수가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계시 형태 외에 필자가 보는 계시 형태가 있다. (구체적 사실은 계시록의 구조적 체계를 참조 바람)

 

 예정 계시=6

 실현 계시=8, 9, 11, 12, 16, 19, 20

 설명 계시=1-5, 7, 10, 13, 14, 15, 17, 18, 21, 22

 

   (6) ·악 대립의 구조적 체계

계시록의 계시가 마지막 천 년 왕국이 이루어지기 까지 줄기차게 두 세력의 대립으로 역사가 진전되는 것을 보게 된다. 이것을 선·악의 대립 혹은 복음 대 반 복음, 빛과 어두움, 마귀역사와 하나님의 역사, 혹은 짐승의 역사와 하나님의 종들의 역사 등으로 말할 수가 있다. ·악 대립의 구도는 아담의 타락 이후 아담의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지만 계시록의 계시 속에서는 더욱 더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그 대립의 마지막은 아마겟돈 전쟁으로 결말이 나고 만다.

 

 흰 말  붉은 말, 검은 말, 청황색 말(6, 1:3의 대립)

 환난을 일으키는 자와 환난을 받는 자(일곱 나팔 계시 속에서)

 짐승정권과 두 증인의 대립(11:7)

 어린 양만 경배하는 자와 짐승을 경배하는 자(13:15)

 짐승 표를 받는 자와 짐승의 표를 거부하는 자(13:17)

 해를 입은 여인과 붉은 짐승을 탄 음녀(12:1, 17:1-3)

 붉은 용과 미가엘 천사장의 대립(12:7)

 세상 왕들과 만왕의 왕(16:14, 19:16)

 심판을 하는 자와 심판을 받는 자(19)

 새 예루살렘 성 안과 성 밖(21:22, 22:15)

 생명록과 심판록(20:12)

 영원한 천국과 불 못(20:14, 15)

 

   3. 환상계시의 책

 

계시록은 사도 요한이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환상을 보고 듣고 기록한 책이다. ·구약을 통 털어 계시록만큼 많은 환상계시로 구성된 책은 없다. “보고” 8, “보니” 25, “보매” 13, “보이니” 4, “볼 때에” 2번 도합 52번이다.

듣고” 1, “들으니” 21, “들으매” 1, “들은” 2번 도합 25번이다.

 

   4. 대부분 상징 계시

 

계시록의 또 중요한 특징은 보여주신 환상 계시가 많은 부분이 상징계시라는 점이다. 물론 전체 다는 아니다. 문자 그대로 볼 계시도 많이 있다. 하지만 계시록 전체를 놓고 볼 때에 상징 계시가 훨씬 많다. 하나님의 뜻을 상징 계시로 보여주시는 것은 누구나 보고 깨닫는 것이 아니라 열어줄 종들에게만 개봉하기 위한 뜻이 있다.

 

 숫자의 상징

숫자로 구성된 조직체계 참조바람

 색깔의 상징

흰 색, 붉은 색, 검은 색, 청황색, 자주색 등

 동물의 상징

사자, 표범, , 송아지, 독수리, 어린 양, , , 짐승, 황충이, 전갈, 개구리, 고기

 자연계를 상징

, 바다, , , , 바람, 우박, 수목, 푸른 풀, , , 

 의복

흰 옷, 두루마리, 굵은 베옷, 세마포

 기 타

촛대, , 장막, 나팔, 향로, 대접, 제단, 여자, 남자, 음녀, 바벨론, , 면류관, , 저울, 감람유, 포도주, 곡식 등

 

   5. 경배와 찬양의 책

 

요한 계시록은 예언서 임에도 불구하고, 또 역사종말의 환난과 심판에 대한 장면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과 어린 양을 경배하며 찬양하는 내용이 특별하게 나타나고 있다.

 

 사도 요한의 송영(1:5-6)

 네 생물이 하나님의 거룩과 전능과 영원자존을 찬양하며, 영광과 존귀와 감사를 드리며 찬양함(4:8)

 이십사 장로들이 하나님께 경배하며 하나님이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함을 찬양함(4:8-11)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새 노래로 찬양함(5:8-10)

 만만 천천의 천사들이 어린양이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심을 찬양함(5:11-12)

 만물이 하나님과 어린양을 찬양할 때 네 생물은 아멘하고, 이십사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로 화답함(5:13-14)

 대 환난에서 구원 받은 흰 옷 입은 큰 무리가 하나님과 어린 양의 구원을 찬송함(7:10)

 모든 천사가 보좌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흰 옷 입은 무리들의 찬양에 화답송을 함(7:11-12)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의 큰 음성들이 세상 나라가 그리스도가 통치하는 나라가 될 것을 찬양함(11:15)

 이십사 장로들이 경배하며, 하늘의 큰 음성들의 찬양에 감사 찬양을 드림(11:16-18)

 하늘의 큰 음성이 용이 하늘에서 쫓겨내려 옴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역사를 찬양함(12:10-12)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불이 섞인 유리 바다가에서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로 찬양함(15:2-4)

 하늘에 허다한 무리들이 하나님의 심판의 의로움을 찬양함(19:1-3)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경배하며 할렐루야로 화답송을 드림(19:4-5)

 하나님의 종들을 향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보좌에서 음성이 들림(19:5)

 하늘에 허다한 무리들이 하나님의 통치와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음을 찬양함(19:6-8)

 

계시록이 전반적으로 혹은 역사의 전면이 대 환난의 모습과 심판의 참혹한 장면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찬양이 많은 이유는 그만큼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와 능력과 권세의 역사가 극적으로 나타난다는 증거다. 역사 이래 전무후무한 환난 날이 오지만 오히려 그 속에서 하나님의 강력한 보호와 어린 양의 구원의 역사가 너무나 크기 때문에 영계나 지상계의 모든 피조물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 찬양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심판 날은 역사 이래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로 인하여 피를 흘린 하나님의 종들을 신원하는 날이기 때문에 더 더욱 기뻐하며 찬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6. 역사의 결론서

 

창세기는 역사의 시작이 특징이라면 계시록은 역사의 결론이 특징이다. 결론은 역사를 마감지음과 동시에 하나님의 모든 뜻이 다 성취된다는 뜻이다. 계시록은 하나님의 모든 뜻이 성취되는 것을 보여주며, 모든 역사가 그 막을 내리는 장면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계시서다.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는 역사가 끝을 맺음

 구원받지 못한 죄인들과 복음의 대적자들은 심판으로 끝을 맺음

 인간들을 유혹하여 하나님을 반역하게 하며, 죄악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은 마귀를 불 못에 넣음으로 마귀의 끝을 맺음

 그리스도의 나라가 지상과 천상에 건설되므로 세상 역사는 끝을 맺음(천 년 왕국과 천상 천국)

 

 

   7. 계시록과 구약 성경과의 관계

 

계시록은 상기 제시한 여섯 가지 큰 특징이외에도 구약성경과 관련된 단어나 구절들이 대단히 많다는 특징을 보게 된다. 창세기(10구절), 시편(5구절), 이사야(77구절), 다니엘(51구절), 스가랴(12구절)서와 관련된 단어나 구절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다. (분해식 요한 계시록 강해 · 이재만 목사의 계시록과 다른 책과의 관계를 참조)

계시록이 구약성경과 관련된 단어나 구절들이 많다는 것은

 

 구약의 예언이 신약에 성취되는 관계를 보여줌이요

 구약이나 신약(계시록)의 계시가 모두 한 하나님이 주신 계시라는 뜻이요

 하나님은 시초부터 시말까지 목적을 향한 역사를 계속 섭리하신다는 뜻이요

 계시록의 예언에 대하여 빠짐없이 관련된 자료를 준비하여 주심으로 주의 종들로 하여금 조금도 혼선이나 부족함이 없도록 하여 그 사명을 감당하도록 하시는 뜻이 있다. (3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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