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군! 천사들!

천사의 성경적 근거들

하나님아들 2024. 4. 27. 20:10
천사의 성경적 근거들         


 




개 요
I. 천사들 (Angels)
1)천사들의 본질
a. 피조물 (Creatures)
b. 영들 (Spirits)
c. 불멸 (Immortal)
d. 다수 (Numerous)
e. 무성 (Sesless)
2. 천사의 분류
a. 주의 천사 (The angel of the Lord)
b. 천사장 (The archangel)
c. 선택된 천사들 (Elect angels)
d. 열국의 천사들 (Angels of nations)
e. 그룹 (Cherubim)
f. 스랍 (Seraphim).
3. 천사의 특성
a. 순종 (Obedient)
b. 경건 (Reverent)
c. 현명 (Wise)
d. 온유 (Meek)
e. 강대함 (Mighty)
f. 거룩 (Holy)
4. 천사의 일
a. 하나님의 대행자 (God's agents)
b. 하나님의 사자 (God's messengers)
c. 하나님의 종 (God's Servants)


II. 사탄 (Satan)
1. 그의 기원 (His Origin)
2. 그의 특성 (His Character)
3. 그의 활동 (His Activities)
4. 그의 운명 (His Destiny)
III. 악한 영들 (Wicked Spirits)
1. 타락한 천사들 (Fallen Angels)
2. 악마 (Demons)


I. 천 사 들 (Angels)


1. 천사들의 본질
(a) 피조물 (Creatures)
피조물은 창조함을 받은 존재를 말한다. 피조물은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에 의하여 아무 것도 없는 가운데서 창조되었다. 우리들은 천사들이 창조된 정확한시간을 알 수 없으나 인간이 출현하기 훨씬 이전에 그들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과 또한 그들이 사탄의 지배하에서 하나님께 반역하는 죄를 범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후로 천사는 두 계급으로 나누이게 되었는데 즉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로 구분된다. 천사들은 피조물이기 때문에 예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계19:10,22:8,9) 또는 인간은 천사들을 섬기지 못하도록 금지되어 있다. (골2:18).
(b). 영들 (Spirits)
천사는 영으로서 묘사되어 있다. 왜 그러냐 하면 천사는 사람과 같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물질적 자연적 조건들에 의하여 제하늘 받지 않기 때문이다. 천사들은 마음대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아무런 자연의 수단을 이용치 않고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다닐 수 있다. 비록 천사들은 순수한 영들이지만 인간의 감각이 인지 할 수 있도록 인간의 형상을 취할 때도 있다. (창19:1-3).
(c) 불멸 (Immortal)
불멸이란 죽음에 굴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눅 20:34-35 속에서 예수님께서 사두개 교인들에게 부활한 성도들은 천사와 같기 때문에 죽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셨다.
(d) 다수 (Numerous)
성경은 우리들에게 천사의 수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에게 수종하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에 시위한 자는 만만이며..."
(단7:10)."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 두 영 더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 로 아느냐"
(마26:53) "허다한 천군"(눅2:13)"천만 천사" (히12:22) 천사들의 창조주는 "만군의 주"로서 묘사되어 있다.
(e) 무성 (Sexless)
항상 천사는 남성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실지는 천사들에게는 性이 없다.천사들과 생산하여 자기들의 수를 번식시키지 않는다 (눅20:34-35).


2. 천사의 분류


"하늘 나라의 제일 법칙은 질서"이기 때문에 천사들을 그 계급과 활동에 의하여 분류해 봄이 좋을 것이다. 천사의 분류가 벧전 3;22속에 암시되어 있다.우리들은 여기에서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라는 말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다.(골1:16,엡1:20,21 참조)


(a) 주의 천사 (The Angel of the Lord)
"주의 천사"는 다른 천사로 부터 구별하여 하는 말이다. 이 주의 천사는 죄를 사할 권세도 있고 죄를 사하지 않을 권세도 갖고 있고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이 그에게 있다.(출23:20-23).
출32:34속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
그런데 출33:14 속에는 다음과 같이 표현이 좀 다르다. "네가 친히 (글자 그대로는 나의 얼굴)가리라 내가 너로 편케 하리라."
사63:9 속에는 위에 열거한 두 가지 표현이 결합되어 있다. "그들의 모든 환난에 동참하사 자기 앞의 사자로 그들을 구속하시고 옛적 모든 날에 그들을 드시며 안으셨으나." 이 천사에 관하여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첫째로 이 천사에게는 여호화의 이름 곧 계시된 그의 품성이 있다. 그리고 그는 여호와의 얼굴이다.즉 다시 말하면 그에게서 여호와의 얼굴을 볼 수 있다. 그런고로 그는 사람을 구할 수도 있고 사람의 죄를 용서할 수도 있다. 야곱이 하나님과 천사를 동일시 한 것을 참고하라(창32:30,48:16). 이 신비스러운 주의 천사는 바로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로서 이스라엘의 구원자일 뿐만 아니라 좀더 나가서 전세계의 구세주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참다운 의미에 있어서 주의 천사는 창조되지 않고 스스로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b) 천사장 (The Archangel)
미가엘이 천사장이다 (유9,계12:7,살전4:16 참조) 미가엘은 또한 이스라엘 나라를 호위하는 천사로 묘사되어 있다.(단12:1)
가브리엘 천사도 매우 높은 지위에 있는 것으로 기술되었다. 가브리엘은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천사이다.(눅1:18) 또 그는 하나님 나라와 관련되어 있는 중대한 소식을 전해 주는 사명을 받았다.(단8:16,9:21).


(c) 선택된 천사들 (Elect Angels)
아마 "선택된 천사들"은 사탄이 하나님께 반역하였을 때에 하나님 편에 충실히 서 있었던 천사들을 가르키는 것으로 볼수 있다. (딤전5:21,마25:41).


(d) 열국의 천사들 (Angels of the Nations)
단 10:13,20을 볼 것 같으면 어떤 종류이나 호위하는 천사를 갖고 있는 듯이 보인다. 이 호위하는 천사는 자기가 맡은 나라의 복리에 관심을 갖고 있다. 유대인들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올 때에 (단9:1,2) 다니엘은 그들의 귀환을 위하여 금식과 기도하였다.삼 주일이 지난 후에 한 천사가 나타나서 그에게 귀활이 늦어지는 이유를 설명하여 주었다. 실은 파사의 천사가 유대인의 귀환을 반대하였다. 아마 이들은 파사 나라를 지배하다 영향력을 상실하기를 원치 않았을 것이다. 천사는 다니엘에게 유대인들을 본국으로 돌아가게 해 달라는 다니엘의 간청을 듣고 도와 줄 천사는 오직 이스라엘 나라를 호위하는 미가엘 밖에 없다는 것을 말해 주었다. (단10:21). 파사의 천사나 헬라의 천사는 모두 유대인들이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찬성치 않았다 (단10:20).
신약의 "정사"(Principlties)라는 말은 아마 열국들을 지키는 천사들을 가르킬 것이다. 이 말은 좋은천사와 나쁜 천사에게 모두 사용 되어졌다.(엡3:10,골2:15,엡6:12).


(e) 그룹 (The Cherubim)
그룹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응보와 (창3:24) 구속의 목적 (출25:22)과 관련되어 있는 지위가 높은 천사인듯이 보인다. 이 그룹들은 각각 사자의 얼굴과 사람의 얼굴과 황소의 얼굴과 독수리의 얼굴을 갖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이것은 그룹의 피조물로서의 완전성 즉 사자와 같은 힘과 사람과 같은 지능과 독수리와 같은 속도와 황소와 같은 봉사를 의미한다. 이 그룹들의 구성 형체와 하나님과의 친근감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과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는 확신을 준다(롬8:21).


(f) 스랍 (The Seraphim)
스랍은 이사야 6장에 언급되어 있다. 우리들은 스랍에 관하여 아는 바가 많지않다. 어떤 사람은 스랍은 매우 계급이 놓은 천사로서 하나님께 대한 열열한 사랑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스랍이라는 말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열열한 자들 (burning ones)이다.)




3. 천사의 특성


(a) 순종 (Obedient)
천사들과 자기들이 맡은 사명을 지체하지 않고 또 의심치 않고 곧 수행한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다음과 같이 기도한다.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마6:10,시103:20,유6, 벧전3:22 참조)
(b) 경건 (Reverent)
천사들의 최고의 활동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느9:6,빌2:9-11,히1:6).
(c) 현명 (Wise)
"하나님의 사자 같이 선과 악을 분간하심이니이다."라는 표현은 이스라엘의 격언적 표현이다.천사의 지능은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인간들의 지능보다는 훨씬 뛰어난 것이다. 그러나 천사의 지능도 필연적으로 유한한 것이다. 천사들은 우리들의 생각을 직접 알 수 없다.(왕상8:39).
은혜의 신비성에 대한 천사들의 지식은 제한되어 있다.(벧전1:12)
어떤 사람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였다. "천사들의 지적 개념은 우리들의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것이기 때문에 천사의 마음 속에 있는 단 하나의 개념이라할지도 우리들은 일생을 통하여 연구하여야 겨우 알수 있을 정도이다."
천사들은 사사로운 원한을 품고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원수를 조롱치 않는다 (벧후2:11,유9).
(e) 강대함 (Mighty)
천사들은 "능력이 있다" (시103:20).
(f) 거룩 (Holy)
하나님을 위하여 따로 구별된 존재이기 때문에 그들은 거록한 천사들이다.(계14:10).




4. 천사의 일


(a) 하나님의 대행자 (God's Agents)
하나님은 심판의 명령을 시행하는 집행자로서 천사들이 묘사되어 있다 (창3;24,민22:22-27,마13:39,41,49,16:27,24:31,막13:27,창19:1,삼하24:16,왕하19: 35,행12:23).
(b) 하나님의 사자 (God's Messengers)문자 그대로 천사는 사자를 의미한다. 하나님은 천사들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것을 주셨다.
(1) 예고,눅1:11-20, 마1:20,21.
(2) 경고,마2:13,히2:2.
(3) 지시,마28:2-6.행10:3.단4:13-17.
(4) 격려,행27:23,창28:12.
(5) 계시,행 7:53.갈3:19,히2:2,단9:21-27.
(c) 하나님의 종 (God's Servants)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히1:14).
천사들은 격려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는다 (마4:11,눅22:43 왕상19:5).
보호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 (창16:7,24:7,출23:20,계7:1).
구원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민20:16,시34:7,91:11,사36:9,단6:22,창48:16,마26:53). 중재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슥 1:12,계8:3,4)
의롭게 살다 죽은 사람을 수종들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눅16:22).


어떤 사람은 마태복음 18장 10절에 기록되어 있는 주님의 말씀에 비추어 위에 열거한 성경 구절들을 읽고나서 "수호의 천사"의 교리를 계통 세워 논술하였다. 그런데 이 수호의 천사의 교리는 신자 각 사람을 일생동안 인도하고 보호해 주는 특별한 천사가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사도행전 12:15절을 미루어 볼 때에 초대 교회의 신자들은 그들을 위한 수호의 천사들이 있었다는 점을 이
해 하였다는 암시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들은 이 문제를 물론 교리화할 수는 없다. 그러나 천사들이 모든 신자들을 격려하고 있는 증거를 여러 곳에서 분명히 찾아 볼 수 있다.


천사는 누구인가!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시편 34편 7절)


오리겐의 천사 창조론
 
오리겐

Ⅰ. 초대 교회 천사론


1. 한계

1) 21세기 천사론

21세기 기독교 신학에서 방치내지 간과되는 분야가 있다면 바로 천사론일 것이다.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먼저 현실적 요인으로는 신학이 다원주의 시대에 다양하고 풍성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조직신학의 관심 영역이 분산되면서 정해진 강의 범위 안에서 자연스럽게 천사론의 순위가 뒤로 밀려난 감이 있다. 즉 솔직하게 말하면 제한된 시간에 천사론을 강의할 시간이 부족해지면서 신학도들도 천사론을 접할 기회가 멀어지고 관심을 접는 경우가 생겼다고 본다.

2) 초대 교회의 천사 창조론

하지만 교부 시대는 달랐다. 기독교 신학에서 천사의 문제는 중요한 주제였다. 문제는 성경뿐 아니라 외경(外經)과 위경(僞經) 속에 자주 등장하는 천사에 관한 서술을 어떻게 정리해야 되는 가하는 문제가 함께 상존하였다. 이 같은 딜레마는 쉽게 해결될 수 없는 문제였다. 그때까지 세계 교회는 아직 한 번도 공교회의 총회를 연 적이 없었다. 최초의 공의회(니케아)는 주후 325년에 있었다. 성경 범위에 대해 아직 초대교회가 명확한 토대를 결정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았다. 공의회 이전 신학자들이 지닌 태생적 한계가 여기에 있다.

2. 오리겐의 시대적 한계

1) 오리겐에게서도 그런 과도기적 시대의 천사론을 볼 수 있다. 오리겐이 "각각의 천사들은 교회 안에서 아주 낮은 신분의 천사들이라 할지라도, 각자의 권능에 따라 자신의 기도를 우리 기도와 합치시키며 우리가 청하는 것을 위해 협력한다"(De Oratione Ⅺ, 1-5)고 기술한 이 내용은 수호천사에 대한 진술이다.
2) 수호천사에 대한 이런 진술이 개신교에서 낯선 이유는 이들 내용이 주로 정경 66권밖 위경이나 외경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3. 오리겐의 천사 창조론

1) 창세기는 뱀이 하와를 유혹했다고 기술한다(창 3:1-6). 유다서는 미가엘 천사장과 모세의 시신을 놓고 다투는 악마를 표현한다. 오리겐은 창세기 1장에 두 가지 창조 장면이 있다고 보았다. 바로 창조(creation)와 만듦(make)이다. 여기서 최초의 창조는 순수하게 영적인 것이고, 이것은 육체를 갖지 않은 영혼들이었다. 이 영적인 존재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이성과 자유의지를 지닌 존재들이다. 천사들도 여기에 속한다.

2) 오리겐은 말씀과 이성뿐 아니라 모든 이성적 존재들(logikoi)도 영원히 존재한다고 믿었다. 그 존재들은 어느 특정한 시점에 하나님에 대한 관상을 중단하고 그들이 지은 죄악의 정도에 따라 천사나 인간이나 혹은 사탄이 된다. 물질적 우주는 타락한 존재들을 머물게 하기 위한 창조된 두 번째 장면(공간)이 되어버린다.


4. 영지주의자들과 유사한 듯 다른 오리겐의 천사창조론

1) 육체의 선함:
오리겐은 본래 육체는 선한 것(창 1:10, 12, 18, 21, 25, 31)이라 말한다. 오리겐이 영지주의를 반대한 학자임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즉 모든 영적 실재들은 자유로운 행동자로서 창조되었는데 그 자유의 결과로 죄를 짓게 되었다. 이후 모든 영적 실재는 그들의 타락 정도에 따라 계급이 나뉘었고, 그들이 거할 곳도 정해 졌다. 이때 높은 영성에 도달한 존재들은 신적 존재, 천사, 인격화된 성신 등으로 나타나고, 하나님은 이들을 위해 천국을 만들었다. 가장 타락한 사탄과 악마들은 어둡고 저급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들을 위해 지옥을 만들었다. 인간은 바로 이러한 두 계급 중간에 육체를 입고 나타난 존재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이들을 훈련시키신다. 인간의 영 혹은 영혼은 이 땅에서의 삶을 통해 정화되어 천사의 위치까지 도달하게 된다.

2) 이러한 선재한 영혼(anima)들의 타락을 설명하기 위해 오리겐은 알렉산드리아의 필로의 생각을 빌려온다. 하나님의 목적은 이렇게 창조된 영들이 신적인 것에 관한 관상(觀想)에 전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가 관상을 게을리 하여 타락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둘째 창조 사역에 임하셨다. 둘째 창조는 물질적인 것으로서 타락한 영들을 위한 임시 처소를 마련키 위한 것이다. 가장 바닥에 떨어진 영들은 악마들(demon)이 되었고 나머지는 인간 영들이 되었다. 이 타락한 인간 영들(선재하던 영들)을 위해 하나님은 현재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몸들을 만들었다. 즉 흙으로 일부는 남자로, 일부는 여자였다.

3) 이 같은 주장은 성경적으로 보기에는 대단히 낯설다. 정경이 확정되지 않고 플라톤 철학에 익숙한 오리겐이 범할 수 있는 초기 신학 형성기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리겐이 자신의 주장이 성경적이라 여겼던 것은 그의 신학이 성경 밖으로 나가버리는 계기가 되어버렸다. 교회 전승 속에서 로마 카톨릭은 수호천사 교리를 가지게 되는 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오리겐이 교회 안에 아주 신분이 낮은 천사라 할지라도 각자의 권능에 따라 자신의 기도를 우리와 합치시키며 우리가 청하는 것을 위해 협력한다고 전한다고 전한 것은 그러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5. 천사는 경배 받을 수 있는 존재인가?

1) 초대교회와 교부들은 천사 경배로 나아가지는 않았다. 교부들은 이 문제에 대해 대체로 유보적이었다. 교부들은 천사 경배나 천사 경시에 대해 모두 잘못된 견해로 보았다. 따라서 어거스틴은 오직 하나님께만 예배와 경배가 합당하다고 보았다. 하지만 천사들이 존경과 사랑받는 존재라는 점에서 합당한 영예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견해가 점점 커지기 시작한다. 제2차 니케아공의회(개신교는 이 공의회를 공교회의 총회로 인정하지 않음, 787)는 천사들을 성화(聖畵)로 재현하는 것과 성화를 합당하게 경배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이렇게 우리가 부모와 노인, 통치자들을 공경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특사인 천사들도 그런 관점에서 공경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로마 카톨릭교회의 입장이 되었다. 이것은 개신교의 천사론과는 분명 다른 견해이다.

2) 오리겐은 『창세기 강해』(8.8)에서 아브라함 앞에 천사의 형상으로 나타난 이는 천사가 아니라 말씀(Logos)이라고 설명한다. 천사 모두가 경배 받을 존재는 아니나 천사 해석에 있어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정통적 해석의 여지를 남기며 천사 해석의 풍성함의 길을 열어놓은 것은 분명 오리겐의 공헌이었다 할 수 있겠다.


Ⅱ. 천사론

1. 이 세상 신기한 존재: 천사

1) 성서는 우리에게 천사를 소개합니다(창 16:7).
2) 그는 은밀한 도우미입니다(마 18:10). 그래서 참 든든하고 멋있는 존재입니다.
3) 예수님은 천사를 인정하였으며 바울도 믿었습니다(마 4:11/골 2:18/살후 1:7)
4) 천사의 어원
(1) 구약:
"말라크"(מַלְאַךְ, messenger, angel): 동사 "살라흐"(שְׁלַח, 보내다, to send)에서 유래. 사사기 31번, 왕하 20번, 삼상 19번, 삼하 18번 등 구약 213번
"말라기": 나의 메신저(my messenger)
(2) 신약
"앙겔로스"( άγγελος, a messenger, angel), 신약 약 200번, 요한계시록*(약 76번)

2. 이 세상에서 가장 궁금한 것: 천사 알기(천사의 본성)

가. 천사는 영적 존재입니다.
나. 영적 존재란 의미는 인간의 법칙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다. 그래서 천사는 인간이 만든 감옥에도 마음대로 들어가고(행 12:7), 옥문을 열 수도 있습니다(행 5:19), 불꽃 속에서 올라가기도 하고(삿13:19,20) 아주 빨리 먼 거리를 여행 할 수도 있지요(단 10:12,13).

※참고(영에 대하여 더 깊이 알기)
1) 하나님의 영(롬 8;9)
2) 천사의 영(히 1:14)
3) 마귀의 영(엡 2:2)
4) 인간의 영(말 2:15)



3. 천사 더 잘 알기

가. 천사에 대해 꼭 알아야할 10가지(성경이 말하는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1. 천사는 창조되었다(마 8:16,히 1:14,겔 28:15, 요 1:3, 골 1:16).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땅보다 먼저 창조되었다(욥 38:4-7, 시 148: 2, 5)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관여(느 9:6; 요 1:3; 골 1:16)
첫째날 창조?(창 1:1, 3-5)
6일 창조 주간에 창조?(출 20:11)

2. 천사는 뼈와 살이 없는 영체이다(눅 24:39, 골 1:16, 눅 8:30, 마 8:16).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보이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창 19:1-3, 눅 1:28-29)

3. 천사는 하나님이 주신 일정한 능력과 힘이 있다(벧후 2:11).
*더 깊은 내용=
1) 천사는 경우에 따라 사람과 대화할 수 있다(눅 1:13)
2) 때로 사람처럼 나타나 보인다(눅 2:9)
3) 인간보다 탁월한 경우가 있음(히 2:7, 삼하 14:20, 왕하 19:35)

4.천사는 하나님과 예수님께 경배드리는 존재(히 1:6)
*더 깊은 내용=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는 천사도 동반한다(마 25:31, 살후 1:7)

5.천사는 결혼하지 않으며 죽지 않는다(마 22:30, 눅 20:35-36))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남성?(마 28:2-6, 마 22:30)

6.천사는 지성과 도덕성이 있다.(삼하 14:20, 마 24:36)
*더 깊은 내용=
천사들은 구원받는 사람들을 기뻐한다(눅 15:10)

7. 범죄한 천사도 있다.(벧2:4)
*더 깊은 내용=
1) 얼마는 선하고 얼마는 악하다(요 8:44, 딤전 5:21)
2) 범죄한 천사는 본래 대단한 존재였다(겔 28:15)

8.천사는 하늘에 거처한다(마 22:30)
*더 깊은 내용=
1)천사들은 어린양을 찬양한다(계5:11-12)
2)하나님앞에 시위한 일곱 천사가 있다(계 8:2)

9.천사들의 숫자는 무수하다(히 12:22, 계 5:11)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늙지도 죽지도 않는다. 숫자는 고정?(눅 20:35-36절)

10.천사는 구원얻을 후사를 섬긴다(히 1:14)
*더 깊은 내용=
1) 언젠가 인간은 천사를 심판할 것이다(고전 6:3/유다서 6절)
2) 천사는 도우미(시 34:7/시 91:11/단 6:22/마 18:10)


나. 천사에 대한 잘못된 생각

1) 천사는 없다(사두개인)
2) 천사는 신성한 존재이다(엣세네파, 천사숭배자)
3) 모든 천사는 본래 인간이었다.
천사는 육신을 갖고 있었을 당시의 삶에 따라 그들의 위치가 결정된다(스웨덴보르그).
마치 윤회설을 연상한다는 것 유의하기 바람!
*참고:점하는 귀신(necromancy)=죽은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사람(신 18:9-12)
4) 모든 천사는 상징적이다.
천사는 단지 하나님의 보호와 도움심에 대한 상징적 표현일 뿐이다.


다. 천사가 계급과 명칭으로 불려지는 경우

1) 하나님의 보좌관 그룹들("케루빔", 창 3:24, 시 37:16)
2) 하나님의 보좌관 스랍들("세라핌", 사 6:2)
3) 가브리엘(mighty One of God, 하나님의 능하신 자):
(1) 기쁜소식을 전하는 메신저(the herald of Good news, 단 8:16)
(2) 사람의 모양, 사람의 음성(단 8-9장: 다니엘서 양과 염소 이상 해석, 70주/ 사가랴와 마리아 수태고지 눅 1장/ 요셉 수태고지 마 1:20/겟세마네 동산 예수님 눅 22:43/감옥 사도들 옥문 구출 행 5:19/ 빌립 예루사렘에서 가사로 가라 지시 행 8:26/베드로 감옥 구출 행 12:7/ 헤롯 충 행 12:23)/ 풍랑 중 바울 행 27:23/ 요한계시록 22장 8절 )
4) 천사장 "미가엘"(하나님의 힘):
(1) "하나님과 같은 자 누구인가"(Who is like God), 우리를 타락한 천사로부터 보호, 사단의 공격으로부터 막아주는 자, 하나님의 용감한 영적 전사(유다서 9절/계 12:1-7, 단 10:13)
(2) 주님 재림 시 대동(살전 4:16)
(3) 예수님을 미가엘 천사장이라 주장하는 여호와의 증인(살전 4:16)
5) 타락한 자 사탄(요일 3:8, 겔 28:12-15, 벧후 2:4, 계 12:9)
6) 우리엘="하나님은 나의 빛"
7) 라파엘="하나님은 나의 치유자"(탈무드)
8) 네(사람, 사자, 소, 독수리) 생물(the living creatures)의 이상(겔 1장)
9) 하나님의 아들들
10) 별들(stars, 욥 38:7)

라. 천사와 예수님의 지상사역 10가지

1.가브리엘 천사는 예수의 탄생을 전했다(눅 1:31-33)
2.예수님의 생애는 천사들에게 보인바 되었다(딤전 3:16)
3.예수님의 구원의 큰 비밀은 천사들도 알고 싶어했던 사역이다(벧전 1:10-12).
4.천사는 요셉에게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전했다(마 1:18-25)
5.천사들이 예수님의 탄생을 전했다(눅 2:10-11, 히 1:6)
6.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 받으실 때에 천사들이 수종을 들었다(마 4:1-11)
7.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 실때 천사들이 수종을 들었다(눅 22:39-44)
8.예수님께서 십자가 상에 계실 때에는 천사들도 수종들지 않았다
9.천사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전했다(마 28:5-7)
10.예수님이 부활하실 때 천사들이 수종들었다(행 1:10-11)


마 .더 깊은 관찰(천사와 주의 사자를 잘 구별할 것)

1. 주의 사자는 천사적 존재와 다르다고 생각됨.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로 해석

2. 주의 사자를 만난 사람들
1) 이방 여인 하갈(창 16:7-14)
2) 아브라함(창 18/창 22:11-18)
3) 브니엘에서 야곱(창 32:24-32)
4)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모세(출 3:2-6)
5) 여호수아(수 5:13-15)
6) 기드온(삿6:11-23)


4.그래도 천사를 더 잘 알고 싶습니까?

예수님과 더불어 사십시오!
우리들은 예수 안에서 영원한 하늘 나라에 가서 천사들을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질문

1. 천사는 창조되었습니까?
2. 천사는 영적 존재입니까! 육적 존재입니까?
3. 타락한 천사가 있습니까?
4. 천사도 능력이 있습니까? 천사가 우리를 심판할까요?
5. 천사에도 질서와 계급이 있을까요?
6. 천사가 인간의 도우미가 될 수 있을까요?
7. 천사가 사람을 죽일 수도 있을까요?
8. 인간이 죽어서 천사가 될까요?
9. 천사도 수명이 있을까요?
10. 결혼한 천사가 있습니까? 천사는 여자일까요? 남자일까요?
11. 천사도 숫자가 있을까요?
12. 천사의 주장=계시록 22장 8-9절을 봅시다.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 조직신학)


 
천사의 창조

창조된 피조물의 종류에 따라 크게 영적 세계의 창조와 물질 세계의 창조로 나누어진다.

영적 세계의 창조는 그 대상이 천사인데 여기서는 그 대상의 일반적인 성격인 천사의 존재,속성,조직,사역까지 다루어진다. 천사의 타락은 별도의 항목에서 취급한다.


(1) 천사의 존재

천사는 세상의 창조 전에(욥38:6,7) 신성한 상태로(유1:6) 하나님에 의해 존재를 언급하고 있으며,

천사란 단어가 약275회 등장함은 물론
성경 중 34권 이상이 275회 이상 천사의 존재를 증언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천사의 존재를 알고 가르치셨다는 점에서(마18:10;26:53) 천사가 확실히 존재함을 알 수 있다.

(2) 천사의 속성

① 인간과 같이 지(벧전1:12_).정(눅2:13).의(유1:6)를 지닌 인격적 존재이다.
② 인간은 영과 육을 지녔으나 천사는 영만을 가진 무형적 존재이다(히1:14).
③ 육이 없으므로 결혼하지 않으며(마22:30) 따라서 종족 번식의 능력이 없다(막12:25).

천사는 성경에서 남성으로 쓰이고 있다(창18:1,2).
④ 영이므로 죽지 않는다(눅20:36).
⑤ 하나님과 같이 무한한 지식과 능력을 지닌 것은 아니나

인간보다는 월등한 지식과 능력을 지닌 존재이다(마24:36;벧후2:11).

(3) 천사의 조직

'천만의 천사들'(히12:22)이라 불리울 만큼 많은 천사는 개별적으로 창조되었으나 독립 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조직을 가지고 있다.
① 천사장,군장,미가엘 - 악한 영계의 권세에 대항하여 싸우는 천사(유1:9;계12:7;단 10:13,21).
② 가브리엘 - '하나님의 영웅'이란 뜻, 계시의 전달자이며 해석하는 천사(눅1:19;단 8:16).
③ 그룹 - 하나님의 거룩함을 수호하는 천사(창3:24;출25:18;삼하22:11;시80:1;사37: 16).
④ 스랍 - 인간을 하나님께 접근시키며 예배를 수종드는 천사(사6:2,3,6).
⑤ 수호 천사 - 성도들과 어린 아이를 보호하는 천사(히1:14;마18:10).
⑥ 정사,권세,능력, 주관하는 자, 보좌

- 천사들 중에 등급과 위엄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는 계급적 명칭(엡1:21;3:10;골1:16;2:10;벧전3:22).

(4) 천사의 사역

하나님을 받들어 섬기고 시중드는 일 외에 아래와 같은 일을 한다.

① 그리스도에 대하여

ㄱ. 탄생을 예언함(눅1:26-33).
ㄴ. 탄생을 알림(툭2:13).
ㄷ. 아기 예수를 보호함(마2:13).
ㄹ. 시험 후 갸를 강하게 함(마4:11).
ㅁ. 그리스도를 수호할 준비를 함(마26:53).
ㅂ. 겟세마네에서 힘을 북돋아줌(눅22:43).
ㅅ. 무덤에서 돌을 굴러냄(마28:2).
ㅇ. 부활을 알림(마28:6).


② 성도에 대하여

ㄱ. 일반적인 돕는 사역(히1:14).
ㄴ. 기도응답에 관여함(행12:15).
ㄷ. 지켜 봄(고전4:9;딤전5:21).
ㄹ. 위험시 용기를 분(행27:23,24).
ㅂ. 사망시 의인을 돌봄(눅16:22;유1:9).


③ 민족들에 대하여

ㄱ. 미가엘은 이스라엘에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같다(단12:1)
ㄴ. 천사는 하나님의 섭리 수행에 있어 대리자이다(단10:12)
ㄷ. 천사는 환난의 심판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계8,9,16장)


④ 불신자에 대하여

ㄱ. 임박한 심판을 알림(창19:13;계14:6,7)
ㄴ. 벌을 내림(행12:33)
ㄷ. 세상의 마지막 심판 때에 추수꾼으로 일함(마13:39)

 
I. 천사의 창조

1. 천사 창조에 관한 사실(THE FACT OF THEIR CREATION)

천사들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존재들입니다(시 148:5). 이 사실은 천사들이 보다 열등한
혹은 덜 복잡한 어떤 생명체로부터 진화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사실은
천사들이 생명을 낳지 않는다는 사실에 의해서도 확증됩니다(마 22:30). 그들은 창조되었을
때부터 천사로 창조되었습니다.

2. 천사 창조의 시간(THE TIME OF THEIR CREATION)

성경은 분명히 천사 창조의 시간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땅이 창조되었을 때
이미 존재하고 있었습니다(욥 38:7, NIV). 그러므로 천사들의 창조는 땅의 창조 이전에 이
루어졌습니다.

3. 창조된 천사의 상태(THE STATE OF THEIR CREATION)

A. 거룩한 상태(Holy)

원래 모든 천사들은 거룩하게 창조되었습니다. 거룩하게 창조되었다는 것에 덧붙여 모든
천사들은 '거룩함(holiness)'에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그 천사들의 창조주는 절대적인 거룩성
을 가진 분이었습니다. 사단의 죄가 들어오기까지, 천사들이 살고 봉사했던 환경은 불완전
성과 죄의 얼룩이 없는 환경이었습니다.

B. 피조된 상태(Creaturely)

천사들은 창조주가 아니라 피조물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인간과는 뚜렷하게 구별된 다른
질서를 가진 피조물입니다(고전 6:3; 히 1:14). 피조물로서 그들은 능력, 지식, 활동에 있어서
제한된 존재입니다(벧전 1:11-12; 계 7:1). 다른 모든 책임을 부여받은 피조물들처럼, 천사들
도 심판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고전 6:3; 마 25:41).

II. 천사의 속성(THE NATURE OF ANGELS)

1. 그들은 인격적 존재입니다(THEY ARE PERSONALITIES)

인격성이란 인격적 존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천사들은 인격적 존
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인격적 자질과 상태를 소유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흔히 인격성의
핵심적인 요소로 지성, 감정, 의지를 듭니다.

천사들은 지성, 감정, 의지라는 세 가지 측면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격적 존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은 선한 천사나 악한 천사 모두의 경우에서 사실입니다. 선한 천
사들, 사단, 그리고 귀신들은 지성을 소유하고 있습니다(마 8:29; 고후 11:3; 벧전 1:12). 선
한 천사들, 사단, 그리고 귀신들은 정서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눅 2:13; 약 2:19; 계
12:17). 선한 천사들, 사단, 그리고 귀신들은 의지도 가지고 있습니다(눅 8:28-31; 딤후 2:26;
유 6). 그러므로 그들은 인격적 존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인간과 같은 육신을 가
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은 그들의 인격성 여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하나님의 경우에 있어
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천사들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은 그들의 피조된 존재이
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처럼 모든 것을 아는 것은 아니라
는 것을 의미합니다(마 24:36). 그러나 인간보다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
다.

그리고 그들이 의지를 가지고 있을지라도, 천사들은 다른 모든 피조물들처럼 하나님의 의
지에 복종해야 합니다. 선한 천사들은 성도들을 섬기라고 하나님으로부터 보내심을 받았습
니다(히 1:14). 사단이 비록 세상에서 자신의 목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아주 강하고 교활한
존재일지라도, 사단은 하나님의 의지에 의해 제한을 받습니다(욥 2:6). 귀신들도 또한 그리
스도의 의지에 복종해야 합니다(눅 8:28-31).

천사들의 인격성이라는 말은, 몇몇 사람들이 그러리라고 생각하는 바와 같이 천사들이 추
상적인 선 혹은 악이 단순히 인격화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해 줍니다. 이것은 사단의
경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단은 악의 집합체가 인격화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
격(a personality)'입니다.

2. 그들은 영적 존재입니다(THEY ARE SPIRIT BEINGS)

천사들, 귀신들(이들은 타락한 천사들이라고 여겨짐), 그리고 사단은 영적 존재들라고 이
름 붙여질 수 있는 존재들입니다. 천사들은 '부리는 영(ministering spirits)'이라고 언급됩니
다. 귀신들은 '악하고 더러운 영'이라고 불려지며(눅 8:2; 11:24,26), 사단은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입니다(엡 2:2).

영적 존재로서 천사들은 비물질적인 존재이고 비육신적인 존재입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그러한 개념의 의미 및 그러한 개념이 주는 파생적인 뜻을 알려고 씨름해 왔습니다. 비록
중세시대에는 천사들이 순전한 영적 존재라고 결론 내려졌을지라도, 몇몇 유대인들과 초대
교회 교부들은 천사를 일종의 공기 혹은 불의 화신으로 이해했습니다. 천사를 어떤 사물의
화신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은 육신이 없는 참된 피조물이 존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생
각에서 결론되어 나온 경향입니다.

또한 천사는 무소부재하지 않은 존재이며 공간적인 제한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천사들은 인간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사실은 천사가 육체를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할 수밖에 없는 것처럼 보
입니다. 그렇지만 성서는 마태복음 8:16; 누가복음 7:21; 8:2; 11:26; 사도행전 19:12; 에베소
서 6:12; 히브리서 1:14에서 명백히 천사들과 귀신들을 영(pneumata)이라고 부르고 있습니
다. 비록 하나님도 또한 영적 존재이지만, 이 사실이 천사들이 하나님처럼 속성상 무한한
존재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즉 천사들은 유한한 영적 존재들입니다. 또한 그들의
영적 속성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인간에게 나타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그들은 남자로 나타납니다(스가랴 5:9의 두 여인은 천사로 여겨지는데, 그런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천사들은 꿈과 환상 중에 나타나기도 하며(마 1:20; 사 6:1-8), 그들의 존재
를 특별히 드러내기도 하며(왕하 6:17), 그리고 정상적이고, 의식적이고, 깨어있는 상태에서
사람들에게 드러내 보이기도 합니다(창 19:1-8; 막 16:5; 눅 2:13).

천국 환상에서 천사들은 인간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초인간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로 묘
사되기도 합니다(단 10:5-7; 계 10:1-3; 15:6; 18:1). 어떤 천사들은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 6:2,6; 겔 1:5-8).

3. 그들은 불멸적 존재이며 번식하지 않습니다(THEY ARE IMMORTAL AND DO NOT
PROPAGATE)

천사들의 수는 항상 같았고 같을 것입니다. 주님은 천사들이 아기 천사를 낳지 않는다고
가르쳤으며(머 22:30), 그들은 죽지 않는다고 가르쳤습니다(눅 20:36). 그렇지만 사악한 천사
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된 장소에서 형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마 25:41; 눅 8:31).

4. 그들은 인간보다 높은 피조물입니다(THEY ARE HIGHER CREATURES THAN MEN)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 주님이 성육신하셨을 때 그분이 천사들보다 잠깐 동안 못하게 되
셨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히 2:7-9). 이 구절에는 시편 8편 기록자의 언급과 관련된 문제점
이 있기는 하지만, 성육신이 그리스도를 천사들보다 조금 낮은 위치에 두게 하셨다는 점은
명백한 것처럼 보입니다(물론 이 주장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이 땅에서 그리스도께서 비천
하게 된 시간 동안만 일시적으로 사실인 주장입니다).

천사들은 인간보다 강한 '초인간적인 존재들(elohim)'의 부류에 속해 있고, 인간과 달리
죽음을 맛보지 않는 존재들이기 때문에 인간은 천사들보다 기능적인 면에서 열등한 존재입
니다.(히브리서 2장과 시편 8장을 중심으로 이에 관한 더 깊은 논의를 원하면 다음의 책을
참고하십시오. C. Fred Dickason, Angels, Elect and Evil [Chicaco: Moody, 1975], pp.
53-7; and Donald R. Glenn, "Psalm 8 and Hebrews 2" in Walvoord: A Tribute, edited
by Donald K. Campbell [Chicago: Moody, 1982], pp. 39-51).

5. 그들은 원래 거룩한 존재들이었습니다(THEY WERE ORIGINALLY HOLY BEINGS)

하나님이 그분의 창조 사역을 완성했을 때, 모든 것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하나님이 말씀
하셨다(창 1:31)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천사들의 원래 상태에 관해
특별한 증거를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유다서 6절은 또한 모든 천사들이 원래 거룩한 피조물이었다고 가리키고 있습니다. 어떤
천사들은 택하심을 받았는데(딤전 5:21), 다른 어떤 천사들은 범죄했습니다(벧후 2:4). 추측
컨대 모든 천사들은 원래 거룩한 상태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반역하지 않았던 천사들은 거
룩한 상태로 영원히 존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달리 말하면, 검사 시험을 성공적으로 통
과한 천사들만이 원래의 거룩한 상태로 항상 존재하게 될 것입니다. 그 시험에 통과하지 못
한 천사들은 지금 악하고 반역적인 상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천사들과 신적 존재 사이에 그리고 천사들과 사람 사이에 유사한 점이 있을지
라도, 천사들은 나름대로의 뚜렷한 계층에 속한 존재들입니다. 인간과는 달리 신적 존재들
처럼, 천사들은 죽지 않습니다. 비록 천사들이 하나님과 같이 전능한 존재는 아니지만, 신적
존재들처럼 인간보다는 더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벧후 2:11). 그리고 신적 존재 및 사람
처럼, 그들은 인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사들은 하나님처럼 무소부재한 존재는 아니지만,
신적 존재들처럼 영적인 존재입니다. 대조적으로 인간은 영적 존재임과 동시에 물질적인 존
재입니다(약 2:26). 천사들은 인간들처럼 후손을 낳지 않습니다(마 22:30). 인간은 천사들보
다 조금 못하게 만들어졌습니다(기능적인 측면에서). 그러나 인간이 부활하고 영광체가 되
면, 인간은 천사들을 판단하게 될 것입니다(고전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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