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론
天 使 論
우리들의 주위에는 인간들이 볼 수 있는 세계보다 훨씬 조밀하고 풍부하고 강력한 영계 (a spirit world)가 있다. 우리들 사이에는 선한 영도 악한 영도 마음대로 다니고 있다. 이 영들은 번갯불 같은 빠른 속도로 이곳에서 저곳으로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민첩하게 이동한다. 이 영들은 공중에 살고 있다. 어떤 영들은 우리들의 복리에 관심을 갖고 있으나 또 다른 영들은 우리들을 해하려고 한다. 영감을 받은 성서 기록자들은 이 볼 수 없는 세계의 장막을 헤치고 이 볼 수 없는 세계를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우리들은 이 영계를 살펴 봄으로써 격려함을 받는 동시에 경고로 받게 된다.
개 요
I. 천사들 (Angels)
1. 천사들의 본질
a. 피조물 (Creatures)
b. 영들 (Spirits)
c. 불멸 (Immortal)
d. 다수 (Numerous)
e. 무성 (Sesless)
2. 천사의 분류
a. 주의 천사 (The angel of the Lord)
b. 천사장 (The archangel)
c. 선택된 천사들 (Elect angels)
d. 열국의 천사들 (Angels of nations)
e. 그룹 (Cherubim)
f. 스랍 (Seraphim).
3. 천사의 특성
a. 순종 (Obedient)
b. 경건 (Reverent)
c. 현명 (Wise)
d. 온유 (Meek)
e. 강대함 (Mighty)
f. 거룩 (Holy)
4. 천사의 일
a. 하나님의 대행자 (God's agents)
b. 하나님의 사자 (God's messengers)
c. 하나님의 종 (God's Servants)
II. 사탄 (Satan)
1. 그의 기원 (His Origin)
2. 그의 특성 (His Character)
3. 그의 활동 (His Activities)
4. 그의 운명 (His Destiny)
III. 악한 영들 (Wicked Spirits)
1. 타락한 천사들 (Fallen Angels)
2. 악마 (Demons)
I. 천 사 들 (Angels)
1. 천사들의 본질
(a) 피조물 (Creatures)
피조물은 창조함을 받은 존재를 말한다. 피조물은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에 의하여 아무 것도 없는 가운데서 창조되었다. 우리들은 천사들이 창조된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없으나 인간이 출현하기 훨씬 이전에 그들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과 또한 그들이 사탄의 지배하에서 하나님께 반역하는 죄를 범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후로 천사는 두 계급으로 나누이게 되었는데 즉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로 구분된다. 천사들은 피조물이기 때문에 예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계19:10,22:8,9) 또는 인간은 천사들을 섬기지 못하도록 금지되어 있다.(골2:18).
(b). 영들 (Spirits)
천사는 영으로서 묘사되어 있다. 왜 그러냐 하면 천사는 사람과 같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물질적 자연적 조건들에 의하여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천사들은 마음대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아무런 자연의 수단을 이용치 않고도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다닐 수 있다. 비록 천사들은 순수한 영들이지만 인간의 감각을 인지 할 수 있도록 인간의 형상을 취할 때도 있다.
(창19:1-3).
(c) 불멸 (Immortal)
불멸이란 죽음에 굴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눅 20:34-35 속에서 예수님께서 사두개 교인들에게 부활한 성도들은 천사와 같기 때문에 죽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셨다.
(d) 다수 (Numerous)
성경은 우리들에게 천사의 수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에게 수종하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에 시위한 자는 만만이며..."(단7:10)."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 두 영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마26:53) "허다한 천군"(눅2:13)"천만 천사" (히12:22) 천사들의 창조주는 "만군의 주"로 묘사되어 있다.
(e) 무성 (Sexless)
항상 천사는 남성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실지는 천사들에게는 性이 없다.천사들과 생산하여 자기들의 수를 번식시키지 않는다 (눅20:34-35).
2. 천사의 분류
"하늘 나라의 제일 법칙은 질서"이기 때문에 천사들을 그 계급과 활동에 의하여 분류해 봄이 좋을 것이다. 천사의 분류가 벨전 3;22속에 암시되어 있다.우리들은 여기에서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라는 말로 분류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다.(골1:16,엡1:20,21 참조)
(a) 주의 천사 (The Angel of the Lord)
"주의 천사"는 다른 천사로부터 구별하여 하는 말이다. 이 주의 천사는 죄를 사할 권세도 있고 죄를 사하지 않을 권세도 갖고 있고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이 그에게 있다.(출23:20-23). 출32:34속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내 사자가 네 앞서 가리라."그런데 출33:14 속에는 다음과 같이 표현이 좀 다르다."네가 친히 (글자 그대로는 나의 얼굴)가리라 내가 너로 편케 하리라." 사63:9 속에는 위에 열거한 두 가지 표현이 결합되어 있다. "그들의 모든 환난에 동참하사 자기 앞의 사자로 그들을 구속하시고 옛적 모든 날에 그들을 드시며 안으셨으나." 이 천사에 관하여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첫째로 이 천사에게는 여호화의 이름 곧 계시된 그의 품성이 있다. 그리고 그는 여호와의 얼굴이다.즉 다시 말하면 그에게서 여호와의 얼굴을 볼 수 있다. 그런고로 그는 사람을 구할 수도 있고 사람의 죄를 용서할 수도 있다. 야곱이 하나님과 천사를 동일시 한 것을 참고하라(창32:30,48:16). 이 신비스러운 주의 천사는 바로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로서 이스라엘의 구원자일 뿐만 아니라 좀더 나가서 전세계의 구세주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참다운 의미에 있어서 주의 천사는 창조되지 않고 스스로있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b) 천사장 (The Archangel)
미가엘이 천사장이다 (유9,계12:7,살전4:16 참조) 미가엘은 또한 이스라엘 나라를 호위하는 천사로 묘사되어 있다. (단12:1) 가브리엘 천사도 매우 높은 지위에 있는 것으로 기술되었다. 가브리엘은 하나님 앞에 서 있는 천사이다.
(눅1:18) 또 그는 하나님 나라와 관련되어 있는 중대한 소식을 전해 주는 사명을 받았다.(단8:16,9:21).
(c) 선택된 천사들 (Elect Angels)
아마 "선택된 천사들"은 사탄이 하나님께 반역하였을 때에 하나님 편에 충실히 서 있었던 천사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딤전5:21,마25:41).
(d) 열국의 천사들 (Angels of the Nations)
단 10:13,20을 볼 것 같으면 어떤 종류이나 호위하는 천사를 갖고 있는 듯이 보인다. 이 호위하는 천사는 자기가 맡은 나라의 복리에 관심을 갖고 있다. 유대인들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올 때에 (단9:1,2) 다니엘은 그들의 귀환을 위하여 금식과 기도하였다.삼 주일이 지난 후에 한 천사가 나타나서 그에게 귀환이 늦어지는 이유를 설명하여 주었다. 실은 파사의 천사가 유대인의 귀환을 반대하였다. 아마 이들은 파사 나라를 지배하다 영향력을 상실하기를 원치 않았을 것이다. 천사는 다니엘에게 유대인들을 본국으로 돌아가게 해 달라는 다니엘의 간청을 듣고 도와 줄 천사는 오직 이스라엘 나라를 호위하는 미가엘 밖에 없다는 것을 말해 주었다. (단10:21). 파사의 천사나 헬라의 천사는 모두 유대인들이 본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찬성치 않았다 (단10:20). 신약의 "정사"(Principlities)라는 말은 아마 열국들을 지키는 천사들을 가리킬 것이다. 이 말은 좋은 천사와 나쁜 천사에게 모두 사용 되어졌다.(엡3:10,골2:15,엡6:12).
(e) 그룹 (The Cherubim)
그룹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응보와 (창3:24) 구속의 목적 (출25:22)과 관련되어 있는 지위가 높은 천사인 듯이 보인다. 이 그룹들은 각각 사자의 얼굴과 사람의 얼굴과 황소의 얼굴과 독수리의 얼굴을 갖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이것은 그룹의 피조물로서의 완전성 즉 사자와 같은 힘과 사람과 같은 지능과 독수리와 같은 속도와 황소와 같은 봉사를 의미한다. 이 그룹들의 구성 형체와 하나님과의 친근감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과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는 확신을 준다(롬8:21).
(f) 스랍 (The Seraphim)
스랍은 이사야 6장에 언급되어 있다. 우리들은 스랍에 관하여 아는 바가 많지 않다. 어떤 사람은 스랍은 매우 계급이 놓은 천사로서 하나님께 대한 열열한 사랑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스랍이라는 말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열열한 자들 (burning ones)이다.)
3. 천사의 특성
(a) 순종 (Obedient)
천사들과 자기들이 맡은 사명을 지체하지 않고 또 의심치 않고 곧 수행한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다음과 같이 기도한다.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마6:10,시103:20,유6, 벨전3:22 참조)
(b) 경건 (Reverent)
천사들의 최고의 활동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느9:6,빌2:9-11,히1:6).
(c) 현명 (Wise)
"하나님의 사자 같이 선과 악을 분간하심이니이다."라는 표현은 이스라엘의 격언적 표현이다.천사의 지능은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인간들의 지능보다는 훨씬 뛰어난 것이다. 그러나 천사의 지능도 필연적으로 유한한 것이다. 천사들은 우리들의 생각을 직접 알 수 없다.(왕상8:39). 은혜의 신비성에 대한 천사들의 지식은 제한되어 있다.(벨전1:12) 어떤 사람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였다. "천사들의 지적 개념은 우리들의 것보다 훨씬 광범위한 것이기 때문에 천사의 마음 속에 있는 단 하나의 개념이라 할지라도 우리들은 일생을 통하여 연구하여야 겨우 알 수 있을 정도이다."천사들은 사사로운 원한을 품고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원수를 조롱치 않는다 (벨후2:11,유9).
(e) 강대함 (Mighty)
천사들은 "능력이 있다" (시103:20).
(f) 거룩 (Holy)
하나님을 위하여 따로 구별된 존재이기 때문에 그들은 거록한 천사들이다. (계14:10).
4. 천사의 일
(a) 하나님의 대행자 (God's Agents)
하나님은 심판의 명령을 시행하는 집행자로서 천사들이 묘사되어 있다.
(창3: 24,민22:22-27,마13:39,41,49,16:27,24:31,막13:27,창19:1,삼하24:16,왕하19:35,행12:23).
(b) 하나님의 사자 (God's Messengers)문자 그대로 천사는 사자를 의미한다. 하나님은 천사들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것을 주셨다.
(1) 예고,눅1:11-20, 마1:20,21.
(2) 경고,마2:13,히2:2.
(3) 지시,마28:2-6.행10:3.단4:13-17.
(4) 격려,행27:23,창28:12.
(5) 계시,행7:53.갈3:19,히2:2,단9:21-27.
(c) 하나님의 종 (God's Servants)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니뇨?" (히1:14). 천사들은 격려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는다 (마4:11,눅22:43,왕상19:5).
보호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 (창16:7,24:7,출23:20,계7:1).
구원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민20:16,시34:7,91:11,사36:9,단6:22,창48:16,마26:53).
중재하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슥 1:12,계8:3,4)
의롭게 살다 죽은 사람을 수종들기 위하여 보냄을 받다.(눅16:22).
어떤 사람은 마태복음 18장 10절에 기록되어 있는 주님의 말씀에 비추어 위에 열거한 성경 구절들을 읽고 나서 "수호의 천사"의 교리를 계통세워 논술하였다.
그런데 이 수호의 천사의 교리는 신자 각 사람을 일생 동안 인도하고 보호해 주는 특별한 천사가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사도행전 12:15절을 미루어 볼 때에 초대 교회의 신자들은 그들을 위한 수호의 천사들이 있었다는 점을 이해 하였다는 암시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들은 이 문제를 물론 교리화할 수는 없다. 그러나 천사들이 모든 신자들을 격려하고 있는 증거를 여러 곳에서 분명히 찾아 볼 수 있다.
II. 사 탄 (Satan)
어떤 사람들은 마귀의 존재를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세상에 惡이 있는 것을 볼 때에 마귀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단순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만일 마귀가 없는데 악이 세상에 있다면 그 까닭을 묻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우리들에게 설명해 주고 있다.
1. 그의 기원 (His Origin)
사14:12-15, 겔 28:12-19을 읽으라. 뿔이나 발굽이 갈라진 무섭게 생긴 마귀에 대한 일반 대중의 개념은 성경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 이방 신화에서 온 것이다. 성경에 의할 것 같으면 사탄은 본래는 루시퍼(Lucifer)였다. (루시퍼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빛을 지닌 자이다). 그런데 이 루시퍼는 모든 천사 중에 가장 영광스러웠다. 그러나 그는 지극히 높은 자와 같이 되려는 교만한 야망 때문에 정죄를 받게 되었다. (딤전 3:6)
이사야 14장과 에스겔 28장에 기록되어 있는 기사의 배경을 살펴 보라. 사탄의 타락에 대하여 언급하기 전에 왜 바벨론과 두로의 왕의 이름이 먼저 열거 되었는지 이상하게 사람들은 생각할 것이다. 여기서 예언자는 사탄의 타락을 실제적 목적을 위하여 기술하고 있다는 점이 이와 같은 의문을 푸는 하나의 열쇠가 될 것이다. 분명히 바벨론과 두로 왕은 자기 자신들을 신처럼 섬기라고 망령된 요구를 했다. (단3:1-12,계13:15,겔28:2,행12:20-23 참조). 그리고 이들은 자기들
의 신하들을 마치 장난감처럼 야망을 달성하는데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자들에게 경고를 주기 위하여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예언자는 과거의 사실 즉 하나님처럼 높아지고자 반역한 천사의 타락에 대하여 언급하였던 것이다. 그 교훈은 다음과 같다. 만일 하나님께서 높은 천사의 망령된 교만에 대하여 형벌을 주셨다면 그는 또한 자기의 지위를 빼앗으려는 야망은 아직도 불타오르고 있기 때문에 사탄은 아직도 경배를 (마4:9)받기 원하고 있다. " 이 세상의 신"으로서 경배를 받고자 한다.(고후 4:4). 이 야망은 사탄이 적 그리스도가 될 때에 잠시 동안 실현되어 만족함을 얻을 것이다.(계13:3).
사탄은 그의 범죄에 대한 형벌로서 하늘로부터 추방되었다. 사탄이 추방될 때에 그의 반역에 동참했던 천사들도 같이 추방되었다. (마25:41,계12:7,엡2:2,마12:24). 사탄은 이브를 그의 협력자로 만들고자 하였으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음모를 좌절시키고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하고...." (창3:15).
2. 그의 특성 (His Character)
사탄의 특성은 그의 명칭에 의하여 잘 나타나 있다.
(a) 사탄 (Satan)
사탄이란 말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원수"(adversary)이다. 이 명칭은 하나님의 목적을 방해하려는 그의 끊임 없는 악의에 찬企圖를 잘 나타내주고 있다. 창세기 3장 15절에 묘사되어 있는 것과 같이 메시야의 혈통을 파괴함으로써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려던 사탄의 기도를 살펴 볼 수 있다. 처음부터 사탄은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 왔다. 이브의 첫 아들인 가인은 "악한 자에게 속하여 그 아우를 죽였으니..." (요1서3:12). 하나님께서는 이브에게 또 다른 하나의 아들을 주었는데 그의 이름은 셋이다. 그런데 그를 통해서 인류의 구세주가 세상에 올 수 있도록 선택된 자손으로 삼았다. 그러나 뱀의 독이 인간들 속에서 아직도 작용하고 있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셋의 자손들이 악에 물들어 타락하게 되었다. 온 세상에 죄악이 가득 차게 된 결과로 말미암아 홍수가 임하게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은 좌절되지 않았다. 왜 그러냐 하면 적어도 노아라고 하는 의인 한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노아의 가정은 새 인종의 조상이 되었다. 그러므로 인류를 멸하고 하나님의 목적을 좌절시키려던 사탄의 계획은 완전히
실패되고 말았다. 노아의 아들 셈에게서 선민의 조상 아브라함이 나왔는데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
하여 세상을 구원하신다. 그러므로 자연히 원수 마귀는 이 특수한 가정을 파괴시키려고 그의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어떤 사람은 사탄이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려고 한 은밀한 계획을 다음과 같은 실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이스마엘은 이삭에 항거하였다. 그리고 에서는 야곱을 죽이려고 하였다. 또한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압제하였다. 사탄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교회를 파괴하려고 애쓰고 있다.
첫째,사탄은 교회 내에 거짓 교리를 일으켜 교회를 파괴시키려고 한다.(딤전 4:1,마13:38,39,). 그리고 둘째로 사탄은 교회 밖으로부터 핍박을 가하여 교회를 파괴하려고 애쓰고 있다. (계2:10) 구약 시대의 하나님의 교회인 이스라엘도 마찬가지로 시련을 겪었다. 이스라엘 민족 형성 초기에 금송아지를 숭배하는 것이 하나의 전형이 되어 이스라엘 민족사를 통하여 볼 때에 이와 같은 우상 숭배의 일이 종종 있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을 전멸하려던 음모를 에스더서 에서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은 우상 숭배와 외부의 핍박을 극복하고 살아 남을 수 있었다. 왜 그러냐 하면 하나님의 은혜는 항상 충실한 사람들은 남겨 두시기 때문이다.
기약이 찼을 때에 구세주가 세상에 탄생하셨다. 악한 헤롯은 그의 죽음을 계획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살리심으로써 다시 한번 승리하였고 사탄은 패배하였다. 광야에서 사탄은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아들을 시험하여 그로 하여금 인류를 구원하고자 하는 사명을 저버리도록 계획 하였으나 그의 계획은 좌절되었다. 마귀를 정복하신 예수님께서는 두루 다니시면서 선한 일과 마귀에게 억눌린 사람들의 모든 질병을 고쳐 주었다. 이와 같은 오래 계속된 그리스도와 사탄과의 갈등은 사탄이 적 그리스도가 될 때에 최고 절정에 달하게 될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사탄은 멸망받게 될 것이다.
(b) 마 귀 (Devil)
마귀라는 말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중성자 (Slanderer)"이다. 사탄이 마귀라고 불리어지는 까닭은 그가 하나님과 인간을 중상하기 때문이다. (창3:2,4,5,계 12:10,욥 1:9,슥3:1,2 눅 22:31).
(c) 파괴자 (Destroyer)
이 파괴자라는 말은 히브리어로는 "아마돈 (abaddon)"요 헬라어로는 "아볼루온(Apollyon)"이다 (계9:11) 마귀는 창조주와 그의 하시는 일에 대하여 증오심을 품고 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파괴자의 신(Destroyer-god)이 되었다.
(d) 유혹자 (Tempter)
마 4:3에 기록되어 있는대로 "유혹하다(tempt)"라는 말의 글자 그대로의 뜻은 시험한다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 말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말할 때도 사용된다.(창22:1).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선하게 만들기 위하여 인격을 정화시키고 또 발전시키기 위하여 시험하시는데 반하여 사탄은 인간을 파멸의 길로 이끌기 위하여 악한 계획을 갖고 시험한다.
(f) 이 세상 임금과 신 (Prince and god of this world) (요12:31,고후4:4)
이와 같은 명칭은 하나님의 뜻을 떠나서 조직된 사회에 미치는 그의 영향력을 암시해 준다.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요1소5:19) 또한 세상은 마귀의 정신에 의하여 활기를 띠우고 있다 (요1서2:16). 성경이 보여주는 바대로 이 세상은 공허한 인간의 행위의 집합체로 명예와 쾌락과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이 세 가지에 모든 것이 종속되어 있다. 교묘한 논리로 이와 같은 것들을 추구하는 일은 고상하게 만들고자 노력한다. 이와 같은 논리의 배후에는 이 세 가지 즉 명예와 쾌락과 이익을 끊임 없이 존중하고 이들은 고귀한 욕망의 대상으로 주장하여 이와 같은 것들을 획득한 사람을 찬양하는 문학과 실업과 상업과 정치가 있다. 이 세상의 임금과 신은 모든 것을 외형상의 성공과 명예에 관한 거짓된 처세주의와 쾌락의 거짓된 목적 이념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재물의 권위와 가치에 관한 그릇된 관념에 의하여 모든 것을 판단한다. 이 세상의 임금과 신은 우리들의 품성 중에 저열한 면에 호소하고 있으며 거짓된 물리적 세력을 부여하고 있다.
(3) 그의 활동 (His Activities)
(a) 그들의 본질 (Their Nature)
사탄은 하나님의 일에 대항하고 (산전 2:16) 복음을 방해하며 (마13:19, 고후4:4) 소경을 사로잡고 속이며 악한 자를 함정에 빠뜨린다 (눅 22:3,고후4:4,계20:7,8, 딤전3:7). 그는 또한 하나님의 성도들을 괴롭히며 (욥1:12) 시험한다.(살전3:5) 사탄은 뻔뻔스럽고 (마4:4,5) 교만하고 (딤전 3:6) 권세있고 (엡2:2) 악의 있고 (욥2:4) 간교하고 (창3:1,고후11:3) 궤계가 있고 (엡6:11) 사납고
잔인하다 (벨전5:8).
(b) 그들의 영역 (Their Sphere)
그의 활동 범위는 악한 자와 타락한 자에게 국한되어 있지는 않다. 가끔 그는 "광명의 천사"의 높은 세계 속에 슬쩍 끼어들 때도 있다 (고후11:14). 참으로 그가 종교 집회에 살며시 끼어든다는 것을 다음과 같은 사실들 즉 천사들의 모임에 참석했다는 것과 (욥1장) "귀신의 가르침이라는 말과 (딤전4:1) "사단의 회"라는 말과 (계2:9) 사단의 일군들이 義의 일군으로 가장한다는 것을
미루어 보아 알 수 있다. (고후11:15). 사탄의 종교 집회에 자주 끼어드는 것은 교회를 파괴시키려는 의도에서이다. 왜 그러냐 하면 만일 하나님의 성도들이 이 세상의 소금으로서의 맛을 잃어버리게 되면 용이하게 사탄의 희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사탄은 잘 알고 있기 때문
이다.
(c) 그들의 동기 (Their Motive)
왜 사탄은 우리들은 파멸시키려고 애쓰고 있을까? 죠셉 후 쓰라인 (Joseph Hussslein)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고 있다. "사탄은 우리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미워하고 있다. 그는 바로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인간성을 미워하고 있다. 하나님의 아들은 이 인간성을 입고 세상에 왔던 것이다. 사탄은 하나님의 영광을 증오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들은 이 하나님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영원한 행복에 도달할 수 있도록 창조되었다. 사탄은 우리들이 희구하고 있는 행복 그 자체를 미워하고 있다. 왜 그러냐 하면 자기는 영원히 행복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사탄은 수많은 이유 때문에 우리들을 증오하고 있으면서도 우리들을 선망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고대 유대인 서기관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탄의 시기로 말미암아 세상에 죽음이 들어 오게 되었다.
그리고 사탄의 뒤를 따르는 사람은 누구나 사탄의 편이다."
(d) 그들의 한계성 (Their Limitation)
사탄이 강하다는 것은 인정하더라도 결코 그의 힘을 과장하지 말도록 주의하자. 이미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에게는 사탄은 패배한 원수에 불과하다 (요12:31). 그리고 사탄은 다만 그에게 굴복하는 사람에게만 강한 것이다. 몹시 난폭하게 보일지라도 사탄은 겁쟁이이다. 그렇게 때문에 야고보는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고 말씀하셨다.(약4:7) 사탄도 권세를 갖고 있다. 그러나 그의 권세는 제한된 권세이다. 하나님의 허락 없이 사탄은 결코 성도들을 시험
하거나(마4:1) 괴롭히거나 (욥1:16) 죽일 수 없다 (욥2:6,히2:14).
4. 그의 운명 (His Destiny)
태초에 벌써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타락케 한 사탄의 권세의 전락을 예언함과 동시에 선언하셨다. (창3:15) 그리고 뱀으로 하여금 흙을 먹게 한 것은 "옛 뱀 마귀"의 타락과 패배를 의미하는 것이다. 사탄의 세력은 날이 갈수록 점점 쇠퇴해 가고 있다. 태초에 그는 하늘에서 추방되었고 다시 대 환란시에 하늘로부터 땅으로 내어 쫓기게 될 것이며 그 후에는 불못에 던지움을 받게 될 것이다.(계20:10).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에게 마귀의 궁극적 패배를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III. 악한 영들 (Wicked Spirits)
1. 타락한 천사들 (Fallen Angels)
인간과 같이 흠이 없고 완전하게 창조된 천사들에게 선택의 권한이 부여되었다. 사탄의 영도하에 있었던 많은 천사들이 사탄과 함께 범죄하고 하늘로부터 쫓겨났다. (요8:44,벨후2:4,유6). 이들과 이들의 지도자가 범죄하고 타락한 죄는 교만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들의 반역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올 필요가 있게 되었고 도 이들이 그를 섬길 의무를 지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성경에 기술되어 있는 대로 현재 악한 천사들이 있는 곳은 이 부분은 지옥이고.(벨후2:4) 나머지 일부분을 세상에 있다. 특히 우리들 주위의 대기 속에 있다. (요12:31,14:30,고후4:4,계12:4,7-9).인간을 종으로 만듦으로써 그들은 인간을 지배할 수 있는 큰 권세를 갖게 되었다.(고후4:3,4,엡2:2,6:11,12). 그러나 그리스도를 충실히 믿는 사람들은 그리스도
께서 성취해 놓으신 구속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이 사탄의 권세를 깨쳐버릴 수 있다. (계5:9,7:13,14). 이 타락한 천사들을 위한 구속의 은총은 예배되어 있지 않으며 (벨전1:12) 도리어 이들의 영원한 형벌로서 지옥이 준비되어 있다.(마25:41).
2. 악마 (Demons)
성경에는 악마의 기원에 대하여는 조금도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 문제는 필경 악의 근원에 대한 신비의 일부분인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악마 스스로가 매우 분명하게 자기의 실재와 활동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 (마12:26,27). 우리들은 복음서에서 이 악마는 악의 화신 즉 인간 속에 악한 영이 들어가 된 것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때로는 한 사람 속에 여러 가지 악한 영들이 들어가는 수도 있다.(마16:9,눅8:2) 이 악한 영들이 사람 속에 거하게 되면 미치게 되고 지랄병에 걸리게도 되고 그밖에 다른 병에도 걸리게 된다. 특별히 정신과 신경 조직과 관련된 병에 걸리기 쉽다(마9:33,12:22,막5:4,5) 악마의 영향력을 받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없게 된다. 이 악한 영은 자기가 사로잡은 사람은 자기 멋대로 말을 하게도 만들고 벙어리도 만들기도 한다.
악마는 이 사람을 다만 자기의 도구로 사용하는데 때로는 초자연적 힘을 사람에게 줄 때도 있다.
악마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한 중국에 선교사로 가있던 네비우스 박사 (Dr.Nevius) 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중국에서도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과 같은 사귀(邪鬼)들린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이중 의식을 갖고 있으며 또 어떤 사람은 이중 충동을 갖고 있다. 인간들로 하여금 예수 앞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사귀의 세력에 사로잡힌 어떤 여인이 성령의 감동을 받아 예수님 앞에 나와 도움을 간구하게 되었다."
다음 글은 중국에서 사귀에 대한 연구를 한 네비우스 박사의 결론이다." 사귀들린 사람의 현저한 특징은 가끔 정상적 상태로 돌아오기는 하지만 비정상적 딴판의 사람이 되어버리는데 있다. 딴판의 사람이 되어버린 사귀들린 사람의 인격의 특징은 정상 상태에 있는 사람의 것과 아주 다르다. 사귀들린 사람은 아주 심정이 비뚤어져 심술궂게 되고 불결해 진다.... 사귀들린 사람 가운데 어떤 사람은 정상 상태에 있을 때에도 도저히 생각도 할 수 없는 지능을 발휘하는 수
가 있다. 때때로 이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알아 보고 그에 대하여 증오와 공포의 감정을 나타내는 수가 있다. 특별히 다음과 같은 글을 주시하여 읽어 보라. '사귀들린 사람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그리스도에게 기도함으로 고침을 받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에는 쉽게 고침을 받을 때도 있고 어떤 다른 때는 어렵게 고침을 받을 때도 있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한에서 이와 같은 신유의 치료법은 결코 헛된 것이 아니며 지금껏 오래 동안 지속되어온 방법이다.
그리고 사귀 들렸다가 고침을 받고 기독 교인이 되어 신앙 생활을 지속하는 사람으로 다시 사귀들린 경우는 별로 찾아 볼 수 없다. 성경 속에 기록되어 있는 사귀들렸던 사람들의 경우와 내가 중국에서 목격하고 경험한 사귀들린 사람들의 경우를 비교하여 볼 때에 모든 점에 있어서 일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인간의 육체에 사귀가 들리게 되는 원인과 동기는 무엇인가? 이점에 대하여 네비우스 박사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고 있다. 사탄은 우리 인간들을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떠나게 하고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도록 유혹하여 우리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됨으로써 파멸의 웅덩이 속에 빠지게 하려는 유일한 목적을 갖고 있다. 인간들로 하여금 귀신들리게 함으로써 사탄의 이와 같은 목적을 이룰 수가 있다. 사귀들리게 되면 무식한 사람들에겐 마치 하나님의 능력과 같이 보이는 초인간적 힘을 발휘하게 된다. 사탄은 자기를 신으로서 섬겨주기를 요구하며 무조건 맹종해 줄 것을 바란다. 사탄은 또한 육체적 고통을 인간들에 부과하든지 거짓된 약속을 하든지 두려운 공갈로써 인간을 협박한다. 이와 같이 되어 우상 숭배와 미신이 사회 관습과 데 엉크러져 있는 것을 모든 민족의 종교사를 통해서 볼 수 있다. (고전 10:20,21,계9:20,신32:16,사65:3). 귀신들이 인간들의 육체 속에 거하기를 원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인간의 육체야말로 가장 안식하기에 알맞는 곳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악한 영들이 마른 땅으로 다니면서 안식할 곳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악한 영들이 마른 땅으로 다니면서 안식할 곳 특별히 인간들의 육체 속에서 안식할만한 곳을 찾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님께서도 말씀 하셨다. 악한 영들이 인간의 육체 속에 안식처를 찾는다 (마12:43-45). " 마귀는 하나님의 원숭이다." 라고 마틴 루터(Martin-Luther)는 말했다. 곧 다시 말하면 원수 마귀는 하나님의 일을 흉내 낸다. 그러므로 사귀들림은 인간 속에 계시는 성령의 내재의 체험에 대한 악마적 모방이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실을 살펴 보자.
(1) 사귀들린다는 것은 새로운 존재 즉 마귀가 인간 속에 들어오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거사랴 지방의 사귀들린 사람이 마귀의 지배를 받고 있을 때에 그의 언행을 살펴 보라 (마8:29) 하나님의 지배를 받는 사람은 거룩한 인격을 소유하고 있다.(요14:23).
(2) 사귀들려 하는 말은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하는 말에 대한 악마적 모방이다.
(3) 사람이 의식적으로 자기 자신을 사탄의 권세에 복종시킬 것 같으면 때때로 점치는 재주와 무당이 될 수 있는 재능을 사탄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 네비우스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사귀들린 사람들은 악마의 능력을 이용하는 힘을 길러 악마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사귀들린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힘은 성령의 은사를 모방한 사탄의 힘이다.
(4) 사귀들린 사람들은 가끔 굉장한 초인간적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곧 다시 말하면 성령의 능력을 모방한 사탄의 힘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사귀들려 능력을 행하게 되는 것을 가끔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행하는 것으로 오인되어 왈가왈부 할 때가 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인간들을 마귀의 세력으로부터 해방하여 하나님의 성령의 지배를 받게 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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