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 요한계시록 개요 -
1. 기록 연대: AD 95~96
- 네로황제 말기(AD 54~68)-->성전파괴 (AD 70, 베스파니우스 황제)-->도미티안 황제 말기(AD 81~96)
2. 기록 장소 및 수신자:
- 장소: 밧모섬(계1:9),
- 수신자: 소아시아의 7교회(계1:11) 현재 튀르키에(터키)
3. 기록목적 및 주제
- 로마의 박해 아래 있던 교회들에게 용기를 주고,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도록
- 사탄과 악의 세력들에 대한 심판과 종말의 대환난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와 성도들의 최종적인 구원과 승리의 기쁨을 주기 위하여
- 계시록 22장 총 404절 중, 재앙의 말씀은 98절, 구원의 기쁨과 소망의 말씀은 150절.
4. 구성
1) 서론(1~3장) 이미 본 것, 지금 보고 있는 것
- 1장: 이미 본 것 –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 2~3장: 지금 보고 있는 것 – 7 교회에 주신 말씀(이기는 자 – 계시록 끝까지)
2) 본론(4~16장) 앞으로 볼 것 1.
- 4~16장: 심판과 환난
(6~16장: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3) 결론(17~22장) 앞으로 볼 것 2.
- 17~20장: 바벨론의 멸망과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혼인잔치, 천년왕국)
- 21~22장: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영원한 새하늘과 새땅의 영광
5. 역사적 사실과 영적 해석의 중요성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요한계시록, Revelation 17:5,9>
- 역사적 사실과 영적인 해석의 연관성이 중요한 예로, 바벨론과 로마의 관계
- 솔로몬 건축한 제1성전을 파괴한 “바벨론”을 스룹바벨의 제2성전을 파괴한 “로마”로 비유
-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은 로마의 유명한 7산을 말함.
6. 요한계시록의 7복
1복: 계1:3, 2복: 계14:13, 3복: 계16:15, 4복: 계19:9, 5복: 계20:6, 6복: 계22:7, 7복: 계22:14
<나누기>
오늘 나눈 내용 중에서, 어떤 말씀이나 구절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까?
<암송구절>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요한계시록, Revelation 1:8>
* 각자가 소망하는 개인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 02. 그리스도의 명령과 일곱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
요한계시록은 교회와 각 성도에게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도록 주신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사이에 놓인 이 종말의 시간을 살면서 종말론을 온전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계시록은 1) 종말의 때에 일어날 일을 보여주고, 2) 구원과 영생의 복을 주며, 3) 새롭고 영원한 시작을 알려주기 위한 말씀입니다. 그래서 계시록은 축복(1복: 요한계시록 1:3)으로 시작합니다.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요한계시록 1:2~3>
1. 7촛대 사이에 계신 예수님 (요한계시록 1:13~16, 참고: 다니엘 7:9)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그의 발은 풀무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 소리와 같으며,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요한계시록 1:13~16>
2. 7 교회에게 주시는 주님의 메시지(명령).
3. 이기는 자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들 (요한복음 16:33, 요한계시록 17:14)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한복음 16:33>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요한계시록 17:14>
계시록에서 “이미 본 일”(요한계시록 1장)은 예수님의 영광과 예수님을 믿음으로 받은 구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보고 있는 일”(요한계시록 2, 3장)은 7 교회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는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변함없는 구원과 예수님의 명령은 우리의 믿음을 더욱 견고하게 하는 주님의 격려 말씀입니다.
<나누기>
오늘 나눈 내용 중에서, 어떤 말씀이나 구절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까?
<암송구절>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요한계시록 1:8>
* 각자가 소망하는 개인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 요한계시록 전체 진행표 -
1주. 요한계시록 개요
- 전체 개요
2주. 그리스도의 명령과 일곱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 1:1~20 : 그리스도의 영광과 명령 (이미 본 일) / 1복 : 1:3
- 2:1~3:22 : 일곱교회에 보내는 메시지 (현재 보고 있는 일)
3주. 하늘의 성전환상과 인 심판
- 4:1~5:14 : 하늘의 성전 환상 (앞으로 볼 일, 계시록 4장부터 22장 끝까지)
- 6:1~8:5 : 인 심판
4주. 나팔 심판
- 8:6~11:19 : 나팔 심판
5주. 전투하는 교회와 심판
- 12:1~13:18 : 교회의 영적 싸움
- 14:1~20 : 성도의 상급과 불신자의 심판 / 2복 : 14:13
- 15:1~16:21 : 대접 심판 / 3복 : 16:15
6주. 어린 양의 승리
- 17:1~18 : 바벨론에 대한 어린 양의 승리
- 18:1~19:10 : 바벨론의 멸망과 어린 양의 혼인잔치 / 4복 : 19:9
- 19:11~20:15 : 종말론적 전쟁과 최후의 심판 / 5복 : 20:6
7주. 새 예루살렘
- 21:1~22:21 : 새 하늘과 새 땅 위에 임하는 새 예루살렘 / 6복 : 22:7 7복 : 22:14
- 03. 하늘의 성전환상과 일곱 인 심판 -
요한계시록 4장부터 마지막 22장까지는 앞으로 일어날 심판과 새 예루살렘이 도래하는 승리의 선포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4, 5장은 각각 하늘의 거룩한 예배와 그 예배를 받으시는 주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주님은 마지막 때를 맞이하여 일곱 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의 심판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6장에서 8장은 그 심판의 두루마리에 있는 일곱 인을 때며 일어나는 재앙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하늘의 예배를 받으시는 주님(계 4장)
10)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살아 계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관을 보좌 앞에 드리며 이르되. 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요한계시록 4:10~11절>
주님께서는 거룩한 하늘에서 24장로들의 예배를 받으시며, 만물을 처음 지으신 대로 다시 온전하게 회복시킬 것을 보여줍니다. 그 예배는 참으로 아름답고 거룩, 거룩, 거룩합니다. (계4:5~8)
- 하늘에 열린 문(계3:8)을 통해서 보게 되는 천상의 예배는 어떻게 참여할 수 있습니까? (계 4:2)
____성령에 충만하게 감동이 되어____
2. 하늘의 예배에서 선포된 심판의 시작 (계 5:1~8:5)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 심판인 일곱 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의 심판을 주관하십니다.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한 어린 양이 서 있는데 일찍이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그에게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들은 온 땅에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요한계시록 5:6~7>
네 생물은 계시록 4:7절의 네 생물들을 말하며, 어린 양의 일곱 뿔과 일곱 눈은 그리스도의 완전한 능력과 일곱 영의 통찰력을 말합니다. 심판을 위한 능력과 통찰력입니다. 그 주님께서 하나님의 권능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십니다.
- 7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의 심판: 요한계시록 6장
- 이와 같은 심판 중에도 하나님의 보호를 받아 인침을 받은 자들은 누구이며, 그 온전함을 상징하는 숫자는 몇입니까?
계 7:4 ____144,000명, _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된 자들____ (계 7:14~17)
- 마지막 일곱째 인을 뗄 때, 어떤 일이 벌어집니까?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계 8:1 하늘이 반 시간 쯤 고요해짐
의미: 하나님의 심판을 앞둔 폭풍전야의 고요함. 믿는 자들이 자신의 믿음을 더 견고하고 정결하게 하도록 주신 믿음의 회개와 고백의 시간
계 8:2~5 일곱 나팔 심판이 시작될 때, 성도들의 기도가 향연으로 올라가고 땅에 제단 불이 쏟아진다.
의미: 성도의 기도가 하나님의 심판을 알리는 봉화불과 같이 올라간다.
<참고>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의 심판과 영적인 새예루살람의 완성
<나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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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송구절>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요한계시록 7:17>
* 각자가 소망하는 개인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 04. 나팔 심판 -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 일곱 인의 심판에서 마지막 일곱 번째 인을 떼자, 두 번째 심판인 일곱 나팔의 재앙이 시작됩니다. 첫 번째 심판인 일곱 인의 재앙은 주로 땅에 집중됩니다. (요한계시록 6:1~8:5) 그런데 두 번째 심판인 일곱 나팔의 재앙은 땅과 바다에서 시작해서 하늘까지 확장됩니다. (요한계시록 8:6~11:19) 결국 공중 권세 잡은 악한 영들도 점차로 그 심판 안에 들어가게 됩니다.
나팔 소리의 시작
첫째부터 일곱째 천사까지 나팔을 불자, 재앙이 땅과 바다에 쏟아지며 일정 부분(1/3)과 시간 동안(5개월) 진행됩니다.
1) 첫째 천사: 피 섞인 우박과 불 – 땅(1/3), 2) 둘째 천사: 불 붙는 큰 산 – 바다(1/3), 3) 셋째 천사: 횃불 같이 타는 큰 별 - 강과 샘(1/3), 4) 넷째 천사: 어둠 - 해, 달, 별(1/3), 5) 다섯째 천사: 무저갱의 열쇠를 받은 땅에 떨어진 별(천사) –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않은 사람들 괴롭힘(5개월), 6) 여섯째 천사: 놓임받은 악한 네 천사의 마병대(불, 연가, 유황) – 사람 죽음(1/3) 7) 일곱 번째 천사: 그리스도를 경배하는 큰 음성
그런데, 첫째~넷째 천사의 재앙은 그 피해가 1/3에 이르고, 다섯째 천사가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괴롭게 할 때는 5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이것은 여섯 번째 나팔 소리와 함께 1/3의 사람들이 죽기 전에 보여주는 경고와 같습니다. 하지만, 여섯째 천사 재앙이 끝나도 남은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습니다.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둑질을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요한계시록 9:20~21>
일곱째 나팔 소리가 나기 전에 보여주시는 계시
이때 보여주는 계시는 일곱째 천사의 나팔 소리와 함께 선포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과 복음이 이 모든 심판의 기준이 됩니다.
1) 작은 복음의 두루마리
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요한계시록 10:7>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요한계시록 10:10~11>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내는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와 땅과 바다를 밟고 서서 복음의 두루마리를 사도 요한에게 전해 줍니다. 이때 복음의 두루마리가 입에는 달지만, 배에서 쓴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영혼에 꿀과 같지만, 그 말씀이 세상에서 실제로 선포되고 적용되면 핍박이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2) 두 증인(교회와 그리스도인)
하나님께서 사도 요한에게 거룩한 성이 환란 받기 전에 성전과 제단과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게 합니다. 그리고 두 증인에게 환란 중에도 예언할 수 있는 능력을 줍니다.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요한계시록 11:3>
앞서 당하는 첫 번째 성도의 환란은 1,260일(3년 6개월)입니다. 그리고 뒤이어 임하는 두 번째 환란(계 12장)도 3년 6개월입니다. 그 두 환란을 합치면 7년이 됩니다. 이것은 성도의 7년 환란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완전한 복음의 승리를 말합니다. 그리고 나서 최종적인 마지막 심판인 7대접 재앙(계16장)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첫 번째 3년 6개월 동안 받는 핍박으로 여러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계11:7) 적 그리스도인 짐승이 주님의 고난을 따라 죽은 성도들을 보며 서로 예물을 보내며 기뻐합니다. 하지만 그 악한 기쁨은 오래 지속 되지 못합니다.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요한계시록 11:9,11>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고 지킨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죽음으로부터 부활하게 됩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로 올라가자, 땅에 남은 자들 중에 일부는 회개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마지막 일곱째 나팔 소리의 시작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요한계시록 11:15>
일곱 번째 나팔 소리와 함께 세 번째 심판인 일곱 대접의 재앙이 시작됩니다. 지금까지 진행된 큰 두 번의 심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적 그리스도의 핍박과 저항은 계속됩니다.(계12~13장) 하지만 하나님의 심판과 새 예루살렘을 통한 영원한 구원은 더 강하게 나타납니다.
<나누기>
오늘 나눈 내용 중에서, 어떤 말씀이나 구절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까?
<암송구절>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한복음 16:33>
* 각자가 소망하는 개인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 05. 전투하는 교회와 심판 -
첫 번째 심판인 두루마리의 일곱 번째 마지막 인이 떼어지면서, 두 번째 심판인 나팔 심판이 연결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일곱 천사가 나팔을 일곱 번 불 때까지 하나님의 심판을 계속됩니다. 그리고 이제 일곱 번째 나팔이 울림과 동시에, 마지막 세 번째 심판인 일곱 대접의 심판(계 15~16장)이 시작됩니다.
오늘 내용은 하나님의 전체적인 심판에 대적하는 마귀와 그 마귀에 맞서 전투하는 교회의 모습(계 12~13장)과 마지막 일곱 대접의 심판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교회의 영적 싸움
하나님의 심판을 통해서 회개하고 믿음이 회복되는 사람들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여전히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과 그들이 의지하는 마귀의 공격은 계속됩니다.
1) 심판을 주관하는 주님과 함께하는 교회의 영적인 싸움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 <요한계시록 12:1~2>
하늘의 해를 옷 입은 여자는 하나님의 영적인 성전과 임재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주는 여자가 교회의 머리 되시며 하나님의 심판을 주관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보여줍니다.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 그들은 죽기까지 자기들의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였도다. <요한계시록 12:11>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주님의 몸 된 교회는 마귀를 대적하여 죽기까지 싸워 승리합니다. 하지만 그 영적인 싸움에서 마귀의 대적은 만만치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심판하는 모든 곳, 즉 하늘과 바다와 땅에서 강하게 대적합니다.
(1) 하늘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 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 <요한계시록 12:3~4>
(2) 바다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 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요한계시록 13:1>
(3) 땅
내가 보매 또 다른 짐승이 땅에서 올라오니 어린 양 같이 두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더라. <요한계시록 13:11>
마귀는 하늘과 바다에서 하나님의 권세에 대적합니다. 그와 동시에 땅에서는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흉내 내며 속이는 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그 세 짐승(마귀)의 뿌리는 모두 같습니다. 그 마귀는 심지어 큰 이적으로 하늘에서 땅으로 불이 내려오게 합니다. (계 13:13) 그리고 사람들에게 오른손이나 이마에 짐승의 표를 받게 하는데, 그 수는 666명이라고 말합니다. (계 13:16~18)
성도의 상급과 대적하는 자들의 심판
하나님을 대적하고 사람을 유혹하는 마귀와 맞서 선한 싸움을 하며 믿음을 지킨 성도들에게 하늘의 상급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그와 함께 일곱 대접의 심판이 계속됩니다.
1) 마귀의 유혹에 속지 않고 믿음을 지킨 순결한 자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요한계시록 14:1>
하나님의 인치심을 받은 성도들(계 7:4)은 여전히 자신들의 믿음을 지킵니다. 그 숫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고백하여 온전한 구원을 받은 성도들(계 14:4~5)을 의미합니다. 특별히 그들 중에서 주 안에서 죽음을 맞이한 자들에게는 계시록의 두 번째 복인 “안식의 복”이 주어집니다. (계 14:13)
대접 심판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이 충만한 하늘의 성전에서 마지막 일곱 천사들이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가득 담은 일곱 대접을 받습니다.
1) 일곱 대접의 심판(계 16)
1) 첫째 대접: 땅 - 우상에 경배하고 짐승의 표 받은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 2) 둘째 대접: 바다 – 바다가 죽은 자의 핏빛이 되고 모든 생물이 죽음, 3) 셋째 대접: 강과 물 근원 – 물이 피가 됨, 4) 넷째 대접: 해 – 불로 사람들을 태움, 5) 다섯째 대접: 짐승의 왕좌 - 마귀의 권세가 어두워짐, 6) 여섯째 대접: 악한 자들이 유브라데강에 모임 – 강물이 마름과 동시에 마귀가 아마겟돈 전쟁을 시작하지만 멸망(계19:19~21), 7) 일곱 번째 대접: 공중 – 하나님의 성전에서 “되었다.” 하며, 모든 것이 성취되었다는 큰 소리가 납니다.
2) 믿음을 지킨 성도들에게 임하는 세 번째 복과 마지막 전쟁을 준비하는 마귀
이와 같은 마지막 심판 중에 마귀의 유혹과 대적에 믿음을 지킨 성도들에게 세 번째 복이 임합니다.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요한계시록 16:15>
하지만 그와 같은 심판에도 불구하고, 마귀는 세 영(용, 짐승, 거짓 선지자)으로 나타나서 끝까지 하나님께 대적하다가 결국은 모든 것을 무너뜨리는 완전한 심판으로 패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 기억할 것은 그 마지막 재앙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회개하지 않고 끊임없이 비방한다는 것입니다.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 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 <요한계시록 16:19~20>
<나누기>
오늘 나눈 내용 중에서, 어떤 말씀이나 구절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까?
<암송구절>
...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요한계시록 16:15>
* 각자가 소망하는 개인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기도합니다.
임영철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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