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先知者)의 이해
성경의 모든 예언들은 선지자(先知者 ther prophet) 곧 예언자들을 통해 대언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각종 예언을 그 핵심 내용으로 하는 구약 예언서들을 개론하면서 구약 선지자들에 대해서도 요약할 필요가 있다.
1. 관련 용어들
한글 개역 성경에서는 여호와의 예언을 대언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로 모두 세 갸지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다.
첫째는 주로 환상들을 통하여 여호와의 계시를 전하는 소명을 받는 자라는 측면을 강조하는 ‘선견자(先見者)’ 이다.
둘째는 여호와의 계시를 전하는 소명을 받는 자로서 여호와의 계시를 먼저 깨달아 알고 있는 자의 면모를 강조하고 있는 ‘선지자(先知者)’ 이다.
셋째는 장차 미래에 대한 여호와의 뜻을 미리 선포하는 자로서의 행위를 가장 직접적으로 표출한 ‘예언자(預言者) 가 그것이다.
이 중 ‘선견자’는 히브리어에서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호제’와 ‘로에’를 구별 없이 한 단어로 번역한 것이며, ‘선지나’와 ‘예언자’는 한 단어 히브리어의 ‘나비’를 각 문맥별로 번역한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한글 개역 성경에서 사용된 관련 용어들은 히브리 원문을 충실하게 번역했다기 보다는 각 문맥이나 상황에 맞게 번역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사무엘상 9:9에 의하면 ‘선견자’로 번역된 ‘호제’와 ‘로애’는 주로 왕정 시대 이전에 ‘선지자’ 또는 ‘예언자’로 번역된 ‘나비’는 주로 왕정 시대 이후에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호세’, ‘로에’, ‘나비’는 구약 성경 전반에 상호 교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만 그 용례 면에 있어서 ‘호제’는 14회(삼하 24:11, 대상 25:5, 사 29:10, 미 3:7 등), ‘로에’는 11회(삼상 9:9, 삼하 15:27, 대상 9:22, 사 30:10) 그친 반면 ‘나비’는 약 300회나 사용되어 가장 대표적인 용어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제 이상의 세 가지 용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호세와 로에: ‘호제’는 ‘보다(see)’, '감지하다(preceive)', 라는 뜻의 동사 ‘하자’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굳이 번역하자면 ‘보고 아는 자’라는 뜻을 가진다. 이는 무아지경의 환상 또는 꿈을 통하여 여호와의 계시를 받는 자로서의 선지자로서의 면모를 특히 강조 했다 하겠다. 한편 ‘로에’는 ‘보다(see)', ’관찰하다(observe)' 라는 뜻의 동사 ‘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 ‘호제’ 보다는 좀더 일반적인 상태에서 환상이나 꿈을 통해 여호와의 계시를 받는 자로서의 면모를 가리킨다. 그러나 ‘호제’ 와 ‘로에’는 실제 사용된 용례에 비추어 볼 때 양자를 엄밀하게 구분하기란 어렵다.
나. 나비 : ‘나비’는 그 어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다. 다만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나비’가 ‘부르다(call)', '외치다(to announce)', 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동족어인 아카드어의 유사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또한 우리는 단수 남성 명사인 이 단어의 파생 과정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따라서 나아가 동사 어근에서 능동형으로 파생되었다면 ’여호와의 예언을 알리는 자(an annduncer)의 면모를 강조한 단어일 것이다. 반데로 수동형으로 파생된 단어라면 나비는 ‘여호와의 예언을 선포하도록 부름 받은 자(One who is called to announce)의 면모를 강조한 단어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어떤 경우든 ’나비‘가 자기 자신의 뜻을 주장하거나 밝히는 자가 아니라 여호와의 뜻을 알리는 사명자임을 강력하게 암시하고 있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
2. 이스라엘의 주요 선지자 일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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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물 |
시 대(B.C.) |
비 고 |
관련 성구 |
통일 왕국 시대 |
사무엘 |
1075- 1000 |
미스바 대성화 주도, 사울과 다윗 에게 기름 부음 |
삼상 7:5-16, 8:6, 16:13 |
나 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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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의 간음을 책망함 |
삼하 12:1-12 |
|
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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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의 인구 조사를 책망함 |
삼하 24:1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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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히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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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로보암에게 북왕국 건립을 예언 함 |
왕상 11:29-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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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도 |
|
솔로몬의 행적을 기록 함 |
대하 9:29 |
|
인 물 |
시 대(B.C.) |
비 고 |
관련 성구 |
북 이스라엘 |
아히야 |
|
여로보암의 멸망 예언 |
왕상 14:6-16 |
? |
|
요시야의 탄생 예고 |
왕상 1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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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후 |
|
우상 숭배자 마이사의 멸망 예언 |
왕상 16:2-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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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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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합가(家)의 멸망 예언, 죽지않고 승천함 |
왕상 21:20- 26, 왕하 2:7-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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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가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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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합의 죽음을 예고함 |
왕상 22:19-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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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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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합가(家)의 멸망을 예언함. 각종 기적을 행하고 죽은 후에도 사람을 살림 |
왕하 4:8-27, 왕하 9:6-10 1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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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 |
755-723 |
여호와를 버리고 이방을 의존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책망함 |
호 7: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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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나 |
793-753 |
니느웨 심판을 선언함. 이스라엘 부흥을 예언함 |
왕하 4:25, 욘 3: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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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
793-750 |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과 회복 예 언, 베가에게 유다인 포로 석방 요 구 |
암 9:1-15 왕하 28:9-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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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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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물 |
시대(B.C.) |
비 고 |
관련 성구 |
남 유다 시대 |
스마야 |
|
르호보임의 북이스라엘과의 잔젱 만류 |
대하 11:1-4 |
아사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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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에게 여호와의 언약 이행 촉 구 |
대하 15: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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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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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의 이방 정책 책망 |
대하 16: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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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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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사밧의 대(對) 이스라엘 장책 책망 |
대하 19: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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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시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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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압ㆍ 암몬 연합군에 대한 승리 예언 |
대하 20:14-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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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에셀 |
|
여호사밧의 아하시야와의 교제 책 망 |
대하 20: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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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야 |
|
여호람에게 창자가 빠져 죽을 것 을 예언함 |
대하 21;1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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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
|
요아스의 우상 숭배 책망 |
대하 2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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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엘 |
835-796 |
성령 강림 예언 |
욜 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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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
739-680 |
열방과 유다의 멸망 예언, 메시야 탄생과 사역 예언 |
사 13-23장 사 49-53장 |
|
미 가 |
740-690 |
유다에 대함 심판과 회복 예언 |
미 1:9-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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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홈 |
663-612 |
앗수르의 멸망을 예언함 |
나 2:8-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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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냐 |
640-630 |
여호와 날의 심판을 에언함 |
습 1:14-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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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
627-586 |
시드기야에게 유다의 멸망을 예언 |
렘 34;2-5 |
|
하박국 |
612-605 |
바벨론의 멸망 예언 |
합 2:4-7 |
|
여두둔 |
|
요시야왕과 함게 유월절 복구 |
대하 25:15 |
|
훌 다 |
|
유다의 멸망을 예언 |
왕하 22:15-22 |
|
인 물 |
시 대(B.C.) |
비 고 |
관련 성구 |
포로 시대 |
예레미야 |
627-586 |
유다와 예루살렘으 회복과 열방 의 멸망 예언 |
렘 50:1-5 |
다니엘 |
605-536 |
4 국가와 70이레에 관해 예언함 |
단 7:1-12:13 |
|
에스겔 |
593-570 |
유다와 열방의 멸망, 유다의 회복 예언 |
겔 12:816 |
|
오바댜 |
586 |
에돔의 멸망 예언 |
옵 1:18 |
|
귀환 시대 |
학개 |
520-519 |
성전 재건 촉구 |
학 1:1-15 |
스가랴 |
520-470 |
성전 재건과 영적 부흥 도모 |
슥 7:8-14 |
|
말라기 |
432-430 |
메시야의 임재 예언 |
말 3:1-4:6 |
♣ 알림
1. 남북 왕국의 선지자는 활동 지역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음.
2. 음영색이 표시된 것은 문서 선지자, 즉 자신의 예언 사역을 성경 기록으로 남긴 선지자들 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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