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훈련!! 청년 사역!! 기타훈련!

[스크랩] 1. 멘토링(Mentoring)이란 무엇인가?(2)

하나님아들 2019. 2. 27. 13:36

1. 멘토링(Mentoring)이란 무엇인가?(2)


박안석 목사(예수사랑교회)

(8) 멘토의 자질

1) 헌신
무엇인가를 가르치기 보다 무엇인가를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함께 여행을 하기도 하고 성숙해 질 때까지 기다려 주는 헌신을 요구한다. 멘토링은 한번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헌신이 필요하다. 다음 세대를 준비하기 위한 헌신이다.

2) 정직
멘토링은 신뢰와 정직한 관계가 맺어져야 한다. 배우고 싶어하는 자는 멘토의 강점을 보고 온다.(예:사랑, 찬양, 믿음) 정직이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도록 만든다. 이것이야 말로 관계의 핵심이다. 멘토는 하나님께서 나를 어떻게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시켰는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격려자로써 그들과 함께 하라.

3) 본을 보임
당신이 먼저 본을 보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9) 성경의 멘토링 사례

바나바 - 구브로 사람 요셉(새로운 이름 바나바). 권위자(행4:36~37) 다메섹 도상에서 극적으로 변화된 사울(바울)을 돕고 그의 신앙을 이끌어 주기 위해 왔기 때문이다. 예루살렘 지도자들은 모두 바울을 만나기를 싫어했다. 사울은 교회를 공식적으로 방해하는 인물이었다. 그러나 바나바는 바울을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행9:296~27) 사울의 회심을 변론하고 다른 성도들과 교제하도록 주선해 주었다. 바나바의 영향력은 거기에 그치지 않고 바울과 함께 다니며, 복음을 전파하였다. 바울을 동반자로 여겼다.(행13:13) 바나바는 바울을 멘토링 하여 복음을 널리 전파하는 사역을 하는 사람이다.
어떤 사람을 삶의 전 영역에서 돌봐 주고 도와준다거나, 무든 삶의 영역에서 성숙하도록 뒷받침 해주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꼭 이루어야 할 일이기도 한다.

(막3:14)-열 둘을 세우고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보내사 전도도 하며 눅6:40-제자는 선생보다 못하나 온전케 된 자는 선생과 같이 되리라.
(살전1:6~7)-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주를 본받는 사람이 되었으니... 마게도냐,아가야
모든 믿는 자들에게 본이 된지라.
(히13:7)-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이르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저희 행실의 종말을 주의하여 보고 저희 믿음을 본받으라.
(살후3:9)-오직 스스로 너희에게 본을 보여 주어 우리를 본받게 하려 함이라.
(벧전5:3)-맏기운자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딤전4:12)-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고전4:16,11:1)-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냐!,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11:1)
(빌3:17,4:9)-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또 우리로 본을 삼은 것 같이 그대로 행하는 자들을 보아라.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본 바를 행하라. 그리하면 평강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리라.
(딛2:7~8)-범사에 네 자신을 선한 일의 본을 보여 교훈의 부패치 아니함과 경건함과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말을 하게 하라.
(골1:28)-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골3:16)-그리스도 말씀이 너희 중에 풍성히 겨하여 무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딤후3:10)-나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와 핍박과 고난과 또한 당한 일의 어떠한 핍박을 받은 것을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10) 모델링

모델링은 멘토의 일부로써 그 관계를 유지해 가는 중에 자신들의 삶의 방식을 통하여 인생의 가치를 보여 주는 행위라 할 수 있다. 멘토는 마치 모델(모방할 만한 미덕의 기준을 보여 주는 사람)처럼 봉사해야 한다. 한마디로 내가 부끄럽지 않도록 살아 가도록 기준을 보여 주는 것이다. (훌륭한 아버지, 어머니 모델이다.) 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그리스도의 삶을 실제로 보여 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보고 배울 모델이 필요하다.
따라서 멘토링을 통해 이루어 지는 모델링은 확실한 변화를 일으킨다. 나의 본보기는 누구인가? 삶을 통해 감동을 주었던 사람을 기억해 보라!
멘토는 성령 충만한 모습을 보여 주어 좋은 본보기(신앙, 믿음)가 되어 주어야 한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그 상황에 대하여 새로운 태도를 취하는 방법을 교실 안에서만 배운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것은 자기가 존경하는 사람들의 태도를 봄으로써 확실하게 배울 수 있다.
예) 청소년 - 연예인의 스타일(옷, 머리), 행동, 춤, 어려워도 다 따라 한다.
좋은 영향력을 주는 사람을 보며 비판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인 사람임을 알 수 있다. 건전 한 마음과 남을 돌보는 따뜻한 마음이 있는 사람이 곧 멘토의 자질을 가진 사람이다. 멘토의 핵심 메세지는 언제나 당신의 현재 상황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이다.
멘토는 삶에 관심을 갖는다. 삶의 모든 영역의 발전에 관심을 갖는다. 프로테제를 세밀히 보살핀다. 여러 가지 자원을 사용하여 프로테제가 하나님이 구신 가능성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이다.
정화 할 때마다 너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전화를 마치면서 또 기도해 주어야 한다! 멘토는 기도의 후원자인 것을 인식해 주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기도의 동역자이며, 친구가 되어 주고, 끊임없이 나를 생각해 주고, 나에게 가장 유익이 되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염려해 주는 멘토라고 소개해 줄 수 있는 멘토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11) 멘토를 선택할 때

나이에 구애 받지 말라! 좀더 경험이 많은 자, 존경하고 좋아하는 자, 무엇인가를 배우고 싶은 자를 선택하라!
좋은 멘토는
① 언행이 일치하고 안정되 있는 자
② 확신에 차 있는 자
③ 나를 믿어 주는 자
④ 내가 어디 있는지 인정 한 자
⑤ 나를 가치 있는 자로 여기는 자
⑥ 자기 삶의 나를 포함하고 있는 자
⑦ 재미가 있는 자
⑧ 인격자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
⑨ 긍정적인 관계가 자연스럽게 형성 되었다.
이 사람이 나를 돌봐 주고 내가 인생에서 승리(성공) 하기를 원하는 자이다. 프로테제를 많이 보살피고 그가 도움을 필요로 할 때 그 곳에 있어 주는 것이다. 나는 너를 돕기 위해 여기에 있다. 나는 너를 돕기 위해 여기 있다.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하겠다.
프로테제가 내가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위험을 물리치고, 내가 장래를 결정할 때 어디든지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멘토링의 가장 중요한 점은 후원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프로테제가 성숙하도록 돕는 자연스런 과정에서 이루어 진다.

멘토의 약간의 책임은
①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고
② 새로운 목적에 도달하며
③ 어떤 유혹을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것
멘토를 찾을 때 생기는 두려움 : 이분이 나를 보살펴 주고 도와주려는 것일까? 이분이 나를 거부하지 않을까? 나의 참모습을 알면 형편없는 실수 투성이로 보이지 않을까? 나를 지배하기를 원하는 것은 아닐까? 이러한 두려움은 멘토에게 접근하는 것을 생각할 때 마음속에 스며드는 감정이다.
출처 : 뉴질랜드 캔터베리한인침례교회
글쓴이 : 제임스 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