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스크랩] 창세기 요약

하나님아들 2016. 10. 19. 14:51

[요약 1] 창세기/기원

모세오경/주전 15세기/창세기 50장2013/12/03 19:06

창세기는 기원에 관하여 말하는 책이다. 세상·인류·나라들과 하나님의 백성의 기원에 대해 말하며, 창세기 이외의 다른 성경을 이해하는 기초가 된다. 하나님은 유일하신 참 신으로서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분이다.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과 언약을 맺으시고 은혜로 이끄심을 보여 준다.

히브리 민족의 기원

원시 역사 (1-11:26)

1장 천지 창조(天地創造)

천지 창조/ 태초에 하나님은 첫째 날(1-5)에 빛 - 낮과 밤을 구별하시고, 둘째 날(6-8)에 하늘 - 궁창 위의 물과 궁창 아래의 물을 나누시고, 셋째 날(9-13)에는 땅과 바다 - 풀과 채소 과목을 만드시고, 넷째 날(14-19)에는 해, 달, 별을 만드셨으며, 다섯째 날(20-23)에는 물속의 생물, 새를 창조하시고, 여섯째 날(24-31)에는 짐승,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27)
1차 문화 명령/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28)
먹을 거리 - 채소, 열매-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 거리가 되리라(29)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31)


2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17)
안식일/ 일곱째 날은 안식하신다(1-3)
아담 창조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7) 에덴 동산에 살게 하시며, [대 강 - 비손, 기혼, 힛데겔, 유브라데]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 금지/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16-17)
짐승 창조/ 작명(19)
여자 창조/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여자를 아담의 갈빗대로(20-21) 창조하신다(22-25)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24) 마 19:5, 엡 2:24, 고전 6:16, 막 10:7
3장 뱀의 유혹(인간의 타락)
뱀의 유혹으로(1-5) 하와는 선악과를 따먹고(6) 남편도 먹어(6) 눈이 밝아져(7) 숨는다(8) 하나님이 찾으시나(9) 숨어있자(10) 하나님은 이유를 묻는다(11) 이유는 선악과를 먹어서 이며(12), 아담은 하와에게(12) 하와는 뱀에게 책임을 전가한다(13) 하나님은 이들을 저주한다(14-19)
원시 복음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15)
낙원 추방/ 하와는 해산의 고통과 남편의 다스림을 받게되고, 아담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소산을 먹는 형벌을 받게 되었다. 하나님이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시고(21) 에덴 동산에서 내보내시고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셨다(16-24)

 


4장 가인과 아벨

살인 사건/ 아담과 하와는 득남하여 가인과(1) 아벨을 낳는다(2)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사를(3) 드리고,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기름을 드린다(4) 하나님이 가인의 제물을 받지 않자(5) 가인은 분을 낸다(6) 죄를 다스리라는 하나님의 경고에도(7) 결국 아벨을 살인한다(8) 아벨을 찾는 하나님의 물음에도 책임을 회피하지(9), 아벨의 피의 호소를 되묻는다(10) 가인은 땅의 저주를 받아 유리하나(11-12) 죄의 중대함으로 표를 주어 죽음을 면케 하신다(13-15)

가족 생활의 기원 가인 족보(16) 에녹, 이랏, 므후야엘, 므드사엘, 라멕이며(17-18) 라멕과 아다의 후손으로 야발(20)은 장막 치는 자의 조상이 되고, 아우 유발은(21) 음악의 조상이 되고, 라멕과 씰라의 후손 두발사인(22)은 대장장이의 조상이 된다. 아벨 대신에 다른 씨 '셋' 을 주셨다. 셋의 아들은 에노스이며,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다(25-26)


5장 아담의 후손들
아담의 족보는 에녹을 거쳐 노아까지의 계대를 보여준다

이 름
자녀 출산시 나이
나머지 삶
총 생애
아담
130(3절)
800(4절)
930년
105(6절)
807(7절)
912년
에노스
90(9절)
815(10절0
905년
게난
70(12절)
840(13절)
910년
마할랄렐
65(15절)
830(16절)
895년
야렛
162(18절)
800(19절)
962년
에녹
65(21절)
300(22절)
365년
므두셀라
187(25절)
782(25절)
969년
라멕
182(28절)
595(30절)
777년
노아
500(32절)
450
950(9:29)
6장 노아 방주(홍수 준비)
인간의 패역(悖逆)/ 노아와 언약을 맺은 이유의 배경이다(1-8)
그 내용의 의의/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는 하나님의 아들(셋의 후손으로 추정, 2절)과 사람의 딸들(가인의 후손)의 혼합이었다. 그 결과 죄악이 관영게 되었고, 은혜를 입은 노아를 통해서 하나님은 남은 자를 두시도록 계획하셨다(8)
노아와의 언약의 내용 모든 생명의 멸망과(17) 노아 자손의 보존이다(19) 의의는 살인한 가인의 모든 자손은 멸망하게 되고, 경건한 셋의 자손만 지구상에 남은 것이다. 또한 하나님은 항상 악을 정결케 하신다. 방주는 죄악으로 멸망해야 할 우리들을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의 구세주 예수의 예표이다.
*하나님께서 더불어 언약을 세우신 첫 사람 = 노아


7장 노아 홍수(홍수 진행)
노아의 준행/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에 준행하여(1-5) 홍수 정결한 짐승 암수 일곱씩과 부정한 암수 둘씩과 새 암수 일곱씩을 방주로 넣었다. 이후에(5-24) 비는 사십 주야 동안 왔고(12) 물이 백오십 일을 땅에 넘쳤더라(24)
8장 아라랏 산 방주(홍수 마무리)
물이 줄어들다/ 노아와 방주의 들짐승과 가축을 기억하사 바람을 불게 하시어 물이 줄었고(1) 비가 그치고 산봉우리가 보이게 되었다(5)
*노아가 지면에서 물이 줄어들었는지를 알고자 비둘기를 내보낸 횟수 = 세 번
그 결과/ 모든 짐승들과 노아 가족들은 다시 땅으로 나오고(19) 하나님은 재 번성의 축복을(=생육하고 번성하라) 하셨다(17)
노아의 제사/ 이에 노아가 가장 먼저 한 행위로는(20-22)하나님께 단을 쌓고 번제를 드렸다(20) 또한 하나님의 언약으로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실 것임을 약속해 주신다(21)
9장 무지개 언약
하나님은 노아와 그 자녀 모든 짐승들의 재 충만을 명하셨고(1-7) 또한 노아와 자녀들에게는 언약을 세우셨다. 즉 무지개를 보이심으로(15) 다시는 물로써 멸하지 아니할 것의 표징이 되었다. 그후 노아가 포도주를 마시고 셈과 야벳은 아비의 수치를 감싸 주었다(23) 그 결과 함은 형제들의 종이 되고(25) 셈은 여호와께서 함께 하시는 축복을, 야벳은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해 달라는 축복을 받게 된다(26-27) 노아는 홍수 후 350년을 지내고 950세에 죽었다(28-29)
10장 노아의 후손들
노아의 족보/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후예는 다음과 같다(1)
야벳의 아들(2-5)은 7명(고멜, 마곡, 마대, 야완, 두발, 메섹, 디라스)이며,
의 아들(6-20)은 4명(구스, 미스라임, 붓, 가나안)이다. 또한 가나안 족속(15-20)으로는, 시돈, 헷, 여부스, 아모리, 기르가스, 히위, 알가, 신, 아르왓, 스말, 하맛 등이다.
의 아들(22)은 5명으로 엘람, 앗수르, 아르박삿, 룻, 아람) 등이다. 그 외에도 셈의 자손들이 있다(23-31) 위의 사람들은 노아의 자손들로 홍수 후에 땅의 열국 백성으로 나뉘어졌다(32)
11장 바벨탑 사건
인간들이 처지게 된(2-9) 유래는 다음과 같다(2-9) 사람들이 이름을 내고 흩어짐을 면하자(4) 라는 생각에 대해 하나님이 강림하셔서 언어를 혼잡케 하셨다(7-9)
셈 족보/ 셈에서 데라를 통하고 또한 아브람까지 족보를 보여준다(10-32) *아브람의 출생지 = 갈대아인의 우르

이 름
자녀 출산시 나이
나머지 삶
총 생애
100(10절)
500(11절)
600
아르박삿
35(12절)
403(13절)
438
셀라
30(14절)
403(15절)
433
에벨
34(16절)
430(17절)
464
벨렉
30(18절)
209(19절)
239
르우
32(20절)
270(21절)
239
스룩
30(22절)
200(23절)
230
나홀
29(24절)
119(25절)
148
데라
70(26절)
135
205(32절)

 


 

족장의 역사 (11:27-50:26)

12장 아브람 가나안 이주(약 주전 2166, 아브람의 소명)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1-3)은 큰 민족, 이름 창대, 복의 약속이다. 아브람이 롯과 함께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다(4)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서 제단을 쌓음(6-7)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고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8) 점점 남방으로 옮겨감(9)
애굽 이주/ 아브람은 하나님의 축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또한 믿지 못해 아내를 누이라고 속이는(아브람의 거짓말 Ⅰ) 실수를 범하게 되나, 구속사적 계획에 의해 아내를 바로에게서 다시 되돌려 받게 하신다(10-20)


13장 아브람과 롯
아브람과 롯의 가족은 갈등 앞에서 서로 타협을 한다(1-9) 롯은 평지 성읍을 취하고(10)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머무른다(11-13) 아브람은 양보로 관용을 베풀었다.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 이르러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음(18) 하나님은 이러한 아브람에게 보이는 모든 땅과 자손의 번성을 약속하셨다(참고, 아브라함의 언약 - 씨, 땅, 개인 축복, 열국 축복)

14장 살렘 왕 멜기세덱
가나안 족속 남북 전쟁/ 롯을 포로로 잡아간 가나안 전투(1-16)의 배경은 북 연합군(1) (시날 왕 아므라벨, 엘라살왕 아리옥, 엘람 왕 그돌라오멜, 고임 왕 디달)과 남 연합군(2) (소돔 왕 베라, 고모라 왕 비르사, 아드마 왕 아드마 왕 시납, 스보임 왕 그돌라오멜이 남 동맹국의 반역을 제압하고, 소돔에 거한 롯도 체포하게 되었다(1-16)
십일조의 기원 아브라함이 북 연합군을 대패시키고 올 때, 소돔 왕 살렘 왕 멜기세덱이 나와서 멜기세덱이 이브라함을 축복할 때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다(17-24)
15장 후손의 약속
아브람의 언약은 12장 1-3절과 13장 14-16절에 이어 본문에서는 횃불 언약으로 나타났다. 언약의 내용은 자손에 대한 약속과(4)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6) 약 2:23, 갈 3:6, 롬 4:3 땅을 주심에(7) 대해서이다. 이 언약의 성취는 횃불 언약(17-18)이라고 하는데, 삼년 된 암소와 암염소, 수양, 산비둘기, 집비둘기 새끼를 취하여 쪼개어(새는 안 쪼갬)(10) 해가 지고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난다(17) 아브람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400년 포로 될 것을 이미 들었고(13) 그 후 해방될 것도 이미 알았다(14) 이러한 포로와 해방에 대한 언약도 하셨는데, 이 모든 사실을 믿을 때 의로 여기셨다(6) 이러한 언약을 짐승이 반 조각 난 것처럼 언약을 어기는 자는 죽을 것을 미리 약속해 보이셨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18-21)
16장 사래와 하갈 - 이스마엘이 탄생하게 된 과정(1-16)
사래는 인간적인 생각으로 여종 하갈을 통하여 자녀를 낳게 된다(이스마엘-11절) 그러나 하갈은 사래를 멸시하고(4) 마침내 사래도 분으로 하갈을 학대하니, 결국 하갈은 도망하게 된다(6) 여호와의 사자가 나타나 자손의 번성과 이스마엘이라는 이름을 주게 된다(10-12) 하갈은 이에 대해 여호와를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야웨로이)라고 부르게 된다(13) 그 샘을 브엘라해로이(가데스와 베렛 사이)라 불렀다 (14) 인간의 행동과 하나님의 반응(1-16)에 있어서 인간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고 자신의 수단으로 이 일을 이루려 하지만, 하나님은 끝까지 인내하신다. 결코 약속이 아닌 이스마엘을 통하여 그의 약속을 이루어 가시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 이스마엘에 대한 자비와 하갈에 대해 긍휼을 베푸신다. 아브라함이 약속을 받을 때 75세(12:4) 즉 10년 이상이나 기다렸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은 25년 후인 100세에 이루어지게 된다(21:5)
17장 할례 언약
아브라함(5)과 사라(15-16)로의 이름 개명(改名)이 가지는 언약의 특이성(特異性)은 다음과 같다(1-27) 전능의 하나님이신(엘 샤다이) 하나님은 이삭을 낳기 한 해 전에 언약을 새롭게 하신다. 이 언약은 이름을 바꾸고 영원한 기업을 주심으로 확정지어 주신다(8) 아브람(고귀한 아버지, High Father)은 5절에 아브라함(열국의 아버지, A father of many nations)으로 바뀌게 된다. 이 언약의 특이성은 계속적인 언약의 계승의 의미로 할례를 받게 하는 것이다(10) 사래(나의 공주)역시(15) 사라(열국의 어머니)로 개명된다. 또한 이 약속에 대해 불신하여 웃었을 때 이름을 이삭(웃음)(19)이라고 주셨다. 이 언약은 명년에 이루어진다고 하셨다(21) 이에 아브라함은 말씀대로 나이 99세에 모든 가족(아브라함에게서 난 자, 돈으로 산 자)과 할례를 행한다(23-27) *이스마엘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십삼 세(25)
18장 아들 이삭을 주심에 대한 재확인(1-19),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20-33)
여호와께서 마므레의 상수리나무들이 있는 곳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1) 능치 못하신 일이 없으신(14) 하나님은 자신과 두 천사들을 보내어 사람 세명으로(2)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접대를 받았다(6-8) 이삭을 주심을 확인하나(10) 사라가 불신으로 반응(12-13)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14) 18장은 강대한 나라, 천하 만민의 복 받을 것을 재확인 하셨다(1-19)
소돔과 고모라에 대해(20-33) - 특히 죄악이 중한 두 도시는 결국 멸하시기로 하셨다. 이에 대해 아브라함은 의인의 악인과의 멸망은 공의롭지 못하다고 기도하여, 50명(26), 45명(28), 30명(30), 20명(31), 10명(32)까지의 끈질긴 돌이키심에 대한 간구를 드렸다. 10명의 의인까지, 다섯 번의 끈질긴 간청이었다.
19장 멸망 당한 소돔
소돔 성 사람들(4-5)은 타락하여 천사들과 성관계를 가지려고 한 것을 볼 때, 그 시대의 타락상을 볼 수 있다(1-11) 결국 천사들이 이들의 눈을 어둡게 하였고(11) 롯은 사위와 사족에게 소돔의 멸망에 대해 알렸으나. 사위들은 이 사실을 농담으로 여겼다(14) 또한 롯의 아내는 말씀을 불순종하고 뒤를 돌아보아(26) 소금 기둥이 되었다(12-29) 하나님의 구원 뒤에도 딸들은 아버지로 말미암아 인종을 전하자(32)라는 그 시대 타락된 생각으로 아버지를 속여(37-38) 잉태하여 모압과 암몬의 족속이 생기게 되었다(30-38)
20장 아브라함의 거짓말
아브라함의 거짓말 Ⅱ 아브라함이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속인 사건의 교훈(1-18) 아비멜렉이 사라를 취하였을 때 꿈에(3) 하나님은 계시로 아브라함의 아내임을 알려주셨고, 사라를 아브라함에게 돌려보낼 것을 명령하셨다(7) 이 사실로 아브라함은 아비멜렉(14)에게 많은 선물을 받고, 기도하여(17-18) 아비멜렉의 집 모든 태를(18) 열어 주셨다. 이 교훈은 우리가 잘못해도(거짓말 등) 선대 받는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속사적인 계획 즉 아브라함 아내 사라를 통하여 언약의 자손을 주실 것이기 때문에 아브라함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아내를 아비멜렉에게서 다시 돌려 받게 하셨다(구속사적 해석)
21장 이삭의 출생과(1-7), 하갈과 이스마엘 추방(8-21), 아비멜렉과의 언약(22-34)
이삭의 출생(1-3) 팔 일 만에 할례(4) 아브라함 백 세(5) 이삭이 젖을 떼는 날에 아브라함이 큰 잔치 베풂(8) 갈라디아서 4:22-31을 통해 볼 때 약속의 자녀의 성취이다. 따라서 이스마엘과 하갈의 추방은 율법과 육체의 자녀가 유업을 얻지 못한다는 (갈4:30) 상징적인 표현이다. 약속의 후손인 이삭이(12) 아브라함의 씨가 되어 아브라함의 언약과 같이 땅과, 아브라함의 축복의 복속이 되고, 모든 족속이 이를 인하여 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은 서로 브엘세바에서 언약으로 맹세한다(22-31) 에셀 나무 심고 영원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다(34)
22장 모리아 산 제사
이삭 제물 사건/ 이삭을 주신 하나님의 요구는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것이었다(1-2) 아브라함은 이에 순종하였고, 번제로 드리려는 순간에 하나님은 그의 믿음(하나님을 경외함)을(12)을 인정하고 한 숫양(13)을 번제로 드리도록 하셨다(1-14) (여호와 이레) 하나님이 이삭을 요구하신 것은, 후에 독생자 예수를 우리를 위해 제물로 주실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시기 위하심이었다. 여호와 이레는 우리들을 위해 미리 예비해 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절정이다(참, 롬5:8) 이 사건을 통해 언약은(15-24) 절정으로 나타났다. 개인 축복과 씨를 주심, 씨의 번성과 천하 만민이 복을 얻음(18)을 약속하셨다.
나홀의 자녀/ 아브라함 동생, 나홀(20-24)이 아내 밀가를 통하여 우스, 부스, 그무에라, 게셋, 하소, 빌다스, 이들랍, 브두엘을 낳았고, 브두엘의 딸 리브가는 이삭의 아내가 된다(24:67)
23장 사라의 죽음과 장사
사라는 127세에 가나안 땅 헤브론 곧 기럇 아르바에서 죽었다(1-2) 아브라함은 이 땅을 헷 족속의 에브론에게 은 사백 세겔을 주고 산다(15-16)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됨(마므레=헤브론)(17-20) 이 땅은 가나안 땅으로 (13:17)에 땅에 대한 약속으로 얻어진 곳으로 사라는 영원한 가나안으로 인도되었음을 상징한다. 아브라함(25:10), 이삭, 야곱과 그들의 첫 부인들이 이곳에 묻혔다(49:31-33) 즉 사라가 가나안 땅에 묻힌 것은 특별한 뜻이 있다(19)는 의미이다(참, 창 13:8-18)
24장 이삭의 결혼
아브라함은 늙은 종을 시켜 고향에 가서 아들, 이삭의 아내를 택하라고 명한다(1-9) 이삭이 결혼할 사람은 이방 여인이 아니고(3-4) 하나님이 그녀를 예비하실 줄 믿는 것이었다(7) 이와 같이 아브라함도 여자가 따라 올 것을 믿고(8) 늙은 종도 아브라함의 명령에 순종했다(10-67) 마침내 늙은 종은 하나님의 순적한 인도를 믿어(12) 물 길러 온 리브가를 만나 데리고 가게 된다(58) 이때 이삭은 들에서 묵상(63, 혹은 기도)하고 있다가 리브가를 만나게 되며, 그녀를 사랑한다(67)
25장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삭의 이들들(1-18), 야곱과 에서(19-24)
아브라함은 후처, 그두라를 통하여 자녀 6명을 낳았으며, 이들에게도 재물도 주었고, 그가 죽자 막벨라 굴에서 장사를 지낸다(1-11) 이스마엘 자손에(12-18)이어 이삭은 쌍둥이를 낳았는데, 형은 에서(=털이 많은)이며, 동생은 야곱(=뒤꿈치를 잡은 자)이다(26)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으로 들사람이며, 야곱은 종용한 사람으로 장막에 거한다(27). 야곱의 사기는 형 에서의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산 것이다(31-33). 이는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다(34) 즉 이 사건을 히브리서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쉽게 버리고 세상의 팥죽 같은 한 즐거움을 위하여 하늘의 특권을 버리는 에서의 실수를 책망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음을 볼 때(히12:15-16), 에서는 하늘의 복을 세상의 한 쾌락과 바꾼 자로, 야곱은 사기와 기만을 행했지만, 영적인 은혜를 사모하는 자였음을 알 수 있다.
26장 이삭과 네 우물
그랄에 거함/ 이삭에게 주신 언약은(2-6, 24)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과 같이 개인 축복(3), 땅의 기업(3), 자손의 번성(4)과 천하 만민의 축복(4)이다(1-5) 그럼에도 이삭은(6-11) 아버지 아브라함이 경험한 바 있듯이, 아내를 누이라 속이는(12장, 20장) 실수를 다시 범한다
이삭의 우물/ 하나님의 축복으로 이삭은 농사하여 거부가 되자(12-13) 블레셋 사람의 시기로 우물이 메움을 당하게 된다(14-15) 이에 아비멜렉도 떠나가기를 간구하자(16) 그랄 골짜기에서 첫 우물을 팠으나, 그랄 목자들과의 다툼으로 에섹(20)이라 하고, 두 번째 우물 또 다투므로 싯나(21)로 이름을 짓고, 다시 옮겨 마지막으로 르호봇이라 하여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12-22)
브엘세바에서 하나님은 언약을 확증하셨다(23-25) 그리고 이삭은 아비멜렉과 언약을 체결한다(26-33) 이 체결한 동맹이(26-33) 아브라함의 것과(21:22-32) 비교해 볼 때, 같은 점은 두 언약 모두 하나님의 축복으로 부강해졌다는 사실이며, 다른 점은 언약을 다시 맺을 때(33) 세바(맹세)라고 하였는데, 이삭은 우물을 팠다는 사실이 달랐다.
이삭의 근심거리/ 에서가 40세에 헷 족속 중에 취한(중혼/重婚) 유딧과 바스맛은 이삭과 리브가의 마은의 근심거리가 된다(34-35)
27장 야곱의 속임과 축복(1-29), 에서의 축복(30-40), 야곱의 도망(41-46)
야곱 거짓말의 교훈 - 야곱은 염소 새끼의 가죽을 손과 목에 입히고 자신을 에서라 하고, 만든 별미를 사냥한 고기라고 하며(19) 요리한 음식을 빨리 준비한 것이 여호와께서 나로 순조롭게 만나게 하심이라(20) 거짓말하여 이삭에게 축복을 받았다(1-29) 늦게 온 에서로부터 죽음의 위협을 초해하였고(41) 마침내 삼촌 라반에게 도망간다(42-46) 죄는 용서받지만 죄에 대한 상처는 가지듯 야곱은 후에 삼촌에게(29:27-30) 또한 사기를 당하고 품삯에 대해서도 사기당하고(31:7) 자녀들에게도 결국 속임을 당하게 된다(37:31-36)
28장 벧엘의 하나님
야곱은 에서를 피해서 밧단아람에 있는 외조부 브두엘과 외삼촌 라반의 집으로 간다(1-5) 야곱이 받은 언약(3-4, 13-15)도 아브라함의 언약과 같이, 땅, 자손, 개인과 족속의 축복에(13-15)대한 약속이다(1-15) 벧엘의 사건의 특이성은(16-22) 야곱이 외로운 밤을 지내다가(10-11) 꿈에 사닥다리를 통해 천사의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보았다는 사실이다. 그곳을 벧엘이라고 하고(19) 십일조를 결심한다(22)
요 1:51 에도 예수님의 이것을 인용해 약속하셨는데, 이것은 고고학적인 지구 모양인 사닥다리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즉 하늘의 하나님과 땅의 인간의 유일한 통로인 하나님의 계시이다. 그리스도를 바라봄으로 구원을 얻은 구약의 성도들의 신앙은 중요한 제시가 되었다. 이 사닥다리는 하나님의 전이요, 하늘의 문(17)인 것이다.
29-30장 야곱의 결혼과 정과 자녀 탄생
하란에 도착한 야곱(29:1-8)은 라헬을 만나고, 그녀를 위해 7년 동안을 수일같이 여기고 봉사한다(20) 그러나 라반은 야곱을 속이고 언니 레아를 주어 다시 7년을 라헬을 위해 봉사하게 한다(30)


레아의 자녀들 이름과 뜻
레아의 고백
첫째
1 르우벤(보라 아들이라)
여호와께서 나의괴로움을 권고 내 남편이 이제는 나를 사랑하리로다(29:32).
둘째
2 시므온(들으심)
총이 없음(사랑받지 못함)을 들으셨으므로(29:33)
셋째
3 레위(연합)
나와 연합하리로다(29:34)
넷째
4 유다(찬송)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29:35)
다섯째
9 잇사갈(값)
내가 내 시녀를 남편에게 주었으므로 하나님이 나에게 값을 주셨다(30:18)
여섯째
10 스불론(거함)
후한 선물을 주시도다 내가 남편에게 여섯 아들을 낳았으니 이제는 그가 나와 함께 거하리로다(30:20)
라헬의 시녀 빌하를 통해 낳은 자녀
라헬의 고백
첫째
5 단(판단하다)
내 억울함을 푸시려고 내게 아들을 주심(30:6)
둘째
6 납달리(경쟁함)
내가 형과 크게 경쟁하여 이기었다(30:8)
레아의 시녀 실바를 통해 낳은 자녀
첫째
7 갓(복됨) (30:11-12)
둘째
8 아셀(기쁨) (30:13)
라헬의 자녀
첫째
11 요셉(더하심) (30:24) - 나의 부끄러움을 씻으셨다(30:23)
둘째
12 베냐민(기쁨의 아들) (49:27, 35:24)

31장 야곱의 귀향 제안
야곱의 성공/ 야곱이 계획적으로 인간적 수단을 사용했지만(30:25-43) 하나님께서 복 주심으로 성공한다. 라반의 아들들은 아버지의 소유를 야곱이 다 빼앗는다고 생각했다(1)
라반의 추격/ 미움과 하나님의 계시로(3) 고향으로(17-18) 돌아가게 된다(1-18) 아내 라헬은 아비의 우상인(19) 드라빔을 훔쳐갔다(19-33) 하나님의 계시로 라반은(24) 야곱을 해하지 못하게 되었으나, 자기 신을 찾지 못하고 결국 돌아가게 된다(34-35) 이에 대해 야곱은 자신의 고생한 생애에 대하여 라반에게 불평한다(36-42)
화해/ 이러한 라반과 야곱의 갈등을 해결하는 [증거의 돌무더기]를 세우고 여갈사하두다(라반-아람어), 갈르엣(야곱-히브리어) 또 미스바(우리가 서로 떠나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나와 너 사이를 살피시옵소서) 라고 부른다(47-49) 이에 하나님 앞에 서로 맹세하고 라반과 야곱은 작별한다(43-55)
32장 얍복 나루의 이스라엘
야곱의 두려움/ 야곱은 에서를 만나기를 두려워하는 나머지 선물을 포진하고(1-6) 에서의 완악한 마음을 진정시키려 애를 썼다(7-23)
천사와의 씨름/ 이러한 생명의 위협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되는데, 얍복 나루에서 하나님의 사람과 밤새워 씨름하는 사건이다(24-32) 야곱은 28절에 이스라엘[하나님과 겨루어 이김]로 개명 받고, 하나님을 만난 곳을(31) 브니엘[하나님의 얼굴]이라 칭한다(30) 이러한 위기의 때에 하나님을 만남이 문제 해결의 비결이었다. 또한 야곱의 간절한 자세로 인해 그는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33장 야곱과 에서의 화해
야곱이 두려워했던 에서와의 만남은 하나님의 은혜로 해결되었다(1-17) 가나안 땅 세겜에 들어가 단을 쌓고 “엘 엘로헤 이스라엘”(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고 불렀다(18-20) 이유는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서였다.
34장 야곱의 딸의 추행
하나님의 백성 야곱에게도 가정적인 비극이 발생했다. 그것은 딸의 성폭행 사건이다(1-17) 이에 대한 보복으로 야곱의 아들들이 꾀를 내어 하몰과 세겜을 할례를 받게 하고, 그 백성들이 움직이지 못할 때에 모든 남자를 다 죽였다(18-29) 이러한 사건은 집안의 멸망의 위협을 가져왔으나(30) 시므론과 레위는 누이를 창녀로 대할 수 없다고 한다(31)
35장 야곱 벧엘 신앙 회복
벧엘로 다시 올라간 야곱/ 28장에서 야곱은 벧엘에서 하나님을 체험하였다. 이제 수년이 지나 자녀들과 함께 예전에 하나님을 기억하여 3절에 “벧엘로 올라가자”라고 하여 자기와 함께한 모든 자와 함께 새롭게 한다. 이것은 야곱의 신앙고백이다. 특히 본 장에서는 얍복강(32장)의 축복, “이스라엘”을 재확인 하셨다(10)(1-15)
라헬의 장사/ 라헬이 죽자 베들레헴 길에서 장사지내고(16-26)
이삭의 장사/ 이삭도 180세에 열조에게 돌아간다(27-29)
36 에서의 족보
에서(에돔)의 결혼, 족보(1-19)
온천 발견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이 아나는 그 아버지 시브온의 나귀를 칠 때에 광야에서 온천을 발견하였고(24)

37장 요셉의 꿈과 핍박
요셉은 부모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으나(1-4) 형들에게 미움을 당하여 우물 속에 버림을 당한다(5-24) 미디안 사람 상인들이 지나갈 때 은 이십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려 애굽으로 간다(25-28) 그리고 형들은 옷에 피를 적셔 짐승에게 잡혀 죽은 것처럼 아버지를 속인다(29-35) 그러나 요셉은 애굽에서 바로의 신하 보디발에게 팔아넘기게 된다(36)
요셉은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이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이 나를 바로에게 아버지로 삼으시고 그 온 집의 주로 삼으시며 애굽 온 땅의 통치자로 삼으셨나이다(45:8) 라고 고백함을 볼 때, 그는 하나님 주권에 대한 신앙을 가졌고, 합력해서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의지 했음을 볼 수 있다.
38장 유다와 다말
유다의 아들 장자 엘이 죽자(7) 계대 결혼을 통하여 오난을 다말에게 씨를 남기도록 한다(1-7) 오난이 악을 행하므로 죽고(8-10) 결국 다말은 창녀의 모습으로(15) 시어버지 유다를 통하여 가계를 잇게 된다(11-25) 그 아들이 다윗의 선조 베레스가 된다(15) 유다는 이러한 다말의 행동에 나보다 옳도다(26)라고 하고, 다말은 베레스와 세라를 낳게 된다(26-30) 이 다말의 기사를 창세기에서 한 장이나 길게 다루는 것은 구속사적으로 이해할 때 베레스가 예수 그리스도의계보에 들어가기 때문이다(29)(참, 마 1:3)
39장 요셉의 성공
임마누엘로 요셉은 보디발의 가정에 가정 총무가 되었다(1-6) 그러나 그 아내가 동침하자고 유혹하자 옷을 버리고 도망간다(7-18) 이에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된다(19-20) 그와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21) 옥중에서도 은혜를 받고 신임을 얻게 된다(22-23) 이와같이 우리가 인생의 여러 가지 상활을 경험하지만, 참다운 성공은 하나님의 함께 하심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으로부터도 인정을 받게 해 주신다.
40장 요셉의 꿈 해석
술 맡은 자와 떡 맡은 자가 죄를 지어 옥에 갇히고(1-4) 두 사람이 각각 꿈을 꾸었다(5-8) 술 맡은 자는 포도나무 세가지 싹이 나 포도송이로 바로에게 드리는 꿈을 꾸니(9-11) 해석은 사흘 뒤 바로가 이 사람을 복직케 한다는 것이며(12-15) 떡 맡은 자는 흰떡 세광주리에 식물이 있는데, 새들이 이것들을 먹는 꿈을 꾸었으니(16-17) 이것은 바로에게 죽게 되는 것이다(18-20) 요셉의 해몽대로 이루어졌으나, 술 맡은 자는 요셉을 잊는다(21-23)
41장 바로의 꿈 해몽
바로가 꿈을 꾸니, 첫 번째는 살진 일곱 암소가 올라와서 갈밭에서 뜯어먹고, 그 뒤 흉악한 소가 나타나 살진 소를 잡아먹는다(1-4) 두 번째는 줄기 무성한 나무에 일곱 이삭이 나오고 그 후 세약한 마른 일곱 이삭이 나와 세약한 일곱 이삭이 충실한 일곱 이삭을 삼키는 꿈이다(5-7) 이 꿈으로 바로는 술객들을 부르나(8) 해석하는 자가 없고, 술관원이 요셉을 회상하여(9-13) 바로에게 추천한다. 요셉을 불러(14-15) 해몽을 요구하나 요셉은 하나님이 해 주시리라고 겸손해 한다(16)
바로가 다시 꿈 이야기를 하니(17-24) 요셉은 이에 해몽하는데(25-28) 일곱 좋은 암소와 좋은 이삭은 7년 풍년이며, 일곱 마른 이삭과 파리한 소는 흉년이라고 말한다(25-28) 이 뿐 아니라, 이 대책으로 7년의 풍년 때에 곡식을 잘 저장하여 7년의 흉년을 넘기라는 것이다(29-36) 인장 반지, 세마포 옷, 금 사슬, 버금 수레(42-43) 이에 바로는 감동을 받아 요셉을 애굽의 총리로 삼게 된다. 그가 요셉의 이름을 사브낫바네아라 하고 또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그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하니라 요셉이 나가 애굽 온 땅을 순찰하니라(45)(37-57)
*요셉이 자기 아들을 므낫세(잊어버림)로 이름을 짓은 것을 볼 때 많은 고생을 하였음을 엿볼 수 있다(51)
42장 가나안의 기근
가나안의 기근 때문에 야곱의 아들들이 애굽으로 온다(1-5) 형들은 총리 요셉에게 절한다(6) 이것은 요셉의 첫 꿈이(37:7) 본 장에서 이렇게 성취된 것이다. 시럼하기 위해 3일 동안 이들을 가두고(7-17) 시므온을 억류하고 베냐민을 요구한다(18-25) 그들이 돌아가 아비 야곱에게 사실을 고하고(26-35) 야곱은 잃어버린 요셉과 억류된 시므온에 이어, 말자(末子) 베냐민까지 잃어버릴까 애통하게 된다(36-38)
43장 형들이 베냐민을 데리고 애굽으로 감
자기 동생을 보고 싶어했던 요셉의 요청대로 형들은 식량이 떨어지자, 다시 애굽으로 2차 방문한다(43:1-15). 베냐민을 데리고 온 일행들에게 요셉은 잔치를 베풀고, 아버지 야곱의 문안을 묻고(28), 베냐민을(16) 선대한다(43:16-34)
44장 사라진 은잔 다시 그들에게 음식을 주어 보내고, 베냐민의 자루에 돈 자루를 넣어, 조사한 뒤 도둑의 혐의로 그를 남겨 두려한다(44:1-12) 그러자 아버지 야곱의 반응을 두려워 한 요셉의 형들은 오히려 자신들을 잡으라고 요청한다(44:13-34)
45장 자기를 밝히는 요셉
요셉은 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울고 자신을 밝힌다(1-4) 그리고 다시 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해서(5-8) 고백하고 야곱과 온 가족이 오기를 요청한다(9-15) 이에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기뻐하고(16-20) 요셉의 형들은 양식을 가지고 야곱에게 가서 이 소식을 전한다(21-28)
46장 야곱의 애굽 이주
브엘세바에서 하나님께 예배 드릴 때(1) 하나님은 애굽에 이주에 대한 지시(2-4)와 출애굽에 대한(4) 예언을 주신다. 애굽으로 가서(5-7) - 애굽으로 간 야곱의 자손들의 이름(8-27) - 요셉과 이스라엘은 만나고 또한 바로와도 만난다(28-34)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3-4)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47장 고센 땅에 거한 야곱족속
야곱과 바로의 만남에서(1-12) 야곱은 바로를 축복하고(7,10) 나이의 질문에 대해 나그네 길의 세월이 일백 삼십년 험악한 세월을 보냈다고 한다(9) 이들은 기업과 식물로 공궤함을 받게 되었다. 기근이 심해져 모든 백성이 양식에 물건과 땅과 몸까지 바로의 소유가 된다(13-20) 또한 납세제도로 20%를 상납하게 되었다(21-26) 이스라엘 족속은 고센 땅에서 생육하며 번성한다(31)
48장 야곱의 요셉에 대한 축복
요셉의 축복(3-4)은 야곱에게 언약하심 것을 다시 말씀해 주고(1-7) 요셉의 두 아들에게 축복을 하는데(8-22) 에브라임이 더 큰 자가 되고(18-19) 므낫세도 축복한다.
49장 야곱의 열두 아들에 대한 예언(야곱이 예언한 각 지파별 축복)

2-4절
1 르우벤(보라 아들이라)(29:32)
야곱의 장자이나 첩 빌하와 통간하였다(35:22)
5-7절
2 시므온(들으심)(29:34), 3 레위(연합)
누이 디나의 복수를 위해 세겜을 멸망시킴(34장)
8-12절
4 유다(찬송)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29:35)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와 왕가를 잇게 된다/사자
13절
10 스불론(거함)(30:20)
해변에 살게됨
14-15절
9 잇사갈(값)
건장한 나귀, 농사짓는 일(30:18)
16-18절
5 단(판단하다)(30:6)
후에 사사시대 삼손이 이 지파에서 나왔다
19절
7 갓(복됨)(30:11-12)
이방 침입을 받으나 물리침
20절
8 아셀(기쁘도다)(30:13)
지중해 해변에 기름진 지역을 차지함
21절
6 납달리(경쟁함)(30:8)
암사슴(전사)
22-26절
11 요셉(더하심)(30:24)
번성한 지파 - 축복
27절
12 베냐민(기쁨의 아들)(49:27)
호전적 성격(후에 사울)/이리
50장 야곱의 죽음
야곱의 죽음으로 그를 가나안 땅 막벨라 굴에 장사하고 돌아온다(1-14) 그후 요셉의 형제들은 요셉의 보복을 두려워하였으나(15-17) 이에 대해 요셉은 위로한다(18-21) 마지막 유언으로 요셉은 가나안으로 다시 돌아갈 것을(24) 밝히고 입관한다(25-26) 가나안으로 돌아올 것은 아브라함이 이미 알았고(창15:14) 요셉도 알고 있었다(창 50:12)
출처 : 구름위의 하얀성
글쓴이 : 하얀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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