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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지도자론

하나님아들 2016. 5. 12. 11:27

지 도 자 론

제 1 장 지 도 력 이 란 ?

* 정 의 :
지도자란 다른 사람들이 하기 원치않는 것을 하게 만들며, 그것을 즐겁게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비틀러(Bertler):"이 세상에서 세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도 모르는 사람
무슨 일이 일이 일어나든지 구경만 하는사람
무엇인가를 일어나게 하는 사람 - 이것이 바로 지도자이다.

지도력이란 ?
1. 조직체의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해서 조직체의 목적을 성취하도록 이바지 하는 활동 (activity)
2. 사람들을 움직여서 조직체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일익을 다하도록 하는 영향력
(influence)
+--------------+ +-------------+ +-------------+
| follower's | | Leader's | | |
| need, desire,| | need,desire | | situation |
| | | | | |
+--------------+ +-------------+ +-------------+

+-------------------+ +----------+
| Leader Bahavior | | Goal |
| | | |
+-------------------+ +----------+

3.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을 미쳐서 조직체의 목적을 이루도록 하는 고의적인 훈련(discipline,trainning)이다.
4. 조직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응집력있게 협력하도록 하는 시멘트와 같은 것이다.
== 지도력이란 조직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는 제반활동이다.

* 활 동 (Activities)

계획 (Planning)
1)목표설정(Goal-setting):사역에 질적, 양적 생활에 다 연관 되어야 한다.
2)목표달성을 위한 방법들을 계획
3)필요한 자원을 계획
4)계획을 통합시킬 수 있는 조작을 계획
5)계획을 시행
6)평가

조직 (Organizing)
1)위임 (Delegation):다른 사람들에게 책임과 권한을 부여해서 일을 하게 하고, 결과에 대한 셈까지 하는 것.
2)인간 상호간의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일.
3)업무 명세서 : 조직채 내에서 각자 맡은 일에 대한 성문화된 진술.
4)일의 평가 기준을 정해야 한다.
5)결과에 대한 평가

지도 (Leading)
motivating, communicating, decision-making

통제 (Controlling)
업무기준을 정해야 한다.
평가 및 수정
M.B.O ==> Management by Objective

제 2 장 구약의 지도력

* 하나님은 지도자을 채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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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왈드 샌더스 : [Spinitual Leadership]
-하나님은 그리스도인 지도자를 끊임없이 채으신다.
(삼상 13:14, 렘 4:25, 5:1, 겔 22:30, 대하 16:9)
당신은 하나님이 채는 지도자가 될 각오가 되어있습니까?

* 모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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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 유대인에게 있어 모세는 the greatest man.
예수 그리스도와 비교된 인물 (히3:3)(신34:10)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낸 위대한 지도자
1.믿음에 있어서 아주 강한 사람, 신앙의 거인
(히 11:29-30) => "하나님 약속에 대한 믿음"
2.온유한 성격 (meekness)
모세의 온유한 영 (a spint of meekness), 민 12:3
3.모세는 위임을 최초로 할 수 있었던 사람이다.
하나님의 목적에 대한 신실함

* 다 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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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 하나님을 그의 지도력을 중심에 모셨다.
왕이된 후에 즉시 언약궤를 적의 장막에서 가져옴 (삼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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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임재하심"
2.성공과 번영, 모든 축복에 대해서 하나님을 인정하였다.
겸허한 태도 자신의 지도력은 하나님의 주권하에서 행사되어짐을 믿음.
3.경건한 사람이었다.하나님과의 계속적인 교제를 하던 사람이었다.(대상18:6,14)
-다윗을 가장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나단 선지자 앞에서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정직하게 자백한 행위이다.

* 느 헤 미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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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통찰, 결단력의 사람, 기도의 사람 형편을 알고 일을 시작한 사람
1. 느헤미야는 사람들의 어떤 형편이나 필요를 미리 알고 그 가능성을 조사한 뒤에 그의 일을 시작하였다.
2. 사람들을 가능한 것에 대한 사고(possibility thinking)를 하도록 인도하였다.
3. 일을 조직하고 일이 이루어지도록 책임을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위임하였다.
4. 우선 순위를 분명히 했다.
5. 대화가 늘 사람들과 열려 있었다.
6. 업적에 대한 칭찬을 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느헤미야의 지도력==집요성==불요불굴의 정신의 소유자였다.

제 3 장 신 약 의 지 도 력

* 예수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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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위대한 지도자 . 지도자의 귀감이 된신다.
1. 그의 지도력은 섬기는 것이다.(to serve, not to be served) 막 10:45,눅22:27
사람의 위대성은 계급이나 지위나 직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섬기는데 있다.
*발을 씻기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 구약은 우리의 메시야는 고난을 당하는 종이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의 제자인 우리도 그를 섬겨야 한다.
2. 가르치는 사역이었다.
그는 90회 호칭중 60회를 선생으로 불러졌다.
예수 그리스도는 진리를 영구화 시키는 것은 진리를 전하는 것이다.
진리를 계속 전할 수 있는 것은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3. 순종(obedience)을 요청한 것이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은 십자가를 따라 한걸음 한걸음 걸어나가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에는 왕도가 없다.(rogal low)
히5:8-9, 삼상15:22(obedience is better than sacrifice)
(obey tmst obey)
*순종에는 아픔이 따른다.
4. 구속적인 것이다.(redemptive) - 생명을 주는 것이다.
요8:32,8:36,10:10
*지도자와 추종자 간에는 역동적이고 살아있는 관계가 있어야 한다.
(dynamic and living relationship)
*그리스도인 지도자는 추종자들과 함께 생명적인 교제를 가져야 하며, 추종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자라가도록 인도해야한다.

* 사 도 바 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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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도바울은 Quiet Trainning을 받은 사람이다.
하나님과 갖는 시간을 통해 성령의 학교에 입학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부활, 승천 , 재림등을 깊이 묵상
2. Decisiveness(결단력의 사람)
- 우유부단성.동요가 없다.하나님을 확인하면 즉시 행동을 취함.
- 책임있는 행동을 한면서 과감하게 앞으로 전진.
3. 믿음의 사람 (Man of Disicpline)
바울은 두가지 영역에서 아주 강력한 내적 강제를 작신에게 부여
빌4:12-13 (You are what you thank)
까.열정의 사랑 (Man of zeal)
=>A mird aflame with the truth of God,
a heart ablaze with the love of God,
a will fired with a passion for the gloing of God.
4. 비젼의 사람 (Man of Faith)
다른 사람이 어려움을 볼 때 기회를 보는 사람이 지도자
염세주의자, 비관주의자는 지도자가 되기 어렵다.
5. 자신의 약점과 실패를 인정하였다.
6. 훈련의 사람 (Man of Discipline)
"Disipline is king of success"
바울 : 2가지 영역에서 아주 강력한 내적 강제를 자신에게 부여
빌 4:12-13(You are what you thank)
7. 열정의 사람(Man of zeal)

* J.O. Sanders, [Paul the Leader]
"The man just like us."
그는 우리와 가은 사람이었지만 영적인 거인 이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메시아의 영광과 위업 속에서 볼 수 있었던 사람이었다.
바울의 위대함은 두가지 질문 속에서 나타난다.
1)Who are you, Lord?
2)What shall I do, Lode?
-참된 회개란 하나님의 뜻을 채고 순복하는 결과를 낳는다.
구원하는 믿음은 순종을 요청하기 때문(롬1:3)

* 사도 바울의 지도력을 "우리 모두는 사도 바울 처럼 교훈을 얻기 위하여 아라비아로 갈 필요가 있다. 주 하나님께서도 광야로 가셨다.
그리고 이모양 저모양으로 역사상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은 누구나 암담한 상황 ,고난, 실망 그리고 고독의 골자기를 지나갔다.

* 사도 베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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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으로서의 시작이었다.
인간의 유한성, 제한성, 약점을 다 가진 사람, 혈기가 훈련되지 않은 추동적이고 급한 성질.
하나님이 우리를 tuach하실 때 , 우리는 Shape,mold,transform into his image 해 나간다.
1. 그의 믿음 (마16:13-18)
2. 용서를 배웠다. (마18:21)
3. 다른 사람에게 겸손했다.
-요13:12-17 종의 도, 벧전 5:3,6
4. 사역의 동기가 사랑이었다. (요21:15-17)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 응답하는 사람은 베드로의 행위에 대한 타당성이다.
요 4:20,21
#그리스도인 지도자는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그것을 외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제 4 장 지 도 력 - 타고난 것 또는 훈련되어 지는 것 ?

* " B o r n L e d e r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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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쉽에 대한 초기 연구에서 지도자는 추종자와 혹은 다른 사람과 구별 되는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인격, 지성, 신체, 인식하는 면, 이해력도 뛰어나다.
@ 지도자는 태어난다.
교회에서의 지도력에 관한 전통적인 개념은 : the strong natual leader- the strong natural leader 는 종종 성공적일 수 있다.
but 이러한 지도자는 단명한다.
그가 세상을 떠나지 않거나 해임되지 않는 경우에는 조직쳉 가장 무서운 적이 된다.

* 지도자는 훈련되어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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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력이란 조직체의 목표를 달성하지 위하여 조직체 내에서 의도적으로, 고의적으로 특정한 영향력을 나타내는 훈련이다."
*지도자는 만들어 지는 것이지 태어나는 것이 아니다.
=>"True leadership is a discipline."
- 의도적이라는 말은 헌신을 요청하는 것이다.
1980년도 [the Harvad Business Review]지가 "지도자는 만들어 지는 것이지 태어나 되어지는 것은 아니다."라 하고, 지더력에 대한 기사 15편 수집.
*성공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지도자는 배우고 훈련받아야 한다.
*Leadship-edcation-discip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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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lined----+
*지도자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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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본질과 사명(nature)과 사명(mission)에 관련해서 지도력 훈련이란 ?
1. 근본적으로 고회의 본질과 사명을 분명하게 하는 문제이다.
2. 교회의 본질과 사명에 비추어서 지도력의 기능을 정해야 한다.
3. 사람들이 그 기둥을 잘 알고 능숙하게 수행하도록 사람들은 선택하고 고유 시키는 문제로 보아야 한다.
- 그리그도인 사역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한 것이며, 그리고 성령의 능력에 의해서 성취되는 것이라면 어떤 훈련이 요청될 것인가라는 큰 과제를 갖고 우리는 평생동안 교육을 받아야 한다.
ex) J-열두제자 훈련, 바울-디모데 훈련, 모세-여호수아 훈련
그리스도인의 지도력은 지도자가 다른 지도자를 재 생산해 내는 것임에 틀림이 없다.
@지도자는
1.영적 훈련이 필요하다. - 말씀, 기도, 전도, 묵상
-인격적인 훈련
2.지역, 정서적, 사회적, 도덕적 훈련도 받아야 한다.
3.행정과 경영에 대한 연구와 훈련이 다소 필요하다.
4.일꾼의 요구와 필요가 무엇인지 대해서 연구해야 한다.


*영적 지도자
--------------
-우리가 주님안에 있다면 우리의 삶 전체가 영적인 것이다.
영적 지도자란 성령의 능력으로 지도력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영적 지도력은 자연적인 자격과 영적 자질이 융합된 것이다.(O.Sanders)
@"spintual Leader"
- 자신의 인격이나 성품이 지닌 능력에 의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성령에 의해 빛나고 또한 침투되고 능력을 부여받는 그런 성품에 의해서이다.
-영적 지도력은 결코 자신에게 생성될 수 없고 탁월한 영적 능력의 문제이다.
성령이 그의 인격과 사역 구석 구석을 지배하기 때문에, 영적 지도자는 다른 사람에게 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갈5:16, 5:22,23, 엡5:18, 행6:5, 수4:6)

+-------------------------------------+------------------------------------
-+
| nature한 지도자 | spiritual한 지도자
|
+-------------------------------------+------------------------------------
-+
|1.자신만만 |1.하나님께 자신감이 있다.
|
|2.인간을 안다. |2.인간을 알 뿐 아니라 하나님도 안다.
|
|3.자신이 의사결정을 한다. |3.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자 한다.
|
|4.야심적이다. |4.자신을 말살한다.
|
|5.자기 자신의 방법을 만들어낸다. |5.하나님의 방법을 채고 따른다.
|
|6.다른 사람을 명령하는 것을 즐겨한다.|6.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을 기뻐한다.
|
|7.개인적인 고려에 의해 동기부여 |7.하나님과 인간을 사랑함으로 동기부여|
|8.독립적이다. |8.하나님을 의존한다.
|
+-------------------------------------+------------------------------------
-+

*Sanders: 영적 지도력은 성령이 지도자를 충만케 할 때 발휘된다. 영적인 것은 지도력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다. 아무리 지적으로 탁월한 자 일지라도, 아무리 유능한 행정가일지라도 이 필수적인 영적인 힘이 결여된다면 참된 영적 지독력을 발휘할 수 없다. 성령 충만이란 자발적인 항목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에 믿음으로 응답하여 인겨이 성령에 의해 채워지고 정복되고 통치되어 지는 것이다. 신체적인 힘, 지적 능력, 정서,감정, 의지 모두가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데 쓰여져야 한다.

* 그리스도인 지도력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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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리스도인 지도력은 단순히 임명이나 투표, 또는 계급승진의 결과는 아니다.
// 성령안에서 땀과 눈물괴 기도와 훈련의 산물이다.
// 죄의 고백과 하나님 앞에서의 자아성찬과 겸허함이다.
곧 하나님깨 전폭적으로 항복하여 모든 구상을 과감히 쳐부수고 십자가에 못박히신 예수 그리스도를 계속적으로 바라보고 타협하지 않고 모든 고욕을 감당한  십자가를 부둥켜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그리스도인 지도력은 성취할 목표가 아니라 생활 양식인 것이다.
생활 양식은 채택하고 개발해야 한다. 곧 개인적인 성장이다.
남을 성장하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엡4:13)
동시에 우리의 Goal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2. 종의도 : Servantship
-그리스도인 지도자 : a servent leader => 종의 신분이 되어 성도들의 더러운 발을 씻어주는 자세 (요13: )
-그리스도인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남을 섬기고자 하는 내적 열망에서 부터 출발한다.
-발을 씻기는 것은 당시의 전형적인 종의 의무이다.
마20:25-28;그스도인 지옥력은 이 세상 지도자들의 스타일과는 다르다.


제 5 장 지도자의 유형 (Leadership style)

* Laisser - Faire (자 유 방 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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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자가 목표, 정책, 마감일, 예산을 세우고 추종자들로 하여금 지시나 통제없이 자유롭게 일을 하도록 허락하는 것.

# 장점 : 자유를 누리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들에게 좋다.
1)최대한의 위임을 허락한다.
2)스타일에 맞는 사람들에게 자신들에게 주어진 시간과 자원을 가장 적당히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단점 : 1)통제가 적다는 것이 가장 큰 모험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2)지도자가 사람들의 능려과 인겻의 정직성에 대하여 알지 못한다면 일의 결과가 위험할 수 있다.

* Bureaucrstic ( 관 료 주 의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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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자가 사람들에게 조직체의 정책,절차, 규칙을 따라 무엇을 해야할지를 명령 하는 것

# 장점 : 재정적, 법적인 문제처럼 정책과 운영에 있어서 일관성이 요청될 때 적합.
#단점 : 독립적으로 사고하기 때문에 자신이 적당하다고 여기는대로 행동하는 자는 이 스타일이 압제적이며 답답하다고 생각한다.
1)모든 규칙이나 상황에는 예외가 있다.
예외적인 상황에서 이 스타일은 융통성이 없다.
2)정책이나 규칙이 미치니 못하거나 애매모호하게 될때 이 형이 적용되지 않아 성황 마비될 수 있다.
3)추종자들이 Leactim을 할 수 있다.
사기가 저하 되거나 감정을 품거나 저항감을 가질 수 있다.

* Democratic ( 민 주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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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 정책결정, 그리고 운영에 있어서 사람들이 동참하도록 지도자가 초청하는 것이다.
1. 지도자는 그룹 사람들과 함께하여 그룹의 결정이 바로 지도자의 결정이된다.
2. 지도자는 그룹 사람들이 찬, 반에 대하여 토의 하도록 허락하고 추첨을 한다.
그러나 최종 결정은 지도자가 한다.
# 장점 : 변화의 정도가 높고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효과적이다.
1)의사결정 과정에 그룹 사람들이 참여할 때 그 결정된 사하에 전념할 수 있다.
성취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할 수 있다. 그래서 강력한 동기 유발이 된다.
2)정보에 관한 많은 자원이나 원천, 제한,아이디어 그리고 재능이 있는 사람들을 활용할 수 있어서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다.
# 단점 :
1)상당히 많은 시간이 요청된다.그리고 많은 요소들이 작용한다.
2)지도자가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서 오용될 수가 있다.
3)자신의 제안이 무시될 때 감정이 상할 수 있다.
4)지도자가 깨어 경계하지 않으면 이런 유형을 계속해 나가다가는 완전히 조절할 수 없는 정도로 퇴보할 수 있다.

* Autocratic ( 독 재 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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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가 주권을 잡고 문제가 무엇인지 알려주며 해결책을 고려한 후에 택일하
여 자신의 결정을 부하 직원, 추종자들에게 알려 주는 것.
1. 추종자의 직접적인 투입이 없다.
2. 권위가 일을 성취하는데 원리적인 수단이 된다.
3. 까다로운 지도자는 벌을 강조한다.
# 장점 : 애매모호한 자유의사 결정 요청을 싫어하는 자들에게 적당하다.
1)시간 절약이나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따라서 능률의 증진을 초래한다.
2)위기에나 사태가 급박할 때 이 유형은 좋다.
3)명령의 선이 분명하다.
4)분업이 분명하다.
# 약점 : 권위에 호응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부적당하다.
특히 젊고 교육을 잘 받은 사람에게 그러하다.
1)일방적인 의사소통이 상당히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지도자가 전문인이 되어야 한다.
3)급변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단 한사람이 결정을 한다는 것은 위험하다.


* 지도자 유형의 발달
----------------------
1. The Trait Theory(특성이론)
; 지도자의 전인격자신에게 촛을 맞추었다. 이것이 기여한 점이된다.
=>The great man therog"라고도 한다. 지도자는 태어난다고 믿는 이론.
-지도자에게는 추종자와 수별되는 어떤 특성이 있다. 다음과 같은 사라을 지도자로 선택함으로써 조직체의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키가큰사람,신체적으로 매럭이 있는 사람등 외모적 면을 중시.

태어날 때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한계가 있다. 훈련되어지고 개발되면 한층 더 큰 무엇인각 될 수가 있다.
특성이론은
but 대부분의 연구에서 분명하고 일관성 있게 구분짓는-추종자와 지도자 사이- 특성을 채지 못했다. 그러자 연구하는 학자들이 실망하고 인정받지 못하게 되었다.
-1040년대 후반인 [지도자와 추종자간의 행동의 상호작용 (interaction)](The Behav-ioral)이라는 관점에서 지도력을 연구하기 시작 하였다.

2. The Behavior!al theory
지도력이란 타고난 인간의 특성이기 보다 관찰될 수 있는 과정이거나 또는 관찰될 수있는 활용이다.
1)task(과업) & relationships(관계)
2)autocratic(독재적) & democratic(민주적)
3)production-oriented(생산묵표 과업성취중심 & employee-oriented(사람중심)
=>이 연구는 지도자의 행동을 강조했다는 점에 공헌점이 있다. 그러면서 행동에서 l-eadership style이라는 말이 나오고,지도자 유형에 관한 문제가 나오게 되었다.

Ohio Stste University

1) Consideration(생각, 고려)
-지도자와 추종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우정, 상호간의 신뢰,존중, 따뜻함을 나타
내는 행동과 관계있다.
*people - oriented : 쌍방적인 대화가 이루어진다.
의존하고 상의하는 모습

2) Initationg Structure(tolk-oriented)
-지도자가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정하고, 의사소통의 통로를 수립하고 조직체의 과업을 성취하는 방법들을 모색한다.

high| |
| 3 | 4
Cnsideration +------+------- =>THE BEST LEADSHIP는 4번
| | 지도자는 사람들과의 관계도 잘 유지해야
| 1 | 2 될 뿐더러 저직체의 과업도 잘 완수해야
low+------+------- 한다.
low high
Initiating Stracture

Blake and mouton

1960년대 초반에 Blake와 Mouton이라는 사람이 Ohiostate University의 연구를 대중화 했다.
task people을 제 언급했다.

The managerial Grid

9 +-----------+-----------+
| | |
| | |
| | |
| | |
5 +-----------+-----------+
| | |
| | |
| | |
| | |
1 +-----------+-----------+
1 5 9

9/1 : Directive style (지시적, 과업중심 유형)
-주된 관심은 과업성취 또는 결과를 얻는 것
사람들이란 조직체의 목표를 성취하는데에 이바지 하는 존제로 본다.
그들이 맡은 일을 열심히 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
개인이 하는 일을 아주 철저하게 측량한다.

1/9 : Supportive Style(후원적 유형)
-사람들과 그들의 relationship에 촛점을 맞춘다.
목표달성에는 관심이 없다. 인간을 약한 존재로 생각해서 지도자는 사람들을 보호해야 하는 책임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
즉 조직체의 목표달성보다 사람들이 기쁘고 즐겁고 조화를 이루도록 해 나간다.

1/1 : Bureautic Style(관료주의적 유형)
-어떤 결과를 얻어려 하거나 건전한 relationship을 확립하려 하지 않는다.
모험을 싫어하고 어떻게 해서던지 문제에 말려들려고 하지 않고 결과나 인간관계에 있어서 최소한의 요구사항만을 맞춰나간다. 그리고 조직체나 인간에게 기여도가 전혀 없는 유형이다.

5/5 : Strategic Style(절약적인 유형)
-이 유형의 무기는 타협하는 것이다.
사람들과 과업사이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타협이라고 생각하며 중간 위치를 차지하고 기계적인 균형을 유지해 나간다.
그래서 다른 사람을 조정하려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

9/9 : Collaborative Style(협력하는 협조적인 유형)
-일은 사람의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며, 사람은 누구나 일하고자 하는 내적인 열망이나 필요가 있다고 본다.
사람이나 조직체는 상호 연관이 있어서 사람들을 조직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필요하고 목표성취는 사람들을 위해서 필요하다.
- 둘다 똑같이 중시한다.
이런 사람은 팀 목회가 가능하다.
- 최고의 스타일

3. The contingency / Situational Theory
한 지도자의 유형이 모든 경우에 적용되기에는 너무도 다양한 종류의 지도자,
너무나 다양한 과업, 너무나 다양한 조직, 너무도 다양한 환경이 있다.
*지도자 유형을 선택하기 전에 1)지도자에게 작용하는 힘 2)추종자에게 작용하는 힘
3)상황에 작용하는 힘을 고려해야 한다.

이 세가지 힘의 중요성과 상호작용을 평가해서 지도자는 leadership continum위에 배열된 7가지 유형중 하나를 선택히야 한다.

1 | 2 | 3 | 4 | 5 | 6 | 7
지도자-------+---------+---------+---------+---------+---------+--------그
룹중심
중심 | | | | | |
전적인 자신이 결정 idea설정 목표 과업 스스로 일함 무엇을해야 자유방임적 독재 그룹에 추천 참정적 결정 제시 그것을 평가할 것
그룹사람과 상의

* 그리스도인 5가지 유형
--------------------------
발달 초기에는 독재적인 것을 강조했으나 60중반에 와서는 사람을 참여 시키는 유행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유는 교회 부흥이나 청소년의 활동 소그룹 등 다른 활동들을 통해서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사람중심으로 깊이 평가하고 인식
1985 Becoming a xim Leader의 5가지 유행

종의 도는 실천하는 것과 권위의 둘다를 발휘하는 완전한 제자도를 의미한다.
1) 12/1 divine-anthorifarian (거룩한 행위)
2) 1/12 submissive-servant (복종하는 종)
3) 1/1 passive-paralytic (수동적이고 마비)
4) 6/6 people-pleaser (사람을기쁘게한다)
5) 12/12 Body-leader (지체된 지도자) - 우리가 지향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가이드 하기 위해서 가이드 받는 자들을 섬길 준비를 하는 사람

제 6 장 지도자의 특성

*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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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사람들은 비젼의 사람들이었다. 이 비젼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비젼을 통해 다른 사람들 필요를 이해해야 하며 자신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 안에서 인간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지도력의 효력성은 지도자의 비젼을 성취하는 것과 사람들의 진짜 필요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얼마나 잘 이끌어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진짜 요구가 우엇이지를 알려 주어야 한다.

* Decis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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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매모호한 사람은 지도자가 될 수가 없다.
지도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과 다른 사람의 성취해야 할 것에 대해 알아야 한다.
모든 사실과 정보를 얻었을 때 곧 바로 문명하게 결정해야 한는 것이 지도자이다.
결정의 중간의 유혹을 물리치고 결정한 후에도 동요되지 말아야 한다.

* Self - discip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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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모든 부분이 성려의 지배하에 들어가야 한다.
자신을 정복하는 자만이 남을 리더할 수 있다.
외부에서 가해지는 명령을 순종해야 한다.
자신의 내부에서 더 강한 훈련이 필요하다.

discipline의 발전단계
to learn following => 반드시 행해져야 한다.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워 주어야 한다.

궁극적 자원 => 그리스도에 의하여 새로운 피조물이 된 내적 영혼의 궁극적인 내적영혼의 변화에서 부터오는 것이다.

* Enthusiasm 정렬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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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열한 관심과 활동이 있어야 한다.
노력과 땀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거듭난 경험에서 나온다.
자신의 경험이 끊임없이 계속 되어져야 한다.
자신을 낮추는 것.
정열의 불꽃은 계속적으로 충실 성실해야 한다.

* Hum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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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죄, 무가치성 0, 하나님의 은혜를 떠나신 무기력한 것과 대조해서 하나님의 거룩하신 위엄성과 풍성한 사랑을 묵상할 때 지도자의 의식에 숨어드는 아주 낮은 자세이다.
=>순종의 삶을 살아갈 때 더 아름다운 삶을 살아간다.

* Faith and pr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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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신앙이 1이라면 우리의 사역의 범위도 1밖에는 되지 않는다.
신앙만큼 하나님을 신뢰하며 사역할 수 있다.
협력하여 선을 아룬다.
위대한 족속에게 믿음이 역사하는 믿음을 믿어야 한다.
믿음이 없이 기쁘게 하실 수 없다.
사람을 움직여야 한다. 기도를 통해서 움직여야 한다.

* 고결한 인격 (Personal Interpr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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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됨됨이, 그리스도의 인격은 지도력의 전부 (진실,정직 믿음직함이 그 기초이다.)
인격의 고결성은 그리스도안에서 가치관을 정립해 나가야 한다.
지도자란 지도력을 발휘하기 이전에 크리스챤이어야 한다.
그리스도인 인격이 먼저 갖추어져야 한다.

* 지식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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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일에 대한 지식과 사람들에 대한 지식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조직체의 목적과 역사에 대해 알아야 한다.
주의의 사건들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지역교회안의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 독립적 사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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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도자가 창조적인 생각을 하고 사태를 바른 방향에서 볼때.
2. 지도자에게 자신감이 있을 때 잘 발휘.
3. 그리스도 안에서의 통일성이 있어야 된다.

#지도자는 사소한 것 때문에 넘어지기 보다는 가치있는 것을 위해서 설수 있어야 한다.

* 건전한 판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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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효과적인 의사결정
2. 건전한 판단력이란 어떤 행동을 언제 취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능력을 요청.

* 창의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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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의 것을 모방하지 않고 그리스도 안에서 은사대로 독특한 것을 지향
통일성을 지향


제 7 장 지도자의 주요 과업

*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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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의 진로를 정하기 위해서
지도자는 이루어지기원하는 일이 이루어 지도록 하는 것이다.

Activities 1)Estimating the future(1년후를 --)
2)Establishing the objectives(GOODS)
3)Developing policies
4)Proframming(활도의 우선순위)
5)Establishing
6)Scheduling
7)Budgeting

* Goal se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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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이며 측증할 수 있고 실현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사역의 질적, 양적 성장을 다 고려하라
1)훈련계획, 참여
2)방법들을 계획
3)동기를 부여
4)이 단계에 필요한 자원을 계획
5)지도자 훈련 문제
6)계획을 통합시킬 수 있는 종합계획
7)조직을 시행하라

* Organizing 실제적인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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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과 일을 분류해서 일이 인간에 의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되게 하는 것.
수행없이는 계획이 이루어 지지 않음.
1. 조직체 구조를 만들어라.
  일을 분류하고 관계를 지어 사람들을 사호 연관 시키는 것.
2. Delegation(일을 맡기는 것)
  1)책임
  2)권한
  3)Accountability(결과에 대한 셈을 하는 것)
3. 인간 상호간의 관계를 수립하는 것
4. 일의 기준을 정하는 것.
5. 일의 평가

* Dele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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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원리, 사람들을 사역에 포함 시키시며 개개인의 은사를 발휘하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피가 몸 전체를 순환하듯 권한과 책임이 조직체의 구성원들 가운데 순환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개발시킴으로써 무엇인가를 행하는 것이라면 꼭 완성해야 한는 것이다.
현상유지는 퇴보이다. 지도자는 위임한다.

1. Benefits
1)경영과 지도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면에 시간, 정력을 투자할 수 있다.
2)결과를 증가 시킨다.
3)사람들을 발전 시킬 수 있다.
4)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지도자가 되라.
5)일을 위임하라.

2. Principle
1)Parity Principle 책임 = 권한도 주어라.
2)단일 명령의 원리 - 직속 상관을 한사람으로 하라.
3)scalar 조직체가 가장 높은 수준에서 가장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한단계 권한의
분명한 한계선이 있어야 한다.
4)완전한 책임을 지는 원리

3. Process
1)무엇을 위임해야 하는지 정하라.
2)누구에게계 위임할 것인지
3)Task를 분명히 알리라.얼마의 기간동안 무엇을 어떻게 할건지
4)충분한 권한을 부여하라.
5)Feed-back을 얻어라. 질문, 비평, 일의 진전도를 받아라.
6)성취한 일에 대한 평가
7)위임한 자가 책임을 져라.

* 위임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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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상 틀에 박힌일
2.특별한 영역이나 지식이 부족할때 그 분야에 능력있는 자에게
3.문제해결의 과제는 위임하는 것이 좋다.
4.사소한 것들

* 위임하지 말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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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목표를 설정하는 문제
2.Building teamwork
3.평가, 칭찬하는 문제
4.비밀적인 문제들

* 업무 명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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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지도, 통제, 조직
꼭 있어야 되고 조직체의 구조처럼 살아있고 역동적이어야 한다.

1. The job Summary
조직표상에 나타난 직위를 발표하고 전체조직체의 목표를 성취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이 성취해야 할 일의 결과를 서술해야 한다.

2. The job Duties
1번에서 언급된일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활동.
목표달성을 위한 재반 활동이다.

3. Organizational Relationships(조직체의 관계)
4. Qualifcations 자격
  일을 성취하기 위한 자격
5. Traing and development(질적 향상을 위한 자아발전)
조직체는 그 조직체의 구성원에게 훈련을 제공할 책임이있다.

* Motiva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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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격려해서 필요한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행동이다.
1. 동기유발은 인간 내부에서 된다.
2. 사람을 자신의 필요 요구에 근거하여 동기유발이 된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사람의 필요 요구를 충족시키고 동기부여의 분위기를 조성케 해 주어야 한다.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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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가 이해를 조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일
나와 다른 사람 사이에 이해를 증진하기 위하여 하는것 또는 메세지를 통해 한 사람으로 부터 다른 사람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것.
지도자는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서 필수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

* Communication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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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unication의 4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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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sking
1)정보적인 것
2)관념적인 것
3)평가적인 질문; 자신의 일에 대한 평가. 그사람의 생각

2.Telling
이해시키기 위해서 메세지를 말로 표현 하는 것.
1)청중을 얻으라
2)다리를 놓아라
3)관심의 영역을 연결 시켜라
4)행동을 요청하라

* 말을 경제적으로 하라.
영향력이 지니는 말을 하라.

3. Listening
경청하는 능력

4. Understanding
not agreement
but understanding
================ Disagreeable============

* decision Making 의사를 결정하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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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삶에 피할 수 없는 실제이다.
모든 인간은 결정하는 존재이다.

정의 - 판단과 결론에 이르기 위해서 지도자가 하는 일이다.
논리적 판단에 의해 결론에 도달 여러 대안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 원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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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저 지짜 문제가 무엇인지 규정해야 한다.
2. 사실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3. 사람마다 한 사실을 다르게 보는 경향이 있다.

* 논리적 사고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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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관상 나타나는 문제가 무엇인가 보아야 한다.
2. 사실이 무엇인가
3. 진짜 문제가 무엇인가

* Decision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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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ogrammed
짜여져 있는 어떤 어떤, 습관, 관습등을 근거하여 내리는 결정
routine조직체를 운영해 나갈 때 매일 직면하는 상당수의 결정들이고 이러한 결정은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지 않고 결정할 수 있다.

2. Nonprogrammed
1)새롭고,조직화 되지 않고,중요한 문제
특별하고 독특한 문제들 조직체의 자원을 어떻게 형성 시킬까
2)생산이 부진한 부서에 대해서 어떠한 대책을 요할 수있나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 시킬까

* Contro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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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며 성취한 일을 확인 하는 일.

1. 성취에 대한 기준을 정하라.
목표로 하는 일의 성취에 대한 기준을 정하는 것.
지도자 혼자가 아니라 추종하는 자와 함께 성문화 하라.

2. Performance meansuring
활동을 측정하는 기준을 만드는 것이다.
1)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2)우리가 공동으로 추구하는 목표에 근거하여야 한다.
3) Performance Eval!!uating
다른 사람들의 활동과 1)2)사람들의 활동을 단계적으로 비교하는 것이다.
4) Performance coorrecting

제 8 장 지도자의 생활양식

1. 섬기다.
그리스도인 지도자는 섬기는 것이다.
부르심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

2. 따르다.
지도자는 사람의 요구를 채워 주어야 한다.
히 4:4-16
사 53:3-5

3. 격려하다.
지도자는 규칙적으로 정직한 칭찬을 함으로써 사람을 변화 시다.
잠 27:21
카네기 - 성공의 비결

4. 본이 되다.
추종자들이 있으며 추종자들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함으로 인격적인 성실이 필요.

5. 배우다.
계속적으로 배워야 한다. 배우기를 그치는 자는 가르치기를 그친다.
중요한 것 사람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리더"는 없다.

6. 가르치다.
전인격적 가르침 성경, 설교 가르쳐야 한다.

7. 비젼
비젼이 반드시 우주적 세계적이 될 필요는 없다.
그리스도가 누구시며 내 주위 사람의 필요가 무엇인지 우리 인생의 닻을 내려놓는다면 비젼을 잃지 않을 것이다.

제 9 장 지도자의 능력의 원천

1)말씀
교제를 통해 능력이 됨. - 다윗은 하나님과 깊은 교재를 함.
F.B 마이어 목사님 "우리 모두는 교훈을 얻기 위하여 바울 처럼 아라비아로 가야 한다. 주 예수님도 아라비아로 가셨고 역사상 위대한 인물은 암담한 상황, 고난, 실망,고독의 깊은 골짜기로 지나갔다."
남이 알아 주지않는 침묵의 훈련을 받아라

2)기도
탁월한 지도자는 기도의 사람이었다.
요 14:21
눅 6:46,49

출처 : 부산 참사랑교회
글쓴이 : 하늘의 사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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