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책별 개요
1.누가 / 예레미야라고 추측되나 일단의 선지자
2.언제 / BC561-537년(여호야긴이 풀려난 후부터 제1차 포로 귀환 이전의 시기)
3.어디서 / 바벨론
4.누구에게/ 이스라엘과 유다 멸망에서 교훈을 찾고자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
5.무엇을 / 열왕 정치-왕국의 멸망, 왕국의 몰락, 범죄하면 종말이 옴.
=선민이 하나님의 언약을 무시했을 때 점차 쇠락의 길을 걸었으며,
마침내 이방세력에 의해 멸망당할 수 밖에 없었음을 보여준다.
즉 본서는 앗수르에 의한 이스라엘의 멸망이나 바벨론에 의한 유다의 멸망을
영적 타락의 결과로 보고 그 과정을 선지자적 관점에서 기술한 것이다.
6.주요인물/ 엘리야, 히스기야, 산헤립, 나아만, 이세벨, 예후, 여로보암2세, 요아스, 아마샤,
아사랴, 므낫세, 요담, 요시야,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 느부갓네살,
이사야, 예레미야.
7.주요장소/ 사마리아, 예루살렘, 요단강, 이스르엘, 수넴, 도단.
8.주요사건/ 엘리사의 기적들, 수리아 나아만 장군 치유, 예후의 반역과 종교 개혁, 북왕조 멸망,
히스기야의 종교 개혁, 남왕조 멸망, 이세벨의 죽음.
9.배경 / BC 586년 유다마져 멸망한지 50년 정도 지난 뒤 바사 전역에 흩어져 살고 있던
유대인들이 마침내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고레스의 조서를 받음으로
그들을 대상으로 BC1050년 사울의 즉위로 시작된
이스라엘 신정 왕국은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영광도 일순간이었을 뿐
3대를 채 넘기지도 못하여 남북으로 분열 되었고(BC930년)
10지파로 구성된 북 왕국 이스라엘은 물론 다윗 언약을 간직한 남왕국 유다도
몇 몇 선한 왕들의 시대를 제외하고는 하나님 앞에 내내 타락하여
하나님의 선민으로써의 모습을 사람과 하나님 앞에 상실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거듭 당신의 선지자를 세우셔서
경고와 위로의 말씀을 주셨으나, 끝내 회개하지 않은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의 심판을 행하시게 되었다. 그 결과
북왕국 이스라엘은 BC722년 앗수르에게,
남왕국 유다는BC 586년 바벨론에게 각각 함락 되었다.
선민 이스라엘 국가가 함락된 이후에도
아직까지는 선민국가 재건의 희망이 보이지 않은 때였다.
10.목적 /① 선민 이스라엘의 흥망 성쇠 여부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과
불순종 여하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기 위해
② 이스라엘 남북 열왕과 여러 왕조의 실패, 타락, 배교, 범죄등
비극적인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다윗 언약에 근거한 영원히 견고한 위 곧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을 대망케 하려고
11.내용 / 북왕국 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함락될 때까지의 남북 왕국 역사를 번갈아 다루고
잔존하던 남유다 왕국의 멸망사를 다루고 있다.
12.중심주제/ 선지자, 악한 권력자들, 분열, 강퍅한 세태, 죄의 악순환과 신앙 유지,
심판의 지연, 선민의 대한 끝없는 사랑
13.예수모습/ 유다왕 죽음을 통한 다윗 언약의 보호, 악한 왕들에 대한 선한 선지자.
14.핵심단어/ 주님의 눈 앞에서, 하나님의 사람들, 불구하고, 그러나,
주님의 말씀, 포로와 추방
15.핵심절 / 17:18-20, 17:22-23, 23:27
16.핵심장 / 25장 ( 남유다가 멸망하여 성전도 파괴되고 백성들이 포로로 끌려가는 장)
17.중심교훈/ ① 하나님은 타락한 백성들을 각성시키기 위해 많은 선지자들을 세웠으나
번번히 회개하지 않아 결국 멸망을 자초했다.
② 어떤 환경에서도 성도는 결코 흔들림이 없이 순수성을 지킬 필요가 있다.
③ 심판이 아직 이르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오래 참으시는 은혜때문이다
④ 세상과 타협하지 않은 순수 신앙 유지만이 축복과 구원의 비결임을 보여준다.
⑤ 하나님은 전 역사를 두고 당신의 종들을 보내셔서
역사 현장에 동참하고 계신다
⑥ 하나님께서는 엄정히 심판하시나 택한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허락하신다.
⑦ 인본주의는 실패하고 신본주의는 성공한다==여호와의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
18.특징 / ① 성전 건축으로 화려하게 시작하는 열왕기 상과는 반대로
성전 파괴라는 암울한 상황으로 종료된다.
② 선지자들의 거듭된 권고와 심판 선언에도 불구하고
계속 우상숭배와 사회적 불의를 자행한 이스라엘은
타락의 악순환으로 인해 멸망 되었음을 말한다.
③ 남북 분열 왕국 후반기에 일어난 사건을 수집하고 편집한 역사서다.
④ 역대기가 유다 왕국을 중점적으로 기록한 반면
본서는 이스라엘과 유다의 타락과 멸망과정이 동시에
공정하고도 객관적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⑤ 다른 역사서들 보다도 구약 성경의 여러 예언서에 수록된 내용의
역사적 배경으로써의 의미를 많이 가진다.
⑥ “하나님의 사람”이 36회, “하나님의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가 21회 나온 반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는 10:30, 12:3, 14:3, 15;3, 34, 18;3, 20;3
, 22:2
⑦ 아하시아 이후부터 호세아, 여호사밧 이후부터 시드기야 까지를 기록했다.
19.연대표 /
BC |
931 |
853 |
848 |
841 |
835 |
797 |
793 |
760 |
746 |
742 |
740 |
728 |
724 |
722 |
640 |
627 |
612 |
612 |
605 |
605 |
598 |
586 | ||||||||||||||||||
사건 |
왕국분열 |
아합의전사 |
엘리사의 |
사역시작 |
이스라엘의 |
예후왕즉위 |
유다의 |
요아스왕즉위 |
엘리사의 |
사역종결 |
여로보암22 세 |
왕즉위 |
아모스의 |
사역시작 |
호세아의 |
사역시작 |
미가의 |
사역시작 |
이사야의 |
사역시작 |
히스기아의 |
종교개혁 |
앗수르의 |
삼차침략 |
이스라엘 |
북왕국함락 |
요시야의 |
유다왕즉위 |
예레미아의 |
사역시작 |
앗수르멸망 |
힐기야 |
율법책발견 |
갈그미스전투 |
바벨론의 |
일차침입 |
바벨론의 |
이차침입 |
남왕국 |
유다함락 |
열왕기하 책별 개관
대단원 |
소단원 |
내용 | ||
1. 분열 왕국 (1:1-17:41)
|
1.아하시야 북IS 통치(22:5-1:18) |
1. 아하시야의 죄/ 왕상22:51-53 2.모압 이스라엘 배반함/왕하1:1 3. 아하시야와 엘리야/ 1:2-16 4. 아하시야의 죽음/ 1:17-18 | ||
2. 여호람 북IS 통치(2:1-3:27) |
1. 엘리야-엘리사로 / 2:1-25 2. 여로보암의 죄 못버림/ 3:1-3 3. 여호람 치세하의 정치적 상황/ 3:4-27 | |||
3. 엘리사의 이적과 사역 (4:1-8:15) |
1. 과부의 기름/4:1-7 2. 수넴 여인의 아들/ 4:8-37 3. 각종 이적을 행함/4:38-6:7 4. 아람의 침입/ 6;8-7:20 9. 수넴여인에 대한 사역/ 8:1-6 10.아람왕에 대한 사역/ 8:7-15 | |||
4. 남왕국 두왕 (8:16-29) |
1. 여호람 /8:16-24 2. 아하시야/ 8:25-29 | |||
5. 요람 북IS통치 (9:1-29) |
1. 기름부움 받은 예후/ 9:1-13 2. 요람의 피살/ 9:14-26 3. 유다왕 아하시야의 죽음/ 9:27-29 | |||
6. 예후 북IS통치 (9:30-10:36) |
1. 엘리사 예언 성취/9:30-10:28 2. 금송아지 죄 / 10:29-31 3. 아람왕 하사엘 침공/ 10:32-33 4. 예후의 죽음/ 10:34-36 | |||
7. 아달랴 유다 섭정(11:1-16) |
1. 요아스의 구사 일생/ 11:1-3 2. 여호야다가 전복시킴/11:4-12 3. 아달랴의 죽음/ 11:13-16 | |||
8.요아스유다통치 (11:17-12:21) |
1. 종교개혁/ 11:17-21 2. 산당있고 성전보수/ 12:1-16 3. 하사엘 침략을 면함/ 12:17-18 4. 요아스의 죽음/ 12:19-21 | |||
9.여호아하스북IS 통치(13:1-9) |
1. 유다왕 요아스 23년에 즉위하여 17년을 치리함/ 13:1 2. 여로보암의 죄를 쫓음/ 13:2-9 | |||
10. 요아스 북IS 통치(13:10-25) |
1. 요아스의 치리/ 13;10-13 2. 엘리사의 예언과 죽음/ 13:14-21 3. 이스라엘의 대 아람 승리/ 13;22-25 | |||
11. 아마샤 유다 통치(14:1-22) |
1. 산당을 없애지 않음/ 14:1-6 2. 요아스와 전쟁에 짐/ 14:7-14 3. 요아스의 죽음/14:15-16 4. 아마샤의 죽음/ 14:17-22 | |||
12.여로보암 북IS 통치(14:23-29) |
1. 즉위하여 41년 통치/ 14:23 2. 죄에서 떠나지 않음/ 14:24 3. 국토 많이 회복함/ 14:25-27 4. 죽음/ 14:18-29 | |||
13. 아사랴 유다 통치(15:1-7) |
1. 여로보암2세 27년에 즉위하여 52년치리함/ 15:1 2. 행적과 죽음/ 15:2-7 | |||
13. 스가랴 북IS 통치(15:8-12) |
1. 6달을 치리함/ 15:8 2. 여로보암 죄 버리지 못함/ 15:9 3. 살룸의 모반/15:10-12 | |||
14. 살룸의 북IS 통치(15:13-15) |
1. 남유다 웃시야 39년에 즉위하여 1달을 치리함/ 15:13 2. 므나헴이 모반함/ 15:14-15 | |||
15.므나헴 북IS 통치(15:16-22) |
1. 악행/ 15:16-18 2. 앗수르 침략에 대처/15:19-21 3. 죽음/ 15:22 | |||
16.브가히야 북IS 통치(15:23-26) |
1. 2년을 치리함/ 15:23 2. 여로보암 죄 버리지 못함/ 15:24 3. 베가의 반역/ 15:25-26 | |||
17. 베가의 북IS 통치(15:27-31) |
1. 20년 치리함/ 15:27 2. 여로보암 죄 버리지 못함/ 15:28 3. 앗수르왕 침범함/ 15:29 4. 호세아 모반/ 15:30-31 | |||
18. 요담의 유다 통치(15:32-38) |
1. 16년 치리함/ 15:32-33 2. 행적/ 15:34-36 3. 침략당하여 죽음/ 15:37-38 | |||
19. 아하스 유다 통치(16:1-20) |
1. 아하스 영성의 평가/ 16:1-4 2. 아하스 정치적 상황/ 16:5-18 3. 아하스의 죽음/ 16:19-20 | |||
20.호세아의 북IS 통치(17:1-41) |
1. 호세아의 영성에 대한 평가/ 17:1-2 2. 호세아 치세하의 정치적 상황/ 17:3-41 | |||
2. 잔존 왕국 (18:1-25:30)
|
1.히스기야 유다 통치(18:1-20:21) |
1. 산당과 우상 버림/ 18:1-6 2 함께하심으로 형통함/18:7-8 3. 북 이스라엘 패망/ 18:9-12 4. 앗수르의 1차 침공/ 18:13-16 5. 앗수르2차 침공/ 18:17-19:37 6. 히스기야 치유,실수/ 20:1-21 | ||
2. 므낫세 유다 통치(21:1-18) |
1. 므낫세 영성 평가/ 21:1-15 2. 므낫세 정치적 상황/ 21:16 3. 므낫세의 죽음/ 21:17-18 | |||
3. 아몬의 유다 통치(21:19-26) |
1. 2년을 치리함/ 21:19 2. 므낫세같이 악 행함/21:20-22 3. 신복들의 반역으로 궁중에서 죽음/ 21:23-26 | |||
4.요시야유다통치 (22:1-23:30) |
1. 요시야의 영성 평가/ 22:1-2 2. 요시야 언약 갱신/22:3-23:27 3. 요시야 정치적상황/ 23:28-29 4. 요시야의 죽음/ 23:30 | |||
5.여호아하스유다 통치(23:31-34) |
1. 3달 치리함/ 23:31 2. 열조따라 악을 행함/ 23:32 3. 비참한 말로/ 23:33-34 | |||
6.여호야김 유다 통치(23:35-24:7) |
1. 조공을 세금 부과함/23;35 2.11년 치리하며 악행/23:36-37 3. 바벨론의 침입/ 24:1-7 | |||
7. 여호야긴유다 통치(24:8-16) |
1. 3달을 치리함/ 24:8 2. 부친 본받아 악을 행함/ 24:9 3. 바벨론에 의해 예루살렘이 함락됨/ 24:10-16 | |||
8. 시드기야 유다 통치(24:17-25:21) |
1. 시드기야의 영성에 대한 평가/ 24:17-19 2. 시드기야 치세하의 정치적 상황/ 24:20-25:21 | |||
9. 그달리야의 집권(25:22-26) |
1. 바벨론 왕이 유다 땅의 총독으로 세움/ 25:22-24 2. 반감 품은자들이 살해함/ 25:25-26 | |||
10. 여호야긴의 복위(25:27-30) |
1. 포로된지 37년만에/ 25:27 2. 에월므로닥의 배려/ 25:28-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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