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개요
※ 로마서 주제 - 믿음을 통한 칭의(이신득의)
※ 로마서 주제절 -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롬 1:17; 참 갈 3:11; 히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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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4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의의 계시로서의 복음
나. 5-8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능력으로서의 복음
다. 9-11 복음과 이스라엘
라. 12-16 복음과 변화된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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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1-4장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의의 계시로서의 복음(1:1-4:25)
1. 서론(1:1-7)
1) 1:1-7 인사말
(1) 1:1 바울의 소명
(2) 1:2 복음
(3) 1:3-4 예수 그리스도
(4) 1:5-6 이방인의 복
(5) 1:7 하나님의 축복
2) 1:8-15 감사의 말과 복음을 향한 바울의 열정
3) 1:16-17 믿음으로 경험되는 의
2. 믿음을 통한 의로서의 복음(1:18-4:25)
1) 1:18-32 하나님의 의가 필요한 이방인들
(1) 1:18-19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
(2) 1:20-23 하나님의 실재를 변명할 수 없음
(3) 1:24-32 하나님을 무시한 인간들의 죄악상
2) 2:1-3:8 하나님의 의가 필요한 유대인들
(1) 2:1-3 이방인들을 판단하는 유대인
(2) 2:4-11 유대인들의 회개치 않음
(3) 2:12-24 율법을 가짐으로 자랑하는 유대인
(4) 2:25-29 영적인 할례가 필요한 유대인
(5) 3:1-8 죄를 마음대로 짓고자 하는 유대인
3) 3:9-20 하나님의 의가 필요한 모든 사람
4) 3:21-31 하나님의 의는 예수 안의 믿음으로 얻어짐
(1) 3:21-26 예수 안에 있는 구속
(2) 3:27-31 믿음을 통한 의로움
5) 4:1-25 아브라함의 예
(1) 4:1-12 아브라함
(2) 4:13-25 아브라함의 믿음의 모범
문제 1) 1-4장을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의 의가 필요한 사람들은 누구이며 왜 필요한가?
나. 5-8장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능력으로서의 복음(5:1-8:39)
1. 예수를 통한 하나님과의 평강(5:1-21)
1) 5:1-11 하나님과 화목 관계
2) 5:12-21 예수 안에 있는 영생
2. 예수를 통한 죄의 종에서의 의의 종(6:1-23)
1) 6:1-14 의의 병기로서의 삶
2) 6:15-23 하나님의 은사로의 예수 안의 영생
3. 예수를 통한 죄의 법에서 하나님의 법(7:1-25)
1) 7:1-6 율법 준수의 의무에서의 자유
2) 7:7-13 율법의 선한 면
3) 7:14-25 율법과의 갈등
4. 예수 안에서의 무정죄(無定罪)함(8:1-39)
1) 8:1-13 성령을 통한 최후의 승리
2) 8:14-17 성령을 통한 하나님의 자녀
3) 8:18-39 성령의 칭의를 통한 최후의 영화의 보증
문제 2) 5-8장을 통해서 볼 때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해답과 그 보증은 무엇인가?
다. 9-11장 복음과 이스라엘
1.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구원을 유기하셨는가(9:1-6전)
2. 온 이스라엘은 언약대로 구원을 얻음(9:6후-11:36)
1) 9:6후-29 기득적인 구원을 약속치 않으심
2) 9:30-10:21 하나님의 의를 순종하지 않은 이스라엘
3) 11:1-10 하나님의 구원을 얻은 소수의 유대인
4) 11:11-36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음
문제 3) 9-11을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의 구원을 받게 되는 사람은 누구인가?
라. 12-16장 복음과 변화된 삶(12:1-16:27)
1. 봉사의 삶(12:1-21)
1) 12:1-2 하나님께로의 산 제사의 삶
2) 12:3-8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들
3) 12:9-21 사랑으로써의 봉사
2. 인정하는 삶(13:1-14)
1) 13:1-7 하나님을 섬김은 권세들을 인정하는 것임
2) 13:8-10 사람의 율법들을 인정해야 함
3) 13:11-14 빛의 삶을 살아야 함
3. 신자들 간의 가져야 할 규칙들(14:1-15:13)
1) 14:1-12 서로 용납해야 함
2) 14:13-23 서로 세워야 함
3) 15:1-7 서로 기쁘게 해야 함
4) 15:8-13 유대인과 이방인과의 예수안의 소망
4. 결론(15:14-16:27)
1)15:14-29 바울의 상황과 여행 계획
2)15:30-33 바울의 간구
3)16:1-16 바울의 안부
4)16:17-27 바울의 마지막 당부
문제 4) 12-16장을 통해서 볼 때 복음을 통해서 이제 우리가 살아야 할 삶들 중 내가 부족한 것들을 적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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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1장 바울의 인사(1-7); 바울의 열정(8-17); 하나님의 의가 필요한 이방인들(18-32)
바울은 복음을 위하여 사도로 부르심을 입었으니(1) 복음은 그의 아들에 관해 약속된 것이며(2) 그는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이요(3) 성결의 영으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4). 그(예수)로 말미암아 사도직분을 받고 이방인을 전하니(5) 너희도 부르심을 입은 자니(6) 은혜와 평강을 원한다(7). 감사함은 믿음이 전파됨이니(8) 너희를 위해 기도하고(9) 너희에게 나가기를 구한다(10). 보기를 원하는 것은(11) 은사와 견고케 함(12), 안위함을 인함이다(13). 모든 자에게 나는 빚진 자니(14) 너희에게 복음 전파하기를 원한다(15). 이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으로(16) 믿음에 이르게 하니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17). 하나님의 진노는 불경건과 불의에 나타나는데(18) 하나님의 알 만한 것이 저희 속에 있으니(19) 핑계치 못한다(20). 영화롭게도, 감사치도 않고 허망해 지고(21) 우준하게 되며(22) 하나님 영광을 금수와 버러지 형상으로 바꾸었다(23). 그러므로 정욕대로 두니(24) 피조물을 경배하고(25) 동성(同姓)으로 부끄러운 일을 행한다(26-27). 마음에는 하나님 없이 합당치 못한 일을 하니(28) 갖은 악들(29-31)을 행한다. 이 악을 행하고 옳다고 생각한다.
2장 판단하는 유대인과 하나님의 심판(1-16); 유대인의 범죄(17-24); 내면적 할례(25-29)
판단하는 자는(1) 그 판단으로 정죄를 받고(2) 피할 수 없다(3).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무시하니(4) 진노를 쌓는다(5). 하나님은 행한 대로 보응하셔(6) 선을 행하는 자는 영생(7), 불의를 좇는 자는 노와 분(8)으로 악을 행하는 자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9), 선을 행하는 자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라(10). 하나님은 편견이 없으시니(11) 각 행위대로 보응을 받으니(12) 말씀을 행하는 자가 의롭다 하심을 얻으며(13), 이방인에게는 양심이 증거가 되고(14-15) 심판을 당한다(16). 유대인은 율법을 의지하여(17) 선하게 여기며(18) 빛이요(19) 선생이나(20), 너희가 도적질 하며(21), 간음하며(22), 율법을 범하니(23) 이방인 중에 하나님 이름이 모독을 받는다(24). 율법을 범하면 할례는 무익하니(25-27) 할례는 표면적이 아니요(28) 마음과 신령으로 행해야 한다(29).
3장 죄 아래있는 유대인과 이방인(1-19); 예수 안의 구속을 통한 의(20-31).
할례와 유대인의 나음은(1) 말씀을 맡은 것이며(2) 어떤 자들은 믿지 아니하니(3) 주의 판단은 의로우시다(4). 하나님은 불의치 않으시니(5) 세상을 심판하시고(6) (나를 의롭게 하시며)(7) 선을 이루기 위해 악을 쌓은 것을 정죄하신다(8). 모든 사람이 죄 아래 있고(9) 의인은 하나도 없으니(10) 깨닫지도, 하나님을 찾지도 않고(11), 치우쳐 악을 행하며(12) 목, 혀, 입술로 죄를(13), 입에는 저주와 악독(14), 발은 피 흘리기 빠르니(15), 파멸과 고생(16), 평강이 없고(17), 하나님을 두려워 않으니(18) 다 심판아래 있다(19).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고(20) 한 의는(21),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자에게 주어진다(22). 사람은 죄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나(23) 예수의 구속으로 값없이 의롭다하심을 얻었다(24). 그는 피로 화목 제물이 되시고(25)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시니(26) 오직 자랑은 믿음의 법이며(27-28), 유대인과 이방인과(29) 할례자와 무할례자(30)도 하나님으로 구원을 얻고(31) 믿음은 율법을 굳게 세운다(31).
4장 아브라함의 믿음의 의(1-25)
아브라함은(1) 행위가 아니라(2) 믿음으로 의를 받았으니(3) 일하는 자는 그 삯은 빚으로(4) 일을 안해도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는 믿음의 의를(5) 받아 시편과 같이(6) (용서받는 자는)(7) 복이 있으니(8) 이는 믿음의 의이다(9). 무할례시에(10) 의로 여기심을 받아(11) 할례자의 조상이 되고(12) 언약의 율법도 믿음의 의니(13-15) 은혜이다(16).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자”시니(17)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랐고”(18), 백세가 되어도 “믿음이 약해지지 않고”(19), “약속을 의심치 않아”(20), “능히 이룰 줄로 확신하였으니”(21), 이를 의로 여기셨다(22). 이 의(義)는 아브라함뿐 아니라(23) 그를 믿는 우리도 위함이다(24-24).
5장 예수를 통한 구원의 기쁨(1-11); 아담의 범죄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의와 영생(12-21)
믿음의 의로 예수와 화평을 누리고(1) 하나님의 영광을 즐거워 한다(2). 환난은 인내(3), 연단과 소망을 이룬다(4). 우리의 소망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되었으니(5)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죽으심이다(6-8). 그 피로 진노에서 구원을(9-10) 얻으니 예수 안에서 즐거워 한다(11). 한 사람으로 인해, 죄와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으니(12),(율법 없이는 죄가 없고 13절) 바로 이 아담이라(14).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로 말미암아 선물이 넘치고(15) 의롭다 하심을 얻으며(16), 생명 안에서 왕 노릇하니(17), 의롭다하심으로 생명에 이르며(18), 의인이 된다(19). 율법은 범죄를 드러내고,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넘쳐(20) 은혜가 왕 노릇하여 영생에 이르게 함이다(21).
6장 죄의 종에서 의의 종으로-하나님께로 산 자(1-11); 의의 종으로 영생을(12-23).
은혜를 더하려고 죄에 살 수는 없다(1-2).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로(3)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시고(4) 연합한 자가 되어(5) 더 이상 죄의 종노릇 않고(6)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7).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살고(8), 사망이 주장치 못하도록(9) 그리스도도 처럼(10) 자신을 죄에 대해 죽고 하나님께 산 자처럼 여겨라(11). 죄를 왕노릇 못하게 하고(12) 의의 병기로 드려(13) 죄로 주관치 못하게 하라(13). 은혜안에 죄를 지을 수는 없다(15). 죄의 종은 사망, 순종의 종은 의에 이르니(16), 우리는 의의 종이됨이라(17-18). 이제 지체를 의의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19). 죄의 종은 의에 대해 자유하고(20) 결국은 사망이다(21). 그러나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어 영생에 이른다(22-23).
7장 예수를 통한 죄의 법에서 하나님의 법
율법의 속박은 사는 동안으로 주관하듯(1) 남편 있는 여인이 남편 살아있는 동안 속박된다(2-3). 우리도 율법에 대해 죽었으니(4-5) 영으로 섬겨야 한다(6). 그러나 율법은 죄는 아니고 죄를 지적하는 것으로(7-11) 거룩하고 선하다(12). 계명은, 나로 죄로 심히 죄 되게 하여(13), 죄 아래 팔고(14), 악을 행하니(15) 율법의 선한 것을 시인한다(16). 내 속에 거하는 죄로 인해(17) 선을 행치 못하고(18) 원치 않는 악만 행한다(19-20). 즉 내 속에 선과 악이 함께 있으니(22) 속사람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나, 한 다른 법이 죄의 법 아래로 사로잡는다(23). 이 사망의 법에서 건져내시는(24) 하나님께 감사한다(25). 이는 육신은 죄의 법을 마음으로는 하나님을 섬김이다.
8장 예수 안에서 무정죄(無定罪)함
예수 안에는 정죄함 없음은(1) 생명의 성령의 법이 해방하였음이다(2). 예수를 통하여 율법의 요구를 완성하신다(3-4). 육신은 사망이요 영은 생명과 평안으로(5-6), 육신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며(7) 기쁘게 할 수도 없으니(8) 그리스도의 영이 있는 사람만 그리스도의 사람으로(9) 이 영(靈)의 의를 인하여 산다(10-11). 우리는 빚진 자로(12) 영으로 살아야 하며(13) 하나님의 아들이다(14). 이로 인해 아버지로 부르고(15) 성령도 이를 증거하시며(16) 영광과 고난도 함께 한다(17). 현재 고난은 영광과 비교할 수 없으며(18) 이는 피조물도 고대하는(19) 마지막 날이다(20). 영광의 자유로 해방하니(21) 피조물도 이를 탄식하고(22) 우리 몸도 이 구속을 기다린다(23). 우리의 소망은 구원이니(24) 참음으로 기다린다(25). 성령은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고(26) 하나님의 뜻대로 간구하게 하신다(27). 부르심을 입은 자는 합력하여 선을 이루고(28) 예정과 예지되어(29) 소명 받고, 칭의와 영화를 받는다(30).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니(31) 모든 것을 주시며(32) 송사도 없고(33) 정죄도 없고(34) 사랑에서 끊어짐을 당치도 않는다(35-36). 모든 일에 우리는 넉넉히 이기며(27) 어떤 것이라도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끊을 자는 없다(39).
9장 언약과 선택의 참 이스라엘(1-13); 하나님의 선택과 섭리(14-33)
내 마음의 근심은(1) 곧 골육의 친척 때문이다(2-3). 이스라엘은 언약으로(4) 예수도 오셨지만(5) 다 (참) 이스라엘은 아니다(6). 즉 이삭에 난 씨라야 약속의 자녀이듯이(7-8) 택하심으로 말미암으니, 즉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함과 같다(9-13). 하나님은 불의치 않으시고(14),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시니(15)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라(16). 바로에게 하신 것처럼(17) 하나님께 말미암음이다(18). 하나님의 뜻에서는(19), 물건이 주인에 대해 말할 수 없으니(20), 토기장이는 그릇 만들 권이 있고(21), 진노의 그릇(22), 긍휼의 그릇에 대해 무슨 말하리요(23). 우리는 부르신 자로 이방인들이다(24-26). 이스라엘은, 남은 자는 구원을 받는다(27-29). 이방인은 믿음의 의로 구원을(30), 의의 법을 좇은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31) 행위에 의지하여(32) 부끄러움을 당하게 되었다(33).
10장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의와 말씀을 거부한 이스라엘.
이스라엘(1)은 열심히(2) 자기 의로 하나님의 의를 복종치 않았으니(3) 그리스도는 믿는 자에게 율법의 마침이 되신다(4). 율법은 행하는 의로 살지만(5) 믿음의 의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다(6-8). 이 말씀을 믿으면 구원을 얻고(9-10), 부끄러움을 당치 않으니(11) 차별이 없고(12), 주의 이름으로 얻는 구원이다(13). 이 소식을 듣지 않으면 구원을 얻지 못하니(14) 전하는 자의 발이 아름답다(15). 그러나 다 믿지 않고(16) 말씀으로 구원은 말미암으니(17) 땅 끝까지 이르렀고(18), 내 백성 이스라엘은 모르고(19), 이방인에게는 나타나나(20) 이들은 불순종하였다(21).
11장 이스라엘의 구원(1-11); 온 이스라엘의 구원(12-32); 하나님의 오묘하심(33-36)
육적인 이스라엘은 버림받지 않고(1) 엘리야 시대같이(2-4) 칠천 명을 남겨 두었으니 은혜로 택함받은 자가 있다(5). 은혜는 행위가 아니고(6) 택하심을 얻음이요(7) 그들은 말씀대로 깨닫지 못하고(8) 거치는 것이 되어(9) 굽게 하였으니(10) 구원이 이스라엘을 거쳐 이방인에게 이르렀다(11-12). 이방인의 사도직(13)으로 이스라엘의 얼마도 구원하게 하여(14) 받아들이게 되고(15) 거룩하게 된다(16). 돌감람나무는 접붙임을 받았으니(17) 자긍 말고(18) 두려워함은(19-20), 원 가지도 아끼지 하였음이다(21). 하나님의 인자 가운데(22) 감람나무도 구원을 얻게 된다(23-24). 이방인의 충만한 수까지 이스라엘은 완악해지고(25)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게 된다”(26).
내 언약과(27) 복음으로(28) 부르심을 입었다(29). 순종함으로 긍휼을 입고(30-31), 순종치 않는 가운데 있는 자들을 긍휼을 베푸시려 하신다(32).하나님의 지혜와 지식과 판단과 길은 측량치 못하니(33) 누가 모사겠는가(34) 갚으심을 받겠는가(35).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간다”(36).
12장 사랑의 봉사
몸을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고(1) 온전하신 뜻을 분별하라(2) 믿음의 분량대로 생각하고(3) 다른 직분이나(4) 한 지체가 되어(5) 각 각 은사대로(6-8) 행하며, 선에 속하여(9) 형제 우애와 존경하며(10), 열심히 주를 섬기고(11), 즐거움과 기도로(12), 공급과 손대접하라(13). 축복하고(14) 마음을 낮게 하고(15-16), 선한 일을 도모하고(17), 모든 사람과 화평하라(18).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있으니 원수를 숯불로 머리에 쌓으라(19-20).
13장 권세에 굴복(1-7); 사랑의 법(8-10); 예수 그리스도의 옷(11-14).
권세에 굴복하고(1-2) 선을 행하며(3-4), 공세를 바치고(5-6)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7). 사랑의 빚 외에는 지지말고(8) 사랑이 율법의 완성이다(9-10). 구원이 가까왔으니(11) 빛의 갑옷을 입고(12) 단정히 행하고(13)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자(14).
14장 신자 간의 규칙들
믿음이 연약한 자를 받고(1) 업신여기지 말라(2-3). 세우시는 자는 주이시니(4) 자기 마음에 확정하고(5) 모든 것을 주를 위하여 하나(6) 우리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고(7) 하나님을 위해 살고 죽는다(8). 그리스도가 이를 위해 죽으셨으니(9) 형제를 판단치 말라. 이는 심판대에서 모두(10) 혀로 하나님께 자백하고(11) 자기 일을 직고한다(12). 거치지 않도록 주의하고(13-14), 형제를 근심케 말고(15), 비방 받지 않도록 하라(16).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으로(17)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와 사람에게 칭찬을 받고(18) 서로 화평과 덕을 세우기에 힘쓰며(19) 형제의 양심을 꺼리지 않는다(20-23).
15장 약한 자를 담당(1-7); 이방인의 소망(8-13); 바울의 상황(14-29); 기도 간구(30-33).
강한 자가 약한 자를 담당하고(1) 덕을 세운다(2). 그리스도도 자신을 기쁘게 않으시고(3) 소망을 가지게 하셨으니(4) 그를 본받아(5)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심이다(6). 약한 자를 서로 받으라(7). 그리스도가 할례의 수종자와(8) 이방인도 긍휼을 얻게 하여(9) 열방이 주를 찬송하며(11) 그에게 소망을 두니(12) 소망이 너희 속에 넘친다(13). 너희를 권함은(14) 다시 생각나게 하고(15)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게 하여(16) 자랑하는 것이 있게 하고(17) 순종케 함이다(18). 이를 위하여 복음을 전하였는데(19) 남의 터 위에는 건축치 않고(20) (복음을 전파) 하였다(21). 여러번 너희에게 가려했으나(22) 그 길이 막혔고(23-24), 이제 예루살렘으로 가노니(25) 이 일을 마치고 다시 가리라(25-29). 나를 위하여 기도하여(30) 구원과(31) 만남(32)을 위해 기도하라 평강이 함께 계실지어다(33).
16장 바울의 문안(1-16); 바울의 당부(17-20). 문안(21-24); 복음 전파 이유(25-27).
겐그레아 교회 일군으로 뵈뵈를 천거하니(1) 영접하라(2).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함은(3) 목숨도 내놓았고(4) 에배네도도 문안함은 아시아의 처음 열매임이다(5). 마리아에게 문안하고(6), 안드로니고, 유니아(7), 암블리아(8), 우르바노, 스다구(9), 아벨레, 아리스도불로(10), 헤로디온, 나깃수(11), 드루배나, 드루보사, 버시(12), 루포와 어머니(13), 아순그리도, 블레곤, 허메, 바드로바, 허마와 그 형제들(14), 빌롤로고, 율리아, 네레오, 그 자매, 올름바와 성도들(15)에게 서로 입맞춤으로 문안하라(16). 분쟁을 일으키는 자에게서 떠나라(17-18). 이는 말로 미혹함이라. 너희는 순종함이 들리니 내가 기뻐한다(19). 하나님이 사단을 발 아래 상하게 하신다(20). 디모데, 누기오, 야손, 소시바더가 문안하고(21) 더디오도 문안한다(22). 가이오, 에라스도와 구아도도 문안한다(23-24). 복음을 전파함은(25) 모든 민족을 믿어 순종케 하려함이니 하나님께 영광이 있을지어다(26-27).
출처 : 신들의 찻집
글쓴이 : 벤자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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