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란? 목회 상담!!!

[스크랩] 상담자의 자세

하나님아들 2013. 3. 15. 00:54

상담자의 자세

 

 

 
 1. 상담자의 진실성
  상담자가 단순히 기술적인 전문가로서 자신의 반응, 가치, 자기를 떠난다면 불모의 상담이 된다. 내담자와 의미 있게 접촉할 수 있는 매체는 우리의 진실성과 생동성인데, 이는 결코 우리가 '경지에 다다른' 자아실현인 이라거나 전혀 문제가 없는 인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단지 우리는 자신의 삶을 탐색하고 원하는 삶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을 뿐이다. 이런 우리의 모습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이 변화될 수 있다는 희망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즉, 상담자로서 우리는 내담자에게 모델로서 자신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2 치료적인 인간으로서의 상담자
   ① 자신의 길을 발견한
   ② 자기존중감과 안정감이 있는
   ③ 강한 사람이 될 수 있고 자신의 힘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④ 변화에 개방적이고 인간적인 자아를 유지하며 자발적으로 모험하는
   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을 확장시키는
   ⑥ 불확실성을 기꺼이 수용하는
   ⑦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⑧ 비소유적인 공감을 할 수 있는
   ⑨ 생기가 있고 생활 지향적인
   ⑩ 진실하고 솔직하며 일치성이 있고 순수하며 정직한
   ⑪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는
   ⑫ 현재 살고 있는
   ⑬ 실수도 하고 그것을 기꺼이 인정하는
   ⑭ 자신의 일에 깊이 관여하고 창조적 과제에 몰두하는
   ⑮ 자신을 다시 창조할 수 있고 자신의 삶에서 의미 있는 관계를 재창조 할 수 있는
  또,
   ①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의 감정을 드러낼 줄 아는
   ② 자신의 삶을 조형하는 과정에 있는
   ③ 비합리적인 가정이나 자기 파괴적 신념, 태도 등에 굴하지 않고 도전하는
   ④ 존경과 배려와 신뢰 그리고 자기에 대한 가치의식에  바탕을 두고 다른 사람의 복지에
        진실한 관심을 갖는    
 
 3. 상담자를 위한 개인상담과 심리치료
 * 상담자는 내담자가 되어보는 경험을 통해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자신을 조사해 봄으로써 개인적인 인격성장의 기회가 되고,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나 자신이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역전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 집단 및 개인상담을 통해 자기 개방과 자기탐색으로 인하여 생기는 불안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 상담자가 좀 더 깊이 자기를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한다.
 
 4. 상담자의 가치와 인생철학
  *상담자 자신의 가치를 명료히 하고, 이 가치들이 내담자와의 일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명료화 시켜야 한다. 만약 치료시간에 나타나는 문제에 이것들이 관련될 때는 솔직하게 자신의 가치를 표현해야 한다.  
 * 상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검토하기 위해 자신이 어디에 와 있는지 검토한다.
 * 상담자는 다른 사람을 위해 모든 것을 알아야 된다는 가정이 교만하지 않은가 생각한다.
 
 5. 상담자의 성격과 욕구
 * 상담자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내담자를 이용하지 말라.
 * 대다수의 사람들은 힘의 욕구, 유용성과 중요성을 느끼고 싶은 욕구, 적절성을 맛보고 싶은 욕구 때문에 '조력자'가 되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비교적 통합되고 충실한 인간으로서 상담관계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즉, 상담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성격이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는지 -발전이거나, 정체이거나 간에- 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초보상담자가 직면하는 문제들
  1) 불안을 처리하는 문제들
       어느 정도의 불안은 모두, 반드시 겪게 되어있다. 문제는 이것을 어떻게 다루느냐 인데,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 교육지도자나 동료와 개방적으로 논의할 수 있다.
 
  2)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개방하는 문제
  * 상담자는 원래부터 자신에게 내재되어있는 가치를 충분히 이용하라  
  * 지금, 여기에서 느낀 감정을 개방하는 것이 현재의 상호작용에 관련될 때 유용하다.
  * 과거사를 이야기하는 개방과 현재 경험을 표현하는 개방과의 차이점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왜 자기 개방을 하며, 또한 어느 정도가 적절한지 살펴본다.
 
  3) 완전주의를 피하는 문제
  * '초보자이건 능숙한 상담자 이건,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내담자는 그렇게 부숴지기 쉬운 존재가 아니며, 상담자의 실수로 내담자의 일생이 망쳐지지 않는다.'  
  * 초보 상담자는 되도록 많은 실수를 하고 다른 사람들과 그에 대해서 나누는 용기를 갖자.
  * 좌절 상태에 빠질 때는 동료나 지도자와 의논하라.
 
  4) 내담자를 정직하게 대하는 문제
  * '나는 이 점에 있어서는 당신을 도울 수 없습니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 당신을 도울 정보나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등 솔직하게 자신의 한계성을 인정함으로써 오히려 존경받게 된다.
 
  5)침묵을 이해하는 문제
  * 침묵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
      -내담자가 자신의 말을 조용히 생각하거나
      -방금 얻은 통찰을 평가하거나
      -다음에 상담자가 할 말을 기다리거나
      -마음이 혼란스럽거나, 잠시 할 말이 없거나
     -상담자에게 저항하는
    등의 의미가 있을 수 있다.
 
  6) 요구하는 내담자를 처리하는 문제
  * 초보 상담자는 자신이 조력자라는 이유로 내담자의 요구가 얼마나 큰지에 상관없이 자신을 이타적으로 희생해야 한다는 비현실적인 기준을 가지고 부담스러워 한다.
  * 초보 상담자가 다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는 '필요한 존재가 되려는 욕구'
  * 강요의 성격과 그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인식한다.
  * 내담자의 행동과 우리의 요구를 바로 볼 수 있는 지각을 가지고 내담자와 대면하는 용기를 지녀야 한다.
 
  7)결단성이 없는 내담자를 처리하는 문제
  * 동기가 결여된 내담자에게서 나타나는 행동들은 망각, 약속의 취소, 무관심의 표현, 상담과정에서의 책임회피 등으로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 상담을 계속할 의향이 있는지 묻고 기꺼이 참여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상담을 계속하지 않는다는 명확한 결정을 내리도록 한다.
 
  8) 점진적인 결과를 수용하는 문제
  * 상담에서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 내담자는 진전을 보이기 위해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 초보 상담자는 내담자가 진전을 보이는지, 또는 그의 성장에 자신이 도구로 쓰여지고 있는지 등과 같은 불확실성을 참고 견딜 필요가 있다.
  * 내담자들은 서서히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며, 그들의 생활에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된다.
 
  9)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는 문제
  * 모든 내담자들에게 성공을 기대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인정할 만큼 상담자는 자신과 내담자에게 솔직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의뢰할 수도, 더 이상 상담을 계속할 수 없다고 말해야 할 경우도 있다)
  * 상담을 원치 않으면서도 내담자를 수용한다면 그 내담자에게 이롭지 못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이타적이고 사심이 없는 상담자의 이미지는 파기되어야 한다. 우리가 탐탁치 않게 느끼는 내담자는 점차로 우리의 그런 마음을 느낄 것이며 자신이 수용 받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 상처받게 될 것이다.  
 
  10) 내담자 속에서 자신을 잃어버리는 문제
   * 초보 상담자의 경우 상담장면 밖에서도 내담자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가 있다.
      (다시 만날 때까지 그들을 놓아 주라)
   * 내담자는 충분히 책임 있고 자신의 문제를 감당할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 상담자 자신의 역전이  문제에 깨어 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유형의 역전이 문제>
             내담자에게 사랑 받고 인정받고 존경받고 싶은 욕구
             내담자가 상담자를 미숙하게 보고 떠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상담자의 옛날 감정을 환기시키는 내담자
             자신의 경험에서 옛날의 상처나 의식하지 못했던 갈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내담자의 고통이나 갈등을 줄이려는 상담자의 욕구
             우월한 위치에서 내담자가 어떻게 살아야 하고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배적인 충고를 주고 싶은 상담자의 충동

   * 상담자의 욕구가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침투될 수 있지만 우리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계속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그러지 못할 경우 내담자 속에서 우리 자신을 잃어버리거나 그들을 충족되지 못한 우리의 욕구를 채우는데 이용하기 쉽다.
 
  11) 유머감각을 발달시키는 문제
   * 상황을 후퇴시키는 유머와 상황을 향상시키는 유머를 구별해서 건설적으로 쓴다면 신뢰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12)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문제
   * 단기 위기 상담일 때 더 그러하며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했다면 기적을 이루지 못했다는 좌절감에서는 빠져 나올 수 있다.
 
  13) 조언을 삼가는 문제
   * 내담자는 상담자가 방향제시 이상의 것을 해주기를 원하거나 상담자가 현명한 결정을 해주거나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원한다.
   * 상담자의 임무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행동의 자유를 자각하도록 돕는 것 즉, 독립적으로 선택하고 스스로의 선택의 결과를 수용하는 용기를 갖도록 돕는데 있다.
   *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려고 할 때는 직접적인 조언이 필요하다.
 
  14) 제안과 설득을 사용하는 문제
   * 내담자가 충분히 준비되어 있으면서 단지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고 있을 경우
   * 제안을 적절히 사용하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단지 상담자를 기쁘게 하기 위해 이 제안을 따른다면 자제해야 한다.
 
  15) 조심스럽게 진행시키는 문제
  * 초보 상담자는 조심스럽게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에게 안전하다.
 
  16) 자신의 상담유형을 발달시키는 문제
  * 다른 상담자의 유형을 모방하거나 어떤 학자의 이론에 우리의 행동을 억지로 맞추는 것은 우리의 독창성을 흐리게 한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어떤 방법을 빌리지만 동시에 자기 자신을 구별해주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인간으로서 그리고 전문인으로서 살아가기
  * 상담자로서 우리가 사용해야 할 가장 중요한 도구는 우리자신의 인간성이며 가장 강력한 기법은 가장 생기 있고 진실한 모델인 우리의 능력이다. 그러므로 생기가 넘치도록 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돌보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과로에 빠진다면 적극적으로 우리 자신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 상담자는 광범위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그 지식을 내담자에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상담장면에서 인간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 상담자는 자신의 선택과 결정을 탐색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고 성장 가능성을 자각하도록 힘써야 한다. 내담자에게 안내하는 삶과 일치된 삶을 살려는 자발적인 시도는 내담자를 위한 긍정적인 모델이 되며 상담자를 '치료적인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김충기 김현옥 공역.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에서 정리함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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