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개론!!

구약의 10시대

하나님아들 2024. 9. 3. 00:05

구약의 10시대

 

 

 

I.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구약의 10시대)

1. 창조시대 : 천지창조, 타락, 홍수, 바벨탑

2. 족장시대 :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3. 출애굽과 광야시대 : 출애굽, 시내산, 불신앙, 광야생활

4. 정복시대 : 여리고 점령, 아이성 사건, 가나안 전역 정복, 기업분배

5. 사사시대 : 범죄 =징벌= 탄원 = 구원의 악순환, 사사, 죄인의 실상

6. 단일 왕국시대 : 사울, 다윗, 솔로몬

7. 분열왕국시대 : 왕국분열의 이유, 북 이스라엘, 남 유다

8. 포로시대 : 포로생활의 예언, 포로생활의 현실, 포로 생활의 의미

9. 포로귀환시대 : 포로귀한, 성전재건, 영적재건 성벽재건

10. 침묵시대 : 세력의 변천, 정치적 당파들, 종교적 당파들, 메시야 대망

 

1. 창조시대

1) 천지창조

(1) 창조 : 인간은 동물과 다른 특별한 존재, 목적이 있음 하나님의 주재

(2) 정의: 하나님(창조 주체)이 자신의 주권적 의지(창조 성격)에 의하여, 인간의 행복

과 자신의 영광을 위해(창조 목적) 태초에 모든 가시적, 불가시적 우주를

무(無)에서 생기게 하신(창조 방법) 하나님의 자유로운 행위.

(3) 창조순서 : a. 1일 : 천지 창조 - 빛

b. 2일 : 궁항(하늘) 아래 물/궁창위의 물, 궁창 = 하늘

c. 3일 : 육지/바다, 식물 * 각기 종류대로, 씨가진 열매

d. 4일 : 해와 달, 별

e. 5일 : 궁창(새), 바다(물고기), * 각기 종류대로(생물)

f. 6일 : 땅(짐승/가축) 인간

2) 타락

(1) 아담과 하와의 범죄 : 불순종

a. 언약(창2:15~17) = 유혹(창3:1) = 수용(창3:2~4) = 전환(창3:4) = 범죄(창3:6)

b. 정녕(2:17) = 참으로(3:1) = 죽을까(3:3) = 결코(3:4) = 하나님과 같이(3:5)

= 먹음직 / 보암직 / 탐스러움(3:6)

(2) 가인의 후예(창4:16~24)

a. 라멕 : 일부다처제의 시조(4:19), 살인의 창궐(4:23~24)

b. 유발(4: 21) : 음악(세속문화의 창궐)

c. 두발가인(4:22) : 무기 제조

(3) 심판 : 노아의 홍수

a. 하나님의 탄식(창6:5~8)

b. 40일간의 홍수(창7:11~12)

c. 무지개 언약(창9:11~13) : 언약의 변화가 아담(창1:28)에서 노아(창9:1)로

(4) 인류의 이주와 바벨탑

* 노아 홍수 이후 야벳은 서쪽과 북쪽, 함은 남쪽, 셈은 동쪽으로 이동(창 10장)

 

2. 족장시대

1) 아브라함 : 믿음의 조상

1) 이주 : 갈대아 우르(창11:31) : 75세에 떠남(창12:4) = 가나안(12:5)

2) 언약 : 복의 근원(창12:2~3), 자손(12:2 - 큰민족), 땅(창12:7)

3) 시련을 통한 믿음의 성장 : 언약의 성취

a. 기근(창12장) = 애굽으로 = 아내를 빼앗김 = 하나님의 보호

b. 언약의 재확인(창15장) : 아브라함의 생각 - 가정총무 다메섹사람 엘리에셀

하나님의 약속 - 아브라함의 자손

c. 아브라함의 실수(창16장) : 85세에 애굽여인 하갈을 취하여 이스마엘을 낳음

( 이스마엘 : 현 아랍족속의 시조)

d. 할례(창17장) : 99세, 언약의 상징, 이삭 줄생의 예언

(아브라함의 생각 - 이스마엘)

e. 이주(창20장) : 블레셋지역으로 = 아내를 빼앗김 - 하나님의 보호

f. 이삭의 탄생(창21장) : 언약의 성취, 100세

g. 마지막 Test(창22장) : 이해할 수 없는 명령(이삭을 번제로 바칠 것)

4) 결론 : 25년 동안 반복적인 실수에도 불구하고 끝내 하나님의 언약을 신뢰함으로 의롭게 여김을 받은 믿음의 조상

2) 이삭 : 순종의 사람

(1) 약속의 자손(창21장) : 탄생

(2) 순종(창22장) : 청소년, 순종

(3) 결혼(창24장) : 일부일처제의 모본

(4) 부전자전(창26장) : 기근 = 블레셋으로 이주 = 아내를 누이로 속임

(성경에서 기록상으로 유일하게 백배의 축복을 받은 사람)

(5) 온유(창26장) : 블레셋 사람과의 갈등 = 우물을 다시 팜, (믿음의 눈)

(6) 편애로 인한 불행(창27장) : 편애(창25:28)로 인한 언약(창25:22~23)의 망각(1~4)

(7) 결론 : 언약 자손으로서 온유한 순종의 사람이나 편애로 인한 실수를 범함

3) 야곱 : 자아가 강한 포기할 줄 모르는 사람

(1) 쌍둥이의 둘째로 태어남(창25:24~26)

(2) 에서로부터 장자의 명분을 삼(창25:33) : 장자에 대한 열등감 또는 욕심

(3) 야곱의 결단(창27장) : 현실의 이익보다 아비의 축복을 더 사모함

(4) 생이별(창27:44)과 하나님과의 언약(창28:13~15)

(야곱의 서원(창28:19~22) - 디나 사건의 이유(창34장), (창35:1))

(5) 속임의 대가 지불 : 결혼(창29:18-창29:25~27), 품삯(창31:7), 자식(창37:32~35)

(6) 이스라엘(하나님과 겨루어 이기다, 창32:22~32) : 하나님의 축복을 사모함

(7) 부전자전(창37:4) : 편애

(8) 결론 : 축복을 사모한 불굴의 사람이나 방식의 잘못으로 험악한 나그네의 삶을

살음(창47:9)

4) 요셉 : 꿈꾸는 사람의 모델

(1) 야곱의 열 한번째 아들(창30장)로 야곱이 가장 사랑한 아들(창37:3) : 실제적인

장남(채색옷 입힘-권위의 상징)

(2) 꿈을 꿈(창37:5~11)

(3) 형들에 의해 미디안 상인에게 은 20개에 팔림(창37:2) : 17세

(4) 애굽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집의 가정총무가 됨(창39:1~6)

(10년 동안 살림을 배움 : 애굽의 총리가 되기 위한 훈련)

(5) 누명으로 3년 동안 옥에 갇힘(창39:20~23)

(애굽의 바로를 만나기 위한 준비기간 : 술 관원-바로의 최 측근 중 한 사람)

(6) 바로의 꿈 해몽으로 30세에(창41:46) 애굽의 총리가 됨(창41장)

(7) 가족과의 상봉(창42장) : 39세에(창45:6) 형제들을 만남(20여년이 지난 후)

* 형제들의 마음 : 죄책감을 가지고 살아옴(창 42:4~8)

* 요셉의 마음 : 하나님의 섭리를 깨달음(창45:4~8)

(8) 하나님의 언약을 신뢰한 사람(창50:24~25)

 

3. 출애굽과 광야시대

1) 출애굽(구원의 역사)

(1) 아브라함 시대에 이미 예언된 사건(창15:13/출12:40)

(2) 시작 70명(창46:27) = 출애굽 장정만 60만명(출12:37) 최대 400만 최소 200만명

(3) 부르짖음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출3:7)

2) 출애굽의 과정

(1) 모세의 선택(출2장) : 사람을 선택하여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2) 모세의 훈련 : a. 40년간의 애굽 왕자로서 최고의 교육을 받음(출2:10, 행7:23)

b. 40년간 미디안 광야에서 양치기로 인내와 온유의 훈련을 받음

(혈기왕성(출2:12) - 의기소침(출4:13~14) - 온유의 사람(민12:3)

(3) 출애굽기의 의문점1 : 모세의 죽음(출4:24) - 하나님의 말씀에 엄격한 구별됨

의문점2 : 바로의 강퍅함 - 하나님의 목적(출7:3~6)

(4) 열 가지 재앙 : 피, 개구리, 이, 파리, 짐승죽음, 우박, 메뚜기, 암흑, 장자의 죽음

(5) 유월절 어린 양 :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요1:29)

(6) 홍해의 기적과 애굽의 마지막 재앙

a. 의의 : 이스라엘 민족의 노예근성(출13:17, 14:11~12) 타파와

애굽의 심판(출14:17~18)

b. 교훈 : 기적이 일어나기 전의 시간(출14:19~20)과 여호와의 전쟁(출14:25)

3) 광야시대

(1) 어쩔 수 없는 인간의 한계

a. 갈증(출15:24) : 겨우 사흘만에(출15:22)

b. 식욕(출16:3, 민11:4~6) : 섞여 사는 무리중의 탐욕(민11:4), 하나님의 진노

c. 만나의 교훈 : 출16:19~20 = 출1623~24 = 출16:27

(2) 시내산 언약(출19장~ ) : 피언약(출24:7~8), 핵심(출(19:5~6)

(3) 금송아지 사건(출32장) : 모세의 책벌과 중보, 하나님의 용서와 심판

(4) 가나안 정탐과 가데스 바네아의 반란(민13~14장)

a. 열하룻길을(신1:2) 40년에 걸쳐 가게 된 사건(신1:3)

b. 차세대 지도자들의 차이 : 믿음의 눈(민13:33~14:9)

c. 하나님의 심판 : ‘내 귀에 들린대로’(민14:28)

4) 열가지 재앙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1) 애굽의 신들에 대한 심판 : 나일강의 여신(피), 풍요와 다산의 신(개구리), 사막의

신(이), 전염병의 신(파리), 치유의 신(짐승의 죽음),

하늘과 폭풍 신(우박), 재앙의 신(메뚜기), 태양신(암흑)

(2) 애굽 술사의 한계 : 피(출7:21~22), 개구리(8:7)까지 = 물질변화와 변경-생명창조

(3) 이스라엘의 구별 : 파리(8:21~23)

(4) 실질적인 애굽의 멸망 시작 : 악독(출9:6)

(5) 흔들리는 애굽인 : 우박(출9:20~21), 메뚜기(출10:7)

(6) 하나님의 주권의 절정 : 장자의 죽음(출11장), 유월절(출12장)

 

4. 정복시대

1) 하나님이 계획한 가나안 정복(신7장)

(1) 조건(신7:1~5) : 무(無)언약, 무(無)자비(하나님의 심판), 무(無)결혼, 우상타파

(2) 이유 1 : 가나안 7족의 죄(신18:9~12), 이유 2 : 하나님의 선택(신7:7~8)

2) 정복준비

(1)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의 등장(수1장)

(2) 여리고 정탐(수2장)

(3) 요단강 도하(수3장)

(4) 언약 확인(수5장, ‘할례’)

3) 정복순서 : 중앙 = 남부 = 북부

(1) 여리고 점령(수6장) : 여호와의 전쟁 - 왕들의 전쟁

(2) 아이성 공격(수7장) : 작은성, 아간의 범죄와 처형

(3) 언약 선포(수8:30~35) : 에발산과(저주) 그리심산(축복)

(정복사이의 삽화(수9장) : 기브온 거민의 지혜와 여호수아의 실수

(4) 가나안 동맹 격파(수10:1~27) : 여호와의 전쟁

(5) 남부 점령(수10:28~43) : 여호와의 전쟁

(6) 북부 점령(수11장) : 메롬물가의 기습작전

(7) 가나안 정복 전쟁의 마무리(수11:23)

(8) 기업분배(수13:8~21장) (도피성제도(수20장))

(9) 여호수아의 유언(수23장)

 

5. 사사시대

1) 사사시대의 악순환 : 범죄 = 징벌 = 부르짖음 = 구원의 약 350년 역사

2) 사사의 역할

(1) 왕(삿2:16) : 평시엔 재판을 하며 다스리다가(삿4:5) 전시엔 전쟁을 지휘함(삿2:16)

(2) 제사장 : 백성들의 문제를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감

(3) 선지자 : 하나님의 음성을 백성에게 들려줌

(왕정체제와 다른 점 : 세습불가), 사사시대의 진정한 왕 : 하나님(삿8:22~23)

3) 사사 연대기

(1) 남부 전투(삿3:7~31) : 옷니엘(유)/에훗(베)/삼갈(납)

(2) 북부 전투(삿4:1~5:31) : 드보라(에)/바락(납)

(3) 중부 전투(삿6:1~10:5) : 기드온(므)/돌라(잇)/야일(길)

(4) 동부 전투(삿10:6~12:7) : 입다(길)

(5) 북부 전투(삿12:8~15) : 입산(유)/엘론(스)/압돈(에)

(6) 서부 전투(삿13:1~16:31) : 삼손(단)

4) 중요 인물

(1) 드보라 : 여선지자, 기손강 전투

(2) 기드온 : 왕에 가장 가까이 간 사사(삿8:22)

(하나님을 시험한 사람(삿6:36~40)/32,000명(삿7:3) = 300명(삿7:6))

(3) 입다 : 기새의 아들(삿11:1), 섣부른 서원의 비극(삿11:31 = 11:34~35)

(내부분열(삿12:1~6) : 에브라임의 시비 )

(4) 삼손 : 나실인 서원(삿13:5), 실패(삿16장)와 회복(삿16:28~30)

5) 사사시대의 삽화

(1) 영적인 타락 : 미가의 신상과 단 지파(삿17~18장), 요나단(삿18:30)

(2) 도덕적 타락 : 레위인의 첩(삿19~21장)

(3) 사사시대의 요약9삿17:6, 21:25) : ‘자기 소견의 옳은대로‘

 

6. 단일 왕국시대

1) 마지막 사사 : 사무엘

2) 왕정체제로의 전환의 의미(삼상8장) : 하나님의 탄식, 경고

3) 초대왕 : 사울(베냐민)

(1). 세습에 실패한 사사적인 과도기의 왕

(2). 왕으로 세워진 이유 : 외모(삼상9:2)와 겸손(삼상9:21, 10:22~23)

(3). 사울의 변화 :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함(삼상10:9~13) = 사람을 의지함(삼상14:52)

(4). ‘버림받은 왕’ 이유 1 : 월권(삼상13:8~15), 제사장의 영역을 침범함

이유 2 : 불순종(삼상15장)

(5). 비참한 최후(삼상31장) : 자살

4)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 다윗

(1). 일개 목동에서 이스라엘의 왕으로(삼상16장)-왕으로 세워진 이유 : 중심(삼상16:7)

(2). 이스라엘 앞에서 높아짐(삼상17장) : 골리앗과의 싸움(16세이하-삼상17:14)

(3). 군대장관(삼상18:5)과 사울왕의 사위(삼상18:27)가 됨(약 20세-삼상18:19)

(4). 10년간의 도피생활 : 놉(삼상21:1) = 가드(삼상21:10) = 아둘람굴(삼상22:1)

= 황무지 = 블레셋(삼상27:1)

(다윗의 선택-삼상24, 26장), (요나단의 우정-삼상18:1, 삼상23:17)

(5). 30세에 이스라엘의 왕이 됨(삼하5:4)

(6). 다윗의 범죄(삼상11장) : 간음, 살인, 교만(삼하24장 ‘인구조사’)

(사울과 다윗의 차이 : 사울(삼상15:30 “.....찌라도”) / 다윗(삼하12:13“...습니다))

(범죄의 대가(삼상123:10~11) : 성취(압살롬의 반란 (삼상16:22))

(7).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행13:22)

5) 지혜로웠으나 어리석었던 왕 솔로몬

(1) 밧세바의 아들(왕상1:11)

(2) 지혜를 구한 왕(왕상3장)

(3) 성전건축(왕상6장) : 7년 공사(왕상6:38)

(4) 궁전건축(왕상7장) : 13년 공사(왕상7:1)

(5) 솔로몬의 타락(왕상11:1~8) 후비 700명

(6) 왕국의 분열 : 예언(왕상10~13장) = 성취(왕상12장)

 

7. 분열왕국시대

1) 솔로몬 왕국의 번영

(1) 경제적 번영 : 홍해무역(왕상9:26~28), 아라비아와 대상무역(왕상10장, 스바여왕

(2) 대규모 건축사업 : 도시의 형성(무역/군사도시), 성전건축 및 왕궁건축, 신전건축

(3) 문화 개방 : 외국 문화의 유업, 음악의 발달, 성경들이 기록된 시대

2) 왕국분열의 이유

(1) 부익부 빈익빈 현상 심화 : 지파간 갈등심화(지배계급 유다와 나머지 지파 갈등)

(2) 잦은 공사로(20년) 인한 무거운 부역(왕상12:4) - 세겜회의(왕상12장)

(3) 애굽의 정치적 공작(왕상11:14~22 ‘하닷’ 40 ‘여로보암’)

(4) 결정적인 이유 : 솔로몬의 영적타락(왕상11장) - 스바여왕(왕상10:13)

3) 왕국 분열

 

북 이스라엘 *시대 : BC   남 유다
통치기간 비 고   통치기간 비 고
여로보암 933-312 느밧의 아들   르호보암 933-917 솔로몬의 아들
나 답 912-911 여로보암의 아들        
바 아 사 911-888 아히야의 아들(혁명)   아 비 얌 917-915 르호보암의 아들
        아 사 915-875 아비얌의 아들
엘 라 888-887 바아사의 아들        
시 므 리 887(7일간) (혁명)        
오 므 리 887-875 시므리가 죽은 후        
아 합 875-853 오므리의 아들   여호사밧 875-851 아사의 아들
아하시야 853-852 아합의 아들        
요 람 852-843 아합의 아들   요 호 람 851-844 여호사밧의 아들
예 후 843-816 여호사밧의 아들(혁명)   아하시야 844-843 여호람의 아들
        아 달 랴 843-837 수렴청정?
        요 아 스 837-798 아하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 816-800 예후의 아들        
요 아 스 800-785 여호아하스의 아들   아 마 샤 798-780 요아스의 아들
        아 사 랴
(웃시야)
780-740 아마샤의 아들
여로보암Ⅱ 785-744 요아스의 아들      
스 가 랴 744(6개월) 여로보암Ⅱ의 아들        
살 롬 744(1개월) 아베스의 아들(혁명)        
므 나 헴 744-738 가디의 아들(혁명)   요 담 740-735 아사랴의 아들
브가히야 738-737 므나헴의 아들   아 하 스 735-720 요담의 아들
베 가 737-732 르말랴의 아들(혁명)        
호 세 아 732-722 엘라의 아들(혁명)   히스기야 720-692 아하스의 아들
        므 낫 세 692-639 히스기야의 아들
        아 몬 639-638 므낫에의 아들
        요 시 야 638-609 아몬의 아들
        여호아하스 609(3개월)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609-598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긴 598(3개월) 여호야김의 아들
        시드기야 597-586 여시야의 아들

 

4) 북 이스라엘

(1) 여로보암의 길(왕상12:25~33)

(2) 북이스라엘의 번성기 : 오므리왕가의 아합-시돈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왕상16:31)

(3) 예후의 숙청 : 이세벨 죽음(왕하9장), 바알 타파(왕하10:27), 하나님의 약속(10:30)

(4) 잦은 정변(혁명) : 7번

(5) BC722년 210여년만에 앗수르에 의해 멸망(왕하17:22~23)-멸망이유(왕하17:16~18)

5) 남 유다

(1) 다윗의 길

a. 히스기야 - 앗수르의 산헤립 방어(왕하18:13~19장),

히스기야 터널(대하32:30) : 힌놈골짜기 = 예루살렘성 = 기혼샘

b. 요시야 - 율법(신명기)의 발견(왕하22:8)과 개혁(왕하23:25), 죽음(왕하23:28~30)

(2) 다윗의 언약으로 인한 왕조의 지속 : 혁명이 없음(아달랴의 수렴청정)

(3) BC 586년 350년만에 바벨론에 의해 멸망(왕하25:21)

6) 선지자 열전

(1) 엘리야/아합(왕상17:1,대하21:12)-가뭄(왕상17장), 갈멜산사건(18장), 로뎀나무(19장)

(2) 엘리사 : 끈질긴 영성(왕하2:1~5) - 길갈 = 벧엘 = 여리고, 나아만(왕하5장)

(3) 이사야/미가 : 히스기야시대(왕하19장) - 회복의 메시지, 희망의 선지자

(4) 예레미야(요시야시대, 렘1:2~3) - 두가지 환상(렘1:11~13) : 살구나무,

끓는가마 환상, 눈물의 선지자(렘9:1)

(5) 포로시대의 선지자 : 다니엘, 에스겔

a. 다니엘 : 1~6장 Story, 7~12장 묵시문학

b. 에스겔 : 고통받는 선지자, 마른 뼈 환상(37장), 성전 수(水) 환상(47장)

여호와 삼마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겔48:35)

(6) 여로보암 II : 호세아(개인적인 죄 지적), 아모스(사회적인 불의와 부정)

 

8. 포로시대

1) 아픈 만큼 성숙한 시대

(1) 시편 137편 1~6절 : 포로시대의 슬픔을 노래한 시

(2) 지속되는 예언(렘7:13, 25:3~4) : 학개, 스가랴, 말라기를 제외한 선지서들

a. 신명기 예언의 성취(신4:25~28) - 회복에의 예언(신4:29~31)

b. 예레미야의 예언 : 포로생활은 하나님의 정당한 심판이므로 받아들이자 그러나

70년이 지나면 회개하고 다시 돌아오게 될 것이다(렘25:11)

(3) 포로생활의 현실 : 물질적으로 풍요로웠으나 영적으론 궁핍한 생활

a. 포로의 목적 : 노예가 아닌 반란을 막기 위한 것 - 왕하25:27~30, 단1장

1차 BC 597년 요호야긴, 2차 586년 시드기야

b. 성전은 파괴되고 하나님께 제사도 절기를 지키러 성전에 갈 수도 없었음

c. 에스더의 삽화 : 부림절(하나님이란 단어가 단 한번도 나오지 않지만...)

(4) 포로생활의 의미

a. 예배의 소중함

b. 디아스포라의 형성

c. 회당 중심의 신앙

d. 역사를 다시 정리함

 

9. 포로귀환 시대

1) 3차에 걸친 포로귀환 : 약 9만 5천명

(1) 1차 귀환 : 스룹바벨(왕족), 고레스왕, 바사(페르시아)의 종교 유화정책(스1:1)

성전재건(BC516, 이스라엘의 정체성 = 신앙공동체)

학개/스가랴의 활약, 첫 유월절과 제2성전(스6:14, 스룹바벨성전)

(2) 2차 귀환 : 에스라(제사장), 아닥사스다왕, 아하와 강가의 금식(스8:21~23)

신앙재건(스9~10장 ‘잡혼’)

(3) 3차 귀환 : 느헤미야(관리), 아닥사스다왕의 술관원(느1:11)

사마리아의 산발랏, 암몬의 도비야, 아라비아의 방해(느4장)

성벽재건(느4:17 ‘방해속의 역사’)

2) 포로귀환 시대의 현실

(1) 포로 귀환자의 결단 : 하란의 아브라함과 비슷(레26:34~35)

(2) 방해 세력(스4장/느4장)

(3) 지도자의 부패 : 잡혼(스9:1~2), 착취(느5:1~5)

(4) 언약의 지연 : 학개의 예언(학2:1~9) = 70년이 지남 = 말라기의 항변(말1:2)

3) 말라기서로 본 포로귀환 시대

(1)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1:2)

(2)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1:6)

(3) “우리가 어떻게 여호와를 괴로우시게 하였나이까?”(2:17)

(4)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3:8)

4) 다니엘서 : 구약의 요한계시록(묵시록)

(1) 2장(느브갓네살왕의 큰 신상 꿈) &7장(다니엘의 네 짐승 환상)

a. 황당한 요구(2:5)와 예언(2:29)

b. 금 머리(2:32) = 사자(7:3) : 바벨론

c. 은 팔과 가슴(2:32) = 곰(7:5) : 페르시아(10:13)

d. 놋 배와 넓적다리(2:32) = 표범(7:6) : 헬라(10:20)

e. 철 종아리, 철과 진흙이 섞인 발(2:33) = 짐승(7:7) : 로마

f. 뜨인돌(2:34) : 예수 그리스도(하나님의 나라)

재림묘사(7:13) : 구름타시고 오시는 주님(막13:26/계1:7)

(2) 11장(BC 536년) : 400년전 예언

a. 바사의 세 왕(2) : 캄비세스, 스멜디스, 다리오 히스타스피스(BC 529-486)

b. 바사의 네 번째 왕 : 크세르크세르 ‘살라미스 해전’(BC480)

c. 능력있는 한 왕(3) : 알렉산더(BC356-323)

d. 4개로 왕국 나뉨(4) : * 시리아바벨론 지역의 ‘셀류쿠스 왕조’=북방왕조(11:6)

* 이집트와 팔레스타인 지역의 ‘톨레미 왕조’=남방왕조

* 마게도냐의 카산더 왕조

* 드레이스와 비디니아의 리시마쿠스 왕조

e. 남방왕과 북방왕의 전쟁(5~20) : 이집트와 시리아의 전쟁(BC250-190)

f. 북방왕(안티오쿠스)의 만행(31) : 미운 물건(BC167-164)

g.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만행에 대한 반란(34) : 마카비 혁명(BC167-142)

* 마카비의 성전회복(BC164) : 하누카(수전절)의 기원

h. 안티오쿠스의 신격화(36-39)와 최후(40-45) : (BC163)

 

10. 침묵시대(중간기 시기)

1) 역사적 일반 지식

(1) 말라기 : 성전 건축 후 70년뒤 상황

(2) 침묵시대기간 : 말라기(BC425년경 ~)예언부터(말4:5~6)세례요한까지(BC4)약420년

(3) 다니엘서의 세계 역사 : 바벨론 = 페르시아(바사) = 헬라 = 로마

(4) BC 63년 로마(폼페이우스)의 식민지가 됨

(5) BC 37년 에돔인 헤롯왕의 통치와 재번성 (헤롯의 성전)

(AD70년 로마(티투스)의 예루살렘 멸망, 통곡의 벽 = 헤롯 성전의 남은 성전벽)

2) 중간기 시대의 중요 변화

(1) 페르시아 통치시대(BC 536 ~)

a. 신약에서 말하는 ‘유대주의’가 생겨남 (정경, 회당, 랍비)

b. 개인적인 기도와 신앙이 강조됨

(2) 그리이스 통치시대(BC333 ~)

a. 헬라화정책 : 제우스신, 돼지를 제물과 식용으로 사용함, 안식일/할례/성경금지

b. 통용어의 변화 : 히브리어 = 헬라어 = 아람어

(3) 마카기 통치시대(BC 142 ~) : 당파가 생겨남

a. 바리새파 : 분리주의자란 뜻, 평민중심의 경건주의자, 장로의 유전을 율법과 같

이 중시, 율법주의자

b. 사두개파 : 자칭 다윗시대 ‘사독’의 후예라고 주장, 부활을 믿지 않고 성전의식

을 율법과 같이 중시, 귀족주의적, 세속주의적 당파, 어용단체

c. 에세네파 : 광야나 동굴에서 공동체 생활을 한 극단적 경건주의, 쿰란 공동체의

사해 사본형성, 세례의 개념 형성(세례요한)

(4) 로마통치시대(BC 63 ~)

a. 열심당(셀롯당/갈릴리 사람) : 로마를 상대로 한 암살 및 테러 단체

b. 헤롯당 : 헤롯을 추종하던 타협주의자/실리주의자

3) 메시아 사상의 부흥

(1) 유대와 예루살렘 멸망을 바라보며 실망과 좌절에 빠진 유대민족에게 반드시 선이

악을 이기며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할 것을 예언함으로 소망을 줌

(2) 정치적 열망으로 오염됨

 

11. 시가서 : 3가지 유형, 4가지 기법, 5권의 책

1) 범위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2) 저자

(1) 욥기 : 작자 미상(족장시대로 추정)

(2) 시편 : 다윗, 고라/아삽(대상6:31~32,38,39) 모세 : 시90편

(3) 잠언/전도서/아가 : 솔로몬(잠언-통치초기, 전도서-통치 말기, 아가-젊은 시절)

3) 유형

(1) 서정시 : 시편

(2) 교훈시 : 잠언, 전도서

(3) 극 시 : 욥기, 아가

4) 기법

(1) 평행법 : 동의반복적(시15:1), 대조적(잠11:17), 합성적(시29:1~2), 상징적(시42:1)

계단식(시121:1~2), 교차적(시30:8~10)

(2) 비유법 : 직유(시17:8), 은유(시23:1), 과장(시6:6), 수사적(시106:2), 의인화(시19:2)

(3) 언어유희 : 비슷한 말로 표현

(4) 아크로스틱(이합체) : 3행시와 비슷, 대표적(시119편)

5) 욥기의 주제 : 신정론

(1) 구조 : 사건발생(1~3장)=엘리바스/빌닷/소발/엘리후논쟁(4~37장)=결론(38~42장)

(2) 주제 : 신정론(이유없는 고통에 대해서 = 고통 받는 의인), 하나님의 주권

(3) 문제해결

a. 하나님과 사단의 논쟁 I (1:6~) : “까닭 없이”(9절)

b. 하나님과 사단의 논쟁 II(2:1~6) : 뼈와 살을 치면...(2:5) = 2:7~8 ‘악창’

c. 고난 발생 ; 경제적 손실, 가족의 죽음, 육체의 질병, 하나님의 침묵

d. 세 친구와의 논쟁 : 인과응보

e. 하나님의 질문(38:1~4)

f. 욥의 고백(42:1~3)

6) 시편

(1) 구조

a. 5권(모세오경의 영향) 150편 1편

b. 1편 - 시편전체의 서론, 150편 - 전체 송영

(2) 표제어 : 116개의 시편, 저자, 작시의 배경, 시의 특별용도 및 특징을 표시

a. 연주용 : 메낯체아흐(영장:노래 지휘자/시55), 네기노트(영장:현악/시4)등

b. 곡조명 : 아앨렛 샤할(새벽의 사슴/시22), 소산님(백합화 곡조/시45)등

c. 시의 양식 : 마스길(교훈시/시32), 믹담(금언시/시6)등

(3) 주제별 분류

a. 감사와 경배 : 시8, 19, 114편

b. 개인적 찬양 : 시11, 18, 23, 75편

c. 개인적 비탄 : 시3, 4, 5, 6, 7,55, 57편

d. 국가적 비판 : 시44, 74, 90편

e. 취 임 : 시47, 96, 97, 98, 99편

f. 시온의 노래 : 시42, 43, 87편

g. 참 회 : 시6, 51, 103편

h. 저 주 : 시35, 58, 69편

I. 지 혜 : 시9, 12, 14, 52, 119편

j. 메시아 : 시2, 16, 22, 24, 45, 72, 110편

7) 잠언 / 전도서

(1) 생활의 지혜 : 부부(잠5:18~19/21:9, 25:24/ 19:14), 지혜(전7:8, 14),

보증(잠6:1~2, 11:15, 17:18, 22:26), 7전 8기(잠24:16),

하나님의 때(전3:1~8)

(2) 지혜의 근본 : 잠1:7, 3:5~6

8) 아가서

(1) 신랑 : 그리스도의 모습

a. 그의 사랑은 신부의 모든 허물으 덮는다

b. 그는 신부를 기뻐한다

c. 그는 신부를 위해 자기 생명을 버린다

d. 그는 신부를 자기에게로 이끌어 들인다

e. 그는 신부를 영광스럽게 한다

(2) 신부 : 교회의 모습

a. 그녀는 자신의 무가치함을 느낀다

b. 그녀는 신랑이 먼저 사랑했기 때문에 그를 사랑한다

c. 그녀는 정결케 되어 의의 옷을 입는다

d. 그녀는 거룩한 은혜의 보석으로 단장한다

e. 그녀는 신랑의 나타나심을 목격한다

f. 그녀는 혼인잔치에 다른 사람을 초청한다

9) 예언서

(1) 분량에 따른 구분

a. 대 선지서 : 5권(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시 기 주 요 내 용
이사야 B.C.740-680(히스기야) 하나님의 심판과 사랑, 메시아 예언
예레미야 B.C. 627-580(요시야) 예루살렘의 멸망과 회복에 대해
애 가 B.C. 586 슬픔과 희망
에스겔 B.C. 592-570(바벨론) 새로운 예배와 강력한 회복에의 약속
다니엘 B.C. 605-536(바벨론/바사) 하나님의 보호와 승리

 

b. 소선지서 : 12권

 


시 기 주 요 내 용
호세아 B.C.755-722(여로보암2세) 하나님의 사랑(음란한 여인 고멜과의 결혼)
요엘 B.C. 835(요아스) 하나님의 영(=성령)
아모스 B.C.760-753(여로보암2세) 하나님의 공의, 암3:7 ‘이단’
오바댜 B.C. 840 에돔멸망
요나 B.C. 760 하나님의 자비와 선교: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의 회개
미가 B.C.735-710(히스기야)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 메시아 예언
나훔 B.C.621-612(요시야) 하나님의 심판 :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의 멸망
하박국 B.C. 607 믿음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스바냐 B.C.640-622(요시야) 여호와의 날(=심판)과 남은자
학개 B.C.520(바사:다리오 왕) 성전재건- B.C.536:성전기초공사
B.C.536-522:방해로중단14년(슥4:23~24)
B.C.522:성전재건허락(다리오1세),
학개/스가랴활동
B.C.516:성전 완공
스가랴 B.C.520-518/480-470 8가지 환상(1~6장)
메시아의 초림(9:9,11:11~13)과 재림(14장)
말라기 B.C.432-425(포로시대)



4가지 설교, 온전한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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