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존재와 이름
1.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일반계시의 증거
1) 인간의 본능과(롬1:20, 전3:11) 양심이 증거함(롬2:15, 벧전3:21).
사람은 본질상 하나님 존재에 대한 유신 관념(有神觀念), 즉 인간 구조 자체에서 분리될 수 없는 본능적인 유신신념(有神信念)과, 선악 판별의 양심과, 심판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2) 자연 만물이 증거함 (시19:1-6, 롬1:20, 히3:4, 시136:5-9)
질서 정연하고 아름답고 조화가 있는 기묘한 우주 만물은 창조주의 목적과 계획대로 지음을 받아 섭리(燮理)되고 있음을 증거하고 있다. 인간의 인격과, 심리적.신체적 구조는 그를 지으신 하나님의 신격성(神格性)을 잘 반영하고 있다(창1:26, 시94:9).
3) 인류역사가 증거함
국가의 흥망성쇠(興亡盛衰)를 하나님이 주관하심(사14:24-27), 바벨론, 파사, 헬라, 로마의 흥망성쇠가 하나님의 예고하신 그대로 이루어졌다 (단2:36-45).
2.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특별계시의 증거
범죄한 인간은, 영적 사망과, 육(肉)의 부패로 인하여 일반계시만으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고, 하나님의 모든 충만한 은혜를 받아 영생할 수 없게 되었으므로 계시의 완성인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과, 특별계시를 통한 증거가 필요하게 되었다.
1) 성경이 증거함
창1: 1절부터 ...... 계22장 끝절까지 신.구약성경 66권 전부가 하나님 자신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의 역사를 알려주는 증거들로 가득 차 있다. (창1:1, 요3:16, 계21:5-8)
2) 예수 그리스도께서 증거하심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 위에 계실 때에 많은, 그러면서도 중요한 증거들을 해 주셨다(요14:9, 요11:41-42, 요12:45, 계3:14, 골1:15).
3) 특별한 사실들과 체험들이 증거함
많은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도 하였고,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보기도 하였으며(창3:8, 창22:12, 창32:30, 삿13:8, 사6:1 등), 출애굽한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에게 시내 산에 강림 하사 나타나시고 친히 말씀하셨으며(신4:9-14,32-40), 많은 사도들이 특별한 체험을 하였다(고후12:1, 계1:2, 요일1:1, 마3:17, 마17:5, 요12:28, 벧후1:16 등).
① 하나님의 존재하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체험의 증거에 기초한 신앙이다.
② 만유를 창조하셨고, 지금도 지으신 만물을 보존하시고, 통치하시며, 만유 안에 계시고, 만유를 초월해 계시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성경의 증언과 성령의 증거에 기초하고 있으며,
③ 자기 현실에서 자기에 대한 하나님의 뜻(진리와 영감)에 순종하게 될 때, 하나님의 말씀대로의 실상이 이루어지는 증거로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고, 또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알게 된다.
3. 하나님의 이름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성호(聖號:거룩한 이름)들은 인간의 언어로 표현하였으나 사람의 창안(創案)이 아닌 신적 기원(神的起源)에서 비롯된 것이다. 명칭들의 참된 의미를 깨닫게 될 때 하나님의 본체와 속성과 사역(事役)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의 이름으로 자신을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1) 구약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중요한 명칭들
하나님
고대에 하나님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용된 명칭 중 하나는 엘(El)이다. 이 엘(El)에서 파생된 이름들이 많이 있다.
a. 엘로힘 : 전능하신 분, 창조하시는 창조주, 경외의 대상(창1:1, 2:4)
b. 엘엘리욘 : 지극히 높으신 분, 지극히 숭고하신 분, 소유하시는 주재주(主宰主)(창14:22, 민24:16)
c. 엘올람 : 신비로우신 분, 나타내시는 주님 (창21:33)
d. 엘욘 : 축복하시는 하나님(시7:17)
e. 엘사다이 : 전능 하사 만유를 통치하시며, 그의 백성에게 은혜와 축복과 안위(安慰)의 근원 되신 주권자 하나님(창17:1), 숭고하신 하나님이 피조물과 친교 하기 위하여 자신을 낮추신다는 뜻(출6:3)
위에서 살펴본 엘(El)과 합성된 명칭들은 {전능하신 하나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창조와 섭리의 하나님,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 의 뜻을 지닌다.
여호와
고대에 하나님에 대해 일반적으로 사용된 명칭 중 하나는 여호와이다. 이 여호와와 합성된 명칭들이 많이 있다.
a. 여호와(야훼) : 언약의 하나님을 나타내는 칭호로 계약 이행에 신실하신 하나님(출6:2-8 출3:15-17)
b. 아도나이 : 다스리시는 분, 주(主:주인), 전능의 지배자, 만물의 소유자 (창15:2, 출6:2, 시83:18)
c. 여호와 이레 : 준비하시고 공급 하시는 하나님(창22:14)
d. 여호와 랍바 : 치료하시는 하나님(출15:26)
e. 여호와 닛시 :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의 기(旗)(출17:15)
f. 여호와 살롬 : 우리의 평강이 되시는 주 하나님(삿6:24)
g. 여호와 로이 : 여호와는 나의 목자 (시23:1)
h. 여호와 삼마 : 가까이 임재하여 계신 주(主) (겔48:35)
i. 여호와 치드케누 : 여호와는 우리의 의(義)(렘23:6)
j. 여호와 체바오트 : 만군의 여호와 ( 그의 전능으로 계약을 이행하시되 그 계약을 따라서 꺾을 자를 꺾으시고, 도울 자를 도우시는 여호와의 엄위(嚴威)하심을 표현하는 성호이다.) (말3:1)
k. 예카디아 : 거룩하신 분, 깨끗케 하시는 하나님 (출31:13)
여호와와 합성된 명칭들은 {주 하나님, 영원 자존자, 영원 불변하신 하나님, 자비와 긍휼이 많으신 하나님, 계약 이행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뜻을 지닌다.
2) 신약 성경에 나타난 중요한 명칭들
하나님(데오스( ), 헬라어)
구약 성경의 하나님과 동의어로 창조와 능력의 하나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막5:7, 고후6:18, 계1:8, 계11:17 )
주(큐리오스)
이 명칭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 다 사용된 성호로서 구약의 {여호와} 또는 {아도나이} 를 희랍어로 번역한 말인데 주, 소유자, 통치자로서의 하나님에 대한 성호이다 (계1:3, 요20:28).
아버지(파데르)
구약 성경에도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아버지로 호칭하였다.(신32:6, 사53:16, 사51:8, 행 3:4, 행3:9, 말 1:6, 말2:10) 창조주란 일반적인 의미로도 쓰이고, 구속받은 영적 자녀인 신자와의 부자간 관계적인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삼위일체의 제 일위(第一位)로서, 제 이위(第二位)에 대한 관계에서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시100:3, 마5:16, 엡3:14,15, 히12:9, 약1:18, 요 17:25)
4. 하나님의 사역과 성호
당신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나님이라. 자존자라, 홀로 계신 분이라, 전능자라, 예수라, 그리스도라, 말씀이라, 성령이라...... 하나님은 이렇게 우리에게 여러 가지 이름으로 나타내셨다. 여러 가지로 나타내신 것은 그 하시는 일에 따라서 이 일을 하실 때는 이런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타내셨고, 저런 역사로 일하실 때는 저 이름으로 나타내셔서, 우리들로 하여금 구별해서 알게 하신 것이다.
1) 아버지
하나님께서 만세전(萬世前) 당신의 목적 세계에서 우리의 구원을 작정하셨는데, 우리의 구원을 작정하실 때에 작정하신 하나님을 가리켜 {아버지}라고 했다.
2) 여호와 하나님
우리에게 약속을 하시고, 약속하신 대로 신실히 이행하시는 하나님을 나타낼 때는 {여호와 하나님} 이라고 말씀했다.
3) 말씀
제 2위 성자가 하나님을 인생들에게 계시하시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에 하나님을 계시하신다는 의미로 {말씀}이라는 하나님으로 말씀했다
4) 그리스도 하나님
계획하신 우리의 구원을 담당하는 하나님을 가리킬 때는 {그리스도 하나님}이라고 말씀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예택을 받았다.
5) 예수님
우리를 십자가에서 대속하려고 오셨을 때에는 성자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시었으니, 곧 {예수}로 나타났다. 그러기에 예수님을 하나님이라 하는 것은, 예수님은 신.인 양성일위(兩性一位)인데 이 분의 인성이 하나님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신성이 하나님인 것을 나타낸다.
6) 성령 하나님
예수님이 십자가의 대속해 놓으신 이 대속의 은혜를 우리에게 전달 시켜서 우리로 이 대속의 은혜로 거듭나게, 우리로 이 대속의 은혜로 깨닫게, 우리로 이 대속의 은혜로 살도록, 우리로 이 대속의 은혜로 영생케 하는 분이 성령 하나님이다.
7) 보혜사(保惠師) 하나님
이 대속의 은혜를 우리가 힘입을 때에 방해물이 많은데 이 방해물들이 방해하지 못하도록 보호하시고, 기르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보혜사 하나님}이라 즉 은혜로 보호하는 하나님이라고 말씀했다.
8) 그리스도의 영(靈)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능력을 가지시고, 우리 구원에 대하여 역사 하신다. 이 역사를 하실 때에 그 하나님을 가리켜 {그리스도의 영(靈) }이라 그렇게 말할 때도 있다. 하나님이 우리를 제사장, 선지자, 왕을 만드시려고 이렇게 저렇게 섭리하셔서 하나님이 역사 하실 때에는 그리스도의 영, 곧 성령이시다.
1.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하나님 자신은 어떻게 증거하셨는가?
2. 구약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들을 기록하시오.
3. 신약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들을 기록하시오.
4. {여호와}의 뜻과 그로 인한 우리 신앙과의 관계를 기록하시오.
5. {주}라는 뜻과 통치 범위에 대하여 기록하시오.
5. {하나님}의 이름이 각각 다르게 계시된 근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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