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는 누구인가!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 (시편 34편 7절)
오리겐의 천사 창조론
오리겐
Ⅰ. 초대 교회 천사론
1. 한계
1) 21세기 천사론
21세기 기독교 신학에서 방치내지 간과되는 분야가 있다면 바로 천사론일 것이다.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먼저 현실적 요인으로는 신학이 다원주의 시대에 다양하고 풍성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조직신학의 관심 영역이 분산되면서 정해진 강의 범위 안에서 자연스럽게 천사론의 순위가 뒤로 밀려난 감이 있다. 즉 솔직하게 말하면 제한된 시간에 천사론을 강의할 시간이 부족해지면서 신학도들도 천사론을 접할 기회가 멀어지고 관심을 접는 경우가 생겼다고 본다.
2) 초대 교회의 천사 창조론
하지만 교부 시대는 달랐다. 기독교 신학에서 천사의 문제는 중요한 주제였다. 문제는 성경뿐 아니라 외경(外經)과 위경(僞經) 속에 자주 등장하는 천사에 관한 서술을 어떻게 정리해야 되는 가하는 문제가 함께 상존하였다. 이 같은 딜레마는 쉽게 해결될 수 없는 문제였다. 그때까지 세계 교회는 아직 한 번도 공교회의 총회를 연 적이 없었다. 최초의 공의회(니케아)는 주후 325년에 있었다. 성경 범위에 대해 아직 초대교회가 명확한 토대를 결정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았다. 공의회 이전 신학자들이 지닌 태생적 한계가 여기에 있다.
2. 오리겐의 시대적 한계
1) 오리겐에게서도 그런 과도기적 시대의 천사론을 볼 수 있다. 오리겐이 "각각의 천사들은 교회 안에서 아주 낮은 신분의 천사들이라 할지라도, 각자의 권능에 따라 자신의 기도를 우리 기도와 합치시키며 우리가 청하는 것을 위해 협력한다"(De Oratione Ⅺ, 1-5)고 기술한 이 내용은 수호천사에 대한 진술이다.
2) 수호천사에 대한 이런 진술이 개신교에서 낯선 이유는 이들 내용이 주로 정경 66권밖 위경이나 외경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3. 오리겐의 천사 창조론
1) 창세기는 뱀이 하와를 유혹했다고 기술한다(창 3:1-6). 유다서는 미가엘 천사장과 모세의 시신을 놓고 다투는 악마를 표현한다. 오리겐은 창세기 1장에 두 가지 창조 장면이 있다고 보았다. 바로 창조(creation)와 만듦(make)이다. 여기서 최초의 창조는 순수하게 영적인 것이고, 이것은 육체를 갖지 않은 영혼들이었다. 이 영적인 존재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이성과 자유의지를 지닌 존재들이다. 천사들도 여기에 속한다.
2) 오리겐은 말씀과 이성뿐 아니라 모든 이성적 존재들(logikoi)도 영원히 존재한다고 믿었다. 그 존재들은 어느 특정한 시점에 하나님에 대한 관상을 중단하고 그들이 지은 죄악의 정도에 따라 천사나 인간이나 혹은 사탄이 된다. 물질적 우주는 타락한 존재들을 머물게 하기 위한 창조된 두 번째 장면(공간)이 되어버린다.
4. 영지주의자들과 유사한 듯 다른 오리겐의 천사창조론
1) 육체의 선함:
오리겐은 본래 육체는 선한 것(창 1:10, 12, 18, 21, 25, 31)이라 말한다. 오리겐이 영지주의를 반대한 학자임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즉 모든 영적 실재들은 자유로운 행동자로서 창조되었는데 그 자유의 결과로 죄를 짓게 되었다. 이후 모든 영적 실재는 그들의 타락 정도에 따라 계급이 나뉘었고, 그들이 거할 곳도 정해 졌다. 이때 높은 영성에 도달한 존재들은 신적 존재, 천사, 인격화된 성신 등으로 나타나고, 하나님은 이들을 위해 천국을 만들었다. 가장 타락한 사탄과 악마들은 어둡고 저급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들을 위해 지옥을 만들었다. 인간은 바로 이러한 두 계급 중간에 육체를 입고 나타난 존재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이들을 훈련시키신다. 인간의 영 혹은 영혼은 이 땅에서의 삶을 통해 정화되어 천사의 위치까지 도달하게 된다.
2) 이러한 선재한 영혼(anima)들의 타락을 설명하기 위해 오리겐은 알렉산드리아의 필로의 생각을 빌려온다. 하나님의 목적은 이렇게 창조된 영들이 신적인 것에 관한 관상(觀想)에 전념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가 관상을 게을리 하여 타락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둘째 창조 사역에 임하셨다. 둘째 창조는 물질적인 것으로서 타락한 영들을 위한 임시 처소를 마련키 위한 것이다. 가장 바닥에 떨어진 영들은 악마들(demon)이 되었고 나머지는 인간 영들이 되었다. 이 타락한 인간 영들(선재하던 영들)을 위해 하나님은 현재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몸들을 만들었다. 즉 흙으로 일부는 남자로, 일부는 여자였다.
3) 이 같은 주장은 성경적으로 보기에는 대단히 낯설다. 정경이 확정되지 않고 플라톤 철학에 익숙한 오리겐이 범할 수 있는 초기 신학 형성기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리겐이 자신의 주장이 성경적이라 여겼던 것은 그의 신학이 성경 밖으로 나가버리는 계기가 되어버렸다. 교회 전승 속에서 로마 카톨릭은 수호천사 교리를 가지게 되는 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오리겐이 교회 안에 아주 신분이 낮은 천사라 할지라도 각자의 권능에 따라 자신의 기도를 우리와 합치시키며 우리가 청하는 것을 위해 협력한다고 전한다고 전한 것은 그러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5. 천사는 경배 받을 수 있는 존재인가?
1) 초대교회와 교부들은 천사 경배로 나아가지는 않았다. 교부들은 이 문제에 대해 대체로 유보적이었다. 교부들은 천사 경배나 천사 경시에 대해 모두 잘못된 견해로 보았다. 따라서 어거스틴은 오직 하나님께만 예배와 경배가 합당하다고 보았다. 하지만 천사들이 존경과 사랑받는 존재라는 점에서 합당한 영예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견해가 점점 커지기 시작한다. 제2차 니케아공의회(개신교는 이 공의회를 공교회의 총회로 인정하지 않음, 787)는 천사들을 성화(聖畵)로 재현하는 것과 성화를 합당하게 경배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이렇게 우리가 부모와 노인, 통치자들을 공경하는 것처럼 하나님의 특사인 천사들도 그런 관점에서 공경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로마 카톨릭교회의 입장이 되었다. 이것은 개신교의 천사론과는 분명 다른 견해이다.
2) 오리겐은 『창세기 강해』(8.8)에서 아브라함 앞에 천사의 형상으로 나타난 이는 천사가 아니라 말씀(Logos)이라고 설명한다. 천사 모두가 경배 받을 존재는 아니나 천사 해석에 있어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정통적 해석의 여지를 남기며 천사 해석의 풍성함의 길을 열어놓은 것은 분명 오리겐의 공헌이었다 할 수 있겠다.
Ⅱ. 천사론
1. 이 세상 신기한 존재: 천사
1) 성서는 우리에게 천사를 소개합니다(창 16:7).
2) 그는 은밀한 도우미입니다(마 18:10). 그래서 참 든든하고 멋있는 존재입니다.
3) 예수님은 천사를 인정하였으며 바울도 믿었습니다(마 4:11/골 2:18/살후 1:7)
4) 천사의 어원
(1) 구약:
"말라크"(מַלְאַךְ, messenger, angel): 동사 "살라흐"(שְׁלַח, 보내다, to send)에서 유래. 사사기 31번, 왕하 20번, 삼상 19번, 삼하 18번 등 구약 213번
"말라기": 나의 메신저(my messenger)
(2) 신약
"앙겔로스"( άγγελος, a messenger, angel), 신약 약 200번, 요한계시록*(약 76번)
2. 이 세상에서 가장 궁금한 것: 천사 알기(천사의 본성)
가. 천사는 영적 존재입니다.
나. 영적 존재란 의미는 인간의 법칙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다. 그래서 천사는 인간이 만든 감옥에도 마음대로 들어가고(행 12:7), 옥문을 열 수도 있습니다(행 5:19), 불꽃 속에서 올라가기도 하고(삿13:19,20) 아주 빨리 먼 거리를 여행 할 수도 있지요(단 10:12,13).
※참고(영에 대하여 더 깊이 알기)
1) 하나님의 영(롬 8;9)
2) 천사의 영(히 1:14)
3) 마귀의 영(엡 2:2)
4) 인간의 영(말 2:15)
3. 천사 더 잘 알기
가. 천사에 대해 꼭 알아야할 10가지(성경이 말하는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1. 천사는 창조되었다(마 8:16,히 1:14,겔 28:15, 요 1:3, 골 1:16).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땅보다 먼저 창조되었다(욥 38:4-7, 시 148: 2, 5)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관여(느 9:6; 요 1:3; 골 1:16)
첫째날 창조?(창 1:1, 3-5)
6일 창조 주간에 창조?(출 20:11)
2. 천사는 뼈와 살이 없는 영체이다(눅 24:39, 골 1:16, 눅 8:30, 마 8:16).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보이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창 19:1-3, 눅 1:28-29)
3. 천사는 하나님이 주신 일정한 능력과 힘이 있다(벧후 2:11).
*더 깊은 내용=
1) 천사는 경우에 따라 사람과 대화할 수 있다(눅 1:13)
2) 때로 사람처럼 나타나 보인다(눅 2:9)
3) 인간보다 탁월한 경우가 있음(히 2:7, 삼하 14:20, 왕하 19:35)
4.천사는 하나님과 예수님께 경배드리는 존재(히 1:6)
*더 깊은 내용=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는 천사도 동반한다(마 25:31, 살후 1:7)
5.천사는 결혼하지 않으며 죽지 않는다(마 22:30, 눅 20:35-36))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남성?(마 28:2-6, 마 22:30)
6.천사는 지성과 도덕성이 있다.(삼하 14:20, 마 24:36)
*더 깊은 내용=
천사들은 구원받는 사람들을 기뻐한다(눅 15:10)
7. 범죄한 천사도 있다.(벧2:4)
*더 깊은 내용=
1) 얼마는 선하고 얼마는 악하다(요 8:44, 딤전 5:21)
2) 범죄한 천사는 본래 대단한 존재였다(겔 28:15)
8.천사는 하늘에 거처한다(마 22:30)
*더 깊은 내용=
1)천사들은 어린양을 찬양한다(계5:11-12)
2)하나님앞에 시위한 일곱 천사가 있다(계 8:2)
9.천사들의 숫자는 무수하다(히 12:22, 계 5:11)
*더 깊은 내용=
천사는 늙지도 죽지도 않는다. 숫자는 고정?(눅 20:35-36절)
10.천사는 구원얻을 후사를 섬긴다(히 1:14)
*더 깊은 내용=
1) 언젠가 인간은 천사를 심판할 것이다(고전 6:3/유다서 6절)
2) 천사는 도우미(시 34:7/시 91:11/단 6:22/마 18:10)
나. 천사에 대한 잘못된 생각
1) 천사는 없다(사두개인)
2) 천사는 신성한 존재이다(엣세네파, 천사숭배자)
3) 모든 천사는 본래 인간이었다.
천사는 육신을 갖고 있었을 당시의 삶에 따라 그들의 위치가 결정된다(스웨덴보르그).
마치 윤회설을 연상한다는 것 유의하기 바람!
*참고:점하는 귀신(necromancy)=죽은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사람(신 18:9-12)
4) 모든 천사는 상징적이다.
천사는 단지 하나님의 보호와 도움심에 대한 상징적 표현일 뿐이다.
다. 천사가 계급과 명칭으로 불려지는 경우
1) 하나님의 보좌관 그룹들("케루빔", 창 3:24, 시 37:16)
2) 하나님의 보좌관 스랍들("세라핌", 사 6:2)
3) 가브리엘(mighty One of God, 하나님의 능하신 자):
(1) 기쁜소식을 전하는 메신저(the herald of Good news, 단 8:16)
(2) 사람의 모양, 사람의 음성(단 8-9장: 다니엘서 양과 염소 이상 해석, 70주/ 사가랴와 마리아 수태고지 눅 1장/ 요셉 수태고지 마 1:20/겟세마네 동산 예수님 눅 22:43/감옥 사도들 옥문 구출 행 5:19/ 빌립 예루사렘에서 가사로 가라 지시 행 8:26/베드로 감옥 구출 행 12:7/ 헤롯 충 행 12:23)/ 풍랑 중 바울 행 27:23/ 요한계시록 22장 8절 )
4) 천사장 "미가엘"(하나님의 힘):
(1) "하나님과 같은 자 누구인가"(Who is like God), 우리를 타락한 천사로부터 보호, 사단의 공격으로부터 막아주는 자, 하나님의 용감한 영적 전사(유다서 9절/계 12:1-7, 단 10:13)
(2) 주님 재림 시 대동(살전 4:16)
(3) 예수님을 미가엘 천사장이라 주장하는 여호와의 증인(살전 4:16)
5) 타락한 자 사탄(요일 3:8, 겔 28:12-15, 벧후 2:4, 계 12:9)
6) 우리엘="하나님은 나의 빛"
7) 라파엘="하나님은 나의 치유자"(탈무드)
8) 네(사람, 사자, 소, 독수리) 생물(the living creatures)의 이상(겔 1장)
9) 하나님의 아들들
10) 별들(stars, 욥 38:7)
라. 천사와 예수님의 지상사역 10가지
1.가브리엘 천사는 예수의 탄생을 전했다(눅 1:31-33)
2.예수님의 생애는 천사들에게 보인바 되었다(딤전 3:16)
3.예수님의 구원의 큰 비밀은 천사들도 알고 싶어했던 사역이다(벧전 1:10-12).
4.천사는 요셉에게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전했다(마 1:18-25)
5.천사들이 예수님의 탄생을 전했다(눅 2:10-11, 히 1:6)
6.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 받으실 때에 천사들이 수종을 들었다(마 4:1-11)
7.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 실때 천사들이 수종을 들었다(눅 22:39-44)
8.예수님께서 십자가 상에 계실 때에는 천사들도 수종들지 않았다
9.천사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전했다(마 28:5-7)
10.예수님이 부활하실 때 천사들이 수종들었다(행 1:10-11)
마 .더 깊은 관찰(천사와 주의 사자를 잘 구별할 것)
1. 주의 사자는 천사적 존재와 다르다고 생각됨.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로 해석
2. 주의 사자를 만난 사람들
1) 이방 여인 하갈(창 16:7-14)
2) 아브라함(창 18/창 22:11-18)
3) 브니엘에서 야곱(창 32:24-32)
4)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모세(출 3:2-6)
5) 여호수아(수 5:13-15)
6) 기드온(삿6:11-23)
4.그래도 천사를 더 잘 알고 싶습니까?
예수님과 더불어 사십시오!
우리들은 예수 안에서 영원한 하늘 나라에 가서 천사들을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질문
1. 천사는 창조되었습니까?
2. 천사는 영적 존재입니까! 육적 존재입니까?
3. 타락한 천사가 있습니까?
4. 천사도 능력이 있습니까? 천사가 우리를 심판할까요?
5. 천사에도 질서와 계급이 있을까요?
6. 천사가 인간의 도우미가 될 수 있을까요?
7. 천사가 사람을 죽일 수도 있을까요?
8. 인간이 죽어서 천사가 될까요?
9. 천사도 수명이 있을까요?
10. 결혼한 천사가 있습니까? 천사는 여자일까요? 남자일까요?
11. 천사도 숫자가 있을까요?
12. 천사의 주장=계시록 22장 8-9절을 봅시다.
조덕영 교수(창조신학연구소 소장, 창조론오픈포럼 공동대표, 조직신학)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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