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님 보혜사 하나님!!

성령 세례에 대한 이해!

하나님아들 2022. 12. 23. 19:32

성령 세례에 대한 이해!

 

1. 세례의 유형(類型)

1) 결례(潔禮, purifiction)

신과 사람의 관계 회복에 있어서 먼저 해야 할 부정의 제거, 또는 그것을 위해서 가졌던 의식(대하30:19;21:24;2:6).

정결 예법으로도 말해진다(14:32).

2) 할례(割禮, circumcision)

육적 할례. 남성의 음경의 포피를 절개 혹은 일부를 베어내는 의식(17:10-12;2:11;7:22).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언약의 표시(17:10;7:22)이며 신약시대의 세례의 모형이다(2:11).

할례의 의식은 모세에 의해 제정되었다(12:3;7:22,23).

3) 마음의 할례(circumcise one's heart)

세상과 죄로부터 분리되어 하나님께 헌신하는 것(30:6;4;4;2:28,29).

마음을 찢고 상한 마음으로 잘못을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을 의미한다.

4) 그리스도의 할례(circumcision done by Christ)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곧 육적 몸을 벗는일로서, 육의 몸에서의 일부만이 아니라, 전부를 베어버리는 것이다(2:11).

세례와 연결된다.

5) 물 세례(-洗禮, baptism)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기를 하나님께 드려서 새 생명으로 행하는 일의 의식((16:16;벧전3:21;6:3,4).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합됨과 은약(恩約)의 모든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조함을 표시하여 인치는 것이다(28:19;3:27;6:3,4).

6) 성령 세례(聖靈洗禮, spirit-baptism)

성도가 그리스도를 영접했을 때 주신 선물로서 성도 안에 성령의 내주하심을 가리킨다(11:17).

신약 교회 이후 모든 신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2:38), 혹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다(28:19).

7) 불세례(-洗禮, baptism of fire)

성령이 충만하여 마음의 죄악과 부정(不淨)이 불에 타 깨끗하고 성결(聖潔)하게 됨을 이르는 말(3:11;3:16).

세례 요한은 자신은 물로 세례를 베풀지만 장차 오실 예수님은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것이라고 말했다.

 

2. 성령 세례의 성경적 배경(背景)

성경에서 '성령 세례'라는 말이 8(3:11,28:19;1:8;3:16;1:33;1:5,11:16;고전12:13)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인용된 성구들을 살펴보면,

성령 세례는, 세례 요한에 의해 예언되고(1:8), 예수그리스도에 의해 약속되어(1:5), 오순절에 성취되었다(2:1-4).

그리고 베드로는 구약을 인용하여 이 사건이 하나님의 계획에 의해 성취되었음을 명백히 했다(2:17,18).

 

3. 성령의 역사(役事)

성령님은 동일하시지만 시대와 목적에 따라 역사의 방법과 내용에는 차이가 있다.

 1) 오순절 이전의 성령의 역사

 (1) 특정한 사람에게 주어져 역사하셨다(6:34;삼상16:14).

 (2) 필요할 때만 머물렀다가 떠나셨다(삼상16:14;16:20;51:11).

 2) 오순절날의 성령의 역사

 (1) 성령시대의 시작을 알린 역사적 사건이다(4:5).

 (2) 예수님의 성육신, 수난, 죽음, 부활, 승천과 연결된 구속사적인 사건이다(16:7,8).

 (3) 오순절 성령 강림은 단회적 사건이다(2:2-3).

 3) 오순절 이후의 성령의 역사

 (1) 믿는 자 모두에게 주어져 역사하신다(요엘2:28;2:17,18,38,39)

 (2) 믿는 자들 안에 영원히 내주하신다(고전6:19,20;14:17;4:6;2:22)

 

4. 성령 세례(聖靈洗禮, spirit-baptism)의 의미(意味)

예수그리스도를 믿어 구세주로 영접할 때에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을 의미한다(8:9,15).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말의 헬라어 의미는,

 "죄인이 예수그리스도와 생명적인 결합으로 들어가는 것,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 삼으신 것을 의미한다.

 

5. 성령 세례의 특성(特性)

1) 성도가 거듭날 때(3:3-8) 성령님에 의해 행해지는 일회적인 사건으로(고전12:13), 성령 세례는 일생에 단 한 번만 받는다.

2) 모든 성도를 그리스도 안으로 모으는 것으로(고전12:13;4:5;6:3-8;2:20;2:12), 모든 그리스도인은 성령으로 세례를 받았다.

3) 성령께서  내주하게 되며(8:9,15), 성령의 보증을 받는다(1:13,14,4:30;고후1:22,55)

4) 사람이 받으려고 노력해서 받는 것이 아니다. 예수를 믿고 구원받는 사람은 누구나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이다(2:38,39).

* 물세례는 성령 세례가 이미 행해진 상태에서 행하는 표식일 뿐이다(벧전3:21).

 

*. <참고자료> 성령 세례를 받는 법()

1) 예수님을 주 그리스도로 영접해야 한다(2:38).

2) 죄를 미워하고 죄를 버리는 태도로 마음의 변화(회개)가 있어야 한다(2:38).

3) 사람 앞에서 죄를 시인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영접을 표명해야 한다(2;38).

4) 하나님을 절대로 믿고 좇는 (순종)부르짖음이 있어야 한다(5:32).

5) 강렬하고 순수하게 기도해야 한다(7:37-39).

6) 분명한 응답의 확신을 갖고 구해야 한다(11:13).

7) 기도하고 받은 줄로 믿어야 한다(11:24)

  -R.A 토레이 <성령세례 받는 법> 중에서-

 

6. 세례를 받아야 하는 이유(理由)

1) 죄사함을 받았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이다.

2)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외적으로 드러내기 위함이다.

3)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함이다.

4)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로 날마다 씻김을 받기 위함이다.

5) 주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교회에 등록을 하고 6개월간 학습을 받은 후, 또다시 6개월이 지난 다음에 세례를 받도록 각 교단의 법으로 정하고 있다. 이것은 일정기간 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우며 진리를 깨달아 알 수 있도록 인도한 후, 세례를 받게 하여 주님 오실 때까지 믿음을 변치 아니하고 충성할 수 있도록 가르치기 위함이다.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3:5).

 

7. 성령 세례를 받는 시기에 대한 견해(見解)

대표적인 견해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구원과 성령 세례는 동시에 일어난다.

2) 중생과 성령 세례는 동시에 일어난다

3) 회심과 성령 세례는 동시에 일어난다.

4) 회심 이후에 성령 세례를 받는다(오순절 계통).

5) 침례와 성령 세례는 동시에 일어난다.

위의 사례에서 '믿음'이란 의미가 '구원의 서정'에서 논리적인 구분인 용어로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성경적 표현을 찾아보면,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1:13).에서, '믿고, 성령으로 인침'이 동시적임을 분명히 한다.

그리고, '믿는 자의 받을 성령(7:39), 믿음과 성령(6:5), 성령과 믿음(11:24), 성령으로 믿음을(고전12:9;5:5)' 등에서 보듯이 믿음과 성령을 같이 표현하고 있다.

특히 우리의 믿음은 각 개인의 의지가 아니라 성령께서 일으키시는 것이다.

따라서 성령 세례를 받는 시기는 ' 예수를 믿을 때 성령 세례를 받는다.'

 

8. 성령 세례의 결과(結果)

1) 성령을 받은 자는 성경을 이해하고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된다.

2) 권능을 받고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며, 두려움 모르는 새 담력을 받는다(4:31).

3) 항상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신령한 것에 대하여 생각하고 말과 행동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