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논문 소논문

칼 바르트 신학

하나님아들 2022. 11. 8. 16:22

   

 

칼 바르트 신학

 

      차          례

 

칼 바르트 신학 1

Ⅰ자유주의 신학과 신정통주의 신학 2

 1. 신학의 역사 2

  F. 자유주의 신학의 특징. 4

  ▦. 신 정통주의의 특징 5

   신 정통주의가 한국에 왜곡되게 소개되어진 까닭  7

 

. K. Barth의 생애와 중요한 사건. 11

 

. 로마서 강해 제 1 (1919)의 신학 14

     1. 자펜빌에서의 바르트 14

     2. 1914 8월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  14

     3. 로마서 강해 제 1 판의 신학  16

 

. 로마서 강해 제2(1922) 神學  18

1. 1판과 2판 사이에는 현격한 차이. : 18

2. 세상 속에 존재하지 않는 하나님의 나라 19

3. 위기와 심판의 신학  19

4. 하나님의 존재와 행위의 불가해성 20

 

. 바르멘 신학선언(1934) 21

 

.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23

A. 성서관 23

B. 신론  24

C. 예정론 27

D. 삼위일체론. 30

Ⅵ 복음과 율법. 34

1. 전통적인 복음. 율법의 이해 34

2. 칼 바르트의 복음. 율법의 이해. 34

 

. 교회와 국가. 35

 

. 화해론( 4 1~ 4 4) : 가장 많은 분량할애. 심혈을 기울임. 35

 

. 죄론. 37

 

 

 

 

1. 칼 바르트(1886~1968) :

 

 ㄱ. 스위스의 신학자. 독일에서 활동. 개혁파 신학자. 칼빈의 전통속에 있음

     20세기 개신교의 대표적 신학자.

   * 칼라너 : 20C, 카톨릭 신학의 교부

   → "20C 신학은 2명의 Kal 대제에 의해 이루어졌다."

 ㄴ. 죽어가는 교회에 생명을 주고 다시 살린 신학자.

 ㄷ. 20세기의 모든 신학은 칼바르트에 의해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ㄹ. 몰트만 : 칼바르트의 신학 중에서 종말론에 잘못이 있음을 발견 →『희망의 신학펴냄

 ㅁ. 칼바르트의 신학 : "에수사랑하심을 성경에서 배웠네"에 그의 신학의 중요 내용이

                        들어있음 -성경을 긍정

 ㅂ.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여, 그의 삶의 구주로 고백.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을 배워서

       그 은총. 사랑을 가르침.→『은총의 신학

 

2. 대표 저서

 

 ㄱ. Kirchliche Dogmatik /1~/4(KD): 교회교의학

     Ⅰ/1~2  : 말씀론(계시론)

     Ⅱ/ 1~2 : 신론                      

     Ⅲ/ 1~4 : 창조론

     Ⅳ/1~4  : 화해론

     Ⅴ      : 구원론, 종말론 등에 대해 쓰려고 했으나, 못쓰고 죽음              

 ㄴ. Gesameausgabe 1~ 17

 ㄷ. Das Wort Gottes und die Theologie (1924)

 ㄹ. Die theoologie und die Kirche(1928)

 ㅁ. Theologische Fragen und Antworten(1957)

 ㅂ. Der Romerbrief  1(1919), 2 -처음부터 다시 씀(1922) - 로마서 강해.

 ㅅ. Die christliche Dgmatik im Entwarf(1927) - 기독교 교의학 개요.→ 바르트의 최초

                                           조직신학 책 : 후에 ㄱ.의 이름으로 다시 고쳐 씀

 ㅇ. Credo (1935) : 신학적 논의를 정리.

 ㅈ. Die Protestantische Theologie im 19. Jahthundert (1946)

     - 19c 개신교 신학: 19c 신학자 평가.

 ㅊ. Einfuhrumg in die evandelische(개신교 신학 입문). Theologie. (1962)

       -→ 『복음주의 신학입문으로 번역

 ㅋ. Nein! (1934)- 논문. 히틀러 통치시기와 맞물려 있음.

 ㅌ. Dre Menschlichkert Gottes (1956): 후기 바르트 신학 이해에 분기점이 됨.

                                          하나님의 인간성.

 

3. K. Barth에 관한 유명한 저서.

 

ㄱ. K. Kupisch. 『Karl. Barth』, 박종화 역. (바르트 전기)

ㄴ. E. Busch(마지막 바르트의 조교), Karl. Barths Lebenslauf (바르트 전기)

                                           

ㄷ. E. Jungel. Barth - studien ←K.Barth를 정확하게 이해한 교수이며 바르트의 신학을

                               잘 연구한 인물이다.  

ㄹ. G.C. Berkovwer, The Triumph of Grace in the theology of K. Barth

 

ㅁ. H.V.von Balthasar(카톨릭 신학자), Karl. Barth.

 

4.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ㄱ. 신론 - E.Jungel, Gottes Sein ist im werden(하나님의 존재는 되어감에 있다.)

 ㄴ. 기독론 - B. Klappert, Die Auferweckung des Gekreuzigte(십자가에 달린자의 부활)

 ㄷ. 죄론 - W. Krotke, Sunde und Nichtiges bei Karl Barth.(칼바르트에 있어 죄와 무)

 ㄹ. 화해론 - 한스큉, Rechtfertigung(칭의)

 ㅁ. 정치신학 - F.W.Marqwardt, Theologie und Socialismus(신학과 사회주의)

             칼바르트를 사회주의자로 생각함

              -김명용 교수. 기독교 사상. 『전기 바르트주의에 있어서의 사회주의

              - 한신연 역, 『K.Barth의 정치신학

 

5. C.van Til, Christanity and Barthianism - 칼바르트 신학을 가장 많이 비난. 신학적 객관성이                                              없다. 바르트에 대한 잘못된 비판을 수록한 책임

6. 오토 베버, 김광식 역 칼바르트의 교회교의학』, 기독교 서회.

 

 

Ⅰ자유주의 신학과 신정통주의 신학

 

1. 신학의 역사

 1) 16C 1517, 종교개혁에서 발전  종교개혁 신학: 루터, 칼빈

 2) 17C → 정통주의 신학 : 종교개혁 신학의 후예임. 유사성을 가짐.

           정통주의라고 볼 수 있으나 구별(차이점)을 가지고 있음

    기독교 교의학의 난제:

   A. 삼위일체 -칼빈과 세르베투스의 대결, 세르베투스는 몸통은 하나인데, 머리가 셋 달린    

         신을 믿을 수 없다고 주장. 칼빈에 의해 사형(화형)당함

         칼빈도 삼위일체에 대해 납득할만한 설명 못하고 이성을 초월한 하나님의

         신비이므로 그러하다고 믿는 것이라고만 함.

      칼빈비판학자:

          이것을 보면서 칼빈이 진정한 조직신학자인가에 대해 의문을 품는 학자도 생김.

            (칼빈을 성서주의자의 카테고리를 못 벗어 난다고 신랄하게 비판)

     칼빈 옹호주의자:

        칼빈은 성경앞에서 겸허한 사람이었다고 주장. 칼빈은 성경의 정신 앞에서

        겸손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고 함 삼위일체 신비가 칼빈의 교리 중에서 미 해결 부분임.

 

   B. 예수 그리스도의 두본성 문제 : 한 본체 안에 어떻게 신성과 인성이 공존할 수 있는가?

   C. 하나님의 예정과 인간의 자유의지 : 두 사이의 역학관계가 애매 모호

 

  예정론

  가. 칼빈 : 예정 믿음. 인간의 죄는 인간의 책임. 구원은 하나님의 전적 은혜다.

            왜 그러냐? 그건 인간의 이성을 초월한 하나님의 신비이므로 설명할 수 없다.

            성경에 나온대로 믿어라.

  나. T. Beza(calvin의 제자): 신정통주의 학자: 하나님의 예정이라는 관점에서 이 문제 해결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결단하는 것은 인간 스스로 하는 것(2 원인자)            같지만 하나님(1 원인자)이 하신 것이다. →논리적이나 인간의 자유의지를 무시.

          성경과 멀어지게 됨. 합리성 강조. 성서적 특징 결여

 

  다 17c 신정통주의가 강조한 것

    ㄱ. 인간의 전적 타락: 머리부터 발끝까지 타락한 존재. 오직 은총으로만 구원받는다.

 

       하나님의 예정, 주권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깔려있음. 인간의 이성, 양심은 죄를 만드는 공         장이다.

    ㄴ. 성서의 축자영감 강조: 성경은 한자 한자 성령께서 불러 주신 대로 기록한 것이다.

       성경의 절대 무오 주장 : 성령이 불러 주신대로 기계적으로 기록.

      * 최근 : 기계적 영감과 축자 영감의 의미가 구별됨. 이 당시는 동일한 의미 가짐.

    무엇이 진리인가를 판단하는 최고의 법정이며 가치판단의 진위를 결정하는 최후의

       법정은 "성경"        

 

 3) 18c : 계몽주의 시대

 4) 19c : 개신교 자유주의 시대 - 옛 정통주의 신학의 붕괴, 새로운 정통주의 신학이 발생

 

   A. 17c : 인간의 이성이 가치를 가지지 못함

           교회를 찾아가 병을 고침 - 마귀에 의해 병이 생긴 것이라고 생각함

   B. 18~19c: 새로운 역사적 경험을 거치면서 인간의 이성이 중요한 가치를 갖게 됨.

            병원에서 병을 고침 - 병원균이 있다는 사실 깨달음.

            의학의 발달 - 이성을 사용함 이성에 대한 신뢰가 점차 높아지기 시작함

      "인간의 이성 속에는 하나님의 신성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게 됨 하나님은 인간      

       의 이성을 통해 역사를 발전시키고 새로운 위대한 역사(하나님의 나라)를 만들어 가신다.  

        역사적 경험을 통해 인간성에 대한 엄청난 신뢰를 가짐.

   C. 인간의 전적타락 이론은 잘못된 교리라고 생각하게 됨

   D. 위대한 인간의 이성을 가지고, 절대무오의 성경을 분석하기 시작함 -

      이성의 잣대를 가지고 성경비평을 시작.

    ㄱ. 초기에는 고전 비평만 했음: 희랍영웅, 전설을 분석하다 보니까 그 내용이 엄청나게

        과장되었고, 이던 것은 사실이 아님을 하나씩 알게 됨    

    ㄴ. 성경에 이성의 잣대를 갖다대기 시작함.: 인간의 이성으로 성경을 분석하면서 성경 안에           모순으로 보이는 것들이 나타나게 됨 . 성경안의 오류를 발견

     절대무오의 성경의 권위 붕괴됨.: 성경에 대한 관점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

 

       성경안의 오류들의 예

      *  6: 19~이하 노아의 방주 속에 동물 넣음, 암수 한 쌍씩 cf)  7:1~이하 : 암수 일곱씩

      * 역대기. 열왕기 - 연대기가 서로 맞지 않음

      *  14:3 - 머리에 향유를 부음

        요 12: 3 - 발에 향유를 부음 (같은 사건 보도가 일치하지 않음)

      *  15: 32 - 왼편강도, 오른편 강도 모두 예수그리스도를 욕함.

        눅 23: 40~이하 - 한 강도만 예수그리스도를 욕함

        문제가 되는 사실(fact)을 정확히 나열.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설명.

          해석할 것인가를 논의해야 함  

 

   ㄷ. 성경에 오류존재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다.→"성경은 위로부터 떨어진 것이 아니다. 위         대한 종교적 체험을 기록한 책이다" 라는 새로운 성서관 주장. →계시성도 띠지만, 인간의         체험이므로 그 속에 오류가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의 진위를 결정하는 최후의 재판정이         성경이 아니라 인간의 이성이 된다. ( 인간의 이성을 통해 하나님의 영이 활동하므로)

 

   E. 자유주의 시대의 도래 및 전성기 (19세기)

     슐라이에르 마허, 리츨, 드뢸취, 헤르만, 하르낙에 의해

     정통주의 신학 약화.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대학 강의

       정통주의 신학을 가진 사람들은 교회에서 활동, 학계 (학문적 영역)에서는 밀려남

 

 

   F. 자유주의 신학의 특징.

    신적체험의 산물인 성서 성서관의 문제

      ㄱ. 위로부터 떨어진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고, 밑에서부터 솟아난 것이다.

          성경에 대한 근본적 이해 다름. 이성으로 객관적으로 발견하게 된 새로운 성경이해.

      ㄴ. 계시적 특징, 하나님의 말씀이 들어있다. 그러나 인간의 체험을 통해 경험된 하나님의            모습이므로 많은 오류가 있다. 그리고 밑에서 솟아난 것임.

      ㄷ. 기독교의 조상 뿐 아니라, 다른 종교의 조상들도 신적체험을 하고 다른 종교의 경전

           으로 남아있음 그것에도 위대한 진리가 있다.

 

    종교신학이라는 특징을 지님

      ㄱ. 역사적 상대주의자인 트뢸취(슐라이에르마허도)가 종교다원주의의 이론 제공.

      ㄴ. 자유주의신학의 위 과 같은 특징타종교에서의 구원의 길을 인정

 

    이성의 신학

      ㄱ. 이성에 맞는 것만 받아들이는 신학적 방법도입: 하나님의 말씀도 이성적 검증을 거침             (논리적이지 못한 것 거부)

          삼위일체론이 거부당함.

          예수그리스도의 두본성 문제도 거부당함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등의 초자연적 사건, 동정녀 탄생을 신화로 생각.

          축마사건, 물위를 걸음, 예수의 선재도 과거 원시사회의 신화로 생각.

      ㄴ. 이성을 기초로 출발 : 이성과 맞지 않는 기독교의 교의 거부당함.

   

    인간 예수를 강조하는 기독론.

      ㄱ. 예수그리스도는 인간이며, 종교적 천재일 뿐이다. →『예수전이 왕성하게 출판됨

          인간 예수의 삶을 조명함

      ㄴ. 예수그리스도가 왜 하나님의 아들인가? :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말씀에 잘 순종

           했으므로 하나님이 예수그리스도를 아들로 삼음

          첫열매 : "양자론" 주장. 양자론의 성서적 근거.

      ㄷ. 전통적 기독론 : 로고스 기독론

         자유주의 기독론: 인간 예수에 초점을 맞춤

     자유주의 신학의 공헌 : 예수그리스도의 인간적인 측면을 부각 시킴

                              인간 예수 이해를 가능케함

 

    슐라이에르 마허 :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이 충만한 사람, 모범적인 최초의 그리스도임

    리츨 : 예수 그리스도는 역사안에서 온 사람, 역사 밖에서 온 사람이 아님.

            cf) 정통주의 : 하나님의 나라에서, 역사 밖에서 온 사람이라 함

     하르낙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뒷받침할만한 증언은 신약성서에 없다.

       이들의 이러한 인간예수 강조는 속죄론의 희생을 가져옴

       속죄론이 가능하려면 예수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신이어야함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를 위해 죽은 것이 은총이라는 사실을 설명해 주어야 함. 자유주            의 신학자에게는 속죄론이 없다. 바울에게서 나타난 속죄론은 고대 원시종교의 제의적            신화에 기초해서 예수그리스도의 죽음을 잘못 해석했다고 주장. 이러한 신화를 버려야             한다. (한 사람이 만인을 위해 죽는다는 우스꽝스러운 신화를)

               속죄론 : 자유주의와 정통주의를 구별하는 시금석임

 

    사랑의 윤리  정통주의를 능가하는 장점.

     ㄱ. 자유주의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믿는 사람이 아님, 예수의 삶을 본받는 사람임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며 그 사랑을 본받음자유주의자들의 핵심은 "사랑"에 있다.

       cf) 정통주의자들은 이것을 "도덕주의"라 평가절하시켜서 말함.

 

           반대로 자유주의의 본질은 사랑임이웃을 사랑하며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그리스도             의 지극한 사랑.→성경의 핵심과 깊이 연관되어 있음

     ㄴ. 자유주의 신학의 장점이 여기에 있음 : 사랑의 실천

      cf) 슈바이처의 기독론 유대인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 - 종말론적 사상에서 벗어나            지 못함 슈바이쳐는 예수를 통해 생명을 귀중히 여기는, 사람을 사랑하는 정신을 배움

     ㄷ. 정통주의자 :사랑의 실천보다 교리싸움에 치중.

         그러나 자유주의자들은 "교의는 분리하나, 봉사는 연합한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움

        어떻게 한국교회가 일치할 수 있을까? 사랑의 실천(봉사활동)을 통해 일치될 수 있다.

 

    역사의 진보에 대한 신앙

     ㄱ. 역사는 진보한다. →하나님의 심성이 내재, 하나님의 심성이 이 역사를 하나님의 나라로

                           이끌 것이다. ← 인간에 대한 신뢰

     ㄴ. 하르낙 :역사 앞에서의 경외

         트뢸취: 역사 속의 하나님의 내재적 초월 - 하나님의 가면

                 트뢸취는 칼라너의 사상에 영향을 줌 → 19c~20c, 학계에서는 자유주의 만연

                 교회내에서는 교회 신앙이 황폐하게 됨(자유주의의 부정적 영향)

 

 5) 20c 칼바르트에 의한 200년 가까이 무너졌던 정통주의 회복→ 新정통주의

 

  ▦.정통주의 신학이 복고된 것임.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신신학(자유주의 신학)으로 잘못 알려짐

       바르트의 신학은 자유주의와 대립되는 정통주의 신학임.→독일에서는 교회가 사랑하는

       학자임 (교회를 다시 살려냈기 때문에)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바르트가 위험한 학자가

       된 것은 미국교회의 불행한 역사와 관련이있다.

 

  ▦. 1914 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바르트를 자유주의 신학에서 정통주의 신학으로

        회귀하게 함 사회주의에 대한 회의, 인간 이성에 의해 만들어진 무기사용을 통한

        인명손실로 자유주의가 가진 낙관론 흔들림. 인간의 죄악성을 깨닫게 됨

 

  ▦. 신 정통주의의 특징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 인간의 체험기록이 아님. 하나님의 말씀 자체가 성경이다.

         A. "하나님 말씀의 신학" : 칼바르트 신학의 별명

           cf) 20c 학자중 아무도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지 않았음.←자유주의의 득세로

         B. 200년 전의 주장이 어떻게 다시 일어날 수 있게 되었을까?

            바르트는 성경에 나타난 오류들을 설명하기 시작함

              예)  1장과 2장의 창조순서가 다름

         C.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인간적 도구를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 + 인간적 도구

           * 성경의 본질은 하나님의 말씀. 이 성경 안에는 인간적 도구가 들어 있어 인간적

             약점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 자유주의자들은 성경에 나타난 몇가지 인간적 약점 때문에 성경의 본질을 바꾸어

              놓은 것이다.

           * 옛 정통주의자: 성경의 본질은 정확히 이해. 그러나, 성경이 기록된 방법을 잘못

              이해함 *축자 영감설 *기계적 영감설로 인해 성경의 절대무오교리 지키려함

              *많은 문제점 드러남. 절대무오, 성서 영감설 붕괴됨(주장하지 말아야 할 것이었음)

             바르트는 자유주의자보다는 그래도 옛 정통주의자를 인정함(잘못된 방법론을 강요

               했으나, 성경의 본질을 잘 파악했으므로  

           *인간적 약점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야기. 세계관 등을 통해 전해지므로

 

         D.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는 오류가 없음 * 절대무오의 하나님 말씀

           * 성경이 절대무오는 틀림, 성경안에 인간적 약점이 있음

         E. 루터의 성경관 인용 : 성경을 아기예수가 누워있는 구유(인간적 도구)와 같다고 함  

                                *구유에 예수님이 누워 있다고 봐야 함. 지푸라기가 있는

                                 구유만 보는 것이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오류임

                                *칼바르트도 루터와 일치하는 성경관 지님          

               루터의 성경관

               * 모세가 모세 5경을 기록하지 않았다 해도 상관 없다.

                 열왕기는 민수기에 비해 엄청나게 좋다.

               * 요한복음, 바울서신(로마서), 베드로전서는 모든 책들 가운데 알맹이며 골수다.

               * 사도 바울의 서신은 마태, 마가, 누가보다 훨씬 위에 있다.

                 사도 베드로의 서신은 ″     ″     ″       ″

               * 히브리서는 세례받은 후의 죄인의 회개를 부정하고, 때문에 복음서와 사도

                 바울의 편지에 반대함

               야고보서는 복음서와 바울서신에 비하면 지푸라기 서신이다. 따라서 그것은

                 복음의 본질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

                요한계시록은 예언의 책이나 사도의 책이 아니다. 이 책은 예수그리스도를

                  가르치지 않고, 알려주지 않고 있다. *모든 판단의 표준이 예수 그리스도다.

       

 성경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분명히 계시하는 책이 위대한 책이며
 성경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잘 나타나지 않으면 정경으로서 가치가 없다.
 성경 안의 책들이 상이한 가치를 띄지만, 전체적으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열광. 신비주의 반대. 성경말씀에 입각한 삶 강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우리 행위의 절대적 표준은 하나님의 말씀임
 말씀이 성령의 문이다. 이 문을 닫으면, 하나님은 참된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지 않는다.
 하나님은 이 문 즉, 기록된, 설교된 말씀을 사용하시기 원하신다.
 기록되어 있는 성경이 성령의 음성이 전해지는 문이다.
  * 이러한 루터의 성경관이 Barth의 성경관과 비슷함이 많다고 학자들이 지적함

       

          F. 성경을 떠나 예수 그리스돌를 만날 수 없다. (바르트)

              cf) calvin의 성경관. : 루터 보다 구 정통주의에 가까운, 중간적 위치에 있음.

                 독일의 루터파 교회 * 칼바르트의 신학을 받아들임 (아무 장애없이)

                 칼빈파 교회 (개혁파 교회) * 칼바르트의 신학을 받아들이기 어려움  

        17c 옛정통주의 신학을 고수하려던 자들에 의해 갈등이 부분적으로 나타남. *다수는 수용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강조

           * 칼 바르트는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2위인 성자로 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하나님의 자기계시 사건이다라고 함.

      계시와 종교를 구분, 계시와 종교의 질적차이 강조.

           * "성서 안에 있는 새로운 세계"라는 강연을 함: 너무나 놀랍고 새로운 세계가

              성경안에 존재한다고 말함. 이를테면, 율법학자는 회칠한 무덤이고, 창기, 세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먼저들어감, 일흔번씩 일곱 번 용서하는 것.

           * 계시와 종교를 구별

             역사적 예수 그리스도와 성경: 역사에 감추어졌던 비밀이 여기 예수와 성경에 있다.

             - "종교는 우상숭배이다."

           * 계시와 종교의 질적차이 구분이 정당한가? 그렇지 않은가?는 연구할 가치가 있다.

               (오늘날, 종교다원주의자들에게 걸림돌이 되는 이론들)                  

 

     속죄론의 회복

 

          * 예수 그리스도가 성자이다. (신성인정) 라는 이론이 속죄론과 관련있음.

           바르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에서 전 인류의 구원과 죄의 속량을 보게됨.

          *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가장 결정적인 구원 계시사건으로 이해

          *『화해론』-우리 대신 심판 받으신 심판 주: 예수의 대속, 여기에 인류의 희망이 있다.

       

     하나님의 주권 강조

         * 자유주의자들의 한계 : 인간에 대한 낙관주의 -인간의 무능성. 죄악성을 깊이 인식

            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함(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은 인간의 죄, 오류의 심각성                 을 보게 함)

         *역사의 희망, 역사를 변혁시키는 힘은 하나님의 행위 속에 있고, 인간은 단지 도구이다.           *칼빈의 정신(Lordship) 20세기에 바르트가 부각시킴

     

     만남과 사건으로서의 진리

        * 기독교의 진리는 만남과 사건의 진리이다.

          기독교의 진리는 만남,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인식되어진다.

        * 자유주의(객관적 합리적 법칙만 인정) 공격 극복을 위한 법칙임(신학이론)

        * 기독교의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 사건이므로 객관적으로 설명되어질 수 없음.

        * 20세기 실존주의 철학에 영향받음 : 칼 바르트, 에밀 부르너

 

 

   신 정통주의가 한국에 왜곡되게 소개되어진 까닭 * 미국 교회역사와 관련이 있다.

      * 1620년대 (17c) 청교도들의 미국이주 - 이들이 가지고 간 신학이 17c에 유행한

        구정통주의 신학이었다. 이민 초기에 신학을 발전시키는 것은 불가능함 * 18c`19c까지

        (엄밀하게 20세기까지) 이 신학이 그대로 미국의 신학을 지배

      * 프리스톤의 C.Hotge, AA. Hotge, B.B. Warfield 3대 거장들이 지닌 신학도 17c

        구정통주의 신학임

      *한국에 들어온 미국 선교사들도 당시 프리스톤의 영향을 받음 * 평양 신학교에서 17c

        정통주의 신학이 가르쳐지게됨. - 한국 땅에서 이 신학이 20c를 지배하게 됨.

        (평양신학교에서 가르쳐진 것을 정통이라고 생각함)

        그러나, 문제는 엣 정통주의 신학이 구라파의 자유주의 신학을 이겨내지 못하고

        무너졌다는 데 있다. 한국의 현재 신학도 무너질 가능성이?

      * 1800년대 (19c 중엽: 구라파는 자유주의 전성기) 미국에도 자유주의 물결이 침투해옴.

        1870년대, 미국 북장로교회에 브릭스(Briggs)사건이 터짐 : 유니온 신학교 교수, 성경에

        고등비평학 도입을 역설, 학생들에게 가르침 * 자유주의의 상륙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사건 - 브릭스는 파면됨 : 상륙했으나, 영향력 미미함, 동조자 없음을 의미

      * 19c 말엽, 자유주의 풍미로, 미국신학이 근본부터 흔들리게 됨. 미국의 보수주의

        신학자들의 우려 높아짐 (19c까지는 자유주의 신학을 효과적으로 막아냄)

      * 1895년 미국 보수주의 신학자들이 나이애가라에 모여서 "보수주의 대연합" 태동시킴

        -이것이 근본주의 신학임 * 자유주의와 고등비평학에 대항, 근본주의 5대 교리 만듬

        ㄱ. 성경의 절대무오

        ㄴ.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ㄷ.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

        ㄹ.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

        ㅁ.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재림(전천년설 사상이 내표되어있음*개혁교회는 무천년설임)  

        1910, 미국 북장로교회가 이것을 그대로 받아들임, 대신 5항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적으로 고쳐서 (세대주의에 대한 반대로..)    

        이 모든 것들은 자유주의에 의해 공격 받았던 기독교의 정통 교리들임

    * 근본주의자들에 의해 구라파의 자유주의 물결이 제거.방어됨

       그 일파 칼빈주의자들 : 엣 칼빈주의 계승하려는 사람

 

                               BB. 워필드는 근본주의 운동의 실질적인 지도자였음.

    * 세대주의자들(철저히 문자주의적임) : 영국인 Darby에 의해 만들어진 신학운동 부흥운동과

    관련하여 미국, 특히 침례교 계통에 영향을 끼침. ) 미국의 달라스 신학교: 세대주의자 본산

      cf) 한국: 종말론 부분에 강하게 침투                            

     세대주의적 종말론: 세상의 악함* 예수 그리스도의 공중재림, 일군의 신자들의 휴거* 지상의

     7년 환란(환란시대(복음전파 가능)와 후환란시대 각각 3년 반씩, -역사상 유례없는 대 박해.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재림, 천년왕국 계속됨* 곡과 마곡의 반란 일어남:마귀가 풀려나서 *        백보좌 심판-새하늘 새땅의 건설로 끝남

    *구파 칼빈주의자와 세대주의자의 연합으로 서로 영향.-근본주의 5대 교리를 만듬

     <세대주의자라고 부르는 이유>: 인류역사를 7시대로 구분 (시대마다 구원의 수단이 달라짐)       아담노아홍수바벨탑아브람~출애굽모세~예수그리스도(율법시대)→오순절 성령강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까지 (은혜의 시대)→천년왕국

     ☞ 1910년까지 미국의 신학은 근본주의가 주류를 이룸, 자유주의가 약세.

      세태주의 - 성서를 문자적으로 해석(특히 종말론에서....)

    구원론에 있어 칼빈주의자와 차이가 있다.

        구원의 도구가다르다. 근본주의는 구약의 사람들도 은혜로 구원받음,

        종말론: 이중재림() 1회재림() 개혁신학은 무천년설이 근본입장.

   *1909~1915, 『근본주의 총서발간 : 근본주의 정신 홍보, 12, 두명의 평신도(와이먼

                  스튜어드)가 돈을 냄, 전국에 300만권 이상을 무료로 배부.

     

   * 1895~1915년까지 근본주의에 의해 자유주의를 잘 막아냄. 그러나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근본주의의 붕괴가 본격적으로 나타남. BB.Warfield가 성경에 나타난 오류들을 방어하기

     위해 만든 철벽의 교리 -- "최초의 성경 원본의 무오설" 주장: 우리가 가진 사본만 오류가        있는 것임. 최초의 성경(지금은 비록 없지만) 원본에는 오류가 없다.

 

   * 1920년대 : 근본주의의 붕괴

     ㄱ. H.E.Fosdick 사건 : 뉴욕시 제일 장로교회 목사 "근본주의자들은 이길 것인가?"라는

       설교를 함. 리라는 평신도가 이것을 인쇄, 사람들에게 배포 -- "근본주의자들은 자유를

       억제하며 관용이 없는 자이다. 근본주의자들은 자기들이 절대적 교리로 주장하는 것들에만         관심하고 전세계가 무지, 빈곤으로 죽어가는데는 무관심하며, 교리적 논쟁만 일삼는다.

       기독교인들의 사회참여주장, 지금 이 시점에 해야할 일은 역사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나는 근본주의자들이 이길 것이라고 는 한 순간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反 C.E.Macartney: 필라델피아 교회, 근본주의목사 " 불신앙은 이길 것인가?"를 설교-

        기독교와 자유주의의 상반성 주장 포스딕의 문제 노회, 총회에 제소. 포스딕이 사임당함.

        이 사건을 계기로 근본주의자들의 관용심 없음, 비학문성, 비타협성이 드러남.

        법적으로 Macarbney가 승리, 총회적으로 인기 떨어짐(근본주의에 대한 반대 여론 형성)

     

     ㄴ. Scopes 재판 : 초등학교 교사인 스코피스가 진화론을 가르치면 안되는 주법을 어기고

         가르침.(1925) Bryan 목사가 제소 - 법에 고소 : 원숭이 재판으로 알려짐

         스코피스를 대변한 대로우(Darrow) 변호사(법률가) Bryan 목사와 논쟁.

         스코피스가 법을 어겼으므로 유죄판결을 받고 100불 벌금을 내게됨.

         법적 싸움은 스코피스가 졌지만, 여론에서는 근본주의에 대한 인기가 떨어지게 됨

         ☞1925년을 기점으로, 근본주의는 사향길에 접어들게 됨

 

     ㄷ. 이 당시 미국 장로교회 활동 : 1924 "Auburn(어번) 선언" 발표

        1293명의 목사가 참여. 포스딕 사건 비판 (총회의 판결) -관용을 베풀 것을 주장.

        1925, 총회는 어두만이라는 사람이 총회장으로 선출됨 -근본주의 반대.

        새로운 신학사상 인정, 수용함. - 미국 북장로교회의 주류가 바뀜.-근본주의를 벗어남

 

 

     ㄹ. 이 당시 프리스톤은, 1915, 스티븐슨이 교장으로 취임(중용적 입장을 취한 인물)

         1921, 비비 워필드의 죽음- 메이첸이 워필드의 죽음을 가장 애도함.

         워필드의 죽음으로 신학방향이 조금씩 변함. 어번선언의 정신 받아들임

         1926, 메이첸(변증학 교수)이 북장로교 총회에서 교수 재인준을 거부당함(근본주의

         학자이므로)→프리스턴의 분열 조짐 대두, 신학의 방향 여전히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었음, 1920년대는 프리스턴이 우왕좌왕하던 시기임(자유주의, 신정통주의, 옛정통주의)

 

     ㅁ. 1920년대, 신정통주의가 미국대륙에 상륙.

         1920년대 후반, 프리스턴 다수의 신학자들이 신정통주의로 기울어짐.

         프리스턴의 분열 - 메이첸, 옛 정통주의자, 근본주의자들은 떠남, 1929, 필라델피아

         에서 Westminster 신학교 설립 : 메이첸, 반틸(Vantil) Allis, wilson

         1936년 이들이 미국의 정통장로교회라는 교단을 형성함

         메이첸, 반틸이 프리스톤을 떠나면서 칼바르트는 현대주의를 용인한 사실상의

           자유주의자라고 몰아붙임. 신정통주의는 정통주의의 가면을 쓴 자유주의라고 매도함

 

     ㅂ. 1929년 분열이 1959, 한국의 통합과 합동분열에 영향을 끼침.

       예) 1953, 기장의 김재준을 자유주의자라고 파면한 것도 마찬가지.(사실 신정통주의자임)

       신 신학논쟁이 통합.합동의 분열 원인임. : 박형룡 박사의 영향력 때문- 그는 1920년대

       프리스톤에 유학하여 메이첸의 애제자가 되었다. 메이첸의 신학을 따르게됨. 메이첸과

       연대프리스톤 분열후.  신정통주의 신학이 자유주의 신학이라고 주장 : 한국산 메이첸임.

       cf) 한경직 목사: 프리스톤의 본류와 관계맺음. (이 당시 유학하고 있었음)

 

     ㅅ. 신 근본주의

       * 1936, 미국의 정통장로교회라는 군소교단이 형성됨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 의해

         이들 내부에 자체 분열 일어남  세대주의자들 때문

         주초문제, 극장 출입문제(메이첸 계열에서는 용인, 메킨타이어 계열은 반대)

         용인하자! : 신근본주의자.   반대! : 근본주의자.

       *세대주의자 용인하고 신학교 설립: Faith theology seminary 성경 장로교회라는 교단

        설립 (1937) K.McIntire(맥킨타이어: 유명한 반공주이자, 한국에도 몇번 왔었음)에 의해

       *암스텔담에서 ICC (International Council christan df church: 국제 기독교 협의회)

        만듬. : 신근본주의 세력 규합, 빌리그래함, 신복음주의자들도 정죄.

       * Buswell을 중심으로 세인트 루이스에 신학교인 Covenent ~ 설립. "복음장로교회" 교단           이라 칭함

         근본주의라는 개념이 안좋은 인식을 가지게 되자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는 자신들을

           개혁주의라 함 -- 극단적, 보수적으로 흐르는 개혁주의임.(김명용 교수曰)

           신근본주의를 개혁주의로 규정, 신정통주의를 인정하지 않는 우를 범함.

 

      ㅇ. 복음주의어찌보면 근본주의의 후예라고 볼 수 있으나 근본주의를 비판하여 자신을 구별함

        * 근본주의를 떠난 보수주의자들중 상당수는 신정통주의에 가담.

         예) 미국- 니버: 대표적 신정통주의자      

        *근본주의와도 신정통주의자와도 자기를 일치시키지 못하는 사람들에의해 1947 Fuller

         신학교가 개교됨 - Ockenga, Herry. Harrison. Ramm.

        *이들중 Ockenga가 자신들의 운동을 "신복음주의 운동"이라 규정

         K. henry는 크리스쳔 투데이 잡지를 편집, 출간하여 신복음주의를 선전 -빌리그래함도           여기에 속함, 독일의 신학자 P. Bayerhaus도 여기에 가담(그와 몰트만은 둘다 튀빙겐             출신이면서 라이벌 관계이다.)

      * 19세기 말 ~ 20세기 초, 미국에 R.A.Torry(대천덕 신부 친할아버지)라는 부흥사에 의해           복음주의 운동 있었다. 이시기 운동과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부흥운동의 연장선에서

 

        있었던 운동.

        Ockenga는 신복음주의 운동이라 명명. 지금은 그냥 '복음주의'라고 함.

      * WCC는  1968년 웁살라 대회 -"하나님의 선교" 개념 제시

        W.C.C의 급진화(, 1973. 방콕대회)  운동 강화, 자신의 세력 결집.

      * 1974, 로잔 세계복음화 대회 개최. (wcc에 대항해서)    

      * 신복음주의라는 용어가 신정통주의의 신신학 이미지와 비슷할 것 같아 그냥 복음주의라           는 용어 사용

        1974년 로잔 세계 복음화 대회 문서에 그들의 사상 잘 나타남, 그러나 새로운 보수신앙           으로 강한 힘을 가진 곳이 이 운동임. 신정통주의는 WCC에 포함됨 WCC안에서

        가장 보수적 그룹으로 존재. WCC의 양면성: 보수성(신정통주의자)과 급진성(자유주의자)

      * WCC의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항하는 새로운 보수주의 운동이 복음주의 운동임

        ACTS : 복음주의

        감신 : 자유주의

        합동(총신): 근본주의

        한신: 역사참여김재준 목사 영향(신정통주의:전경연, 박봉랑) +(안병무, 서남동)

        장신: 근본주의 + 복음주의 + 신정통주의

           성서적 복음주의(이종성) - 성경을 중심으로 신학을 함 (복음주의적 에큐메니칼 신학)

 

       *복음주의의 특징

        ㄱ. 근본주의 비판(역사성 결여, 문서운동 결여, 분리정책), 협력적 전도로 나아감 :

           협력정책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를 위해 어지간하면 협력하자. -세상속에서의 선교,             세상을 변화시키는 선교 주장.

        ㄴ. 성경무오의 신앙 - 성경의 비평 인정하지 않음, 성경비평학 거부.

                   최근에는 low criticism은 받아들이지만 high ~은 거부한다.

        ㄷ. 과학과 성경의조화를 위해 노력 - 6일 창조설을 6시대 창조설로 바꿈(6시대 구분

 

       

            <근본주의의 약점>
1) 너무 축자영감에 빠져있음
2) 문자주의에 빠져있음
3) 관용심이 결여됨 - 다른 시각을 가진 사람과는 "식탁에 같이 앉지도 않는다"
                      한국 장로교단이 이토록 나눠지는 이유는 근본주의 때문이다.
4) 사회적 관심이 희박하다. -흑백문제, 기아문제 등등의 사회적 책임에 관심이 없다.
5) 타계적 신앙에 집중되어있다.
   역사는 갈수록 나빠진다고 본다. 역사 비관주의를 가지고 있다.
   이런 역사인식은 근본주의와 세대주의의 공통적 내용이며 미국 부흥운동 속에서도
   발견된다. 이세상을 장망성(장차망할 성)이라고 본다.
 
          <근본주의의 장점>
1)성경을 사랑하는 열정이 높다.
2) 중요한 교리를 지킴
3) 기독교의 초자연적인 요소를 지킴.
 
* 김재준 목사는 신정통주의자다.
  그는 역사책임적 신학을 전개하여 한국 진보신학의 아버지가 되었다.
  그의 그 성향도 바르트의 바르멘 선언등 등에 영향을 받았다고 본다.

     에  의해 창조됨) 첫째날 : 한시기, 기간으로 생각.

     근본주의자들의 비난받음  하나님의 시간으로서의 하루는 24시간 아님.

     (과학에 아첨하는 자라고)    과학과 성경을 모두 살림

 

 

     과학과 성경의 무리한 조화로 인해 생겨난 문제점 해결 :

        창 5장의 족보 : 주전 4000년에 창조가 있었다는 결론이 나옴. -간격이론 만듬: 아담

        창 5  에노스 : 에노스가 셋의 친아들이 아닌 후손임을 애기하는 것임. ,

        에노스 사이에 간격 있음, 필요한 사람만 기록.

        노아홍수 : 방주 안에 들어간 모든 생물, 모두 들어갈 수 있었을까? 부극곰, 펭귄,

        고릴라를 어떻게 이동할 수 있었을까? Ramm 이 온 땅을 덮었다는 ""을 전셰계아닌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 규정 - 전세계 홍수설이 아닌 지역 홍수설 주장.

      * 정치적 중립 : 당파성 싫어함, 정치적 문제에 중립지킴

      * 선교에 우선권 가짐

 

   

   Ⅱ. K. Barth의 생애와 중요한 사건.

 

  1. 칼 바르트의 생애

    ▶ 1886년 출생 ~스위스 바젤에서

       1904 ~1911 : 신학수업 기간 --전도사 함(제네바)

                   초기: 베른(Bern), 후기 : 베를린에서 수업(궁켈, 하르낙의 수업을 들음)

                   튀빙겐에서 Schlatter(보수적)로부터 배움.(아버지가 보수적인 사람이어서                     바르트에게 보수적 신학을 배우길 원해서 튀빙겐으로 권유, 바르트는

                   숨이 막혀 못 견디고.....)

                   Marburg에서 공부한 후 졸업. →자유주의 신학자 헤르만을 만남(수업

                   시간마다 감격, 눈물까지 흘릴정도 심히)

               "증명되어 지는 신은 신이 아니다."라는 명제칸트영향(인간성, 자유성 배움)

                1909, 제네바 개혁교회 전도사.

   

     ▶ 1911 ~ 1921, Safenwil에서 목사 (이시기는 1차 세계대전이 터지고 이 때만

                        하더라도 그는 철저한 자유주의자였다.)

      * 1918~로마서 강해 완성, 1919년 출판,  1 .

      * Tambach에서 『Der chtist in der Gesellschaft』(사회 속의 예수 그리스도)

         라는 강연- 이 강연은 종교사회주의자들이 주최했었다.

          사람들에게 알려짐.

      * 1921년 쾨팅겐 대학 교수.

     ▶ 1921~30, 괴팅겐, 뮌스터 교수 시절.

      * 괴팅겐 대학의 교수가 된 후 『Zwixchen den Zeiten』(시간들 사이에)라는

      잡지발간  트루나이젠, 고가르텐과 같이 만듬, 이 잡지로 변증법적 신학자로 불려짐.

      *1925년 뮌스터 대학으로 옮김  

     

     ▶ 1930~35, 히틀러와의 투쟁기( 초기, 히틀러 대항에 불붙인 사람이 바르트다)

       * 1930년 본 대학으로 교수자리 옮김

       * 본격적으로 히틀러와 투쟁 위의 잡지는 중단되고, 『Theologische Existenz

         heute』(오늘의 신학적 실존) 이라는 잡지 발간  히틀러와 투쟁

       * 1934, 5, 30~31 『Barmen 신학선언발표됨.←고백교회 신학선언(칼바르트가 작성)

                          Bohn 대학 교수직에서 해직당함.

       *자기 고향인 바젤로 돌아감. -이 시기, 히틀러의 강권정치 강해짐.

        cf) 이때부터 고백교회운동의 신학적 지도자로서 본회퍼가 등장하기 시작함

     ▶ 1935~1962, 바젤(Basel) 대학 교수 - 바르트 신학의 완숙기.『교회교의학저술

 

        1962, 은퇴.

        1968. 12. 10. 사망

     

   2. 중요한 사건

     1) 1915년 스위스 사회 민주당에 가입

               자펜빌의 붉은 목사라는 별명을 듣게됨 -- 그는 사회주의자인가?가 중요한

               신학적 문제로 대두 (1970)

     2) 1923, 베를린의 하르낙 교수와 논쟁벌임

        ㄱ. 쾨팅겐 대학 교수 시절임, 하르낙은 헤르만과 독일 신학의 최대의 원로로 있었음.

        ㄴ. 이 논쟁으로 칼 바르트가 유명해짐.

        ㄷ. 1920 성서적 질문. 관점. 조망이라는 강연을 함, 하르낙이

             이것을 읽고 자극 받음. 1923, 하르낙이 신학하는 자 중에 학문적 신학을

             조소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15개의 질문이라는 문서를 공개적으로 발표

        ㄹ. 바르트 - 신학의 과제는 설교다. 역사 비판학의 한계 강조.

            하르낙 -- 신학교 교직을 설교직으로 바꾸는 자다.

        ㅁ. 바르트 - 교회의 신학자: 신학은 교회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교회의 현실을 생각하며 사랑하는 신학자.

            하르낙 -- 아카데믹한 신학자: 신학함에 잇어 어떤 전제도 있어서는 안된다.

                     예수 그리스도를 설교하기 이전에 그 예수가 어떠했는가를 알아야 함.                       (역사적 예수의 모습) 그렇지 않은 신학자는 교회에 아첨하는 신학자다.

                    -- "우리가 설교하는 예수와 역사적 예수는 다르다는 것을 의미"

      3) 나찌 히틀러와의 투쟁.

        ㄱ. 1934년 바르멘 신학선언 기초 독일 고백교회의 신학적 아버지가 됨,

            칼바르트의 신학이 독일 교회에 영향끼치며, 그이 신학적 권위가 높아짐

        ㄴ. 골비쳐가 이시기에 그의 조교였음. 바르트와 함께 해직당함, 이후 계속 히틀러에

            대항. 나치 수용소에 갇힘. 후에, 베를린 자유대학 교수가 됨

              -반핵평화운동에 앞장섬

        ㄷ. 골비쳐, 바르크 바르트(박순경교수가 영향받음)등이 바르트 신학을

            좌파적으로 해석.

        ㄹ. 1938, 체코 프라하 신학자 로마트카에게 나찌에 저항할 것을 요구하는 편지

            보냄. 중간에 나치에게 빼앗겨 나치 기관지에 실리는 등 문제 발생.

        ㅁ. 현실에 민감했던, 현실의 문제를 신학적으로 해석하려 했던 역사적 문제에

            민감했던 신학자. "나의 신학은 전체가 구체적으로 표현했던 안했던 간에

            정치적 문제에 민감했다."

        ㅂ. 신학은 가장 남성다운 학문 - 신학을 안했다면, 정치했을 것임.

     

      4) 1935~1962년 교회 교의학 출판 (9,000페이지): 말씀, , 창조, 화해, 구원 (종말론)

        *kirschbaum 이라는 여비서가 바르트를 도왔기에 가능, 1924년부터 알게됨. 1930

         부터 도와줌, 칼바르트 보다 먼저 죽었다. 그 뒤 바르트의 글이 나오지 않음.

   

      5) 바르트가 사랑했던 사람.

        ㄱ.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의 사진, 유명한 음악가 모짜르트의 사진이 그의

            방에(서재) 걸려있음

        ㄴ. 바르트 신학의 핵심 :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은총 깨달음.

            "알프스의 산길을 걸으며 하나님의 은총을 찬양하는 것이 나의 신학이다."

           * 9천여 페이지에 달하는 교회 교의학은 하나님의 은총을 찬양하는 찬양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 하나님 은총의 승리가 바르트의 신학이다.

           * H.Vogel: "(하나님의 은총에 기인된)웃는 바르트"라는 제목으로 바르트

                      논문집의 한 단원을 정함

        ㄷ. 모짜르트의 음악이 하나님의 은총을 찬양하는 음악이라고 생각함

           * "모짜르트 음악에서 나는 자유와 희열을 느꼈다"

           * 만년에, 모짜르트에 관한 책도 씀.

           * "하나님나라에서 하나님의 칭찬받는 천사는 바하의 음악 아닌, 모짜르트의

              음악을 연주하는 천사일 것이다."

           * 나는 카톨릭 신자가 되기는 원치 않지만 적어도 14일 동안 교황이 되어 모짜르               트 음악을 축복해 주고 싶다.

 

     6) 칼 바르트의 신학은 변천하고 있었다.

       ㄱ. 신론 중심으로 6번의 신학변천이 있음 --김명용 교수 학위 논문

            초기와 후기신학이 다름, 분명히 시기 구별을 해야 함.

       ㄴ. 바르트 자신의 신학과 관계가 있다.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대전제임

          나의 모든 업적은 물거품 같은 것이라고 생각.

     

      7) 칼 바르트의 적 : 그의 일생에 3부류의 적이 있었음.

        ㄱ. 문화기독교*(19c, 자유주의) --인간적인 것을 신적인 영광으로 옷입힌 것임.

        ㄴ. 경건주의자와 율법주의자.

          * 바르트는 경건주의의 영향 받으며 삶--경건주의 왕국지역에서 자람경건주의

            비판: 경건주의의 지옥, 경건주의는 사탄을 만든다고 함.

            하고자 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이들은 롬 7장에 스스로 빠져 있음               "오호라 나는 곤고한 자로다")-의를 이루려고 하나 이루지 못함.

          * 바르트의 신학 : 은총의 신학 --"나의 신학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하는 사람은               100%, 심술사나 율법주의자다"라고 말함

          * 자학, 비판, 용서없는 경건, 율법주의자.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율법주의자.

            하나님의 은총을 발견 못하는 율법주의자.

          * 진정한 경건은 율법주의의 올무에 매여있지 않고 사랑하는 것에 있다.(자비,

            사랑, 긍휼이 경건의 핵심이다.)

          * 율법주의자 - 용서를 알지 못함하나님의 비판의 대상이 되는 자.

                          ( 2: 13 긍휼없는 심판,  1: 27 고아, 과부를 돌아봄)  

          * 하나님의 은총을 헛되이 하는 자들이라고 비난.

 

        ㄷ.  로마 카톨릭

          * 교황이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하므로 - "예수 그리스도의 영과 교황의 영은

            한 지붕 아래 동거할 수 없다. ←교황이 적그리스도의 역할을 하게됨

          *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중요하게 여김 교황에 반대로 나타남 : 개혁교회

            기본정신이 되기도 함.

          * 전기: 카톨릭을 적그리스도의 집단으로 봄. 그러나 1962~65년 제 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청을 받아 교황과 만남, 바르트의 생각이 달라짐 로마 카톨릭

            새로운 카톨릭으로 출발. ←교회는 적그리스도는 아니다"라고 말함.

           : 카톨릭 신학에 대한 오해, 부정확한 이해가 바르트에게 있었음 카톨릭 신학자              들이 바르트를 연구한 후 얻은 결론.  

 

 

         ㄹ.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가 전적으로 교회를 지배되어야 한다는 기본정신 때문에

             교황제도를 거부하고, 카톨릭과의 관계도 좋지 못했음.

 

    Ⅲ. 로마서 강해 제 1 (1919)의 신학

 

      1. 자펜빌에서의 바르트

        ㄱ. 철저한 자유주의자, 종교사회주의자였음.: 1914년 설교 본문 중

           영원한 창조주 인간의 아들들의 이성과 의지를 통해 그의 능력을 나타내심

           위대한 인간의 역사는 그 자체로 하나님의 계시이다.』

           인간은 이곳 땅 위에 있는 제 2의 신이다.』

           인간의 활동은 언젠가는 완전한 것이 될 것이다.』  

 

       ㄴ. 사회주의 이념 속에 하나님의 신성이 숨어있다고 생각함. 예수 그리스도는

          사회주의 운동이고, 사회주의 운동이 현존하는 예수다." 네가 참된 사회주의자냐?            그렇다면 참된 기독교인임이 틀림없다. 네가 참된 기독교인이냐? 그렇다면,

          참된 사회주의자가 되라" "사회주의는 복음의 불가피한 적용이다"

           사회주의운동과 하나님나라 운동을 일치시킴.

       ㄷ. 자펜빌의 "붉은 목사"라는 별명을 가짐 : 공장 노동자를 의식화 시키며,

          교인들에게 사회주의 운동에 동참할 것을 요구.

       

       2. 1914 8월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

       

        ㄱ. 93명의 독일 지식인들이 독일의 황제 빌헬름 2세의 전쟁선포에 지지하는 성명

           발표, 헤르만과 하르낙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었음(바르트가 그토록 존경해

           마지 않던) 구라파에 만연된 자본주의 이념을 독일의 사회주의 이념으로

           구하려 한다는 주장을 빌헬름 2세가 함

 

        ㄴ. 바르트는 "그해 8월 초순은 암흑의 날이었다. 이제 나는 더 이상 그들의 윤리학,             교의학, 신학을 따르지 않기로 했다"고 함. ←그가 독일인이 아니고 스위스인이었             으므로 더 충격을 받은 것임 "19c 신학으론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             다"고 말함

       

        ㄷ. 1914, Naumann, 전쟁과 독일의 사회민주주의에 대해 "사회민주주의는 현실의            땅에 두발을 딛고 서 있는 조국의 노동자운동이다. 사회민주주의는 전쟁을 위한              지출을 승인한다. 이제 유럽 전쟁의 뇌우 속에서 독일 이상주의자들의 국가적 희망            이 성취되고 있다"고 함.→바르트에게는 하나님 나라 실현의 이념이 사회민주주의            라고 생각 했는데 이것이 전쟁을 위한 이념적 도구로 사용되었으므로, 사회주의

          운동에 대해, 19c 자유주의  운동을 새롭게 생각하게 됨.

 

        ㄹ. 1914, Barth의 글에는 실마리, 해답 못찾음.

            1915, 4, 독일 남서부 지방의 Bad Boll에 찾아감. 종교사회주의자인 크리스토프              불룸하르트를 만남. 1주일간 깊은 대화를 나눔 해답을 찾기 시작함.

           불룸하르트를 통해 로마서 강해 1판도 출판할 수 있게 됨. 새로운 바르트를 탄생             시킨 스승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