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칼빈의 말씀사역중심의 목회에 관한 연구
목차.
Ⅰ.서론
1.연구목적
1)연구목적과 방법들
2)본 연구의 관점과 방법
2.연구범위 및 연구개요
1)범위 및 기간에 대한 문제
2)연구개요
Ⅱ.종교개혁자 칼빈
1. 칼빈의 생애
1)프로테스탄트로 회심
2.칼빈의 신학사상
1)보편 섭리와 특별 섭리
2)예정론
3)교회론
3.칼빈주의에 대한 이해
1)칼빈주의의 정의
2)칼빈주의의 특징
Ⅲ.목회자 칼빈에 대한 연구
1.칼빈의 목회철학 배경
1)오직 말씀
2)오직 믿음
3)칼빈의 주권사상
2.칼빈 목회의 특징
1)형이상학적 목회
2)칼빈의 목회신학
3.칼빈목회철학 구조
1)성경중심적 목회
2)목회와 교회직분
Ⅳ.칼빈의 말씀 중심의 목회
1.설교와 목회
1)순수한 목회자
2)목회자는 설교자여야
2.교육과 목회
1)목회자 자신의 준비
2)인격과 목회
3.영성과 목회
1)목회자의 소명
2)목회자의 기도
Ⅴ.칼빈과 교회 목회
1.칼빈과 바울의, 교회관 비교
1)몸인 교회
2)머리인 교회
2.칼빈의 교회관
1)신자의 어머니인 교회
2)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3)가시적 불가시적 교회
3.칼빈과 교회정치
1)칼빈의 교회정치 원리
2)교회의 분리와 통일
3)교회의 자율성
4)칼빈의 교회행정원리
5)칼빈주의와 교회형태
4.칼빈의 목회와 세속정치
1)시대의 길잡이로서의 칼빈
2)칼빈주의와 세속정치
3)교회의 개혁 의무
5.예배에 대한 칼빈의 태도
1)성만찬 문제
2)종교개혁자들의 견해
Ⅵ.결론
Ⅰ.서론
1.연구목적
1)연구목적과 방법들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경이란 최대의 선물을 주셨다. 이 한권의 책이야 말로 기독교의 반석이다. 따라서 이 세상이 없어지기전에는 오직 이 책에 근거하여 기독교가 전파되어야한다. 성경 이외에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가르치는 책이 없으며 영생의 길을 제시해주는 책이 없다. 우리는 누구나 모두 성경을 보다 올바르게 이해하여 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는 무엇보다도 성경적인 성경관을 가져야하는데 우리는 종교개혁이래로 개혁주의 복음주의의 관점에서 성경을 보고 목회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성경적인 성경관과 개혁주의 복음주의 성경관을 가지기 위하여 중세의 그 두터운 어두운 그림자를 깨고 종교개혁의 기치를 올렸던 두 거장 루터와 칼빈의 성경관을 비교 분석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특히 목회자 였던 칼빈의 성경관을 살펴서 그것을 어떻게,목회에 적용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2)본 연구의 관점과 방법
칼빈주의는 근대세계를 특징지워 주는 여러 요소들, 예를 들자면 자본주의,근대과학,복잡한 서구 사회의 규율과 합리화 혁멍적 정신과 민주주의, 세속화와 사회적 행동주의,개인주의, 공리주의, 그리고 경험주의에 기여 했다고 널리 인정되어져 왔거나 혹은 그렇다고 비난받아 왔다.1) 그러나 이러한 자타가 인정을 받을 만한 그의 업적과 공헌은 거의 최근까지도 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가 거의 근래에 들어와서 다시 거론되기 시작했다. 한국교회나 세계의 많은 이들의 막연히 진정 아닌 존경을 받고있으면서도 진정한 그의 사상과 업적에 대해 가치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 W.J.부스마는 몇가지 이유를 들고 있는데 그중 하나는 칼빈은 신학자들과 칼빈전문가들의 손에 내맡겨 놓았는데, 역사적 칼빈에 대한 이들의 관심이란 기껏해야 주변적인 것이다.또 하나는 칼빈의 추종자들에 의해 세워지고 제네바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장 알려진 대학 뒷편의 개혁지들의 벽에 서 있는 거대한 칼빈의 조상에 암시되어 있다는 것이다.2)
그러나 저자는 여기에 단순히 칼빈의 명성만 듣고 대충 흘려버리는, 또 그들의 말에 비판과 수용 없이 맹종하는 독자들과 오늘날 수 많은 그의 사상을 접한 바로 우리들에게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싶다.
2. 연구범위 및 연구개요
이제까지 다루어져왔던 칼빈에 대한 사상연구는 비역사적 방식으로 다루어져 왔고 혼란이나 논리적 비정합성, 모순 그리고 인간의 부족함을 나타내 주는 여타의 다른 요소들을 갖지 않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다. 3)
칼빈에 대해 이해하기란 어렵다, 루터나 그 밖의 인물들보다 그는 더 복잡하고 난해해 보인다. 그러나 이 장에서는 칼빈의 생애와 인을 전반적 이해를 그 연구 범위로 두되, 특히 칼빈 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에 걸친 그의 사상을 수렴하고자 한다.
1)범위 및 기간에 대한 문제
본 연구자는 교회론을 중심으로 개혁주의의 위대한 사상가요 16세기 위대한 목회자의 한 사람인 칼빈의 사상에 대해서 연구하여 보려고 한다.
칼빈은 교회를 무엇보다도 타락한 인간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총의 수단으로 보면서 교회 밖에서는 구원이 없다'고 강조하고, 하나님은 인간의 무지와 나태, 연약함을 고려하여 교회를 주셨는데 때로는 세상에서 교회가 사라진 듯하게 보이기도 했으나, 하나님은 항상 지켜 보호해 주셨고, 죽음의 어두움에서 벗어나게 하셨다. 그러므로 역사가 끝날 때까지 교회는 인간의 연약함을 돕는 외적 도움으로 남을 것이다. 라고 신자의 어머니로서의 교회를 말하고, 그의 교회관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개념으로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를 말하고 있는데, 이 개념은 교회의 단일성과 보편성에 대한 관심과 함께 그 몸안에서 지체가 된 성도들의 교회에 관심을 두고 있는 개념이다. 그리고 현실의 제약을 벗어버린 이상적인 교회, 즉 불가시적 교회를 말하고, 교회는 외부적인 형체가 없이도 자존할 수 있음을 주장하면서 로마 카톨릭 교회가 하나님 나라의 지상형(地上形)이라고 말하는데 강력히 반대했으며, 현실적인 제약을 받는 가시적 교회에 대하여도 말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았다.
2)연구개요
성경에서 교훈을 얻고자 하는자는 무엇보다도 율법과 복음의 상관 관계를 정확히 이해해야한다. 그러나 중세교회는 이러한 상관관계를 무시하고 오히려 율법과 전통에 지우쳐 있었다. 이로인해 루터가 종교 개혁을 일으키고 저 위대한 이신득의 교리를 새롭게 한 것이다. 이러한 칼빈의 종교개혁을 보다 체계적으로 완성시킨 사람이 칼빈이었다 그러나 칼빈의 보다 더 큰 업적
은 그가 목회사역에 있어 말씀중심의 사상을 우리에게 전해 주었다는 것이다. 특히 그의 교회론은 이러한 사역을 하게하는 기초석이 되었다. 후일 많은 신학자들이 그의 목회와 예배가 너무 말씀중심이 되고 간소화 되었다는 비판을 받기에 충분했지만 그의 업적은 새롭게 우리시대에 조명되어질 만 한 것이 사실이다.
칼빈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를 주장하면서 교회의 통일성과 다양성에 대하여 강조점을 두고있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간에 존재하는 밀접한 관계와 연합을 지칭하기 위한 즉 교회를 공동체적인 개념으로도 말하고 있지만, 그에게는 구원의 수단으로서의 교회 개념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러므로 칼빈에게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그가 목회적 관점안에서 성경을 이해하고 교회를 이해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칼빈의 말씀중심의 사역을 살펴보는데에 중점을 둘 것이다. 그리하여 그의 말씀중심의 목회가 당시의 중세유럽교회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오늘날의 우리교회에는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또 어떤 것을 받아들이고 새롭게 해석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Ⅱ.종교개혁자 칼빈
중세가 마감되면서 시민계급을 주축으로 하는 문예부흥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은 성경을 보는 안목을 새롭게 했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들 가운데는 우리가 잘 아는 종교갸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들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1.칼빈의 생애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다.4)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성당에서 성직을 얻었다.
1523년에 드양제 집안의 소년들과 함께 파리에 가서 라 마르쉬대학과 몽테귀대학에서 인문과학을 공부했다. 칼빈이 여기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받은
후 그의 아버지는 그를 오를래앙대학교에 보내어 저명한 법학자인 피에르 드 레스토알 아래서 법학을 공부하도록 했으며, 칼빈은 잠시 부르지 대학교에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인 법학자인 알차티의 강의를 들었다. 그후 1531년에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칼빈은 파리로 돌아갔다. 5)
칼빈이 이 두번째로 파리에 체재하고 있는 동안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학구적인 주석을 썼는데 이것은 그의 최초의 저서로서 의미깊은 저작이었다.칼빈의 이 저작은 1532년에 나타났다. 이 저작은 칼빈이 에라스무스와 뷔데의 모범을 따른 조예가 깊은 유머니스트임을 드러냈으며 그가 희랍어를 입고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고대 문헌과 역사를 폭넓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후에 종교개혁자로서 활동할 때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그리고 그것들은 다른 프오테스탄트 휴머니스트 활동가들과 우정을 나누는 데 있어서 확고한 근거가 된다.6)
칼빈은 18세 때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그때 칼빈의 아버지는 직장에서 파문에 이르게 되었고 그것은 아들의 장래를 재고하게 했다.그리하여 칼빈은 올레앙대학으로 법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 공부는 1532년 1월 14일 전에 끝이 났다.7)
1). 프로테스탄트로 회심
칼빈이 언제 프로테스탄트로 회심했는지 정확한 날짜는 알 수 없지만 아마 1534년이었다고 생각학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회심에 대하여 "갑작스런 회심"이었다고 한다. 그는 라틴,헬라,히브리 문학을 배웠기에 이러한 말로써 성경을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문학 연구가 인연이 되어서 "문예부흥"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 가까운 교재를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람들 가운데는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한 사람도 있었다.8) 1534년 5월 4일 칼빈은 노욘에서 성직록을 포기하였다. 어떤 언어보다 더욱 분명한 것은 이 행동의 선언이 그의 "전향"을 이룩한 것이라 본다. 교황청의 루터에 관한 문서들의 비타협적인 폐기처분, 성서적인 신앙으로 순교를 당하는 용감한 고난, 반 개화사상, 성인숭배, 행렬기도, 유골,면죄부 판매, 의식주의 등을 봄으로써 칼빈은 오히려 성서로 진입하였으며 교부들에 대하여 열렬한 연구로 들어갔다.9) 이후 칼빈은 기독교 강요를 출판하여 대호평을 받았고 1537년 8월는
그는 여행을 계속하는 도중에서 쥬네브에서 머물렀는데 여기서 그의 종교개혁의 작업이 시작되었다.
2. 칼빈의 신학 사상
1). 보편섭리와 특별섭리
칼빈은 철학자들처럼 보편섭리를 인정하나 그의 주 관심은 하나님의 특별섭리에 대한 칼빈의 기본적 통찰력은 그의 섭리론과 예정론에 잘 나타나 있다.10) 그는 "하나님의 특별 섭리에 에 대하여"라는 주제하에 쓰기를, "섭리란 땅위에서 진행되는 것을 하늘에서 하나님이 게으른 무습으로 관찰하는 그런 것이 아나라, 창조된 세상을 하나님이 다스린다는 의미이다.11)
그러므로 섭리에 관한 칼빈의 가르침을 요약하면 (1)일반은총 (2)특별섭리(particular),일반은총 (3)특별섭리(special) 혹은 구원하는 은총으로 되어 있다.12)
그의 목적은 하나님을 하늘에 가만히 있지 않고 오히려 세상을 다스리신다는 것과 보편적 섭리의 교리를 이해하는 부분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했다. 그가 강조하고자 했던 하나님의 특별섭리에 관한 토의에서 칼빈은 또한 일반은총과 보편적 섭리는 다르다. 칼빈이 생각하길, 어떤 것도 우연에 의하여 생기지 않고 모든 것이 그의 계확으로부터 나와서 모든 것을 그의 목적으로 하나님이 인도하신다는 사실이 믿어야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보편섭리의 교리는 하나님의 자비와 심판을 위한 여지를 남겨놓을 수 없다. 13)
또한 칼빈은 하나님의 자유로운 선택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구원은 주실 뿐만 아니라 각 개인에게 구원의 확실성을 주실 때만이 온전히 설명되어 진다고 주장한다. 이신앙의 확실성은 인간 정신의 주도 면만성에서 예덩은 인간의 능력으로 시혐받을 수 없다. 성령의 은총으로만이 확실하고 분명한 지식을 얻어지는 것이다.14)
신자들을 위한 하나님의 돌보심이 섭리와 예정교리에 기초가 된다. 그러나 문제는 칼빈의 신학에서 섭리론과 예정론의 관계성이다. 예정은 개신교 신학의 특징이다.15)
2). 예정론
종교개혁 이후 예정론은 주로 칼빈과 그의 사상적 전통에 서 있는 교회와 신학자들에 의해서 특징적으로 지지되고 주장되어 왔기 때문에 오늘날 '예정론'하면 주로 칼빈이나 또는 칼빈주의를 연상하게 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 것같다.16) 칼빈에게 있어서 예정론은 전능하신 섭리의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의 신학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관심에 대한 그의 기본적 확신이 섭리론과 예정론 모두에서 표현된다. 그러나 칼빈이 보편적 섭리와 특별섭리, 그리고 총체적 선택과 개인적 선택을 다루지만, 그의 입장은 철학자들과는 달리, 하나님의 돌보심과 특수성에 있다. 칼빈의 예정이란 우리가 하나님께서 자신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개인에게 이루어지도록 결정하신 하나님의 영원한 뜻이라고 한다. 어떤 사람이 이 두 종착점 가운데 어느 쪽으로 창조되었는가에 따라 그 사람은 살도록 예정되었다든가 아니면 죽기로 예정되었다는 말을 한다는 것이다. 그는 또 제 1편에서는. 예정 혹은 선택이 교회론과 연관되어 다루어졌다.17)
기독교 강요의 예정론, 성경주석의 예정론, 신조에 나타난 예정론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공통된 결론에 이를 줄 안다. 첫째, 하나님은 영원전부터 구원할 자롸 유기할 자를 자위에 의하여 예정하셨다. 둘째, 하나님은 미리 아시고 예정한 것도 아니며, 타락전 즉 창세전에 예정하셨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하셨으며, 에정한 자는 끝까지 보전하셔서 확실히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18)
칼빈은 구원하시는 하나미의 뜻은 성경 안에 계시되었다고 주장하며 그느 그 가르침은 마땅한 겸손을 가지고 설명한다. 어떤 사상을 다루듯 예정은 연구할 수 없다. 인간은 예정에 관한 호기심에 가득찬 질문을 만죽시킬 수 없다. 이 사실을 아는 것은 선택에 관하여 사색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도와 주며, 인간들이 가져애 할 마땅한 겸손을 가지게 한다. 하나님이 구원하기를 결심한 자들을 선택하신, 멸망시키기로 결심한 자들도 거절하신다고 성경을 가르친다.19)
3)교회론
그는 교회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기독교 강요」의 마지작 제 4권은 교회론보다는 교회조직적 면을 주로 다룬다. "교회의 참된 위엄은 내적이다."20) 교회란 기존의 카돌릭 교회가 하나의 보편적 교회를 주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선택 받은 자들, 즉 하나님의 선택에 근거한 교회들이 바로 하나의 보편적 교회라는 시각이다.21) 그는 "우리에게 있어서는 하나님의 자녀들 가운데"만 형제 관계가 성립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교회에 대한 분리주의적 모형을 암시한 것이다. 칼빈에게는 그 자신이 생가한 것 이상으로 재세레파에 가까운 면도 있었다. 그는 성찰이 공동체의 의식인 동시에 그것을 받으려 하는 사람들은 미리 알려 주어야 허기 때문에 성찬을 높이 평가했다. 또 그는 교회를 순수하게 보존하기 위해 그가 생각해 낸 최종적인 방안은 파문이었으며, 파문의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결과를 성찬에서 제외시키는 것이었다.
그는 목사의 하나님으로부터의 부르심을 인정하고 목사의 성도들에게 대한 권위와 위엄을 인정하나 칼빈이 세속정치 형태를 논할 때 그의 권위주의가 그의 종(從)화 주의에 의해 수정되었던 것과 마찬 가지로 평신도의 존엄성에 대한 의식이 그의 성직자주의와 긴장관계에 있었다. 이것이 목사들은 적어도 원리상 교회의 전체교인에 의해 선출되어애 하는 이유였다.22)
칼빈에게 있어 교회는 "하나님의 학교"로서 신학교보다는 인문주의적 할원에 더 가까 왔으며, 그리고 그는 이제 하나님을 그의 학생들의 어깨위에 살펴보고 "그들의 제스쳐와 걸음걸이 말, 그리고 그의 "모든것"을 지켜보는 분으로 생각했다.23)
그는 또 때때로 하나님만이 궁극적으로 판단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 시켰다. 이런 생각들이 그의 정신을 지배허을 때 교회에 대한 그의 이해는 더 이상 배타적이 아니라 포괄적이 되었다.24)
3.칼빈주의에 대한 이해
1)칼빈주의의 정의
칼빈주의란 루터파와는 구별되는 「개혁파」라고 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파의 신앙고백들과 교리문답들에 본질적으로 나타나 있는 신학적 신념의 체계를 가리킨다. 또한 칼빈주의라는 말은 칼빈이 개략적으로 제시한 교회정
치 체제(장로제)를 내포하는 말일 수도 있으며, 그리고 매우 일반적으로 이체제를 채택한 교회들 안에 있는 칼빈적인 교리 유형을 가리키느 말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교리와 정치의 이연결은 결코 보편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치가 교리적 원칙들에서 자연적으로 파생한 것이 분명한 경우에 한해서만 정치를 고려해도 족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칼빈주의는 여려가지 형태의 교회정치 및 제도와 관련되어 왔음이 드러날 것이다. 칼빈의 교리들은 청교도 신학을 형성했으며, 그 교리들은 대체로 회중주의에 흡수되어 근래에까지 회중교회를 지배해 왔다. 칼빈주으의 독특성은 정치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교리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25)
2). 칼빈주의의 특징 (5대교리)
칼빈주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인간의 전적타락( Total Pepravity)
(2)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
(3)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
(4)거역할 수 없는 은혜(Irresistable Grace)
(5)궁극 구원(Perpetual Salvation)
Ⅲ.목회자 칼빈에 대한 연구
1. 칼빈의 목회철학 배경
한국교회는 장로교회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장로교회는 칼빈의 신학과
목회이념을 전수한 교회이다. 스코틀랜드의 언약자들(covenanters)과 영
국의 청교도들(puri-tnas)은 칼빈의 영향을 받아서 장로교회를 건립했다.
청교도들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요리문답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그것이 성경의 가르침을 가장 잘 요약한 것이라 생각하고, 그것을
그들의 신앙과 신학의표본으로 삼았다. 그 이후의 장로교회들은 이 모습
을 따랐고, 한국장로교회도 예외는 아니었다.26)
이렇게 한국장로교회는 선교사들을 통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청도교
들의 신앙 색채를 받아들였다. 한국교회는 칼빈신학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좋은 영향도 많이 받았겠지만 왜곡되고 편협하게 칼빈신학을 이
해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가?
일반적 평가는 항상 위험부담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렇지 않은 입장이
얼마든지 있고, 예외가 항상 있기 때문이다.
16세기의 종교개혁은 교회의 개혁과 개신교의 태동이라는 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교회의 신앙과 신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에서 볼 때는 지, 정,의가 균형을 갖추게 되었다는 점에서 또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27)
신학적으로는 성경을 근거로 중세의 그릇된 교리들을 바로잡았으며, 신앙
적으로도 하나님에 대한 헌신과 뜨거운 열정이 있었다. 윤리적인 면에서도
로마 가톨릭의 부패와 타락을 시정하려는 부단한 노력이 있었다. 많은 어
려움과 어려움과 시행착오도 없지 않았지만 종교개혁은 많은 열매를 맺었
다.
16세기 초반에서 중, 후반을 걸친 약 반세기의 종교개혁 시기가 지난
뒤
이른바 정통주의 시기가 도래했고, 이러한 개혁은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16세기 후반과 17세기에 걸쳐서 이성주의가 성행하면서 신학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지적이고 논리적인 면으로 흐르기 시작했다.많은 경우 루
터교회와 개혁교회 않에서 신앙의 열정과 헌신은 식어갔고 교리논쟁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28)
1) 오직 말씀
칼빈은 성경을 "하나님의 영원하고 침범할 수 없는 진리"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성경의 귄위를 지지 하기 위해서 성경이 신적으로 영간된 것을 선언한다. 칼빈은 부언하고 있다. "성경의 조명을 받게 될때 우리는 성경을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믿게 되나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판단을 초월하여서만 성경이 하나님 자신의 입으로 부터 직접받아 인간의 봉사를 통해서 우리에게 주어지게 되었음을 완전히 확신하게 된다는 것이다.29) 또 성화와 율법과의 관계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의롭게 된다는 걱이 성화의 열매인 선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제시하고자 했다. 여기서 울법이 그리스도인에게 필요없다는 '무율법주의'적 사고를 배격하고, 울법으로 의를 획득한다는 '율법주의'도 배격한다고 했다. 다만 중생한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율법은 '생활리 규범'으로서 제시했다. 칼빈에 있어서의 구원과 성화에서는 복음의 핵심이 회개와 죄사함으로서 이들이 신앙으로부터 나오고, 칭의와 성화의 근거와 이유라고 했다.30)
2) 오직 믿음
칼빈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사랑에서부터 그의 대속 교리를 시작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진노밖에는 받을 것이 없는 자기 백성들을 사랑하셨다. 칼빈의 사상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은 언제나 그리스도와 묶여 있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최고의 계시이다. 죄인들을 위한 그의 죽음 속에서 그는 자기 백성을 위한 구원을 성취하셨다. 31)
3) 칼빈의 주권 사상
그에 의하면 "주권사상"은 두가지로 표현된다. 첫째 하나님의 주권사상을 부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칼빈은 하나님을 "영원, 영원부터 그 자신의 지혜로 그가 하시고자 하는 바로 실향하시는 만물의 중재자이시요 통치자이시다. 둘째 하나님의 섭리는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사건들을 포함한다. 그
래서 선한 자들에게와 마찬가지로 악한자들에게도 적용되며, 인간과 천사들의 거룩한 향동들에게와 마찬가지로 죄악된 행동들에게까지도 적용된다. 이는 하나님께서 교훈적으로 명한 것을 작정적으로 결의 하시고 그가 교훈적으로 명한것을 작정적으로 금하시는 것을 우리는 반박할 수가 없다. 하나님의 주권교리는 윌의 신앙과 경외를 요구하면서 가장예리하게 바로 문제에 초점을 모은다.32)
2.칼빈목회의 특징
1)형이상학적 목회
마틴 루터는 종교개혁자의 1세로서 개신교의 근거를 뿌리내린 사람이다,
존 칼빈은 그 근거위에 성경의 내용으로 더욱 명확히 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사람이다. 그는 지, 정 의가 균형잡힌 신학과 신앙을 보급한 사
람이다. 그의 역작인 [기독교 강요]가 이것을 잘 말해주고 있다.
당시 로마 가톨릭의 그릇된 교리를 바로잡고 개신교의 신학을 성경적
으로 잡아나가는 과정에서 성직자, 신학도 그리고 성도들에게 경건을
촉구하고 성경을 잘 이해할수 있도록해주는 체계적인 작품을 기술한 것
이다. 교리적으로 변증적이고 체계적이면서도 성도들의 실직적 삶 가운데
유익을 주고, 목회에도 도움을 주자고 했던 것이다.
이에 대해 원종천박사는 칼빈신학에 나타낸 그의 특징을 몇가지로 정리
해 준다.33)
위필드 (B. B. Werfield)는 칼빈에 대하여 말하길 "칼빈은 삼위일체의
교리사에서 제2위이신 성자의 존재가 스스로 계신 분이라고 주장한 것이
가장 위대하다. 즉 철학적으로 말한다면 형이상학론은 하나님이 중심이라
는 주장이다. 그래서 그의 인식론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중심이었다.
그래서 그를 말씀의 신학자라고 부른다." 34))
특히 그는 성령의 신학자라고 할 만큼 성령의 역사에 깊은 교리를 교회
에 주었다.
기독교 전통 속에 표현되어 있었던 형이상학론은 칼빈에게 있어서도
문제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것은 창조주와 피조물과의 관계개념으로 궁극
적인 요소이다. 칼빈은 "기독교강요"에서 그것은 천상적 현상과 지상적
현상으로 설명하였다. 칼빈은 형이상학론은 중세 교회인 카톨릭 교회에서
주장된 사상과 대립적인 입장이다. 카톨릭 교회는 천상적인 것으로 지상적
인 국가가 천상적인 교회에 종속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칼빈은 세
속적 국가의 정치의 권한은 종속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하에 신성화 될
수 있음을 고조하고 있다. 그에 의해 주장된 이러한 사상은 특별 은혜와
이에 대비할 일반 은혜와의 관계성의 문제에서 밝히고 있는 것이다. 칼빈
은 두 개념을 비교하여 하나님의 주권인 예정론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
의 주권을 약화 시키거나 인간의 주권을 극대화 시키는 것을 부정하는 입
장인 것이다. 칼빈은 그의 "기독교강요"에서 인간 자체에는 영적 지배와
시민적 정치적 지배의 두 가지 요소가 있다고 한다. 영적 지배의 요소는
신령한 영적 생활이고 시민적 정치적 지배의 요소는 현세적 육적 생활을
말하는 것이다. 이 양자에 대하여 칼빈은 항상 별개의 것으로 구별 시키고
양자를 혼동 시키지 아니하였다. 또한 그는 양 개념의 공존과 양 개념은
신주권하에 종속되어 있음을 주장하였다. 즉 그는 양 개념을 무엇보다도
대비상항으로 보았다. 그것은 실제적으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또한 인
간 이성에게도 가장 합리적이라는 것을 주목할 만한 것이다. 이것은 그의
형이상학론을 확실히 밝히고 있는 단면이다.
2)칼빈의 목회신학
(1)성경의 절대적 권위 인정
루터와 칼빈을 포함한 모든 종교개혁자들은 성경의 권위를 개혁은동의
핵심으로 보았다. 이것은 로마 가톨릭의 교황과 교회조직 중심의 권위 체
제를 무너뜨리는 필수적인 요소였다. 성경이 근거가 되어 교회가 그 위에
서는 것이지, 교회가 근거가 되어 성경이 그 위에 서는 것이 아니라는 말
이다. 권위의 우선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요, 하나님이 계신 성경이 바
로 그 권위의 표시라는 것이다.
칼빈은 루터와 마찬가지로 교회 중심적이고 교회직분의 권위 체제 아
래 있는 로마 가톨릭의 권위체제를 거부했다. 또 한편으로는 재세례파의
입장인 성령을 통한 직접계시를 반대하여, 성경의 권위와 성경을 통한 하
나님 계시의 객관성을 중시하였다.35)
(2)예배의 설교 중심성
말씀의 절대적 권위는 예배의 설교 중심성을 자연스럽게 초래한다.
강단에서 흘러나오는 설교도 성경 중심으로 해석, 이해 그리고 전달된다.
칼빈의 설교는 당시 종교개혁자들의 추세와 마찬가지로 성경의 각 책을
1장부터 순서적으로 강해하는 강해설교였다. 본문을 설명하며 그것을 당
시의 상황에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이었다.
그는 설교를 인위적으로 흥미있게, 또는 자극적으로 전달하려고 하지 않
았다. 하나님의 말씀 그 자체의 심령을 꿰뚫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단순
하고 직접적인 설교를 했던 것이다.36)
(3)인간 중심적 구원론 경향
교리적으로 칼빈은 구원론에 심혈을 기울였다.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로
마 가톨릭의 구원론이 잘못되었고, 일부 개신교의 구원론의 가르침 가운
데도 문제가 있었다.
성경을 근거로 구원론의 신학을 정리하는 칼빈에게 일관성있는 신학은
매우 중요했다. [기독교강요]는 교회를 위하여 이 구원론을 정립하기 위
한 신학적이고 교리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창조주 하나님의 사역,구속
주 하나님의 사역, 성령하나님의 사역, 그리고 교회의 사역에 대하여 설명
하고 있다.
이것은 구원을 이루시는 우리 하나님의 사역을 정리한 것이다. [기독교
강요]에서 칼빈은 이외의 여러 분야에 대한 신학적이고 교리적인 작업을
했다. 오늘날 조직 신화의 거의 모든 주제들이 [기독교강요]에 총망라 되
어있다.37)
회개와 중생을 강조하고 성화를 중시하는 한국교회의 영성은 칼빈의 신
학과 유사하다. 그런데 회심의 체험을 강조하는 것은 칼빈 보다는 청교도
적인 신앙에 더욱 가깝다 회심체험의 강조는 청교도에서 발전된 것이다.
칼빈은 회심에 있어서 성령님의 사역을 하나님의 사역으로 강조했다면15
청교도들은 그 사역이 인간체험 가운데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가시적인
차원으로 표현했다.
(4)하나님 주권 사상의 개인화
칼빈에게는 '하나님의 주권' 사상과 '하나님의 영광 사상'이 강하게 나
타난다. 이것은 하나님의 전체적인 지배와 통치를 의미하며, 인간에게는
삶의 모든 영역이 하나님의 주권 아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존재한다
는 것이 되는 것이다.38)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이 이루는 것이다. 창조주이시며, 만물의 통치. 운 행자 이시고 구속주이신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이루신다는 것
이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요, 하나님의 주권 아래서 이루어지며, 궁극
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존재하고 발생한다.
이러한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예정하시고 부르셔서 구원하시며 거룩
케 하시고 영화롭게 하신다는 것이다. 어느 한 부분도 인간이 스스로 이루
는 것이 없다. 물론 인간의 책임이요, 그 결과를 달게 받아야 한다.
(5)규격과 틀에 잡힌 예정론 이해
하나님 주권 사상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 예정론이다. 칼빈은 예정과 유기를 포함하는 이중예정을 고수한다.
그러나 이예정론을 기계적이고 무자비한 하나님의 작정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칼빈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경험하면서 생기는 질
문에 대한 대답을 주기 위하여 성경적인 답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능력이 부족해서도, 복음이 문제가 있어서도 아니다. 구원은 오
로지 하나님의 비밀스러운 뜻에 달려있는 신비스러운 영역이라는 것을 말
하는 것이다.
그 내용을 완전히 이해해서도 아니고, 충분히 이해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니다. 바울과 함께 하나님의 신비스러운 비밀에 경이할 뿐이고, 누가 하
나님과 논쟁하겠는가 라고반대자들에게 반문할 뿐이다.39)
(6) 성만찬의 신비 체험 결핍
[기독교 강요]를 보면 교리 정리가 경건을 유발하도록 되있다. 사색적이
거나 철학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성경을 바로 이해하기 위하여
집필 되었으며, 성경의 보조 역할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리스도
와의 연합과 교제가 구원론의 중심을 이루면서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 그
리스도와 믿는 자들과의 신비적 연합과 지속적인 교제가 성도들의 영성을
도모한다.
믿음을 통한 구원이란 자체가 신비로서 우리에게 신비스로운 체험이 일 어나는 것이다. 믿음은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하나되게 함으로
그리스도와 우리 사이에 죄와 의의 교환이 있고 그리스도의 모든 유익이
하나의 것이 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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