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의 죽음

하나님아들 2022. 10. 13. 22:57
예수님의 죽음          
 
기독교의 대표적인 상징은 십자가이다. 신약 성경은 예수님의 죽으심을 매우 강조한다. 사복음서에서 예수님의 죽으심에 대한 언급은 마태복음이 1/3, 마가복음이 1/3, 누가복음이 1/4, 요한복음이 1/2이다.


1. 예수님은 왜 죽으셨는가?


(1) 인간적인 관점에서 본 예수님의 죽음
인간의 죄성을 가지고 유대인과 로마인이 합작해서 예수님을 부당하게 죽였다.


1) 예수님이 죽으신 십자가 처형의 특징


① 십자가형은 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고통을 가장 오랫동안 맛보게 하는 사형 방식이다.
요19:34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 가현설주의자들은 예수가 실제로 죽은 것이 아니라 죽은 것처럼 보였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요한은 자신의 친히 목격한 바로 토대로 예수의 육체가 완전히 파괴되었다는 의미로 물과 피를 흘렸다고 기록했다.


② 십자가형은 가장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사형 방식이다.


③ 십자가형은 로마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주인에게 반란을 일으킨 노예들이나 로마 제국에 반역을 일으킨 정치적 반역자 혹은 사회질서를 심각하게 뒤흔든 자들을 처벌하기 위한 처형 방식이다. 그래서 십자가는 로마의 평화에 일조했다.


④ 율법으로는 하나님의 저주를 받은 자가 죽는 처형 방식이다.
신21:23 그 시체를 나무 위에 밤새도록 두지 말고 그 날에 장사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2) 로마 법정에서의 재판


① 예수님이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서 십자가형을 언도 받으신 이유는?
당시 유대는 로마의 지배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유대인을 사형시키는 권한이 로마 총독에게 있었다. 예수님은 유대인이셨다.


② 예수님이 빌라도 총독에게 기소된 죄목은 “자칭 왕 그리스도”라는 것이었다.
눅23:1-3 무리가 다 일어나 예수를 빌라도에게 끌고 가서 고발하여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매 우리 백성을 미혹하고 가이사에게 세금 바치는 것을 금하며 자칭 왕 그리스도라 하더이다 하니 빌라도가 예수께 물어 이르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③ 예수님의 머리 위에 달려 있었던 죄패 죄명이 유대인의 왕이었다.
요19:19 빌라도가 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이니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 기록되었더라


3) 로마 총독 빌라도의 처신


① 빌라도는 예수님을 심문한 결과 예수님이 무죄임을 확신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았다.


② 빌라도는 예수님에 대한 재판을 갈릴리 지역의 분봉왕인 헤롯에게 떠넘기려 했다. 그러나 헤롯은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돌려보냈다.
눅23:6-7 빌라도가 듣고 그가 갈릴리 사람이냐 물어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그 때에 헤롯이 예루살렘에 있더라


③ 빌라도는 예수님을 죽이기보다는 때려서 놓겠다는 묘수를 제안했다.
눅23:15-16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때려서 놓겠노라
눅23:22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④ 빌라도는 유월절에 죄수를 사면해 주는 총독의 전례를 이용해서 예수님을 석방시키려 했다.
요18:39 유월절이면 내가 너희에게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으니 그러면 너희는 내가 유대인의 왕을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하니


⑤ 결국 빌라도는 예수님이 무죄이고, 꿈을 통해 계시를 받은 부인의 만류도 있었지만 자신의 정치적 입지와 야망 성취를 위해 사형을 확정했다.
마27:19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4) 유대 법정에서의 재판


① 산헤드린 공회가 유대 법정의 역할을 했고, 전직 대제사장 안나스와 현직 대제사장 가야바에게 심문을 받으셨다.(장인과 사위 관계이다.)


② 유대 법정은 종교적, 신학적 이유로 예수님을 죽이려했다.
예수님이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주장한다며 이것은 신성모독죄를 범한 것이라 보고 사형에 해당한 죄를 지었다고 판결을 내렸다.
마26:65-66 이에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그가 신성 모독 하는 말을 하였으니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 보라 너희가 지금 이 신성 모독 하는 말을 들었도다 너희 생각은 어떠하냐 대답하여 이르되 그는 사형에 해당하니라 하고


③ 유대 법정은 정치적, 사회적 이유로 예수님을 죽이려했다.
유대 지도자들은 현재 헤롯 분봉왕과 대제사장 중심으로 잘 유지되고 있는 질서가 깨뜨려지면 통치국가인 로마가 유대를 완전히 멸망시킬 것이라는 두려움이 있었다. 이에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예수님을 죽으려했다.
요11:47-53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 하니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2) 하나님의 관점에서 본 예수님의 죽음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 예수님을 죽임당하도록 사람들에게 넘겨주신 것이고 예수님은 인간을 위해 자발적으로 죽으신 것이다.


1)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직접적 예고


① 1차 죽음 예언
막8: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 만에 살아나야 할 것을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


② 2차 죽음 예언
막9:31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이더라


③ 3차 죽음 예언
막10:33-34 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에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겨지매 그들이 죽이기로 결의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겠고 그들은 능욕하며 침 뱉으며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 그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하시니라


2)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간접적 예고


① 변화산에서 내려오시면서 세례 요한이 죽임 당했던 것과 같이 자신도 죽임당할 것을 고난으로 말씀하셨다.
마17: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② 제자 야고보와 요한이 출세에 대해 언급했을 때 죽음에 대해 말씀하셨다.
막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③ 생애 마지막 주간에 자신의 임박한 죽음에 예고하셨다.
마26: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이라 인자가 십자가에 못 박히기 위하여 팔리리라 하시더라


④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서 한 여인이 향유를 붓자 자신의 죽음에 대해 말씀하셨다.
마26:12 이 여자가 내 몸에 이 향유를 부은 것은 내 장례를 위하여 함이니라


⑤ 최후의 만찬에서 성찬식을 제정하시면서 죽음을 말씀하셨다.
마26:24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⑥ 체포 순간에 죽음에 대해 말씀하셨다.
마26:54 내가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겠느냐 하시더라


3) 요한복음에 나오는 시간(때)를 매개로 한 예수님의 죽음 예고
때=예수님이 이 세상에서 죽으시고 아버지께로 돌아갈 시간이다.


① 요2:4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② 요7: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③ 요7:8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나는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④ 요12: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⑤ 요12:27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⑥ 요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⑦ 요17: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4) 예수님의 죽음의 자발성


① 성경의 성취이다.
막14:21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②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행하며, 아버지의 일을 완성하기 위해 오셨다는 것을 아셨다.
눅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3) 예수님 죽음의 결론


1) 인간적인 관점: 인간의 악함이다. 인간의 죄가 예수님을 죽게 했다.
행2:23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2) 하나님의 관점: 하나님의 계획이다.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이 예수님을 죽게 하셨다. 이에 예수님은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아버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 자발적으로 죽음에 내주셨다.
행2:23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2.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예수님의 죽음의 의미


(1) 대속의 의미이다.
딤전2:6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2) 언약의 의미이다.
마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3) 화목의 의미이다.
롬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3. 신약 성경이 말하는 예수님 죽음의 다양한 의미


(1) 대속: 내 죄를 대신해서 죽은 죽음


(2) 구속: 죄와 죽음과 사탐으로부터의 해방


(3) 화목: 하나님의 진노를 풀어 버리심


(4) 화해: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5) 사탄에 대한 승리


(6) 하나님에 대한 계시


1) 하나님께서 죄를 얼마나 싫어하시는 지를 계시한다.
예수님의 죽음은 내 죄가 얼마나 심각하면 하나님의 아들이 날 위해 대신 죽어야 하는가?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죄인됨을 알려준다.


2) 하나님께서 나를 얼마나 사랑하시는 지를 계시한다.
예수님의 죽음은 하나님이 나를 얼마나 사랑하시면 나를 위해 아들을 죽음에 내어 주셨겠는가?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자녀됨을 알려준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주 예수 그리스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님의 이름  (0) 2022.10.16
예수님의 명칭 45가지  (0) 2022.10.16
예수님 탄생이 AD4년인 이유  (0) 2022.10.13
예수님의 재림 모습 12가지  (0) 2022.10.13
예수님의 보혈의 의미  (0) 2022.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