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벌코프 조직신학 개론 - 신론

하나님아들 2021. 9. 26. 22:33

벌코프 조직신학 개론 - 신론

[하나님과 그분의 창조에 관한 교리]

 

 2편 하나님의 사역

 

고건

 

 1 하나님의 작정 개관

 

A. 하나님의 작정의 본질

하나님의 작정은 그분의 영원한 계획 혹은 목적으로서그 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것들을 미리 정하셨다하나님의 작정을 복수형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다하나님의 작정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에 포함되어 반드시 하나님께서 존재케 하는 뜻이 아니라 몇몇 경우에는 신적인 허용과 신적인 계획에 따라 하나님의 이성적 피조물들에 의해서 실현하시는 일도 있다는 뜻이다그러므로 죄에 대한 작정은 하나님의 허용적 작정이라고 할 수 있다.

 

 

 

B. 하나님의 작정의 특성들

 

1. 작정은 하나님의 지혜에 근거를 둔다.

우리가 이해하지 못할 지라도 하나님께서 지혜로써 자신의 계획을 세우셨다하나님께서 스스로 작정하신다는 것이다.

 

2. 작정은 영원하다.

하나님의 존재 내부의 일로가장 엄밀한 의미에서의 영원 안에 남아 있다.

 

3. 작정은 효과적이다.

하나님께서 결정하신 것은 틀림없이 이루어지며아무것도 하나님의 계획을 막지 못한다.

 

4. 작정은 불변하다.

하나님께서 계획을 변경하시지 않으신다신실하고 참되신 분이시다.

 

5. 작정은 무조건적이다.

외부의 것에 좌우되지 않는다.

 

6. 작정은 모든 것을 포괄한다.

인간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

 

7. 죄에 대해서 작정은 허용적이다.

죄는 허용적 작정으로 하나님께서 죄를 작정하신 것이 아니라 피조물들이 죄를 짓는 것을 방해하지 않기로 작정하셨고죄로 인한 결과를 규제하고 통제하기로 작정하셨다.

 

 

 

C. 작정 교리에 대한 반론들

많은 이단들이 작정교리를 비성경적이라고 신경을 쓰지 않는다이유는 세 가지가 있다.

 

1. 작정 교리는 인간의 도덕적 자유와 모순된다.

성경에서 말하고 있는 인간의 자유 의지가 부정이 된다자유에는 나름의 법칙들이 있어서이 법칙에 따라서 일을 할 수 있는지가 결정이 되는데 하나님께서는 이 법칙에 따라서 인간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결정하신다.

 

2. 작정 교리는 인간에게서 구원을 얻으려는 모든 동기를 박탈한다.

하나님의 감춰진 작정은 인간의 행동 규범이 될 수 없다하나님은 인간의 최후운명을 작정하셨을 뿐 아니라그것에 이르는 방법들도 작정하셨다작정은 방법과 목적을 한데 연결시키고목적은 방법들의 결과로서만 작정되었기 때문에작정 교리는 노력을 좌절시키기 보다 권장한다.

 

3. 작정 교리는 하나님을 죄의 창시자로 만든다.

죄에 대한 것을 허용적 작정이다.

 

 

 

 2 예정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적인 것으로 넘어가는 것이다예정은 하나님의 도덕적 피조물들에 대해 지니신 목적으로 일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A. 예정의 대상

넓은 의미에서예정은 하나님의 모든 이성적 피조물들에 관련된다선인이든 악인이든 모든 사람에게 포함되며악한 천사와 선한 천사까지도 포함하고 있다중보자 그리스도께서도 신적 예정의 대상이셨다.

 

 

B. 예정의 두 부분

1. 선택

성경은 선택을 한 가지 이상의 의미로 말한다이 선택은 인류의 일부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그리고 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원하시려고 하는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개인들을 하나님의 자녀와 영원한 영광의 후사로 선택하신 것이다.

 

2. 유기

선택 교리는 인류의 일부가 선택되지 않았음을 자연스럽게 함축한다유기는 하나님께서 특별 은례의 역사로 어떤 사람들을 간과하시고공의를 나타내심으로써 그들의 죄를 벌하시기로 하신 작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를 보고 하나님께 불공평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지만그 누구도 하나님께 구원을 맡겨놓은 사람은 없다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복을 저버린 사람들이다.

 

 

C. 전택설(타락 전 선택설)과 후택설(타락 후 선랙설)의 문제

예정 교리는 항상 정확히 같은 형태가 제시되지만은 않는다이 두 견해는 신적 작정의 순서에 관련이 있다.

(생략) 

 

 

 

 3 창조

 

A. 창조 개관

작정의 실행은 창조 사역과 더불어 시작한다모든 것은 창조에서 시작되었다.

 

1. 창조 개념

창조는 하나님께서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만물을 지으시되기존 재료를 사용하시는 일 없이그리고 본질상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기에 불충분한 재료로부터 지으신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창조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이다하나님께서는 자유로운 의지로 창조하셨다.

 

2. 창조의 시작

태초는 모든 시간적 사물들의 시작이며심지어 시간 자체의 시작이다시간도 창조되었다.

 

3. 창조의 방법

하나님의 창조는 무로부터 나온 것이다하나님의 의지가 창조의 원인이라고 봐야한다.

 

4. 창조의 최종 목적

a. 인간의 행복이 최종 목적이라는 대답

인문주의자들과 합리주의자들의 주장이지만 어떠한 이유로도 피조물은 창조의 최종 목적이 될 수 없다인간을 위해서 창조했다는 말이 이상하다.

 

b. 하나님의 선언적 영광이 최종 목적이라는 대답

성경에 따르면 창조의 진정한 목적은 하나님께서 피조물들로부터 경배와 찬송을 통해 영광을 받으시는 데에 있다하나님께서는 강제로 예배드리게 하지 않으시고자연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발견하고 자발적으로 경배의 마음을 일으키게 하신다.

 

5. 창조 교리를 대안으로 제시된 이론들

a. 이원론

하나님과 물질이 다 영원하다는 식으로 말한다그러나 이렇게 보면하나님은 창조주가 아닌 형성자에 그치고 만다.

 

b. 유출론

세상은 본질상 하나이며세상은 필연적으로 신적 존재로부터의 유출이다범신론 이론들의 전형으로 유한하고 불완전한 존재에 대해서 설명이 안 된다.

 

c. 진화론

진화라는 것이 어떤 완전한 것으로부터 나와야하는데 완전한 것이 있다는 것은 창조론으로 밖에 설명이 안 된다.

 

 

B. 영적 세계의 창조

하나님께서 물질세계를 창조하셨을 뿐 아닐 천사들로 구성되는 영적세계도 창조하셨다.

 

1. 천사들의 존재와 본질

성경은 천사들은 지성을 지니고 있으며순전히 영적인 존재들이라고 말하고 있다.

 

2. 천사들의 서열

a. 그룹들

이들은 낙원의 입구를 지키고언약궤의 속죄소를 덮으며하나님께서 땅에 강림하실 때 타시는 병거를 구성한다.

 

b. 스랍들

천상의 왕의 권좌를 종들의 입장을 옹위하고왕을 찬송하며왕의 지시를 항상 시행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

 

c. 가브리엘과 미가엘

가브리엘의 사명이 하나님의 계시를 인간들에게 전달하고 그들에게 그 계시를 해석해 주는 것이다.

미가엘은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악한 세력에 대해서 치르는 전투에서 용맹하게 싸우는 전자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3. 천사들의 임무

성경에서 천사들은 밤낮 하나님을 찬송하는 존재들로 나타난다.

 

4. 악한 천사들

하나님의 일을 무너뜨리는 것을 즐거워하는 악한 천사들도 있다원래는 선한 천사였지만 어떠한 이유에서 처음 지위를 지키지 않아서 악해졌다천사들 집단의 군주들 가운데 하나였음에 분명한 사단은 떨어져 나간 천사들의 뚜렷한 우두머리가 되었다.

 

 

C. 물질세계의 창조

하나님의 작품으로 하나님의 신적 완전성들의 계시라고 생각한다.

 

1. 창조 기사

창조 이야기는 모세에게 혹은 족장들 가운데 어떤 사람에게 계시되었다만약 모세 이전에 계시되었다면틀림없이 대대로 구전이든 기록이든 정승에 의해서 전달되었음에 틀립없으며최종적으로 모세가 성령의 인도를 받아서 기록했다.

 

a. 원 창조

창세기 1 1

 

b. 엿새 동안 창조가 완료됨

이라는 개념에 문제가 많지만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는 말을 통해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이라고 할 수 있다또한 출애굽기과마지막 사흘 동안의 단어와 똑같이 쓰였다.

 

c. 개별적인 날들에 이루어진 일

 

 

2. 창조 교리와 진화론

진화라는 발전의 기원을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에 틀리다.

 

a. 자연주의적 진화론

가장 단순한 물질과 생명체의 형태들로부터 지금 존재하는 모든 종의 식물들과 동물들그리고 정신지성도덕성종교 같은 다양한 생명 현상들이 완벽히 자연적인 과정에 의해서 발전했다는 것이다그러나 진화한 사례가 없다또한 기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b. 유신론적 진화론

하나님께서 진화하도록 하셨다는 것이다진화하는 과정에 개입하지 않으셨다고 주장한다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께서는 6일 만에 창조하셨고식물만 창조하신 것이 아닌 동물과 인간도 창조하셨다.

 

 

 

 4 섭리

섭리라는 명칭은 성경에 나오지 않지만그럴지라도 섭리 교리는 분명히 성경적인 교리이다하나님의 규정과 돌보심과 관련된다.

 

A. 섭리 일반

하나님의 섭리는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피조물들을 보존하시며세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들에서 활동하시며만물을 정해진 목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역이다.

 

1. 섭리의 본질에 대한 오해들

a. 이신론적 개념

하나님께서 세상에 대해서 품고 계신 관심은 대단히 일반적인 성격을 띤다고 한다그러면 세상은 하나님께서 작동시키신 기계와 같으며날마다 조종을 받아야 하는 배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b. 범신론적 개념

신과 세상의 구분을 인정하지 않는다신과 세상을 동일시하며그러므로 실제로 진정한 의미의 섭리에 아무런 여지도 남기지 않는다이 체제에서는 인간은 자유로운 도덕적 존재가 아니며자기 행동에 아무런 책임도지지 않는다.

 

 

2. 섭리의 대상

섭리는 일반 섭리와 특별 섭리로 구분하여 다루는 것이 관례인데전자는 하나님이 우주 전체를 지배하시는 것을 가리키고후자는 우주의 각 부분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을 가리킨다하나님께서는 비교적 작은 일들에도 주의를 기우리신다.

 

 

B. 특별 섭리의 요소들

1. 신적 보존

보존은 하나님께서 만물을 붙드시는 지속적인 사역이다.

 

2. 신적 협력

협력이란 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피조물들과 협력하시고그들로 하여금 정확히 그들이 행하는 대로 행동하게 만드시는 일로 정의할 수 있다그렇다고 하나님과 인간이 동등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언제나 주된 원인으로 계시며하나님 없이는 아무 일도 없기 때문이다그렇기 때문에 행위에 대한 책임은 인간이 모두 진다죄에 대한 책임을 하나님께 물을 수 없는 것으로 보면 된다.

 

3. 신적 통치

만물이 저마다의 존재 목적에 부응할 수 있도록 그들을 지배하시는 지속적인 활동이다.

 

 

C. 특별 섭리의 곧 이적

하나님께서 간접적인 방식으로 일하시지 않고 비법한 방식으로 일하시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그렇다고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리고 하시는 것은 아니다자연 법칙들을 훼손하지 않으신 채 그러한 결과를 이끌어내신다.


[출처] 조직신학 신론 요약 2 (벌콥) (반석튤립교회) | 작성자 H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