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과 오순절 관습들
- 권혁승 박사 (서울신대 구약학 명예교수)
1. 오순절의 성서적 명칭들
오순절은 성경에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명칭으로 소개되어 있다.
(1) 영어로 'pentecost'로 번역되고 있는 '오순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명칭은 '샤브오트'(shavuot)이다. 이것은 일주일을 의미하는 '샤브아'(shavua)의 복수형으로서 영어로는 'weeks'라고 번역한다. 그러나 영어에서 'pentecost'로 번역된 것은 레위기 23:16의 '50일'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LXX)에 근거한 것으로서 유월절 행사로 첫 이삭 한 단을 요제로 드린 후 50일이 되는 날에 있는 명절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히브리어 명칭인 '샤브오트'는 7주간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이해해야 한다. 성경은 '샤브오트'에 명절이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하그'를 붙여서 '하그 샤브오트'(Feast of Weeks)라고 부르고, 우리말 성경은 이를 '칠칠절'(출 34:22, 신16:10)로 번역하고 있다.
(2) 오순절에 대한 또 다른 명칭은 민수기 28장 26절에 나오는 '욤 하비쿠림' (Yom ha-Bikkurim) 즉 'The Day of the First-Fruit'(첫 수확의 날)이다. 우리말 성경에서는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이라고 풀어서 번역되어 있다. 이는 새로 추수한 밀로 빵 두 덩어리를 제물로 드리는 의식과 관련된 명칭으로서, 일용할 양식을 주시는 하나님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3) 추수와 관련된 오순절의 또 다른 명칭은 출애굽기 23장 16절의 '하그 하카치르' (hag ha-kazir) 곧 'The Harvest Feast'(추수명절)이다. 우리말 성경에서는 '맥추절'로 번역하고 있다. 이는 첫 열매의 추수를 강조하는 명칭이다.
이상의 명칭과 관련된 내용에서 살펴본 것처럼 오순절은 일차적으로 팔레스타인의 농사와 관련된 명절로서 특히 유월절에서 시작되는 보리 추수를 마치고 밀 추수를 시작하는 시기를 지칭하는 명절이라 할 수 있다.
2. 오순절의 시기 문제
성서에서 오순절은 다른 두 명절 곧 유월절과 초막절에 비하여 그 역할이 다소 작은 것처럼 보인다. 명절 기간도 다른 두 명절이 일주일간 계속되는 반면에 오순절은 하루나 이틀 동안 지켜지고 있다. (주: 팔레스타인 내에서는 단 하루 지켜지고 이스라엘 밖 다아스포라에서는 이틀간 지켜지고 있다). 또한 명절의 시기도 정확히 정해져 있지 않고 유월절 시기에 의존된다. 그러나 역사적 의미와 함께 교회와의 관련성에서 볼 때 오순절의 의미는 다른 두 명절에 결코 뒤지지 않는 중요성을 지닌다.
오순절 명절이 언제 시작되는가에 관한 것은 레위기 23장 15절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유월절 기간 중에 있는 안식일이 지난 그 다음날에 곡식의 첫 이삭 한 단을 요제로 드리고(레23:11),
그 때로부터 칠 주간이 지난 다음날 곧 50일째가 되는 날이 오순절이다. 곧 오순절은 따로 확정된 날자 없이 유월절 명절에 의하여 결정된다. 그에 따라 율법의 정확성에 주력해온 제2성전시대에는 정확한 오순절 시기에 관한 해석이 다양하게 주장되었다. 그런 다양한 주장들에서 핵심요소는 오순절 일자 계산이 시작되는 '안식일'에 대한 해석이다. 그 용어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날자가 주장될 수 있다. 그러한 다양한 해석과 주장에 대한 대표적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두개파 사람들은 '안식일'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여 '토요일 안식일'로 계산했기 때문에 오순절은 언제나 안식일 다음 날인 일요일에 있게 되었다. 이런 해석은 사마리아인들에 의해 오늘날에까지 계승되어 지켜지고 있다.
(2) 그러나 바리새파 사람들은 여기에서의 '안식일'을 토요일 안식일로 보지 않고 의미상의 안식일로 해석하여 유월절의 첫날인 레위기 23장 15절의 '안식일'로 이해하였다. 그러므로 오순절 명절의 시기는 유월절이 시작되는 날로부터 계산하여 50일째가 되는 날에 있게 되었다. 그들에 의하면 니산월 16일에 첫 곡식단의 요제를 드리고 따라서 오순절은 시반월 6일로 고정된다.
(3) 쿰란 공동체에서는 '안식일'을 의미상이 아닌 토요일 안식일로 보았지만 유월절 기간 중에 있는 안식일이 아니라 유월절이 끝난 후의 첫 안식일로 해석하였다. 또한 그들이 갖고 있는 독특한 태양력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유월절 후의 안식일은 니산월 26일에 고정시켰다. 따라서 오순절은 시반월 15일인 일요일에 있도록 되었다. 이것은 '희년서'(The Book of Judilees)'에서 언급하고 있는 오순절 일자와 일치하는 주장이기도 하였다.
제2성전 파괴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위의 해석 중 바리새파의 주장이 정통 유대교의 입장으로 채택되어 왔다. 따라서 오늘날 이스라엘에서의 오순절 일자는 니산월 16일로부터 50일 째가 되는 시반월 6일로 고정되어 있는 셈이다.
오순절이 있는 시기는 매년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5월 중순경이며 이때의 이스라엘 날씨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기 전이다. 이때에는 '함심'이라 불리는 사막 열풍이 불기 전으로서 하늘에 구름이 없는 맑은 날씨가 계속되는 온화한 때이다.
3. 구약과 유대교에서의 오순절 의미
다른 명절과 마찬가지로 오순절의 의미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첫째는 가나안 땅에서의 농사와 관련된 의미이고, 두 번째는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 역사 곧 출애굽 구원과 관련된 역사적 의미이다.
(1) 농사와 관련된 의미
앞서 살펴 본 것처럼 오순절은 농사와 관련성이 있었다. 곡식의 첫 추수는 유월절을 계기로 시작되며, 이때에 추수한 보리의 첫 단을 요제로 드리는 것이 오순절 날짜 계산의 첫날이다. 이로부터 50일째인 오순절에는 보리 추수가 끝나며 밀 추수가 시작되는데, 여기에서 새로 추수한 밀로 만든 빵 두 덩어리를 제물로 드린다.
오순절은 땅의 소산에 의존하여 살고 있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첫 밀 추수를 거두어들인 후 감사의 제물을 하나님께 드리며 즐기는 절기이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감사의 의식이라 의미를 넘어 훨씬 더 깊은 신앙적 배경을 갖고 있다. 즉 농사를 짓는 땅 그 자체는 각 개인의 소유가 아니라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는 신앙고백이다.
하나님은 땅의 참 주인이 되시며 이스라엘은 그 땅을 위임받은 청지기들이다. 그것과 함께 기억해야 할 또 다른 것은 성공적 추수는 인간의 노력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비와 바람과 적당한 빛을 공급하여주심으로 땅의 비옥함을 보장하시는 하나님께 달려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스라엘과 같은 자연조건 속에서는 전적으로 하늘의 비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고, 그것을 하나님의 권고하심(주권자로서의 돌보심)이라고 이해하였다(신 11:11-13). 따라서 처음 얻은 추수의 첫 부분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단순한 감사의 예물이라는 의미를 넘어 하나님의 소유권 곧 하나님이 삶의 근원이 되신다는 신앙고백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 역사적 의미
오순절의 역사적 의미는 출애굽 구원을 받아 애굽을 떠난 이스라엘이 시내광야에 이른 시기가 '제3월'이었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출 19:10. 즉 유월절에서 시작되어 50일째가 되는 오순절과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시내산 도착 시기가 거의 일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당시 율법의 세부적 조항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었던 랍비들에게는 놓칠 수 없는 사실로 부각되었다.
시내산에서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공식적으로 언약을 체결하시면서 십계명으로 요약되는 율법(토라)을 이스라엘에게 주셨다. 여기에서 오순절에 관한 역사적이고 신앙적 의미는 '나탄 토라'(토라를 주심)라는 명칭으로 요약된다. 오순절의 의미가 '나탄 토라'와 연결된 가장 오래된 문헌적 증거는 '희년서(The Book of Jubilees)'에서 처음으로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하나님과 노아 사이에 맺어진 영원한 언약이 매년 갱신되는 상징으로 오순절이 지켜지고 있다.
율법을 받은 기념일로서의 오순절에 대한 첫 언급은 주후 2세기경에 활동하였던 랍비 엘라아젤에 의해서이다. 그는 오순절에 토라가 주어졌기 때문에 포도주와 음식으로 즐겨야 한다고 말했다.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율법이 주어졌음을 강조하는 오순절은 곧 하나님백성으로서 이스라엘의 탄생을 기념하는 중요성을 갖는다.
그런 점에서 교회의 탄생이 오순절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는 점은 신학적으로 주목할 내용이다. 시내산에서 오순절을 통해 이스라엘이 하나님백성으로 탄생했듯이, 교회 역시 오순절을 통해 새로운 시대의 하나님백성으로 탄생한 것이다
4. 오순절과 관련된 관습들
이스라엘의 역사와 신앙 속에 살아있는 절기로서의 오순절은 성서와 이스라엘 신앙에 근거한 관습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이런 관습들의 정확한 기원시기에 관하여는 신빙성 있는 자료가 거의 없고 역사적 배경도 제대로 알 수 없는 실정이다.
성서에서 직접 규정된 의식이나 관습은 이미 앞서 설명하였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언급되지 않은 오순절 관습 중 의미 있는 몇 가지를 소개하기로 한다.
(1) 첫째로 중요한 관습은 유월절 중 첫 곡식단을 요제로 드리는 날로부터 새로 추수한 밀로 구운 빵 두 덩어리는 드리는 날까지 50일을 세는 관습이다. 이 관습은 성경에 명시된 관습으로서 그 기원 역시 대단히 오래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50일을 계산하는 기간 중에서는 결혼잔치를 비롯한 즐거운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또한 관습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3일 째가 되는 날은 '라고 베 오메르'(Lag Be-Omer; 히브리어 알파벳으로 라메드(L)는 '30'이고 김멜(G)은 '3'을 의미함)라 하여 예외적인 날로 정해놓고 있다. 추수에 분주한 50일간의 농사철 중 하루를 정하여 그날을 즐길 수 있고 또한 결혼식도 거행할 수 있도록 융통성의 예외규정을 둔 셈이다. 유대인의 전통적 해석인 미드라쉬에 의하면, '라고 베 오메르'는 광야에서 처음으로 만나가 내리기 시작한 날이기도 하였다.
(2) 회당예배제도와 관련한 관습으로서 오순절 첫날에는 십계명이 포함된 출애굽기 19~20장을 읽도록 되어있고, 둘째 날에는 오순절 규례에 관한 부분인 신명기 15장 19절~16장 17절을 읽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이 두 날 모두 추가부분으로서 오순절에 제물을 드리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 민수기 28장 26~31절을 읽도록 되어있다.
또한 오순절에 회당에서는 룻기를 통독한다. 그것은 룻기의 배경이 오순절 시기와 맞는 추수 때였다는 점(룻2:23)과 룻이 전통적으로 오순절에 죽었다고 전해오는 다윗의 조상이 되었다는 점(룻 4:17)을 들 수 있다. 이방인으로서 이스라엘 신앙을 받아들인 룻의 회심내용은 율법이 주어진 기념일에 읽어야 할 적당한 부분으로 보이며, 룻의 이스라엘 신앙에 대한 충성은 곧 이스라엘의 율법에 대한 충성의 상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오순절의 첫날 저녁에는 모든 회중이 회당에 함께 모여 특별한 기도서인 티쿤(Tikkum)을 읽으며 철야하도록 되어 있고, 둘째 날 저녁에는 자정까지 회당에 모여서 다윗의 시들을 읽는 관습이 있다. 다윗의 시들을 특별히 읽는 이유는 오순절에 다윗이 죽었다는 전승 때문이다.
(3) 중세기 이후부터 시작된 관습 중의 하나는 오순절에 5세 정도의 유대인 아이들을 히브리어 학교에 입학시키는 일이다. 입학식을 마친 다음 유대인 어린이들은 처음으로 히브리어 알파벳 읽는 법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이때에 학생들에게는 맛있는 과자와 꿀과 사탕 등을 나누어주었는데, 토라(율법)가 그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와 관련된 또 다른 관습으로서 19세기 이후 개혁주의 유대교에서는 오순절을 견신례의 날로 정하여 정통유대교에서 13세가 되는 생일날에 지켜온 성인식(바르 미츠바)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오순절에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에서 그들의 신앙을 확정지었다는 의미와 관련시킨 관습이라고 볼 수 있다.
(4) 오순절 기간에 유대인들은 그들의 가정과 회당을 녹색식물과 꽃 등으로 장식하는 풍습이 있으며, 특별히 이 기간에는 유제품을 먹는 관습이 있다. 여기에서 유제품을 먹는 이유로는 성서에서 율법이 젖에 비유되어 있다는 점(아 4:11)과 오순절에 첫 곡식을 드리는 율법이 어미젖에 관한 내용과 함께 나타나 있다는 점(출23:19)을 들고 있다. 시내산에서 언약을 맺은 이스라엘은 신앙연령이 어린아이라서 젖을 먹어야 한다는 것도 고려되어 있다.
오순절 명절과 관련된 특별한 전통 음식으로는 고기나 치즈로 채운 삼각형 모양의 팬케이크를 들 수 있다. 삼각형 모양을 내는 이유는 성경이 세 부분-토라, 예언서, 성문서-으로 되어 있으며, 그 율법이 세 종류의 이스라엘 사람들-제사장, 레위인, 일반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상징한다. 또한 세 번째 아이인 모세를 통하여 제3월에 율법이 주어졌음을 강조하는 의미가 담겨있기도 하다.
5. 신약성서와 오순절
오순절에 대한 언급은 신약에 세 번 나온다. 사도행전 20장 16절과 고린도전서 16장 8절에서는 에베소를 지나 급히 예루살렘으로 가려는 바울의 여행계획과 에베소에 머물면서 더욱 전도하려는 바울의 사역과 관련하여 오순절이 언급되고 있다. 그러나 사도행전 2장 1절 이하에 나오는 오순절은 교회탄생이라는 중요한 신학적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곧 교회는 모세시대 이후 신약에 이르기까지 지켜졌던 오순절의 역사적 의미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신약시대에 있어서 오순절은 세계 각국에 흩어져 살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에게는 가장 성대한 축제로 여겨졌다. 그 이유는 지중해를 통한 해상여행이 유월절 기간보다는 5월 내지 6월 초순경의에 있는 오순절에 훨씬 더 안전했기 때문이었다. 이 절기에는 유대인들 뿐 아니라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들까지 함께 예루살렘에 올라옴으로 오순절은 더욱 성황을 이루었었다(행 2:9-11).
사도행전에서 오순절과 관련된 중요한 사건은 성령강림과 이를 통한 신약 교회의 탄생이었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하나님의 약속하신 성령을 받으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분부를 따른 제자들에게 오순절에 성령이 임한 사실은 오순절 자체가 성령을 부어 주시도록 계획하신 때가 찬 경륜이었음을 보여준다. 오순절의 성령강림은 곧 신약교회의 탄생으로 나타났다. 그날에 베드로는 그의 설교를 통하여 회심한 사람의 숫자가 삼천 명에 이르게 되는데(행 2:4) 그 중에는 유대인들 뿐 아니라 유대교에 입교한 이방인들도 포함되었다(행 2:1).
이것은 신약교회가 오순절의 역사적 의미 즉 시내산 계시와 율법을 통한 이스라엘 공동체 형성과 신학적 연관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율법과 시내산 언약이 구약 공동체의 정체성(identity)이라 한다면, 신약교회 공동체에는 성령을 통한 일체감이 그 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오순절의 명칭과 의미인 '맥추절' 혹은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처럼 신약교회는 그리스도의 대속사역의 결과로 이 땅에 태어난 열매들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유월절의 구속에서 시작하여 초막절의 완성을 향하여 나아가는 과정에서 교회가 지닌 사명과도 관련된다.
6. 맺음말
(1) 오순절은 그 기원이 가나안 농경사회의 축제와 관련이 있다 하겠지만, 이스라엘의 역사와 신앙 속에서 새로운 구속사적 의미를 갖는 명절로 발전되었다. 그것은 또한 독특한 이스라엘 역사관과 결합되어 후대에는 종말론적 의미를 갖는 미래지향적 축제가 되기도 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본 오순절 속에 담긴 중요한 의미는 구약의 이스라엘과 신약의 교회가 이 땅위에 탄생한 기념일이라는 점이다.
(2) 이스라엘 민족의 한 절기로서의 오순절은 그 민족이 경험한 험난한 역서 속에서도 결코 중단되지 않고 계속된 살아있는 절기이었다. 오히려 이런 절기를 통하여 그들은 역사적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와 힘을 얻었다. 이스라엘 민족의 신앙과 생활의 중심부에 위치했었던 오순절은 역사가 지나면서 풍부한 상징과 의미를 포함한 많은 관습들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켰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한 절기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그들의 신앙을 표현할 수 있음을 보여줄 뿐 아니라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는 여유와 지혜의 한 단면이라 하겠다.
(3) 오순절과 관련된 교회력으로는 성령강림절과 맥추절을 들 수 있다. 이 두 절기는 이스라엘이 지켜온 오순절에 상응하는 의미를 각각 갖고 있는 셈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우선적 과제는 오늘의 우리들 상황 속에서 명절이 갖는 상징과 의미를 표현할 다양한 교회 풍습들을 어떻게 계발하느냐하는 점이다 오늘날 교회의 절기는 좋은 신학적 내용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생활 속에서 적절히 표현할 풍습이 지나치게 빈약하다.
[출처] 크리스천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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