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역사
1)HISTORY와 PRE-HISTORY(전역사)
:창세기1장-11장(전역사),창세기12장이후부터-이스라엘역사로 본다.
2)이스라엘 역사의 구분
(2.1)족장시대(창세기12장-50장,BC2000년경-1500년경)
아브라함,이삭,야곱,야곱의 전가족(70인)-애굽--400여년간 종살이
(2.2)신정시대(출-룻,BC1447-1043년)
모세-여호수아-사사-사무엘
*이스라엘은 왜 왕이 없는가? -하나님이 그들의 왕이시고,그들이 하나님의 왕국이었기 때문
(2.3)왕정시대(삼상-대하,BC1043-586년)
이스라엘 백성들 왕을 달라는 요구--하나님의 허용-사울,다윗,솔로몬-르호보암(유다,베냐민)
-여로보암(10지파)-솔로몬의 한 지휘관
*원칙적으로 절대군주제를(유일한 통치자를)결코 시행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통치자들은 하나님의 법과 선지자들의 법에 복종해야 했기때문이다.
(2.4)포로시대(역사서에는 나타나 있지 않음,BC605(바벨론의 느부갓네살왕이 유다에 쳐들어 왔을 때를 기준으로함-536년-70년--정치적으로 ),예레미야(애가),에스겔,다니엘, 고레스칙령--귀환(BC538년)
(2.5)복구시대(스-에)BC536-420년
스룹바벨(지도자)--약5만명 인솔,(BC536년 성전재건시작--격려--학개,스가랴)--1차귀환,에스라(제사장)--20002명이 못 되는 유대인과 함께 귀환(BC458년)------BC516년에 2차 성전 완성
BC445년 느헤미야--예루살렘성의 개혁 착수,말라기의 개혁(BC433-420년)
*기억해야할 중요 연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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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C931년 솔로몬이 죽자 분열, BC722년 이스라엘의 멸망(앗수르) BC605년 유다(바빌론에 의해 정복담함), BC586년 예루살렘의 성전 파괴 BC538년 고레스칙령(포로귀환), |
3)족장시대(BC2000-1500년경)
3.1.)창세기12장--이스라엘 문명사의 시작은 땅을 떠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한다.(갈데아 우르-하란-가나안)--이스라엘 역사의 여명기
3.2.)아브라함이 가나안에 들어간 시기에 대한 견해
ㄱ)BC2000-1500--중기청동기--주장:Albright--고고학적인 뒷받침--마리토판문서(수만개의 토판문서,성경에 나오는 도시나 사람 이름이 이 text에 나온다)
ㄴ)BC14C 이후로 보는 견해도 있다.
3.3.)족장들--반유목문화(Semi-nomadic)--족장가운데 부분적으로 농업을 하기도함(이삭).그러나 일부정착 일부 이동하는 삶의 형태를 가지기도함.
*유목문화의 형태--ㄱ)족장중심의 사회 ㄴ)부족중심의사회 ㄷ)지파간의 권리 보호를 위해 부족계약이야기가 나온다.-(계약위반시-시행법-피의 복수) ㄹ)계절에 따른 이동 |
4)신정시대(BC1447-1043)
4.1.)족장들이 창세기37장(요셉) 이후 서서히 가나안에서 이집트로 이주해감-요셉-애굽의 총리대신-야곱의 70여명자녀들-애굽으로 이주-430여년이 지나감.--노예--고통을 당함.
4.2.)출애굽연대기-두가지 학설--15C,13C
ㄱ)15C
-왕상6:1(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지 사백팔십년이요-출애굽후 솔로몬왕 성전건축한것은 480년,성전건축 BC967년--480+967=1447=BC15C)
-출12:40(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지 사백삼십년이라)-야곱이 에집트로 건너간1447+430=BC1887)
-장점:이시기에 애굽의 사회적 상황과 일치한다.-애굽통치인-투드머스족-사회적억압,착취,동양인을 싫어함.
ㄴ)13C
-주장:13C것으로 보이는 Mernetah비석 발견(1896년,이집트테베에서 발견,Mernetah왕의 승전비)--이스라엘이라는 이름 처음 사용(유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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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 고고학적인 약점(1290\80-1250\40--가나안 땅 정착-고고학상으로 여리고 땅이 1250년을 기준으로 해서 무너지지 않음,아이성도 마찬가지)-그래서 일부신학자들은 인과론(Entimology)를 주장--여리고,아이성의 정복 때는 사람이 살고 있지 않았으나 정복했다고 하자--결과만을 가지고 원인론적으로 원인을 추구해 나아가는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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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모세
ㄱ)자기 민족을 노예로 부터 해방 시킨 사람
ㄴ)애굽의 궁정에서 태어남-살인을 경험,시내광야로 도망감,모세의 아내(십보라),장인(이드로)-시내산에서 하나님을 만남(출3,4장)-이집트에 가서 민족해방
ㄷ)모세의 특징--①기적을 행한 사람 ②군사 전문가 ③하나님과긔 계약중계자 ④입법가,행정가,지휘관,예언자--다양한 모습의 형태로 나타남.--민수기12장8절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아니 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겠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 아니 하느냐"--모세의 전승은 너무나 크고 방대하다.
4.4.)평가--출애굽이후의 이스라엘 역사속에서 출애굽은 언제나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속에 살아 있었다.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의 역사속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놓았다.결코 한번도 신화로 취급한 적이 없었다.
4.5.)가나안 정복시대
ㄱ)가나안 정복,정착과정--여호수아,사사기--역사책.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속담,민담등이 들어 있다.--다양한 문학적 방법동원 역사책 서술
-여호수아:가나안 땅의 정복지휘자,12지파에게 땅을 나누어줌
-사사기:여호수아 이후부터 왕이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전까지.사사(재판관)에 관한 이야기
ㄴ)히브리인--가나안인(정착문화,도시국가가 있었다.고도의 문화,철병거등에 첨단 무기가 있었다.철기문화) 보다 문화 뒤떨어짐--유목문화,애굽땅에서 노예생활,청동기문화수준(철기시대--다윗왕때 부터)
*정착과정에서 원주민과 충돌 불가피
ㄷ)정착과정에 대한 3가지 학설--정복설,평화이주설,사회혁명설
a)정복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 왔을때 군사적인 정복을 통해 그 땅을 정복. 성경이 말하고 있는 이론. 여호수아1장-11장--일사분란하게 여호수아가 지휘--정복의 형태로 보여짐(예)여리고성 무너짐. 압도적으로 정복 원주민 몰아내고 부분적으로 같이 삶.
증거)고고학적인 자료 제시--하솔,므깃도,베델 등등의 도시피괴 흔적을 볼 수 있음.
가장 중요한 자료--성경
약점)가나안문화가 히브리문화보다 우등하다.그러므로 역사적으로 부자연 스럽다는 이야기.
b)평화 이주설--M.Noth
-가나안 도시(고급문화)---정착된 문화속에 히브리인들이 슬그머니 들어와 터를 잡았다는 설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은 평화적으로 들어와서 때로는 불가침 조약을 맺기도함--그래서 정착--인구가 많아짐.--현지 민족들과 조약,융합등을 통해 그런 방식으로 체계화 했다는 것이다.
약점)고고학적으로 파괴된 흔적 설명할 수 없음.
성경에 뒷받침 못받음(훼렘(holy war))
c)사회 혁명설
-이스라엘은 가나안에 들어 왔을때 가나안 문화에 적응하지 못했다.왜냐하면 히브리인들은 하류계층의 사람들 이었기 때문이다.그래서 가나안국가의 내부에 있는 하층의 사람들과 연합해서 사회혁명을 일으킴.--도시국가를 멸망시킴.
약점)사회학적 방법론이 고대 역사를 이해하는대 적절한가? 계층의 갈등 분화가 현대 사회 만큼 있었는가? 옛날 노예가 인간성을 되찾으려는 노력이 있었는가?--확대해 생각해보면 --성경 전체를 한쪽에서만 볼 수 있다.
4.6.)각 지파에게 땅 분배
ㄱ)이스라엘 사람의 땅의 개념은 물리적 개념이 아니라 이상적인 개념이다.(아브라함(땅-축복)
ㄴ)가나안 정착은 유목문화에서 정착문화로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신앙관이 변화됨.-도피성:농경문화에서 발생될수 있는 문제(실수를 범하면)
ㄷ)이스라엘의 초기 정복정착은 주로 산악지대였다(열왕기상20:23"아람 왕의 신복들이 왕께 고하되 저희의 신은 산의 신이므로 저희가 우리보다 강하였거니와 우리가 만일 평지에서 저희와 싸우면 정녕 저희보다 강할지라")
ㄹ)영토확정(성경과 함께 보는 지도 34p)
4.7)사사(쇼페림(Judge))
ㄱ)사사기 역사 기술의 독특성
a)지도자가 없어서 방황했다.(강력한 지도자가 없다.--전 지파 결집이 않됨.--흩어짐--우상숭배--죄를범함
b)그렇기 때문에 이방인왕에게(가나안 원주민에게 침임을 당함) 고통을 당함.--예속당함
c)백성들이 간구함
d)위기를 맞을때 마다 하나님이 카리스마적인 사사를 보냄--구원
| *반복진술(대략200년동안--7번의 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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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첫번째주기(3장중)메소포타미아에 의한 압박-8년,옷니엘에 의한 구원-40년 ㅇ두번째 주기(3장하)모압,암몬,아말렉에게 예속-18년,에훗에 의한 구원-80년 ㅇ세번째 주기(4-5장)가나안을 통한 징벌-20년,드보라에 의한 안정-40년 ㅇ네번째 주기(6-8장상)미디안에 의한 징벌-7년,기도온을 통한 승리-40년 ㅇ다섯 번째주기(8장하-10장상)아비멜렉에 의한 황폐화-3년,돌라와 야일에 의한 해방-45년 ㅇ여섯 번째주기(10장하-12장)암몬에게 패배-18년,입다,입산,엘론,압돈을 통한 자유-31년 ㅇ일곱 번째주기(13-16장)블레셋에 의한 올가미-40년,삼손에 의한 해방-20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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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사사는 각 지파의 영웅.한지파,한부족에서 뛰어난 인물.사사는 모든 인물이 지파 영웅에 관한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12지파가 통일적 리더쉽을 갖춘 통일된 체제를 가졌다고는 보기가 미약하다.
ㄷ)사사기마지막21장25절 "그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각 그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하나님이 왕이 신정국가에서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였기때문이다.
<참고> 블레셋사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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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레셋은 에게 문화에서 원류,시작은 크레테섬.해양민족. BC15-10세기까지 지중해 해협완전히 장악함. 성경에서는 그들은 철기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다. 거주지:블레셋평야 |
5)왕정시대(BC1043-586년)
5.1.)통일왕국의 형성
ㄱ)이 시대의 역사기록-삼상,하,열왕기상,하--기록의 특징:왕을 평가하는 기준이 들었다.--하나님이 보시기에 우상을 섬겼느냐 섬기지 않았느냐?,하나님 보시기에 좋은 왕은 우상을 섬기지 아니하고 이방여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한 왕.
ㄴ)군주제의 발생 원인
a)블레셋이 강력한 위협세력--무찌르기 위해--왕을 요구(삼상8:19-20)--강력한 중앙 집권요구 <블레셋사람들은 사사시대에도 완전히 정복하지 못했다.다윗시대까지 활동. 거주지-평야,점차 산악지대 까지 올라옴--이스라엘 위협>
b)내면에는 다른 의도가 있었다.--각 지파간에 동맹도 있었지만 갈등도 있었다.--공평한 지도자,제도 세우는 것이 요구되었다.--사회학적인 측면이다.
*갈등:재산권의 문제,사제권의 남용,지도자 세울때 어느 지파에서 세울것인가?
ㄷ)초기 왕정
a)반대-대체로 신학적인 이유(왕=절대군주(고대근동:왕=신;신정정치),이스라엘의 유일한 지도자는 하나님
b)찬성-정치적,군사적인 이유
*엄밀히 말해서 이스라엘에서는 왕정(절대군주제)로써의 왕의 역활이 실행된 일이없다.왜냐하면 왕정시대에도 왕은 철저히 예언자,선지다에 의해 평가 받았다.--삼권분립적이다.--왕은 하나님의 일의 대행자(남용--비난 받음)--예)삼상15장:아말렉과의 전투에서 사울이 사무엘의 제사장직을 남용--사울에게서 하나님의 마음이 떠나감
ㄹ)사 울
a)베냐민 지파의 농부의 아들
b)준수한 소년,우연히 왕이됨(아버지의 암나귀를 찾으러 다니다가 사무엘을 만나 기름부음을 받음)-삼상9-10장
c)사울을 부를때 나기브(히브리어:군사적 지도자로 부름)
d)업적:중앙산악지대에서 블레셋 사람을 몰아냄. 사령부(수도는 아님)--길갈에 두었다.(여리고 위쪽에 위치).
e)사울은 그의 임기동안 세금,국가 조직 기구를 만든 흔적이 없다.--왕정체제 이루지 못함
---다른 국가에서 전쟁의 지휘자.
*성전(히:훼렘,HOLY WAR)---여호와가 싸워주는 전쟁--여호와 닛시 '여호와는 승리의 깃발'
전쟁은 사실 신들의 전쟁,전쟁승리--중앙성소파괴
f)삼상15장에서 사울은 아말렉과의 전투에서 절리품을 취함(훼렘의 명령을 어김)--20-21절"사울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나는 실로 여호와의 목소리를 청종하여 여호와께서 보내신 길로 가서 아말렉 왕 아각을 끌어 왔고 아말렉 사람을 진멸하였으나 다만 백성이 그 마땅히 멸할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길갈에서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고 양과 소를 취하였나이다."
ㅁ)다 윗
a)처음 다윗은 사울 옆에서 수금을 타서 정신병을 안정되게함(삼상16:23)--블레셋 전투(골리앗 물리침(삼상17장-17장45절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나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백성들의 마음이 점점 다윗에게 기울어짐--불화--다윗 망명 생활(비참한 생활(시편57편;다윗이 가드에서 블레셋인에게 잡힐 때에))
*다윗--3번 기름부음 받음--사무엘,유다사람,북이스라엘사람에게
b)사울이 전사후 군장 아브넬이 이스보셋에게 그의 어머니 요구→거절→아브넬이 다윗편으로→통일의 기틀 마련
c)수도:본래-헤브론(7년6개월 통치)--예루살렘으로 수도를 옮김(여부스족을 부수고 다윗성이라고 부름),법궤--아비나답집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겨옴.
d)다윗에 대한 성경 기록 독특(다윗왕--하나님이 세우신 가장 이상적인 왕)
*계약 2가지--모세와 계약:조적적 계약(-을 지키면)
--다윗왕과 맺은 계약:무조건적인 계약(이스라엘 역사에서 중요함
(삼하23:5-다윗의 마지막 유언, "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 같이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로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케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
| *사 울 과 다 윗 의 비 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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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울은 "순종이 제사 보다 낫다"(삼상15:22)는 진리를 본보기로 보여준 비극적 인물 -다윗은 "주 하나님이 보시는 것이 사람고 같지 아니하다"(삼상16:7)는 진리를 예증하는 대표적인 인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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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 솔 로 몬
a)다윗이 늙었을 때 왕위 찬탈-아도니야(군부의 실권)--실권자 *솔로몬(밧세바의 아들)--원래 성경에서 더러운 여자,창기의 아들은 왕위를 이어 받을 수 없었다. 누가 보아도 솔로몬은 아도니야 보다 불리함.
b)업 적-아도니야를 철권으로 없애버림.
-외국과 무역은 주요한 수입
-무기판매,통행세 부과--수입원
-광업개발(금,은,철,구리)
-군사력(철병거)증거
-예루살렘 성전,자기궁 지음(열왕기상6-7장)
c)강제부역(1년에 한달은 국가가 징병하는 강제 부역(왕상5:13)에 시달림.
과도한 세금(왕상4장) --후에 나라 분열의 원인
--여로보암(이집트로 도망갔다가)-솔로몬이 죽은 후 돌아와서10지파를 데리고 나라를 세움.
d)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솔로몬의 시대들 평화의 시대로 묘사함--3.000여개의 지혜시를 씀.1,000명이상의 후궁을 거느림(정략결혼)
ㅅ)사울,다윗,솔로몬의 군주제가 이스라엘 사회에 미친 영향
a)왕 중심의 역사는 이스라엘 역사에서 계속됨--늘 꿈꾸는 것--다윗 왕조의 회복--왕권에 대한 제도적 거부는 사라지고 어떤 왕조를 세울것인가에 관심--왕권의 제도화--그러나,신정정치사상이 부분적으로 남아 있다.(후대까지)--왕의 견재 세력-삼권분립적--예언자(대표적,왕조시대-멸망까지,하나님의 신탁을 받아서 왕에게 전달. 예언자 그룹은-견제세력),제사장
b)정치적 중앙집권화--부족,사사,인물 중심의 역사에서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c)사회계층발생
계급분화--지주,농민,지배계층,피지배계층--사회적 갈등(계층간의 갈등)이 나타남
d)국제 관계의 확산
왕--독립국가로써 다른 나라와 관계를 확산시켜나갈 수 있는 구조이다.국제정치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정치 형태로 변함.특히,솔로몬이후 문화적 교류,국제화를 꿰함--종교적 영향--정략결혼--종교적 혼합
5.2.)이스라엘의 분열 왕국과 그 멸망
ㄱ)남북분열의 요인
*솔로몬이 죽자--분열(BC931)- 유다:남유다왕조가 북이스라엘을 볼때 반역의 무리
-이스라엘:북이스라엘왕조가 남유다를 볼때-사울왕의 자리 찬탈
a)정치적 요인
.열왕기상12장(세겜회의)
-BC931년--르호보암과 여로보암--세겜회의에서 르호보암(노인들의 말을 듣지 않음,소년들의 말을 들음(채찍--전갈)--여로보암(지방 부역 감독관,솔로몬시대 애굽으로 피신 했다가 돌아옮.북쪽 열지파를 이끌고 반란을 일으킴)--그러나,근본적으로 남북분열의 원인은 솔로몬이전으로 올라가서 살펴 보아야 한다.
*사울(베냐민지파)-블레셋에 의해 쇠퇴-미비 했던 유다 지파의 다윗왕조(헤브론)을 중심으로 시작--다윗은 수도를 유다와 이스라엘의 중간 지점인 유다,이스라엘에게 속하여 있지 않은 여부스 족속의 도시인 예루살렘으로 옮겨 유다,이스라엘을 공평하게 통치하려 애썼다.(정치적인 균형을 애씀)--기랏여아림(아비나답의 집)에 있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 종교적인 통일을 꿰함--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중앙정부에 협력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었다.
*솔로몬왕위에 오를때
--아도니야:요압,아비아달--주로지파를 지휘 했던 인물--북쪽인물
--솔로몬:지지인물;사독,나단,밧세바(주로 예루살렘출신 인물들과 외국인 용병을 포함한 다윗왕
친위부대 소속인물)--남쪽인물(유다출신)
--지역간의 편차--이미 갈등과 분열을 조장한 정책 실행자
b)종교적 요인
.여로보암--솔로몬 휘하에서 북쪽의 부역 감독관으로 있을때--실로 출신의 예언자 아히야가 왕이 될것 예언--애굽으로 피신(왕상11:29-40)
.북쪽의 실로는 법궤가 있었던 곳이다. 그러나 솔로몬 시대에 예루살렘에 중앙성소가 세워졌다.--지방의 성소들의 세력 점점 약화--지방 성소의 종교 지도자들 불만--아히야같은 인물반역(여로보암을 세운 인물)---남북분열이후--이스라엘은 벧엘과 단에서 성소를 건축하여 예루살렘중심의 종교권력분산,예루살렘에 집중되는 순례 행렬을 막는 것이다.
c)경제적인 요인
.솔로몬의 실정--강제노역에 불만(요세화,성전건축,솔로몬궁전)--북이스라엘은 남유다보다 세력이 켰다.--남유다왕의 세력으롭 부터 벗어 나기를 원함--영토도 남유다(사막,산)보다 3배가 북이스라엘(평야)이 크다.
d)국제적인 요인
.다윗,솔로몬시대 처럼의 주변 강대국의 영향력 감소--주변 강대국 세력 약화에 기인--우호관계 속에서 성장--그러나 주변 강대국들은 이스라엘이 강대국으로 발돋음하는 것을 원치않음.--애굽의 시삭왕--여로보암보호--주변국가들은 솔로몬의 정적보호--그들을 이용하려는 게략.
e)종합적인 결론
.직접적인 원인은 솔로몬에게 돌아감--정치,경제,종교적원성
.이스라엘역사속에 남북분열의 의미는?
여호와 종교의 이분법적인 분리 -북쪽이스라엘-예루살렘 성전 제사 거부-단,벧엘에 금송아지-종교적인 분리--이스라엘은 한 성전 한 하나님이라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점차 악화됨--분열--대단히 큰 변화중 하나
ㄴ)분열왕국의 남북관계
a)분열 초기의 남북관게
.분열초기
-다윗왕조;이스라엘을 공격하기보다는 유다지파,베냐민 지파 일부에 대한 통치권강화
-여로보암역시 이스라엘이 다윗왕조와 관련되지 않은 독립국가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
--여로보암--벧엘,단에 성전을 짖고 레위 제사장들 축출,종교적으로 예루살렘과 결별선언
*북이스라엘은 쿠테타에 의해 여러번 왕조가 바뀌었다.여로보암--바아사왕조--시므리왕조--오므리왕조--예후왕조
*초기 국경은 불분명--전면전이라기 보다는 국경선에서의 소규모 충돌--남북분열이후 외세의 침입 빈번
b)이스라엘의 봉신인 유다--분열중기,후기
.쿠테타를 일으켜 왕위에 오른 오므리왕--강대국으로 부상시킴--약소국 유다 봉신(오므리왕조시대의 남북관계는 두 왕가가 있었을 뿐 실제로는 하나)
.예후가 오므리왕조를 뒤업고 사마리아에서 왕권 장악 했을때는 그는 이스라엘의 왕족뿐만 아니라 유다의 왕족도 학살--예후의 시각에는 이스라엘 왕실,유다왕실이 하나의 집단으로 비추어짐
.예후왕조:이스라엘 친 앗수르 정책,봉신인 유다도 친 앗수르 정책
.유다는 히스기야 왕때 이스라엘왕에게 반기를 들었고 독립을 쟁취함.
c)남북간의 교류
.오므리왕조(오므리 왕조가 강력했기때문,오므리 왕조가 강력했기 때문)*다윗왕조(약세인 유대,강대국 북이스라엘이 '힘의 우산',경제적인 이득을 위해 =정략결혼
.자유롭게 왕래함--엘리야,엘리사,아모스,호세아,미가--이스라엘,유다에 동시 예언--오래동안 분열 했으나 정치,경제,군사,종교적교류 활발-오래동안 하나의 민족,하나의 공동체 개념유지
ㄷ)남북왕조시대
a)자료:열왕기서,역대기
열왕기서--ㅇ공시적기록:솔로몬+-르호보암---->
+-여로보암---->
ㅇ남쪽,북쪽 연대표가 다르다.--니산월(Nissan)-1월로 계산(바벨론달력)--북쪽
--티리쉬월(Tishri)-7월을 1월로 계산(앗수르의 계산법)--북쪽
ㅇ열왕기서를 기록한 왕들의 기준--철저하게 모세 율법에 따라서 살았는가에 관심
예)북-오므리 왕조(아합왕)--강대함,외국문헌에도 나옴
남-요시야 종교개혁(상당히 많은 장을 차지함,요시야시대 제사장 힐기야가 성전을 청소하 다가 율법서를 발견함으로써 시작됨(왕하22,23장)) --- 역사관:신명기史觀
ㅇ특징:결어(왕조 마감할때 동일)--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것이 대체적이다.
예)왕하20:20"히스기야의 남은 사적과 그 모든 권력과 못과 수도를 만들어 물을 성중으로 인도하여 들인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열왕기와 역대기의 비교
1.저자: 예레미야 | 1.저자: 에스라 |
2.정치적 역사(이스라엘과 유다) | 2.유다의 종교적 역사 |
3.선지자적인 시각(도덕적) | 3.제사장적인 시각(영적) |
4.백성과 왕의 역사 | 4.성전의 역사 |
5.사무엘상하(다윗의 이야기가 끝) ⇒역대상 | 5.열왕기상하(솔로몬에서 부터) ⇒역대하(연대기 거의 일치한다) |
b)북이스라엘
.BC931년 남북분열=>북=>여로보암--지휘권장악--세겜에서 왕
.여로보암1세--수도:세겜,단과 베델에 금송아지 세움 --성전지음 --레위인 성직임명하지 않음 --자신이 직접임명,중요한 절기들을 날짜 바꿈 --종교적인 독립을 꾀함
.나답
.쿠테타 바아사 왕조-엘라-쿠테타 시므리왕조-쿠테타 오므리 왕조(왕상15-16장)
.오므리왕조
-오므리왕 /사마리아성을 돈을 주고 사서 그곳을 수도로 정함
/성서는 4줄 밖에 취급을 안함 그러나 고대 근동에서는 강력한 왕--왕상16:23-26
-아합왕 /사마리아에 상아궁을 지음(부유함);아모스선지자 아모스4장에서 궁전의 화려함을 언급함.
카르카르전쟁에서 앗수르의 살만에셀3세에게 대규모 전차대를 보냄(외국파병전차 2,00대,1,000명의 보병)--강력한 군사력, 이세벨을 부인으로 데려 왔다(페니키아출신-바알,아세라의 원산지)--내정간섭의 주역--이방 풍습을 들여옮. 이때 이사야 선지자 엘리사 활동(열왕기상17-19장)
-아하시야왕 / 오므리왕조 점점 화려함--호와스러운 생활--백성들로 부터 점점 멀어짐
.예후왕조/ 예후등장(엘리사가 왕이 될것을 신탁함)--예후(혁명)- 참혹할 정도로 아하시야왕의 아들 요람을 죽임,유다의 왕들도 학살--삼족을 멸하는 개혁--정권장악.
/ 바알 숭배 제지--사마리아 성전을 불사르고 바알 숭배 뿌리 뽑음--오므리왕조때 바알 숭배 극성--예후왕조;오므리 왕조보다 칭찬(열왕기의 기록)--그러나 선지서에는 호1:4절("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이르시되 그 이름을 이스르엘이라 하라 조금 후에 내가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집에 갚으며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임이니라")--피흘린 댓가 예후에게 돌아갈것이다. / 예후왕조때 앗시리아에게 멸망(BC752년에 시작 멸망 BC722)
/ 앗시리아 티글랏 빌레셀 3세--북쪽 메소포타미아 여러곳을 장악,애굽을 치기 위해 팔레스타인으로 남하--앗시리아의 살만에셀 5세가 사마리아성 3년간 공격 멸망(왕하17:5)--강제이주(왕하17:6"호세아 구년에 앗수르 왕이 사마리아를 취하고 이스라엘 사람을 사로잡아 앗수르로 끌어다가 할라와 고산 하볼 하숫가와 메대 사람의 여러 고을에 두었더라")--예후왕조의 마지막 왕은 호세아이다.
/사마리아성에 다른 사람들 정착 시킴-왕하17장24절"앗수르왕에 바벨론과 구다와 아와와 하맛과 스발와임에서 사람을 옮겨다가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사마리아 여러 성읍에 두매 저희가 사마리아를 차지하녀 그 여러 성읍에 거하니라" --혼혈--사마리아사람들의 시조(왕하17장24-41절--24절에 사람들 정착--여호와를 경외하지 않음--사자들이 물어 죽임--앗수르왕에게 건의--이스라엘 제사장중 한사람을 보내어 가르치게 함.--그러나 33절 "이와같이 저희가 여호와도 경외하고 또한 어디서 부터 옮겨 왔든지 그 민족의 풍속대로 자기의 신들도 섬겼더라")--남유다 사람들이 멸시함(왕하17:41"그 여러 민족이 여호와를 경외하고 또 그 아로새긴 우상을 섬기더니 그 자자손손이 그 열조의 행한 것을 좇아 오늘 까지 그대로 하니라")
*열왕기서에서 보는 멸망의 원인--왕하17장7-23절--우상숭배(17:18"여호와께서 심히 노하사 그 앞에서 제하시니 유다 지파 외에는 남은 자가 없으느라")
*북이스라엘은 남유다 보다 영토가 3배가 컸다.<남유다--사막,산지,종교적으로만 우월, 북이스라엘--평야,정치적으로 북이스라엘 지배(오므리왕조,예후왕조--남유다가 속국으로 섬김)
c)남유다
.여호와가 보시기에 선한 왕(유다왕만 선하고 이스라엘 왕은 전부 사악함)
/초기에 선한왕;아사왕(bc911-870년),여호사밧왕(bc872-848)
/중간;요아스(bc835-796),아마샤왕(bc796-767),웃시아왕(bc790-739)=아사랴왕, 왕하15:1-16,강성해짐-교만-제사장만 할 수 있는 여호와의 전 향단에서 분향--문둥병),요담왕(bc750-731)
/후기에 선한왕;히스기야왕(715-686),요시야왕(bc640-609)(히스기야왕과 요시야왕 중간에 므낫세 65년간 통치--우상숭배극에 달함)
.르호보암;종교적으로 매우 타락,우상숭배조장(왕상14장21-31)
*북이스라엘 멸망;남유다에 영향을 미침,북이스라엘은 강대국을 막는 완충지였다.이제 제국들이 바로 들어 올수 있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히스기야왕(왕하18장-20장bc729-686)
/바알,아세라 불 사름
/앗시라아에 반기
/전왕 아하스가 화친 조약을 맺음(왕하16장)--히스기야 독립선언
/왕하18장13-19장37절;히스기야14년에 산헤립이 다르단과 랍사리스와 랍사게(18:17)를 보내 예루사렘을 치게함--랍사게 조롱--이사야예언(왕하19:20절-34절)--기적이 일어남(19:35절 "이 밤에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진에서 군사 십팔만 오천을 친지라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보니 다 송장이 되었더라"
/히스기야 터널공사--성밖의 물을 안으로 끌어들임(실로암연못)--히스기야 비문 발견--580m--S자 커브--토목공사 발달--물관리 완성
/예루살렘 성벽 확장(이사야서에 나타남)--집들을 허물어서 그 돌로 성벽을 쌓는다.
/예루살렘 인구의 증가--성벽확장,물-3만명이상---신약시대에는 약 10만명이 살았음
.므낫세왕(BC696-641)
/가장 오랜 기간 동안 통치--55년
/친 앗수르 정책--앗수르에 의존--예속국의 하나에 다름없음-문화,종교를 받아들임.--별 숭배(왕하21:3-앗수르의 종교의 형태)--므낫세시대 극심함--선지자들 잡아 죽임---혼합주의
/국제정세의 변화,앗시리아 왕 형제들간의 권력 다툼--약화--신흥바베론 등장--하박국,나훔--앗시리아 멸망 예언,예레미야--신흥세력에 의해 멸망할 것 예언
.요시야왕(BC639-608,왕하22-23장)
/요시아8세때 등장
/요시야의 종교개혁
-국제적:앗수르 소퇴,신흥 바벨론 등장--BC621-앗수르의 수도 니느웨 정복--앗수르와 정치적 종교적 관계 단절
-우상 숭배 걷어 치움--벧엘에 이방 선지자 죽임.
-성전 수리--대제사장 힐기야--법전 발견(왕하23장-모세율법책)--종교개혁--유월절(23:22절)을 지킴--절기 부활 시킴--23:25절(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모세의 율법을 지킨 왕--이전에도 이후에도 없었다.;이런 표현은 다윗왕,요시아왕 밖에 없다.
/BC621년 니느웨(앗수르의 수도) 바벨론에 의해 정복 당함--앗수르 에집트왕 느보2세와 동맹 니느웨 재탈환 계획--느고2세 이스라엘 지나감--요시야 이를 저지 하려함--므깃도(아마겟돈)에서 전쟁--요시야전사(BC609)
.여호와 하스(BC609)
/요시야가 죽은 후에 3개월간 왕이 됨.--느고2세가 앗수르에서 돌아오는 길에 여호와하스왕을 폐위 시키고 애굽으로 잡아가고 여호와 김을 왕으로 세우다.
.여호야김(BC609-597)
/친애굽적인 왕--애굽왕이 세웠기 때문,요시아의 아들
/BC609년 느고의 원정실패(바벨론*애굽=갈그미스전투)--BC605년에 완전 퇴각--느부갓네살왕(바벨론)--유다포함,애굽국경정복(왕하24장)--1차 침공(다니엘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감,볼모들을 잡아가고 여호야김을 그대로 놔둠--그러나 여호야김--애굽과 손 잡음--예레미야의 간청 무시--BC597년 2차 침공
.여호야긴(BC597)
/BC597년 2차 침공시에 여호야김 사망--여호야김이 죽고 한두달 통치--성함락,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감--2차 침공때 에스겔 바벨론으로 끌려감
.시드기야(BC597-586)
/앞 왕들의 전철을 밟음,그의 세력이 없음,BC589년 반기-BC586년 3차 침공--시드기야(예레미아가 백성과 왕에게 바벨론에게 반기드는 것 철회하라 계속 경고 듣지않음)--두눈이 뽑히고,두아들 죽고,바벨론으로 잡혀감
* 1.요시야(64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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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여호아하스(609)3.여호야김(609-597)5.시드기야(597-609)
4.여호야긴(597)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들
6.0.)포로시대(BC605-536년)
6.1.)멸망(BC586년)
ㄱ)에레미야서에 잘 나타나 있다.--예레미야는 예레미야와 예레미야 애가를 기록함,눈물의 선지자--처음에는 자기 민족 멸망을 예언--목격--바벨론으로 귀족들 끌려 갈때--극적으로 바벨론으로 끌려가지 않고 멸망후 애굽으로 끌려감
ㄴ)사실은 예레미야는 멸망만 예고 한것이 아니고 다시 새롭게 회복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예레미야16장14-15절"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그러나 보라 날이 이르리니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북방 땅과 그 모든 쫓겨났던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리라 내가 그들을 그 열조에게 준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리라"--바벨론에서 부터 다시 돌아올 것 강조--이스라엘의 역사는 반복적인 역사관 배제(애굽에서 구원해 주신 이름으로 아니라 북쪽에서 구원해 주신 이름으로)
*이스라엘의 역사관(기술)
(1)하나님의 선택(2)이스라엘의 타락 (3)하나님의 심판 (4)이스라엘의 회개--반복되는 역사관이 아니고 나선형적인 역사관--일정한 방향을 가짐--윤회론적인 것이 아닌 나선형적이다. 6.2.)예루살렘이 멸망한 후에 중요한 변화--이산(dispersion)--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쫓겨남
+--바벨론 포로(exile)-전체인구의 5%도 되지 않음--주로 상류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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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95%에 관심+-외국땅으로 퍼져 나감(주로 심각한 경제난 때문)
+-남아있던 거주 집단
*이산은 바벨론 포로와 95% 사람도 포괄하는 용어--이산이 정확
멸망후 중요한 변화--남아 있는 거주 집단과 이산 집단--후에 갈등 심화--후에 복귀 공동체와 남아있던 집단과 관계--갈등구조---이스라엘 역사는 두 공동체의 갈등으로 역사가 이어져감.
6.3.)바벨론의 식민지 정책
ㄱ)비교적 온건
ㄴ)총독으로 그달랴(유대인 임명)
ㄷ)여호와긴석방
ㄹ)대체로 강압적이거나 폭력적이지 않았다.
6.4.)당시의 팔레스틴의 생활상
.그땅에 남아 있던 사람들--땅의 사람들(우리성경:가난한 땅의 사람들)--이들은 대체로 가난--후에 바벨론 포로로 갔다가 돌아온 사람들과 충돌--예루살렘 멸망 후에도 어느 정도 제사 행위를 했음--종교혼합주의적 현상 발생--북이스라엘 사람들--그리심산에 성전을 지어 완전히 예루살렘과 결별
6.5.)바벨론의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
.자기 자신에 대한 상념(왜 하나님은 성전을 멸망 시티 셨을까?)--유대교의 2개의 축--성전과 율법--하나의 축인 성전이 없어지자 바베론에 포로로 잡혀갔던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했던것은 율법이다.--예언서,시편 이시대에 많이 생산
.성전대신 예배 공동체--회당의 역사 시작
.바베론포로의 중요한 관심사--귀향--가장 유일한 희망--메시야,종말사상연결 발달
.바벨론 포로기의 예언--에스겔,다니엘
에 스 겔 | 다 니 엘 |
1.이스라엘의 종교적인 회복을 기대 | 1.이스라엘의 정치적인 회복을 기대 |
2.성전 회복과 종교적인 제도에 관심 | 2.세상왕국과 하나님의 왕국에 관련 된다. |
3.제사장적 | 3.예언자적 |
요약)⇒멸망--이스라엘의 사회적으로 중요한 변화 이산 공동체 | 나름대로 전통을 지켜감 디아스포라의 시초 |
*팔레스타인에 남아 있던 자들
그들이 속한 지역에서 그것들을 받아 들이면서
재해석 적용(예)애굽--애굽의 사회적 상황에 어울 리는 해석 ⇒귀향을 맞을때 매우 다양한 충격과 변화 ⇒종파운동의 시초-분파주의
7.0.)복구시대(bc536-420년)
7.1.)bc538년 Cyrus(고레스)--바메론 멸망시킴--고레스 새로운 군주로 등장--정책의 변화--고레스칙령(에스라6:3-5절:조서내용--이부분은 아람어로 되어있다.--고대근동 공용어)
--피지배 민족에 대한 상당한 자유권--소수민족들 관용정책
7.2.)처음 총독--세스바살(에스라1:8,5:14)
7.3.)bc538년에 1차 귀환--스룹바벨외 약 5만명 귀환--성전에 사용하는 제기 가지고 옮--가장먼저 할일--성전 만드는 일,귀향자의 거주지 만드는 일--돌아온 사람들 재정난--토착민과 귀향자 갈등 심화---다리오왕(Darius1세)--여러지방 폭동진압--스룹바벨(세스바살의 조카,여호아긴의 손자(학개1:1)총독으로 임명(에스라3:2)--에스라3:8(bc536년)성전건축 시작(스룹바벨;정치적인 지도자,여호수아;대제사장,모든제의 부활--성전건축 협력)--선지자 학개,스가랴성전 건축 격려
학 개 | 스 가 랴 |
1.현재의 성전(스룹바벨)성전 | 1.미래의 성전(메시야성전)을 바라 볼것을 격려 |
2.지상에 관련된 실재적인 문제에 관심 -대부분 현재를 말함 | 2.천상에 관심을 두어 理想을 보았으므로 미래에 대해 이야기함 |
7.4.)성전 건축 방해(에스라4:23-24) ⇒2부류
a)사로 잡혔다가 돌아온자 b)그땅 백성들(에스라4:14)--넓은 의미--남아 있던 사람들=사마리아 사람들----완성후 두 집단 충돌(사마리아인*성전 건축 했던 사람들)
7.5.)다리오왕때 스룹바벨 성전 완성(bc516년)--제2차 성전--본격적인 제사 제계
7.6.)bc458년에 에스라(율법학자겸 제사장)가 2,000여명의 사람들과 함께 돌아옴.
a)바벨론에서 귀환 후에 결심--7장10절"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준행하며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 하였더라"
b)성전 중심의 유대인의 종교개혁
c)이방 여자들과의 결혼 강력히 거부
d)5월에 와서 9월에 대대적인 총회--에스라 성경낭독--해석해줌(히브리어를 아람어로)--모든사람 통회 자복--회개--이방여인들과 관계를 끊음(10장;이방여인들과 결혼한 사람 공표)
7.7)느헤미야
1장에서 아닥사스다왕 술관원--총독으로 임명 받아 옴(BC445)--페르시아 관리로서 예루살렘에 와서 성벽 공사--무너진 집들 돌을 가져다가 성벽을 지음(50일만에)--내적 어려움:페르시아에 세금을 내는 관계로 재산을 저당 잡히는 문제,외적어려움:사마리인들의 방해(절반은 건축,절반은 사수)--경제력 약화--경제개혁(부채탕감정책==빚진 사람 빚 탕감,총독과 총독관리까지 식량권 포기,공동으로 나누어짐-계급갈등 해소 노력--실패(헬라제국기 들어 왔을때에도 여전히 정부에 아부 하는 세력이 있었다--계층갈등 대변--유대인들의 정통성 문제--종파들이 나타남--분파주의),유다 인구 추첨으로 1/3을 예루살렘으로 강제 이주,인구 이동--도시통합
.느헤미야는 어떤 면에서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모범인가?
a)기도의 사람(백성들의 형편을 듣고 기도시작)
b)필요한 것들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구함(수산궁을 떠나 며칠동안 현장에 가길 원함)
c)헌신적인 수고를 하였다.(안정된 궁중생활을 떠나--황폐한 도시 가운데)
d)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려는 생각을 불어 넣었다.
e)그의 일을 쉽게 포기하지않음(방해에도 불구하고)
f)대적들에 의해 낙심하지도 방해 받지도 않음
g)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원하는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다.("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동하사")
*에스라와 느헤미야비교
에 스 라 | 느헤미야 |
1.직업:제사장 | 1.평신도,아닥사스다왕의 술관원 |
2.직무:종교적(영적) | 2.국가적인것,시정에 관한것(정치,물질) |
3.영적 갱신에로 백성들을 인도하기에 이상적인 사람 | 3.정치,물질적인것이 준비된 사람 |
7.8.)말라기
.당시는 성전재건(bc516)후 70여년이 지난 때로,학개를 통해 약속된 영광(학개2:1-9)이 이루어 지지 않자 하나님에 대해서 회의하며(2:17),율례를 등한히 하는 풍조가 만연되었다.(1:6-10,2:1-9) 이러한 때에 말라기는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하고 회복해서 의무를 다할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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