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이단성! 사이비성!

일련정종 창가학회 -남묘호랭게교

하나님아들 2020. 3. 7. 16:55
일련정종 창가학회 -남묘호랭게교-|......이단 타종교 자료..*
카페지기|조회 39|추천 0|2010.06.22. 14:07http://cafe.daum.net/eljoysomyeong/701J/858 

 

SBS "그것이 알고싶다".방영 영상

 

 

 

 

종파명; 일련정종 창가학회 -나무묘호랭게교-

 

분 류; 신흥유사종교

  

창가학회의 한국전래

1963년 7월 김종식, 박성보 등 재일교포가 모국 방문을 계기로 포교를 시작했으나, 왜색종교라는 인식이 강해 끊임없는 논란을 낳았다. 문교부는 1964년 1월 종교심의회에서 “창가학회는 일본의 황국적 색채가 농후하며 국수주의적이고 배타적인 성격의 집단으로 우리 국민의 현 처지로는 반국가적 반민족적 집단으로 간주하며 민족의 얼을 흐려놓는 왜색종교”라고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후 1964년 1월 21일 제 6차 국무회의에서는 ‘포교금지결의’를 하고 내무부에 단속을 지시하기도 했는데, 이후 종교탄압과 신앙의 자유에 대한 소송으로 승소판결을 얻어내기도 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색 종교의 이미지가 강한 것을 극복하기 위해 각종 문화사업에 힘쓰고 있다.

또한, 창가학회측은 회원국이 190개국이며 회원 수는 6천만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현재 홈페이지에서 밝히는 나라들은 79개국뿐이다. 한국의 회원 수도 창가학회 측은 150만으로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 약 120만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정기 간행물로는 <경북매일신문>과 주간 <화광신문>, 월간 <법륜>이 있다.

 

1.교주와 연혁

 

(1) 일련종

니찌련은 1233년, 그가 12세 때에 천태밀과 청등파에 임산하여 도젠을 스승으로 하여 입문하였다. 1253년, 그는 법화경(法華經)의 제목을 창조하기 시작하여 일본에 많은 사찰을 세웠다.

 

(2) 일련정종

일련정종은 일본 후지군 우에노 대석가를 본산으로 하는 일련종 안의 한 종파로서 세치이 흥문파 또는 대석사파 라고도 한다. 닛모는 니찌련의 제자가 되고 대석사를 건립goT다.

 

(3) 종교법인 창가학회

1937년 마기구찌라는 사람이 창가학회(創價學會)를 세웠다. 창가학회는 일련정종의 재가(在家)신도들이 교학연구를 위한 부설단체로 조직한 것이다. 창가학회는 전후에 교세를 크게 확장하였tmqsl다. 창가학회는 최근에 일련정종의 것과는 다른 새 본존(신앙의 대상)을 배포하였고 일련정종으로부터 파문당하였tmqsl다.

일본에서는 공명당이란 정치 활동에도 입문했다.

 

한국에는 8.15 광복 후 일본에 살던 교포들의 귀국과 함께 전파되어 대구 출신 최규항이 '일련정종 한국신도회'라는 이름으로 포교를 시작했다. 동방요배를 행하는 왜색종교라는 이유로 1964년 정부에 의해 포교금지 조치가 내려지기도 했으나 1990년대 이후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처음엔 'SGI 한국불교회'라고 불렀으나 정부로부터 재답법인 인가를 얻은 지금은 '한국SGI'라고 부른다.

 

[동방요배; 동방요배라 하여 그들의 임금인 천황이 살고 있는 동쪽을 향해 절을함]

 

나무묘법연화경의 일본어 발음이 남묘호렝게교이다.

인도의 범어(산스크리트어)로는 나모삳달마푼다피카수트라 라고 한다.

불교의 발생지는 인도이고 따라서 모든 불교경전은 인도의 범어나 팔리어로 편찬되었는데 뒤에 각 나라에 전파되면서 그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 종교단체는 '나무묘호렝겟쿄[南無妙法蓮華經(나무묘법연화경) : 법화경을 묘법연화경이라고도 함]' 주문을 계속 외우면 모든 질병을 고치고 가정이나 사업이 만사형통하게 된다고 강조한다.

1970년대 중반 국내에서 크게 일어났던 사이비 왜색(倭色)종교로 일련종정(日蓮宗正)의 동방요배(東方遙拜)와 일어(日語)로 염불을 한 남묘호랭게교 이다.

 

 

2.주요교리

 

1. 교판(敎判) : 오강(五鋼)

(1) 교(敎): 다른 종교와 비교하여 일련정종의 우위를 판별하는 것이다.

(2) 기(機): 말법시대의 중생은 즉신성불(卽身成佛)해야 한다고 한다.

(3) 시(時): 니찌련이 출세한 말법 오백년의 중심시대를 말법건립시대, 그 의 멸후의 광포시대, 그다음을 통일 시대라고 한다.

(4) 국(國): 법화신앙의 말법교화로써 세계를 통일할수 있는 중심국은 일본이다.

(5) 서(序): 서란 교법 유포의 선후 순서를 말한다.

 

2. 종지(宗指) - 삼대 비법

(1) 분문의 본존(本尊): 본존은 신앙이 대상을 말한다. 본존에는 인과 법이 있다. 인본족은 니찌랜이고 법본존은 남무묘법연화경의 대만다라 이다.

만다라는 법계의 온갖 덕을 갖춘 것이라는 뜻으로 부처가 증험(證驗)한것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숭배의 대상으로 삼은것을 말한다. 니찌랜이 창안한 만다라는 영원까지 모든 중생이 모두 귀의하여 즉신 성불함 공덕을 얻을수 있다는것이다. 이 만다라는 대석사에 전승해오고있다.

 

(2) 본문의 제목(題目): 제목에는 믿음의 행위가 있다. 본문 계단의 본존을 믿고 남묘호랭게교를 창하므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남무묘법연화경은 영원한 시간, 영원한 우주, 모든 중생의 생명체의 근원이다. 이 7자를 구창하면 소원성취는 물론 즉신성불도 된다.

 

(3) 본문의 계단(戒壇): 원ㄹ래 교단은 불교에서 계율을 받는 의식을 행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장소이다. 그러나 일련정종의 계간은 남부묘법연화경 7자만을 굳게 지키고, 그밖에 어떠한 법도 착념 하지 안흔 것이다.

 

(4) 일념삼천(一念三千)의 법문: 일념삼천이란 일순(一瞬)의 생명에 삼천 세간(世間)이 구존(俱存)해 있는 것이다.

 

(5) 즉시성불의 수행: 일련정종의 신자의 최고 목적은 즉신성불이다. 범부가 생활속에서 절대의 행복을 획득 하는 것이 바로 성불이다.

 

 

3.결  론

일련정종의 목적은 일본 토익 불국화(佛國化)로 시작하여 일본국호를 중심계단으로 하는 세계 통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