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 사도신경!! 십계명!신앙고백

주기도문이란?

하나님아들 2019. 9. 19. 23:47

주기도문이란?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마태복음 6:9-13)

 

종교개혁자인 루터와 칼빈은 주기도문을 이렇게 말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영원한 주기도를 드린다(루터, M. Luther). “이 여섯 조문에 우리가 하나님께 구할 수 있는 것이 총괄되어 있다”(칼빈, J. Calvin).

주기도문은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사도신경 및 십계명과 더불어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인도하는 삼대지침(三大指針중의 하나입니다.

주기도문은 유대인들의 사람 상대의 외식적인 기도와 이방인들의 중언부언하는 반복적인 기도의 잘못을 시정하여 주신하나님의 자녀들이 드려야 할 올바른 기도에 대한 교훈이요 표준입니다주기도문은 주님 자신이 드리는 기도문이 아니라제자들이 기도에 관해서 가르쳐 달라고 하는 요청(눅 11:1)에 대하여 주님께서 모범적인 기도문으로 손수 가르쳐주신 기도문입니다따라서 주기도문이라는 말보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문이라는 명칭이 더 정확한 표현이 될 것입니다.

 

※ 주기도문사도신경십계명의 비교

 

이 세 가지는 다 성경에서 추출된 것으로써 그 특징을 각기 달리하고 있습니다.

사도신경은 성경 가운데서 그리스도인이 믿을 바 내용의 가장 중요한 것들을 뽑아내어 신앙고백의 형식으로 만든 것(사도들에게서 유래되었다고 해서 사도신경이라 부름)이요십계명은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구약의 율법 가운데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생활 규범 중 가장 핵심적인 것 10개 항목을 받은 것입니다이상의 두 가지를 대조해 보면십계명은 구약에서 추출된 하나님의 백성의 요약된 행위 규범(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 즉 윤리라고 한다면사도신경은 신약에서 추출된 그리스도인의 요약된 신앙내용(무엇을 믿을 것인가의 문제), 즉 교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기도문은 본질상으로 위의 두 가지의 대조적인 것과는 다르게 성격상 기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주기도문의 2대 부분은 하나님 나라’(전반)와 인간 생활’(후반)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데앞부분의 하나님 나라는 그것이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라는 점에서 교리에 관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뒷부분의 인간 생활에 관한 언급은 윤리가 함축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따라서 주기도문의 전반은 교리로서 사도신경과 연결되고후반은 윤리로써 십계명과 관련되는 것으로 보며이렇게 볼 때 주기도문은 실로 사도신경과 십계명의 종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십계명이 구약의 윤리로 모세가 받은 것이요사도신경이 신약의 교리로써 사도들에게서 유래된 것이라고 볼 때 이 두 가지를 종합한 뜻을 함축적으로 가지고 있는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예수 그리스도는 실로 구약의 모세와 신약의 사도들을 종합 완성한 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유의해야 할 것은 주기도문은 우리가 기도할 내용(what)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고 기도의 방법(how)을 가르쳐 준다는 점입니다.

 

 

I예수님께서 지적하신 잘못된 두 가지 종류의 기도

예수님께서는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시기 전에 잘못된 두 가지 종류의 기도에 대해서 지적하셨습니.

 

1.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외식적인 기도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마 6:5)

 

2. 중언부언하는 기도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마 6:7) ☞ 의미 없는 단어의 기계적인 반복은 참된 기도가 아닙니다.

 

 

II주기도문의 특징

 

1. 주기도문은 모범적인 기도입니다.

우리는 기도하면 무엇을 달라는 기도부터 시작하는데주기도문은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그분의 주권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기도로 시작합니다따라서 주기도문은 무엇을 먼저 기도하고 무엇을 나중에 기도할 것인가에 관해 완벽한 모범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주기도문은 간결하고 단순합니다.

불과 몇 분이면 끝나는 짧은 기도문 속에 우리가 기도해야 할 하나님 사역에 대한 모든 내용이 다 들어 있습니다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고 영광스럽게 내 생활 속에서 나타나기를 원하는 기도가 있고하나님의 주권이 임하기를 원하는 기도와 하나님의 뜻의 실현을 위해서 하는 기도가 모두 들어 있습니다.

 

3. 주기도문에는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세 가지 문제에 관한 기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떡의 문제”, “용서의 문제”, “보호의 문제입니다그러므로 이 기도는 절대로 필요한 기도입니다우리가 아버지로 부르는 히브리어 아빠’(אבא)는 어린아이가 아버지를 부르는 우리 말의 아빠와 같은 말로단순히 어린아이가 자기의 모든 요청을 들어주시고 신뢰할 수 있으며강한 팔로 안아주시는 자비로운 아버지 앞에 나와 아빠하고 부르면서 시작하는 단순한 기도입니다.

 

4. 주기도문은 완전합니다.

순서에 있어서 완전하고내용에 있어서도 완전합니다또한 이 기도는 인간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다 포함합니다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을 주시고과거 지은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미래에 다가올 미래의 시험에 들지 말고 악에서 구해달라고 기도합니다.

 

 

III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주기도문 비교

누가의 주기도문 (11:2-4)

마태의 확장된 주기도문 (6:9-13)

(2)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3)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4)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 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하라

 

 

 

(9)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 사옵나이다 아멘)

이상의 두 기도문을 비교해 보면 상당히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물론 원어상으로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많은 성서신학자들이 이 두 주기도문을 비교 분석한 결과누가복음의 주기도문이 더 오래된원문에 가까운 형태라고 주장합니다.

 

 

IV주기도문 내용 분해

구 분

성 경

성 격

대상의 부름

Address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하나님께

대한 청원

“Thou” Petitions

1청원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미래적 종말론

2청원

나라가 임하시오며

3청원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우리의 청원

“We” Petitions

1청원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현재적(실현된)

종말론

2청원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3청원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사탄의 시험에

관한 것

송 영

Doxology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