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의 정석
- 하인츠 골트만 / 리더북스 -
■ 感悟行 硏究所 = http://cyworld.nate.com/aircong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 하인츠 골트만의 40년 경험과 노하우를 한 권의 책으로 집대성한 경이로운 말하기의 정석!”
■ 커뮤니케이션을 성공으로 이끄는 12가지 원칙
성공적으로 말하고, 청중이 당신의 말을 수용하고 동조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열두 가지 원칙을 명심하고 있어야 한다.
1. 다르게 그리고 일찍부터 준비한다.
2. 표현법을 익힌다.
3. 공감능력과 카리스마라는 두 가지 핵심적인 요소를 활용한다.
4. 청중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를 고려한다.
5. 청중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
6. 성공을 보장하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7. 흥미로운 맺음말을 선택한다.
8. 기술적인 문제점을 점검한다. 특히 청중의 규모가 클수록 더욱 그렇다.
9. 무대공포증을 통제한다.
10. 행사연설, 정보연설, 목적연설 등 세 가지 연설의 종류를 구분한다.
11. 토론을 통제한다. 어려운 질문이나 공격에 대응한다.
12. 동기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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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을 실패하게 만드는 12가지 오류
다음의 열두 가지 실수를 저지른다면 성공적으로 말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1. 전혀 준비를 하지 않거나 너무 늦게 또는 잘못 준비한다.
2. 기존의 화술을 그대로 따른다.
3. 공감능력과 카리스마라는 두 가지 핵심요소를 표현하지 않는다.
4. 청중을 잘못 파악한다.
5. 독백형식을 취한다.
6. 아무런 의미 없는 말로 시작한다.
7. 상투적인 결말을 내리거나 아무런 결말을 내리지 않는다.
8. 기술적인 문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무시한다.
9. 무대공포증을 극복하지 못한다.
10. 세 가지 연설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는다.
11. 이의, 질문, 공격 등에 대응하지 못한다.
12. 청중을 지루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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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장 다르게 그리고 일찍부터 준비한다
업무상 중요한 고객을 만나거나, 회의에 참석하여 업무 보고, 또는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행사장에서 연설을 하거나, 세미나에 참석해 발표를 해야 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너무 늦게 준비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에이브러햄 링컨의 말을 기억하라. “내게 만약 나무를 베어 넘어뜨릴 시간이 여덟 시간 주어진다면 그 중에 여섯 시간은 도끼날을 가는 데 쓰겠다.” 링컨의 말은 내가 이 장에서 말하려고 하는 주제의 핵심이다.
다르게 준비하기 위한 첫 번째 전제조건은 공통의 목표를 찾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참가자들을 분석해야 한다. 그 다음에 자료수집, 자료정리, 내용 구성하기, 내용 익히기 등이 순서대로 뒤따라야 한다. 어떤 경우든 성공적으로 말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목표설정이다. 준비한 내용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도 연습해야 한다. 텍스트를 여러 번 소리 내어 크게 읽어라. 운동선수들은 경기를 하기 전에 항상 훈련을 한다. 당신도 그렇게 해야 한다! 절대로 사전준비 없이 말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즉흥적으로 말을 해야 하는 모임에서도 준비할 시간을 벌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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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전달하려는 내용은 오랜 준비과정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당신이 얼마나 오랫동안 어떻게 준비했는지를 청중은 알 수 없지만 느낄 수는 있다. 실패한 회의나 발표, 브리핑, 프레젠테이션의 3분의 2는 준비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료찾기, 평가하기, 정리하기, 익히기 등 4단계의 준비계획을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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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과제가 어렵다고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아니다. 우리에게는 생존본능이 있기 때문에 과제가 어려워도 잘 헤쳐 나갈 수 있다. 오히려 여러 번 발표했던 주제이거나 너무 잘 알고 있는 주제일 경우가 실패할 가능성이 더 높다. 왜냐하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전혀 준비를 하지 않거나 충분하게 준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준비를 하지 않았으면 당신은 몇 분 지나지 않아 청중 앞에서 땀으로 목욕을 하고 있는 자신을 느낄 것이다. 판에 박힌 반복적인 일이라고 하더라도 사전준비는 반드시 필요하다.
1. 준비는 아무리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다.
2. 다른 사람의 준비 자료를 그대로 베껴서는 안 된다. 그럴 경우에 아무리 의도가 좋다고 하더라도 자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그대로 읽어 내려가게 될 것이다.
3. 준비를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 만약 시간이 모자란다면 내용을 줄이도록 한다.
4. 준비한 자료를 꼼꼼히 기록한 후에 자료를 평가하고 선별한다.
5. 각각의 핵심주제 또는 핵심어를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6. 내가 하고 싶은 말보다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먼저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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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장 표현법을 익힌다
상투적이고 형식적인 표현방법을 사용하면 상대를 설득하기 어렵다. 권위를 내세워 잘난 척하거나, 궤변으로 자기 의견을 주장하거나, 도덕적인 설교만 늘어놓는 것도 마찬가지다.
절대로 준비한 원고를 그대로 읽어 내려가서도 안 된다.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분명하고 명확한 어조로 말하라. 말을 할 때는 항상 쉽고, 간결하며, 빠르고, 흥미롭게 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에서 내용은 20%, 당신의 표현법이 80%를 결정한다!
보는 것이 듣는 것보다 효과가 훨씬 크다. 그러므로 시각적인 보조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진지하게 고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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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쉽고 간단명료한 표현 방법을 통해 청중을 이해시킬 수 있다. 복잡한 상관관계도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말을 하는 데 있어서의 공식(즉, 쉽고 간단명료하고 빠르고 흥미롭게 말한다), 시각적인 보조도구 그리고 기본적인 세 가지 보조수단(표현, 제스처, 시선 교류)을 활용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친절해야 하며, 청중에게 호감 가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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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전체 발표내용 중 3분의 1은 삭제한다.
2. 청중의 규모가 크면 자칫 경직될 수 있다. 그럴 경우에는 의식적으로 좀 더 편안하고 친절한 말을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3. 일방적인 강연을 하려고 하지 말고 청중과 교류하도록 한다.
4. 시청각적 보조도구를 적절히 사용한다.
5. 전문용어는 되도록 피하고 쉽고 간단하게 설명한다.
6. 상투적인 시작하는 말과 맺음말을 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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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장 공감능력과 카리스마를 활용한다
상대에게 당신의 공감능력을 표현하라. “여러분 모두가 그 문제로 인해 힘들다는 사실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미래의 전망을 강력하게 제시한다. “그러나 내일부터는 분명 모든 것이 나아질 것입니다!” 상대와 공감하고 상대를 설득시키는 것을 통해 당신은 전정한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다. 공감능력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는 5:1의 원칙을 명심하도록 한다. 즉 ‘나’라는 말보다 ‘당신, 여러분, 우리’라는 말을 다섯 배 더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상대의 마음과 이성의 문을 열 수 있다. 상대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당신의 메시지를 인상적으로 표현하는 것, 바로 그것을 통해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고 설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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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능력과 카리스마를 계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라. 이 두 가지 특성은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5:1 원칙을 명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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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독백은 피하도록 한다.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너는 그의 훈련을 받는 사람들이 질문으로만 이루어진 강연도 해낼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2. 자기중심적인 ‘나’라는 단어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여야 한다. 이 책에서도 ‘나’라는 단어를 거의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강연이나 발표 등이 있을 때 당신도 그런 태도를 취하도록 한다.
3. 청중과의 거리를 대략 ‘한 팔 길이 + 10cm' 정도로 유지한다. 청중이 당신과 너무 떨어져 있다고 느끼는 일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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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장 청중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를 고려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상호간의 관계에 작용하는 것이다. 이때 강연자나 발표자가 원하는 것보다 청중이 원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청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이란 공통분모를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강연이나 발표는 목표 집단에 맞춰 이루어져야 한다. 청중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기대하는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그들은 왜 이곳에 와서 앉아 있는가? 그들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를 고려한다면, 당신은 그에 잘 맞는 강연이나 발표,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더 잘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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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4가지 요소
커뮤니케이션에는 중요한 네 가지 요소가 있다. 강력하고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원한다면 당신은 이 네 가지 요소를 완벽하게 이해해야 하고 또한 실천해야 한다. 네 가지 요소란 청중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를 말한다.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다음의 네 가지 물음에 대해 먼저 고려해 보아야 한다. 이는 청중을 파악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1. 청중은 어떤 기대를 가지고 이 자리에 왔는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중립적인가, 아니면 전혀 관심이 없는가? 그들이 당신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은 함께 나눌 주제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2. 청중은 대화 주제와 당신의 입장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청중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당신은 그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청중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는가? 그들은 어느 정도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는가?
3. 청중의 동기를 어떻게 자극할 수 있는가? 청중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일상에서의 동기와 직업적인 동기 중 어떤 것에 호소하는가? 그것을 당신의 목표와 어떻게 연관시킬 수 있는가?
4. 청중이 이 자리에 참석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발적인 참여인가, 강제적인 참여인가? 당신의 발표를 듣기 위해 참석했는가, 아니면 또 다른 이유가 있는가? 그들이 참석한 이유가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도움이 되는가? 그들의 기분은 지금 어떤 상태인가?
위의 질문에 대해 대답할 수 있는가? 그럴 수 없다면 그 대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당신은 청중의 ‘특성’에 맞는 발표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그렇게 미리 꼼꼼한 계산이 전제된 것들이다.
- 90p ~ 91p -
커뮤니케이션은 발표자로부터 청중으로 향하는 화술이 아니라 그 반대방향으로의 화술을 말한다. 즉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설득하고, 간단명료하게 표현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커뮤니케이션은 그런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당신이 발표자로서 무엇을 원하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청중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 청중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 등이 중요한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므로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한다면 청중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95p -
*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발표에 실패하는 원인은 우선적으로 불충분한 사전준비,
2. 청중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에 대한 잘못된 분석,
3. 그리고 표준 발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유 등에 기인한다. 물론 표준이 되는 청중이 없는 경우도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96p -
■ 5장 청중을 적극적인 참여자로 만들라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란 청중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독백형식의 발표로는 피로가 묻어나는 미소나 의무적인 참석밖에는 유도할 수 없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여러분이 그런 입장이었어도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겠습니까?” “이 말에 동의하십니까?” “왜 그렇게 했는지 이해하실 수 있겠습니까?” 등) 당신은 진정한 피드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는 청중을 적극적인 참여자로 만드는 여러 가지 사례가 실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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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12가지 방법
1. 자신에게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손을 들거나 반응해 줄 것을 요구한다.
2. 질문을 한다.
3. 동의를 유도한다.
4. 의견을 묻는다.
5. 과제를 주고 해결하게 한다.
6. 또 다른 사례가 있는지 묻는다.
7. 괄호 넣기를 시킨다.
8. 질문을 하게 만든다.
9. 주변 사람과 그룹으로 토론하게 한다.
10.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11. 도움을 청한다.
12. 경험을 묻는다.
청중을 참여자로 만들어라. 청중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당신은 피드백과 안정감을 얻게 될 것이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만이 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러니 독백을 하는 일은 당장 멈추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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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처음부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라. 참가자들이 수동적이어서는 안 된다.
2. 가능한 많은 질문을 미리 생각해 보라. 아무리 신중하게 생각한 질문이라고 해도 항상 성공을 보장해 주지는 못한다.
3. 청중을 앞에 두고 있을 때 그들 개개인에게 말을 시킬 수는 없다. 청중에게 어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한다.
4. 질문을 했다면 대답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
- 114p -
■ 6장 이득을 보장하는 말로 시작하기
시작하는 말은 발표나 강연 전체에 있어서 두 번째로 중요한 부분이다. 첫 문장을 말하자마자 이미 청중의 관심을 잃는 강연자가 있다. ‘많은 이득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출발’이 중요하다. “신사숙녀 여러분, 이렇게 화창한 날을 맞이하여...” “이 자리에 설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정말 기쁩니다.” 등 상투적인 말로 발표나 강연을 시작하지 마라. 청중이 “아하!” 하며 당신의 발표나 강연을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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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대로 다음과 같이 시작해서는 안 된다.
1. 사과의 말
2. 긴 도입의 말
3. 자신을 위한 워밍업
4. 칭찬을 듣고자 하는 말
5.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드러내는 말
6. 왜 자신이 발표나 강연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자기 변명적인 말
7. 자기 비하적인 말
8. (오전 11시 30분에) “좋은 아침입니다.”라고 인사하기
9. 부정적인 시작(“오늘 저는 ~하지 않겠습니다.”) 또는 잘못된 약속(“오늘 저는 최대한 요약해서 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신사숙녀 여러분”(또는 그곳에 참여한 사람들에 대한 명칭 등) 이러한 호칭은 이후에는 사용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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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바르고 흥미로운 시작을 위한 23가지 방법
1. 주제 자체
2.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내용 암시
3. 수사학적인 질문, 짧은 질문, 주제와 관련된 질문
4. 강연 계기에 대한 독특한 설명
5. 특별한 인사법
6. 쇼크 주기
7. 유머, 인용, 에피소드
8. 공통된 매우 특별한 경험
9. 시청각적인 효과
10. (극적인) 개인적인 고백
11. (현장에서 있었던) 화제의 사건, 뉴스
12. 상상해 보세요
13. 비유
14. 정립과 반정립
15. 비관례적이고 변칙적인 시작
16. 참가자나 동료와의 대화, 참가자에 의한 시작
17. 참가자끼리 인사를 하도록 한다
18. 세 가지 점만...
19. 본질적인 본능에 어필하기
20. 맺음말로 시작한다
21. 참가자들 사이에서 시작한다
22. 크고, 천천히, 강조하듯
23. 가장 매력적인 목표를 제시한다
이 장은 다른 장에 비해 내용이 길다. 이것을 보더라도 시작하는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우리가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세미나에서도 훌륭한 시작을 생각해 내고 훈련하는 데에 매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흥미로운 시작은 강연 중간의 내용이 훌륭한 것보다 몇 배 더 중요하다. 당신은 청중을 곧바로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강연의 시작 문장을 모두 외우도록 하라. 그것은 당신 머릿속에 완벽하게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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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발표나 강연의 시작 부분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흥미로운 시작을 위한 여러 가지 가능성 중 하나를 선택하라.
2. 실내가 조용해지고 나면 말을 시작하라. 당신이 말을 시작하지 않으면 끝내지도 않는다는 사실을 청중은 잘 알고 있다.
3. 크고, 천천히, 강조하듯 말한다.
4. 시작하는 말을 찾는데 시간을 아끼지 말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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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장 흥미로운 맺음말을 선택한다
맺음말은 발표나 강연 전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발표가 아무리 엉망이었어도 결말이 좋으면 그래도 용서받을 수 있다. 그러나 결말이 허술하면 그 발표는 실패한 것이다. 훌륭한 맺음말을 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이점을 보장하는 결말, 미래에 대한 전망, 실용성, 어필 등으로 발표의 마침표를 찍어라. 이것은 감사의 말을 하거나(도대체 무엇을 위해 감사를 하는 것인가?), 칭찬을 구하거나(“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등), 맺음말 없는 결말(“~이상입니다.” 등)보다 훨씬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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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서는 안 되는 10가지 맺음말
1. 감사합니다.
2. 칭찬의 말
3. 나/저
4. 질문
5. 예고
6. 부정적인 맺음말
7. ~를 간절히 바랍니다.
8. 아직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9. 아쉽지만 시간이 없는 관계로...
10. 맺음말이 없는 경우
* 훌륭한 맺음말을 위한 15가지 방법
1.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2. 세 가지로 요약하기
3. 전망 제시
4. 유익성
5. 강연의 시작 부분을 이용한다
6. 이득을 보장하는 말을 다시 한 번 반복한다
7. 요청
8. 놀라운 결말
9. 성공의 느낌 전달하기, 공동의 성과에 대해 언급하기
10. (적극적인 참여에 대한) 진심어린 감사
11. 끝으로 드는 생각은...
12. 이성 대신 감성에 호소하기
13. 점점 강하게 강조하듯 말한다
14. ‘우리’라는 의식에 어필하기
15. 훌륭한 시작 방법을 이용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맺음말은 전체 내용에 있어서 클라이맥스이다.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고 확실하게 연습을 하도록 한다. 맺음말은 머릿속에 완벽하게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맺음말은 당신이 청중에게 남기는 마지막 인상이다.
- 164p -
*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발표나 강연을 준비할 때 맺음말은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2. 훌륭한 맺음말의 15가지 방법 중 세 가지 정도가 적당할 수 있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좋은 방법 한 가지를 선택한다.
3. 회의장 분위기가 술렁인다면 잠깐 10초 정도 말을 중단한다. 그러고 나서 다시 집중적으로 말을 한다.
4. 맺음말을 준비하며 완벽하게 외워라.
5. 새로운 내용의 맺음말을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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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장 기술적인 문제를 점검한다
장소선정에서부터 자리배치, 음향기기, 조명, 환기시설 등 발표, 토론, 세미나, 강연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모든 요인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제공되는 음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점검해야 한다. 기술적인 결함이나 사소한 문제가 훌륭한 발표도 망칠 수 있다. ‘사소한 문제’로 발표를 망친다면 당신은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다. 특히 대규모의 청중 앞에서 강연을 할 경우 모든 기술적인 문제를 사전에 점검하고 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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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규모 청중을 사로잡는 10가지 원칙
1. 기술적인 면을 최대한 정확하게 계획하고 체크한다. 자리배치, 음향시설, 조명, 환기 등 모든 것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한다. 그 어떤 것도 우연에 맡겨서는 안 된다. 필요하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조자를 미리 정해둔다.
2. 강한 표현방법을 동원한다. 소극적이고, 냉정하고, 정적이고, 조용한 강연은 실패한다.
3. 청중의 기대, 의견, 동기, 참석이유 등을 사전에 파악한다. 참가자의 대다수는 어떤 사람인가? 그들에게 지도적 인물은 누구인가? 등.
4. 교류의 범위를 넓혀라. 전체적으로 시선 교류가 있어야 한다. 사람들을 골고루 바라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5. 처음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도록 한다. 그것은 당신에게 추진력과 안정감을 줄 것이다.
6. 청중 간의 교류를 유도하라. 서로 대화하고 함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7. 간단명료하고, 복잡하지 않고, 흥미롭게 말을 한다는 원칙을 철저하게 지킨다. 너무 어렵게 말해서는 안 된다. 청중이 대규모일 경우에는 그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에는 한계가 있다. 표현을 매우 단순화해야 한다.
8. 의견을 확실하게 말하고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라.
9.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을 계획한다. 대규모 청중일수록 그런 일이 특히 필요하다.
10. 자신감, 지도력, 카리스마를 보여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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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기술적인 ‘사소한 문제’가 강연을 모두 망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믿을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강연의 내용과 형식과 더불어 기술적인 문제도 반드시 챙겨야 한다. 그것은 귀찮은 일일 수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청중이 많다고 해서 겁을 먹을 필요 없다. 강연 내용과 표현법을 쉽게 하고 흥미로운 보조수단을 활용하면 된다.
- 185p -
*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시각적인 보조수단을 과도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파워포인트는 청중을 혼돈스럽게 하거나 피곤하게 만들 수 있다.
2. 기술적인 문제가 될 수 있거나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는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3. 대규모 청중 앞에서 말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하도록 한다. 참가자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당신 자신의 생각이 문제이다.
4. 보조자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행사장의 자리배치, 조명 등을 꼼꼼하게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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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장 무대공포증을 통제한다
아무리 뛰어난 강연자, 방송 아나운서, 정치인, 배우라고 해도 누구에게나 무대공포증은 있다. 성공에 대해 무관심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으며, 야망이나 동기가 없는 사람만이 긴장하지 않고 강연할 수 있다. 그러면 훌륭한 커뮤니케이터가 되지 못한다. 무대공포증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총동원할 수 있는 자극제이다. 무대공포증을 통제하고 그것을 연합군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당신은 커다란 성과를 경험할 것이다. 이 장에 제시되어 있는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 10가지를 참고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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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대공포증에 대처하는 5가지 조언
1. 강연을 준비하면서 큰소리로 몇 번 정도 읽었는가?
2. 일찍부터 연습한다
3. 완전 차단의 시간을 갖는다
4. 마지막 순간
5. 고립적인 태도를 갖지 않도록 한다
* 무대 공포증을 극복하는 10가지 방법
1. ‘올바른’ 주제를 선택했는가?
2. 제대로 준비했는가?
3. 발표가 아니라 말을 하고 있는가?
4. 핵심어를 적은 원고(메모)를 가지고 있는가?
5. 피드백을 유도하고 있는가?
6. 기술적인 보조도구를 모두 점검했는가?
7. 처음의 시작효과를 이용했는가?
8. 발표를 일부러 쉽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9. 불안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가?
10. 자기암시법을 활용하는가?
*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 상황을 극복하는 12가지 방법
1. 나중으로 미룬다.
2.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에는 그 부분을 제외시켜 버린다.
3. 이후에 다루겠다고 언급한다.
4. 중요하지 않은 말을 한다.
5. 여러분도 알고 계시다시피...
6. 막히기 이전의 생각을 반복해 본다.
7. 시간을 번다.
8. 쉬는 시간을 갖는다.
9. 절대로 사실을 밝히지 않는다.
10. 그럼 X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1. 청중이 그 부분을 채우게 한다.
12. 또 다른 가능성
훌륭한 강연자, 연설가라 해도 무대공포증이 없는 사람은 없다. 마비가 되는 것처럼 긴장된다면 이전에 말한 조언을 따르도록 하라. 그러고 나면 긍정적인 긴장 상태만 남을 것이다. 그것은 능률을 높여주는 에너지원이 될 것이다. 그러면 ‘갑자기 아무런 생각이 나지 않는 일’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209p -
*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무대공포증은 보통 처음 몇 마디를 하고 나면 사라진다. 그러니 강연 시작 부분을 특히 잘 준비하고 연습해야 한다.
2. 당신에게 중요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주제에 대해서는 강연하지 않도록 한다.
3.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일수록 사람들은 당신이 무대공포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그리고 실제로 얼마 지나지 않아 무대공포증이 사라진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4. 무대공포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 210p -
■ 10장 세 가지 연설의 종류를 구분한다
이 장에서는 연설의 종류를 크게 행사연설, 정보연설, 목적연설 세 가지로 구분하여 연설의 계기, 목표집단의 태도에 따라 다르게 대처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소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하든 수백 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연설을 하든 간에 이 장에서 배울 내용은 사람을 설득하고, 청중을 자기편으로 만들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정보이며 전략적인 조언이 될 것이다.
- 212p -
* 갑자기 연설을 해달라고 부탁받는 경우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주최자가 당신에게 ‘몇 마디’ 해줄 것을 부탁한다면 우선은 점잖게 사양한다. 그러면서 당신보다 더 말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음을 지적한다. 어쩌면 상대방은 당신이 하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어쨌든 시간을 벌 수 있다. 좋은 변명거리가 있다면 더 많은 시간을 벌 수 있다.
예를 들어 “잠깐 손을 씻고 오겠다.”든지, “식사를 마치고 나서 또는 커피를 마시고 나서 하겠다.”는 등의 이유로 시간을 벌 수 있다. 또는 “10분 뒤에 하겠습니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거든요.”라고 솔직하게 밝힐 수도 있다. 이렇게 해서 얻은 5~15분을 이용해 짧은 내용을 생각해 내야 한다.
먼저 시작하는 말을 생각하고 나서, 주요 내용으로 무슨 말을 할지 핵심어로 기록한다. 그러고 나서 두세 문장으로 맺음말을 생각한다. 핵심어는 당신의 말이 흐름을 잃지 않도록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그 내용이 아무리 짧아도 그렇게 기록해 두면 당신은 말을 하면서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다.
자리에서 일어나 그곳에 모인 사람들의 기대에 찬 시선을 바라보면서 당신은 다음의 여섯 가지 물음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 자리에는 어떤 사람들이 참석했는가? 지금 나는 어디에 와 있는가? 왜 여기에 모여 있는가? 여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내야 하는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이러한 물음을 스스로 던져 보고 난 후, 그에 대한 대답을 전체적인 틀로 삼아야 한다. 그러고 나서 다른 내용을 덧붙이는 것이 좋다.
빠른 시간 내에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다른 ‘지푸라기’라도 잡아야 한다. 주식, 휘발유 가격, 신문기사, 오늘 있었던 일, 미담, 축구경기 등 최근에 있었던 사건을 화두로 삼는 것이다. 그 다음에는 청중과 그러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다리를 놓기만 하면 된다.
위기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수단으로 별 의미 없는 말을 나열할 수도 있다. 흥미로운 주제, 친절한 사람들, 맛있는 음식, 좋은 분위기, 흥미로운 대화, 행복한 저녁시간 등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전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연설을 하는 일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인사말을 하게 될지 안 하게 될지 확실하지 않다면 미리 준비해야 한다. 항상 무장하고 있어라! 짧은 인사말을 부탁받으면 당신은 이미 준비를 한 상태에서 마치 준비되지 않은 듯 훌륭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위의 모든 조언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거부하라. 당신 말고도 자발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 223p ~ 224p -
* 동기부여하기 그리고 6가지 조건
정보는 모르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정보연설의 목표는 참가자에게 새로운 지식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문맥을 설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참가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가자들은 누구나 “이 연설을 통해 나는 무엇을 얻을 수 있나?”라고 생각한다. 그에 대해 처음에 확실하게 대답해 주지 못하면 당신의 연설은 시간낭비가 될 것이다.
1. 정보연설은 분명하고 확실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을 이용해야 한다.
3. 참가자들을 적극 참여하게 만들며 시청각적인 보조도구를 계속 이용해야 한다.
4. 참가자들이 연설내용을 특별히 자신들에게 맞췄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공감능력이 필요하다.
5. 쉬는 시간을 갖고 중간 점검을 한다.
6. 다시 한 번 요점정리를 하면서 이러한 정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강조한다.
- 251p -
* 회의를 위한 조언
1단계 자극적인(동기를 유발하는) 시작
2단계 회의의 목표, 내용, 역할분담을 확실하게 언급한다.
3단계 결과
4단계 현 상태
5단계 (3, 4단계에 대한) 설명 또는 되돌아보기
6단계 칭찬(‘여러분/당신’), 책망(‘우리’)
7-1단계 발전, 다음 단계를 위한 목표
7-2단계 목표 도달을 위한 방법(대화 형식으로)
7-3단계 동의를 얻는다
8단계 동의 확인하기
9단계 전반적인 프로젝트와 목표, 앞으로의 전망
10단계 참가자의 질문
11단계 성과의 향상을 위한 세 가지 조언
12단계 맺음말, 성취감 전달하기, 목표에 대한 어필(공감능력 활용)
정보연설에서는 특히 참가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 숫자, 경향, 예견 등을 나열하는 것으로는 그런 효과를 가져올 수 없다. 정보연설은 연설내용과 목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그것을 흥미롭게 설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비생산적이고 무비판적인 회의나 보고 태도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 270p -
* 실전경험으로 얻은 성공비결
1. 다시 한 번 강조하겠다. 청중에게 동기를 부여하도록 한다! 청중이 당신의 연설을 들어서 얻는 이득이 무엇인가?
2. 연설내용의 전체적인 구성과 지금 그중에서 어느 지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지에 대해 (반복해서) 언급하라. 그래야 청중은 방향을 잃지 않고 당신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설명의 맥락을 한 번 잃으면 청중은 아예 귀를 닫아버린다.
3. 쉽고 간단명료하고 빠르고 흥미롭게 설명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설명을 들으면서 눈으로 읽을 수 있는 인쇄자료를 다른 연설에 비해 많이 나눠줄 필요가 있다. 당신이 실제로 연설에서 다루는 내용만 자료로 만들도록 한다.
- 271p -
* 행동연설의 내용구성 공식 : 터널 원칙
1단계 행동의 필요성
2단계 즉각적인 대처
3단계 보상
4단계 성공에 대한 보장
5단계 다른 해결방안 제외시키기
6단계 부정적인 결과는 제외시킨다
7단계 후퇴는 불가능하다
8단계 심사숙고한 계획
* 토론에서 참가자들을 설득하기 위한 10가지 조언
1. 청중의 태도를 미리 파악한다.
2. 주제를 정확히 분석한다.
3. 본래의 주제에 집중한다.
4. 역할 분담하기
5. 너무 빨리 확정하지 않는다.
6. 약점을 공격하고 강점으로 방어한다.
7. 시청각효과와 적극적인 참여
8. 모든 공통점을 찾는다.
9. 고립된 입장은 피하도록 한다.
10. 천천히 인정하라
■ 12장 동기를 부여하라
* 말솜씨가 아닌, 커뮤니케이션과 동기가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과 동기의 결합은 지금까지 전해오는 화술과는 완전히 구분되는 특성이다. 지금까지의 화술은 노련한 표현방식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참가자와 그들이 속한 공동체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방식은 단순히 기술이라고 볼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참가자들의 동기에 진지하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그들의 말을 주의 깊게 들을 줄도 알아야 한다. 이는 단순히 듣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도록 한다. 그러면 그들은 당신의 의견도 더욱 주의 깊게 들을 것이다. 동기가 없으면 커뮤니케이션도 불가능하다. 이는 물론 당신 자신에게도 해당되는 말이다. 다른 사람들의 동기를 자극하기 위해서는 당신 자신도 동기가 있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과 동기는 성공과 만족을 위한 열쇠이다. 그 열쇠로 당신의 미래로 향하는 문을 활짝 열도록 하라.
사람을 설득하고 싶다면 상대에게 제대로 어필해야 하며 본질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인정과 안정이라는 두 가지 기본 욕구를 명심하도록 한다! 이제 당신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를 손에 쥐었다. 그 도구를 좋은 일에 사용하도록 하라.
- 344p ~ 345p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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