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성전

[스크랩] 교사의 자격 - 2. 교사들이 있으니

하나님아들 2014. 2. 17. 17:40

교사의 자격

<원어의 표기가 변형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 교사들이 있으니(teη oujsivaη...didavskaloi;텐 우산…디다스칼로이)

 

바나바와 바울의 부름과 관련한 언급 부분이다. 누가는 안디옥 교회 안에 선지자는 물론 교사들이 있었다고 증거하고 있다. 이는 바나바와 시므온, 루기오와 마나엔, 그리고 사울을 두고 한 말이다. 누가가 여기서 교사나 선지자들이라고 기술한 사람 중의 하나인 시므온은 피부색이 검은 니게르인으로서 일부 학자들은 이 사람이 예수의 십자가를 대신 진 구레네 시므온이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확실한 증거는 찾을 수 없다. 루기오라는 사람은 리비아의 수도인 구레네 사람으로서 라틴식의 이름을 갖고 있다. 또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은 헤롯 안디바에서 성장한 인물로서 어린 시절부터 왕궁 안에서 교육을 받아 온 사람이다. 사울은 이후부터 본격적인 사도로서 선교사역을 행하는데 이때까지의 이름은 사울이었고 이후부터는 '바울'이라고 개명(改名)하여 활동하였다. 이 당시의 '교사'라는 (didavskaloi;디다스칼로이)는 오늘의 목회자와 같은 기능을 가진 자로서 필요한 경우에는 설교를 담당하기도 했었다.

 

교사 직분은 하나님께서 초대교회 때부터 교회의 중요한 청지기로 세우신 직분입니다(참조;엡4:11).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교회의 터를 닦은 청지기였다면(참조;고전4:10) 교사들은 교회를 튼튼하고 아름답게 건축한 청지기들입니다(참조;엡4:13-15). 교회가 교회답게 되려면 진리 전파, 올바른 성례, 그리고 권징의 시행이 있어야 하며 전도와 교제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교육을 이 모든 교회의 기능들을 참되고 올바로 시행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교회의 질적 성장의 힘이 됩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교육 직분을 맡은 청지기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제 교회 교육 청지기 직분을 맡은 교사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사의 정의(마28:20)

 

1) 교사 직분의 교회사적인 유래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구약 교회에 계시하신 율법서에도 이미 후손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도를 열심히 가르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참조;신6:6). 이와 같은 교육 직분은 누구라 할 것 없이 필수적인 사명으로 구약 교회는 인식했는데, 선지자들도, 제사장들도 또 부모들도 모두 하나님의 교사 역할을 했습니다(참조;욥6:24; 잠1:8). 구약 교회가 바벨론과 앗시리아의 포로가 되었을 때 교회의 가장 큰 활동은 '율법의 범민족적인 교육'이었습니다. 이때 교육을 전담하는 직분자가 나타났는데 바로 '랍비'들이었으며, 오늘날로 말하자면 신학자와 같은 율법서와 서기관들도 등장했습니다. 그들은 구약 교회가 험악한 역사 가운데서도 이 땅에서 존속, 발전하여 그리스도 예수를 맞이할 수 있도록 성도들을 양육한 직분자들입니다. 신약 교회는 바로 영원한 진리의 교사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시작되었는데 그리스도의 중요한 사역은 가르치시는 일, 신유의 일, 전도의 일이었습니다(참조;마4:23). 그 후 초대교회는 사도와 선지자 그리고 교회들을 순회하며 복음 진리를 교육하는 교사 직분을 제정했는데, 가장 뛰어난 교사 중의 한 분이 바로 알렉산드라 신학 학파의 원류인 '교법사 아볼로' 입니다(참조;행19:24-28). 이 교사들은 사도들이 세운 교회에 파송되어 그들을 진리 가운데 든든하게 성장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참조;고전3:6). 주후 2세기부터 사도들이 소천한 이후에는 교사 직분이 감독과 장로 직분과 결합하여 드디어 '목사'가 교회의 담임 목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2)교사의 정의

우리는 이미 주님의 예언적인 명령(참조;마28:20)에서 '교회'자체가 세상의 교사로 세움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교회는 선교를 위한 사명과 더불어 '가르침'의 사명을 받고 이 땅에 세워진 하나님의 기관인 것입니다. 모든 직분자가 진리를 전파할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그리스도의 교육자의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다만 성령께서 특별한 교육적 은사를 부여하사 교회에 세우신 직분자들을(참조;롬12:7; 고전12:8) 우리는 교사 직분을 받은 청지기들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쉽게 구분하자면 가르치는 장로들(참조;딤전5:17), 직분을 계승하신 목사님들, 또 교회 학교 교사들, 신학자들, 또는 문서나 방송을 통해 기독교 진리를 가르치는 목사, 전도사, 성도 등 성령이 주신 가르침의 은사가 남달리 뛰어나 그 은사를 여러 분야에서 활용하는 분들은 '교사'라고 칭할 수 있겠습니다.

 

2. 교사의 자격(롬12:3-8)

 

1) 은사의 나타남을 확신

교사적 청지기 직분을 맡은 사람은 먼저 자신이나 이웃에게 성령께서 교사의 은사를 주신 사실이 인정받게 됩니다.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지식의 말씀을'(고전12:8) 분명히 다른 은사와 구별하여 주셨다고 했습니다(참조;고전12:14-18). 그래서 다른 성도들과 직분자들보다 더 깊고 넓고 쉽게 말씀을 깨닫습니다. 또한 성도들의 삶에 폭넓게 적용시키며 이해시키는 은사가 확연합니다. 이 은사를 받은 성도들은 대개 주님께서 그 삶은 진리의 교사가 되기에 적합하도록 인도하신 섭리도 발견하게 됩니다. 가령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전에 교육적인 풍토 속에 성장한 바울 사도, 아볼로 교사의 경우처럼, 또는 학식은 없으나 베드로나 요한 사도처럼 고난 많은 삶 중에서도 진리에 대한 구도심을 지니고 살도록 인도해 주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2) 믿음의 분량을 지켜야 함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롬12:3). 기독교의 교사 직분은 '자기 것'을 전하는 일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와 성경을 통해 계시하는 진리'를 전달하고 교육하는 일입니다. 그 이상의 것을 마음대로 꾸며 가르치는 자는 이단 종교의 괴수가 되기 쉽습니다.

 

3) 겸손과 화평을 사랑해야 함

아무리 교사적 은사가 출중하다 할지라도 교만, 편견, 아집, 그리고 분쟁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마귀적'(참조;약4:11-16)이라고 했습니다. 오컨대 하나님을 잘아는 사람은 더 겸손하고 화목하기를 즐겨합니다.

 

4) 언행일치

기독교 교육은 논리와 학식의 교육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백성과 제자로 삼는 일이기에, 교사도 전인적으로 가르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진리와 생명은 진실한 인격자만이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교사의 사명(딤후2:2)

 

1) 진리의 전달자로서의 사명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했습니다. 교사들은 어느 시대에서나 복음 진리를 그 시대에 효과적으로 전달, 적용시켜야 하는 선지자적 사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을 그리스도 예수의 제자로 삼아야 합니다.

 

2) 진리의 수호자로서의 사명

교사들은 다른 직분자들보다도 더 열심히 진리를 전파, 수호하는 일에 골몰해야 합니다. 교회가 시대 풍조에 흔들릴 때에도 교사들만큼은 '예' 할 것은 '예'하고 '아니오' 할 것은 '아니오' 하는 진리 전달자로서의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교사

 

-교사의 어원적 정의-

a.디다스칼로스(didavskalo")

㉠가르치기에 합당한 자(롬2:20)

㉡하나님에 대해 가르치는 자(히5:12)

㉢큰 능력으로 이끄는 자(눅3:12)

 

b.루쯔($Wl)

㉠번역하는 자(대하32:21)

㉡통역하는 자(사43:27)

 

1. 교사의 정의

 

a.하나님이 세우신 자임

㉠교회 중에 세우심(고전12:28)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각각 은사에 따라 주신 직분임(엡4:11)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교회를 세우시려고 주신 직분임(엡4:12)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b.복음을 위해 세워진 자임

㉠복음 전파를 위해(행8:4)

그 흩어진 사람들이 두루 다니며 복음의 말씀을 전할새

㉡가르쳐 지키게 하기 위해(마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복음을 수호하게 하기 위해(딤후1:11,12)

이를 인하여 내가 또 이 고난을 받되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은 나의 의뢰한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나의 의탁한 것을 그 날까지 저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c.특별히 부르심을 받은 자임(고전12:29)

다 사도겠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교사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겠느냐

d.세상에서 높임받는 자임

㉠훈계하는 자(잠5:12,13)

㉡그 길을 인도하는 자(잠5:13)

 

2. 교사의 자격과 사명

 

a.교사의 자격

㉠영적으로

①구원의 비밀을 가진 자(딤후1:12-16)

②성령 충만한 자(고전12:11)

③믿음의 확신이 있는 자(고전12:2-31)

④항상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자(요이1:9)

⑤뭇영혼을 사랑하는 자(고전13:1)

⑥하나님의 진리를 깨닫는 자(갈2:5)

 

㉡인격적으로

①말을 주의하는 자(약3:1,2)

②지혜 있는 자(약3:17,18)

③의지가 강한 자(딤후1:12)

④타에 본이 되는 자(딤전4:12)

 

b.교사의 사명

㉠하나님이 창조하신 자연을 가르침(잠6:6-11)

㉡인간의 죄악된 본성을 알게 함(잠3-12장)

㉢율법을 가르침(롬2:18)

㉣잠언을 가르침(잠1:1)

㉤하나님을 향한 찬송을 가르침(신31:19)

㉥성경 역사를 가르침(고전10:1-11)

㉦하나님 말씀을 가르침(딤후3:15,16)

 

c.교사의 자세

㉠서로 존경받으려 하지 말 것(약3:1)

㉡칭함 받으려 하지 말 것(마23:8)

㉢타인의 소리를 주의해 들을 것(잠5:13)

㉣외식하지 말 것(마23:5)

㉤하나님을 떠나지 말 것(사43:27)

㉥허탄한 진리를 버릴 것(딤후4:3)

㉦유일한 교사는 하나님이심을 알 것(마23:8)

㉧열심으로 복음을 가르칠 것(행5:42)

출처 : 반석위에기쁨
글쓴이 : JORC반석위에기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