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격
<원어의 표기가 변형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 주를 섬기라(tω kuvrio douleuvwητης;토 퀴리오 둘류온테스)
본문은 신자들의 생활에 대한 일반적인 교훈으로 영적 무장을 당부한다. (kuvrio;퀴리오)는 '주인, 주, 남자'등을 가리키는 남성 명사 (kuvrio";퀴리오스)의 변형이며, (douleuvwητης;둘류온테스)는 '종, 노예'를 의미하는 명사 (dou'lo";둘로스)에서 파생되어 '종이 되다, 섬기다, 헌신하다'는 뜻을 가진 동사 (douleuvw;둘류오)의 변형이다. 즉 '주께 헌신하라'는 의미로서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적용되는 명령이다. 그러나 특히 사명자로서의 교사는 그 신앙이 돈독하여 다른 주위의 사람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이 말은 교회의 직분자로 영적인 무장을 하지 않으면 영적으로 시험을 당해 유혹받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영적 무장이란 외적인 의식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깊은 내적 심정에서의 무장을 가리킨다. 섬김이란 하나님께 대한 개인의 찬양이며 신앙고백이다. 그러므로 참된 섬김은 그리스도인의 전삶의 영역에서 이뤄줘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영적 무장은 어떤 소명이나 직분을 적절히 행할 수 있는 활력소가 되며, 복음 증거의 근원이 된다.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고 사람 앞에 설 수 있는 교사는 육체적 준비인 건강과 근면 속에서 바른 습관이 있어야 하며, 정신적인 면에서도 지도력과 집중력이 있으며, 명확한 판단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바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영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첫째가 경건이며, 둘째는 말씀이고, 셋째는 사랑이며, 넷째는 기도이고, 다섯째는 신령한 은사가 있어야 합니다. 특별히 이러한 은사가 있기까지는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롬12:11)고 한 말씀과 같이 게으르지 아니하고 진지하고 성실한 믿음생활 가운데서 얻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경건
1) 경건의 뜻
경건은 교사가 영적인 면에서 갖추어야 할 첫째 내용입니다. 경건은 믿음 안에서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고 언어나 행동이 성별되어야 함을 야고보서 기자는 가르치기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서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것이니라'(약1:27)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경건은 생활을 떠나서 지켜지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생활 가운데서 펼쳐지는 신령한 빛과도 같은 것입니다. 교사의 영적 준비인 경건은 신앙생활의 외적 표현입니다.
2) 경건의 방법과 결과
경건케 되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힘써 배우며, 부모의 바른 신앙적 양육으로 성품 속에 형성되어 생활 가운데서 실천하며 연습하는 삶으로 가능하여지는 것입니다(참조;삼상1:11;딤전6:1;딤후3:14-17). 이러한 경건케 됨의 조건으로 성숙되어지면 그 결과는 매우 유익합니다. 성경은 경건의 유익을 표하기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4:8)고 하였고, 경건한 교사가 되면 주인 되시는 하나님의 쓰심에 합당한 일꾼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참조;딤후2:21).
2. 말씀
교사의 영적 준비의 두 번째 내용인 말씀은 교사가 가르칠 내용이며 그 불변의 근거가 됩니다. 기독교 교육에 있어 그 뚜렷한 근거는 하나님의 말씀인 신․구약성서 66권입니다. 그렇기에 교사가 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묵상해야 합니다. 시편 기자의 글을 보면 '또 나의 사랑하는 바 주의 계명을 스스로 즐거워하며 또 나의 사랑하는 바 주의 계명에 내 손을 들고 주의 율례를 묵상하리이다'(시119:47,48)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시1편의 기자는 '복 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라고 하였습니다. 더 나아가서 교사는 주의 말씀을 먼저 내 발의 등으로 삼고 내 길의 빛으로 삼는 신앙의 생활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말씀은 지식의 축적보다 삶의 내용을 위하여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3. 사랑
교사가 영적으로 준비해야 할 세 번째 내용은 사랑입니다. 사도 바울은 교사가 간직하고 행해야 할 사랑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롬12:20)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교사가 간직해야 할 사랑은 예수님께서 신앙의 사람들에게 가르치신 그 사랑의 내용입니다. 교사들에게 왜 이 사랑이 필요하느냐 하면 첫째는, 가르침의 대상으로 삼을 사람들이 온전한 신앙으로 성숙하지 못한 이들도 있고 불신자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을 대할 때에 그들이 스데반을 대항하여 성밖에 내어던지고 돌로 치는 것과 같은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참조;행7:54-60). 둘째는, 교사는 예수님의 사랑을 대신 나타내 보여 주기도 하며 베풀기도 해야할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진실한 교사가 되기를 원하는 사명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덧입는 은혜가 있어야 합니다.
4. 기도
영적으로 잘 준비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도의 능력을 신뢰하고 기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속한 사람들이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원하시는 내용을 이룰 수가 없는 것입니다. 제자들이 귀신 들린 사람에게서 귀신을 내어쫓는 사역에 실패하였을 때에 예수님께서는 이르시기를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막9:29)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교사를 포함한 하나님 나라를 위한 모든 사역자들은 기도에 힘쓰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 찾으라 구하라 두드리라',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4:2,3)고 하였습니다. 기도에 깨어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합니다.
5. 은사
1) 은사의 필요성
교사가 가르치는 사역을 감당함에 있어 영적인 신령한 은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 가르칠 내용들이 영적 은사가 없으면 이해할 수 없는 신령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내용들을 베드로 사도는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벧후1:20,21)이라고 하였습니다.
2) 하나님께서는 영적 은사 주시기를 원하심
하나님은 당신의 영광된 가르침의 사역을 위하여 그에 합당한 은사를 주시기 원하십니다.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고전12:31)고 하셨습니다. 특별히 가르치는 교사들에게는 '지식의 말씀, 지혜의 말씀'(고전12:8)의 은사가 유익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은사를 덧입을 때에 교사는 그 특유의 사명을 잘 감당하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이 되며, 또한 이 땅의 성도들 앞에서도 배나 존경할 자로 여김을 맡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사의 사명자들은 영적인 준비에 많은 노력의 경주가 있어야 합니다.
교사의 영적 준비
1. 경건
a. 경건할 이유
㉠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기 위해(행10:2)
㉡ 신실한 성도가 되기 위해(약1:26)
㉢ 주의 은혜를 입기 위해(행10:1-4)
㉣ 주의 뜻대로 살기 위해(마7:21)
b. 경건의 모습들
㉠ 주의 일에 몰두함(눅2:38,38)
㉡ 열심히 기도함(행10:2)
㉢ 선행과 구제를 함(행10:2-4)
㉣ 흠없는 생활을 함(눅1:6)
㉤ 행위를 구별할 줄 앎(단1:8)
㉥ 법을 지키는 생활을 함(딤전1:9)
㉦ 망령되지 아니함(딤후2:16)
㉧ 고아와 과부를 돌아볼 줄 앎(약1:27)
㉨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게 함(약1:27)
2. 말씀
a. 하나님의 말씀
㉠ 능력이 있음(히4:12)
㉡ 완전한 것임(시18:30)
㉢ 진리임(요17:17)
㉣ 만물을 붙드심(히1:3)
㉤ 깨끗게 할 수 있음(요15:3)
b. 성도가 말씀에 대해 취할 태도
㉠ 사모하여야 함(시119:18-20)
㉡ 듣고 준행해야 함(출24:7)
㉢ 가까이 하여야 함(수1:8)
㉣ 자꾸 읽어야 함(수1:8)
c. 교사와 말씀
㉠ 준비하여야 함(마13:52)
㉡ 가르쳐야 함(요1:1,2)
㉢ 탐구하여야 함(수1:8)
㉣ 잘 알아야 함(마13:52)
3. 사랑
a. 좋은 사랑의 방법들
㉠ 계속적으로 하는 사랑(히13:1)
㉡ 진실함으로 하는 사랑(고후8:8)
㉢ 행함으로 하는 사랑(요일3:18)
㉣ 지극한 사랑(시119:167)
㉤ 뜨겁게 하는 사랑(벧전1:22)
b. 사랑의 능력
㉠ 허물을 덮음(벧전4:8)
㉡ 생명을 구원함(요3:16)
㉢ 유익을 끼침(요3:16)
c. 교사의 사랑
㉠ 베푸는 사랑이어야 함(요10:11)
㉡ 차별이 없는 사랑이어야 함(약2:1)
4. 기도
a. 기도의 능력
㉠ 불가능한 것이 없게 됨(마21:21)
㉡ 소원을 이룰 수 있게 됨(요16:23)
㉢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게 됨(요16:23)
㉣ 죽을 자가 살 수 있게 됨(창20:7)
㉤ 하나님의 진노를 막을 수 있게 됨(출17:11)
b. 모범된 기도의 방법
㉠ 의심 없는 기도(마21:21)
㉡ 간절한 기도(마15:21-28)
㉢ 끊임없는 기도(눅18:1)
c. 교사의 기도
㉠ 학생들을 위한 기도(요17:15)
㉡ 가르침을 위한 기도(행4:29)
5. 은사
a. 하나님의 은사
㉠ 주심에 후회가 없음(롬11:29)
㉡ 덕을 세우게 하는 것임(고전14:17)
㉢ 은혜를 끼치게 하는 것임(행2:31-47)
㉣ 강한 믿음을 갖게 하는 것임(행5:29)
㉤ 신령한 것임(롬1:11)
㉥ 갖가지임(고전12:10)
b. 은사로 인한 유익
㉠ 주의 일을 할 수 있게 됨(행1:8)
㉡ 평안을 누리게 됨(요14:27)
㉢ 새로운 마음을 받게 됨(겔11:19)
c. 교사의 은사
㉠ 덕을 끼치는 은사여야 함(고전14:26)
㉡ 능력을 끼칠 수 있는 은사여야 함(행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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