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례 성찬 세례

[스크랩] 성찬에 임하는 바른 자세(고전 11:27~34)

하나님아들 2014. 1. 20. 14:55

성찬에 임하는 바른 자세(고전 11:27~34) - 성찬식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성례전(聖禮典)입니다. 우리 기독교 신앙의 2대 성례에는 성찬(聖餐)과 세례(洗禮)가 있습니다. 세례는 일생에 단 한번으로 만족합니다. 그러나 성찬은 세례를 받은 자가 반복적으로 참여하는 예식입니다.
교회 생활을 통하여 성도들이 은혜를 받는 수단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말씀'과 '기도' 그리고 '성례식'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 생활을 하는 중에 있어서 예배를 드리는 중에 하나님의 은혜를 입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기도와 말씀 그리고 성찬식에 참여함으로 이루어집니다. 말씀과 기도는 누구든 언제든지 들을 수 있고, 기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찬식은 누구든지 참석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세례를 받은 성도로서 영적으로 성찬에 참여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1. 성찬의 의미
성찬 예식은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을 기념하듯이(출 12:14), 신약에서는 성도들이 죄인을 위해 피를 흘리신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하는 거룩한 예식입니다. 우리가 성찬식 때에 떡을 먹고 포도즙을 마십니다. 떡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의미하며, 포도즙은 예수 그리스도의 흘리는 바 곧 피를 뜻합니다.
(고전 11:23,24)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나를 기념하라'고 하신 것은 바울이 성찬의 문제를 두고 고린도 교인들에게 이르는 말입니다. 최후의 만찬 자리에서 주님은 이 말씀을 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돌렸습니다.
이처럼 떼어진 떡은 죄인들을 위한 예수님의 희생의 사건을 상징합니다. 그리스도는 자신의 몸을 인류 앞에 내어놓으시고 구원을 위한 떡이 되신 것입니다. 그러면 성찬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첫째, 성찬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에 대한 기념입니다.
'성찬'이 가지고 있는 첫 번째 의의는 예수께서 자신의 살과 피를 대속물로 주셨고, 그 구속의 은혜를 입은 성도들이 그 은총을 기념하는 데 있습니다(눅 22:19). 그것은 나를 위하여 찢기시고 피 흘려주신 사랑을 언제나 잊지 않고 되새긴다는 뜻입니다.
(요 6:7)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성찬은 구속사적으로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의 옛 언약이 메시야의 살과 피로써 완성되었으며, 새 언약으로 보증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을 실제적인 삶 속에서 기념한다는 것은 그리스도로부터 끊임없는 영적 영양을 공급받는 것입니다.
둘째, 성찬은 그리스도의 임재와 교통을 뜻합니다.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믿음으로 받아먹는 것입니다. 이는 성도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동참하게 하고, 그리스도와 일체감을 갖는 삶을 영위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 성찬에 참예함으로서 이 믿음의 공동체는 한 그리스도 안에서의 동질성을 확인하고 상호간의 신뢰를 깊게 합니다. 성찬은 그리스도에 대한 성도들의 충성의 고백이 되며, 공동체의 결속과 유대와 교통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셋째, 성찬은 재림에 대한 소망과 선교 사명을 고취시킵니다.
(고전 11: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주님이 제정하신 성찬을 통하여 성도들은 주님의 희생을 확인하며,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을 갖게 합니다. 더 나아가 재림하실 그 날까지 선교의식을 고양시켜 줍니다. 또 성찬은 새언약에 속한 하나님의 백성임을 확증하고 미래의 영광스러운 희망을 체험케 해주는 은혜의 수단입니다.

2. 성찬의 내용
1) 성찬의 재료
예수님께서 성찬을 제정하신 것은 유월절 제물로서 어린양이 있었고, 그 양을 잡아 피는 제단에 뿌리거나 제단 밑에 쏟고 고기는 불에 구워 먹었습니다(대하 35:11-13).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어린양이 되어 인류를 죄에서 해방시키기 위하여 골고다 언덕에서 당신의 피를 뿌리고 살을 찢기신 것이었습니다. 이를 예표하여 떡(살)과 포도주(피)를 가지고 성만찬을 행하게 됩니다.
예수께서 성만찬을 제정하실 때 사용된 재료는 '떡'과 '포도즙'이었습니다. '떡'은 유월절 전통에 따라 누룩 없는 떡이었으며, '포도즙'은 발효되지 않은 것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재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상징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구약의 유월절 제사에서 어린양의 피와 고기가 제물로 쓰여진 것의 완전한 성취를 뜻하는 것이며, 이 어린양은 곧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었습니다.
2) 예전(禮典)
성찬 예식은 연중 목회력 중에서 신중하며 거룩하게 지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년에 한 두 번 관습적으로 지키거나 매주일 지킴으로써 형식적이고 타성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예전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봉헌 : 떡과 포도즙을 성찬상에 올려놓음으로써 그 재료들이 봉헌되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이는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마 26:26)로 표현된 행동을 상징화한 것입니다.
감사와 성별의 기도 : 성찬 재료들이 성찬 상에 올려졌다고 해서 성별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집례자는 이를 성별시키기 위한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이는 예수께서 '축복'(마 26:26) 또는 '사례'(눅 22:19), '축사'(고전 11:24)하신 것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이 성별의 기도에는 성찬에 참예케 하신 은혜에 대한 감사의 기도가 병행되어지는 것입니다.
배찬 : 성찬의 떡과 포도즙이 수찬자들에게 나누어지는 것입니다. 먼저 회중에게 다음에 배찬자들에게, 그리고 집례자의 순으로 배찬이 진행되어야 하며, 떡을 먼저 포도즙을 나중에 합니다. 이는 예수께서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마26:26)에 해당합니다.
수찬 : 성찬에 참예할 심령의 준비가 되어 있는 성도만이 수찬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으로 거듭난 자는 누구나 참예할 수 있으되 현저한 죄의 오염이 있는 자는 수찬에 참예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수찬'은 '받아 먹으라'(마 26:26)고 하신 데에 따른 것입니다. 이로써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공동으로 동참하게 되고 하나의 공동체로서의 연대의식과 교제를 갖게 됩니다.

3. 성찬의 자세
본문은 성찬에 참여하는 자가 지켜야 할 영적인 자세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성찬은 기독교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장 귀중한 예식이지만 우리가 이 은혜로운 예식을 잘못 취급하면 오히려 죄를 범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는 예수님의 몸을 범하는 죄가 됩니다. 그러므로 성찬에 임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살펴야 할 것입니다.
첫째, 성찬에 합당하게 참여해야 합니다.
(고전 11:27)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여기에서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란 예수의 죽으심이 곧 나의 죄를 위한 것이라는 깨달음이 없고 희생과 사랑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받들고자 하는 열의가 없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자는 먼저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믿음으로, 경건함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둘째, 성찬에 앞서서 자신을 살펴야 합니다.
(고전 11:28)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여기서 '자신을 살핀다'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내어준 목적과 정신에 부합한 태도를 말합니다.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진정한 구주로 믿고 있는지 또는 그분의 희생과 사랑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살핀 다음에 그것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에만 이 예식에 참여해야 합니다. 자신을 살핀다는 것은 성찬에 참여하는 자의 '바른 마음가짐'을 말합니다.
셋째, 주의 몸과 피를 분별치 못하는 죄를 피해야 합니다.
(고전 11:29)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여기서 '분별치 못하는 것'은 물질적인 떡과 주님의 몸을 구별하지 않는 행위를 말하는데,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성별된 것에 대한 존중이 없는 행위를 뜻합니다. '성별된 행위'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희생에 대한 감사를 가지고 그 고난에 기꺼이 동참하겠다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신중함과 진지함으로 나아가 거룩함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성찬을 주술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떡과 포도즙 자체가 어떤 신비적 효험이 있거나 그 어떤 다른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 됩니다. 미신적인 접근을 해서는 안 되고, 이를 통하여 영적으로 임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경험하는 신비적 체험이 필요합니다.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에 대하여 본문은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 론
'성찬'은 세례를 받은 교인이면 누구든지 꼭 참여해야 하는 의식인데, 우리는 이로 말미암아 진정한 성도의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성찬'을 통하여 우리 성도는 다음과 같은 은혜를 얻게 됩니다.
첫째, 자신의 살과 피를 대속제물로 주신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를 고양시키는 감격을 누리며 은혜에 이르게 됩니다.
둘째,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로 말미암아 복음 안에 있는 모든 축복이 나에게 약속되었음을 더욱 깊이 인식하는 기회가 됩니다. 결국 말씀과 기도의 확신 가운데 서게 됩니다.
셋째, 그러한 은혜의 응답으로서 순종과 헌신에 대한 서약과 고백으로 충만하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성찬 예식을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신하며, 이 구원의 복음을 끝까지 전하는 소명에 이르게 됩니다.
넷째, 그러므로 성찬은 우리에게 영적으로나 육적으로 큰 축복을 가져다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찬에 대한 특별히 바른 자세를 가지고 은혜의 축복을 누려야 할 것입니다.

자료출처/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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