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성례전
교회에서 거행하는 거룩한 예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성례전으로 세례와 성찬을 의미합니다.
성례라는 말은 “보이지 아니하는 은총의 보이는 징표”라는 뜻입니다.
또한 세례는 예수님께서 친히 받으신 예식입니다.
성찬 역시 예수님께서 친히 세우신 예식으로 “구속의 표”입니다.
세례는 신자임을 확증하는 표시입니다.
1. 세례란 무엇입니까?
1)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깨끗이 씻어 내는 예식입니다.
“세례”라는 말은 “잠근다, 씻는다, 온 몸에 충만 시킨다”는 뜻입니다.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써 죄를 씻는다는 의미로서 과거의 육신 적인 생활을 씻어 내고, 영적으로 그리스도에게 접붙임 하여 하나가 된 상태로 새생활의 시작입니다.
세례는 죄의 생활에 대하여는 죽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으로 다시 살아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새 생활이 시작되는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례는 단순한 의식이 아닙니다.
세례는 옛 죄의 사람은 죽고(물 속에 잠기고) 그리스도안에서 새롭게 거듭나는 신생의 깊은 의미를 지닌 가장 중요한 예식입니다.
2) 세례는 성령 세례와 물세례가 있습니다.
성령 세례(고전12:13)는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신앙으로 성령의 깨끗함과 새롭게 하여 주심을 받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성령님이 역사 하셔서 우리의 영이 거듭나게 되는데, 이 때 성령이 함께 하시는 것을 성령 세례라고 합니다.
물세례(마3:6)는 교회에서 목사님의 집례로 행해지는 세례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성령 세례는 예수님과 영적인 연합을 의미하며, 물세례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사람임을 선포하고 인정을 받기 위해 올리는 예식입니다.
세례의 방법으로는 살수법, 침례법, 관수법이 있으나 침례교 외에는 살수법을 사용합니다.
살수법은 그릇의 물을 세례를 베푸는 목사가 손으로 찍어 세례를 받는 자의 머리에 얹은 것입니다.
세례는 그 방법보다도 신앙적인 고백과 체험이 중요하며 마음이 중요합니다.
*마3:11(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3) 세례와 관련하여 세 가지 의식이 있습니다.
① 학습 : 13세 이상 되는 원입교인으로서 예수를 믿기로 작정하고 교회에 출석한지 6개월 정도를 지나서 받을 수 있는 예식입니다.
이는 기독교인이 되기를 지망하고 배우는 교인이라는 뜻입니다.
학습은 한국 교회에만 있는 제도로서 세례 받을 준비를 더욱 충실하게 하기 위하여 마련된 것입니다.
② 유아세례 : 이는 아기가 태어나서 만 4세가 되기 전에 베풀어지는 의식입니다.
유아 세례는 세례 받은 부모가 아기를 대신하여 신앙 고백을 하고 자기 자녀를 신앙으로 양육할 책임을 지겠다고 서약하면서 어린아이에게 베푸는 것입니다.
이것은 구약 시대에 어린아이가 태어난 지 8일만에 베푸는 할례에 그 기원을 둔 의식입니다.
③ 입교 : 부모의 신앙고백과 서약에 의해 유아 세례를 받은 사람으로서 만 16세 이상이 되면 자기 스스로의 의사에 따라 교회 앞에서 서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릴 때 그 부모님이 행했던 신앙 고백과 서약을 자신의 것으로 확인하는 예식입니다.
이때는 물로 세례를 베풀지는 않고 문답과 서약만으로 입교를 선포합니다.
2. 성찬이란 무엇입니까?
성찬은 세례와 함께 교회의 2대 성례 중의 하나입니다.
“주의 만찬”(고전11:20)이라고도 불려지는 성찬은 감사의 뜻으로서 주께서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만찬 때에 축사하신 데서 시작된 말입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성찬은 유월절의 떡과 잔을 나누시면서 제자들에게 이 떡과 잔을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고 하셨습니다.
1) 성찬은 예수님께서 만민을 죄악에서 구원하신 것을 기념하는 예식입니다.
성찬의 뜻은 주님의 대속적 죽음을 기념하며,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하고, 영적 양식을 공급받아 은혜의 생활을 하며, 주님과 교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찬은 떡과 포도즙으로 합니다. 이것은 세례 받은 교인만 받게 됩니다.
성찬 때의 떡과 포도즙은 받음과 동시에 영적으로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받는 것입니다.
즉 떡은 세상 사람들을 위하여 주신 바 된 그리스도의 몸을 의미하며 포도주는 많은 사람들의 죄사함을 받게 하시려고 흘리신 예수님의 피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찬식은 이를 주님 오실 때까지 기념하는 예식입니다.
*고전11:24-25(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2) 성찬은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예식입니다.
성찬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든 은혜를 받아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실제적인 교제를 나누는 것을 뜻합니다.
즉 예수님의 살과 피를 받음으로써 예수님과 연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성찬 예식을 통하여 신자의 신앙이 자라고 보존되며,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이 더욱 깊어질 수 있고, 더 활기 있고 경건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요6:56-57(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3) 성찬은 경건한 마음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세례 교인으로서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것은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즉 죄를 먹고 마시는 자가 됩니다.
그러므로 성찬의 의미를 충분히 깨닫고 경건하고 이에 합당한 마음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 성찬식에 참례할 때에 가질 태도는 무엇입니까?
① 예수그리스도와 그의 죽으심을 상기해야 합니다.
② 우리를 위해 생명을 주신 그리스도에 대한 사랑과 감사와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③ 성찬의 의미를 잘 깨달아야 합니다
④ 고요함과 명상과 죄의 회개와 기도의 준비로 경건한 심령이 되어야 합니다.
⑤ 거룩한 결단 즉 다시는 죄를 범치 않고 새롭게 살아가겠다는 결단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가며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생활해 나가도록 결심을 해야 할 것입니다.
옛 사람을 버리고 새 사람으로서 죄와 싸우며 경건한 삶을 살기로 결심하는 결단의 시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고전11:26-27(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3. 성찬식에 믿음으로 참례하는 자에게 오는 신앙적 결과는 무엇입니까?
1)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마시는 자에게는 생명을 주시는 것입니다.
*요6장5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2) 예수 안에 거하는 것입니다.
*요6장56(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로 그 안에 거하나니)
3) 부활과 영생의 은총을 누립니다.
*요6장54, 58(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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