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5 8

엔비디아 AI 칩 대안으로 부상하는 ‘광자칩’

엔비디아 AI 칩 대안으로 부상하는 ‘광자칩’입력2024.06.25.  전기 대신 빛 사용해 적은 전력으로 빠르게 계산… “전자칩의 1000배 이상 효율”인공지능(AI) 모델 개발 급증으로 AI 칩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그 대안으로 광자칩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광자칩은 전기 대신 빛을 사용하기에 적은 전력으로 빠르게 계산할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닌다. AI 칩 시장에서 엔비디아 독주가 지속되는 가운데 과연 광자칩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오픈AI가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DALL-E가 그린 광자칩 이미지. [이종림 제공]AI 컴퓨팅 성능 3개월에 2배 증가챗GPT 같은 고성능 AI가 개발되면서 컴퓨팅 규모 또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엔비디아 AI 칩은 늘어나는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최근 20년간 '극심한 산불' 두배 이상 늘어

최근 20년간 '극심한 산불' 두배 이상 늘어입력2024.06.25.  전 세계적으로 극심한 산불이 더 자주,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전 세계적으로 극심한 산불이 발생하는 빈도가 지난 20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했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캘럼 엑스 커닝햄 호주 태즈메니아대 자연과학부 소방센터 연구원이 이끄는 연구팀은 2003년부터 2023년까지 21년간의 위성 데이터를 분석해 전 세계 극심한 산불 빈도가 2.2배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 생태학 & 진화’에 24일 발표했다.극심한 산불은 화재 때 방출되는 에너지를 기준으로 선별됐다. 21년 동안 발생한 화재 약 3100만건에 대해 개별 산불 기간 동안 하루에 방출하는 에너지의 합을 계산하고 에너지가 ..

손가락 땀에서 항생제 검출…"내성균 관리 도움"

손가락 땀에서 항생제 검출…"내성균 관리 도움"입력2024.06.25.  영국 서리대결핵균이 감염되는 폐 부위를 나타낸 그래픽. 게티이미지뱅크지문을 통해 결핵 환자들이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술이 나왔다. 지문에 남은 손가락 땀에서 항생제 약물 성분을 검출하는 방식이다. 혈액검사와 비슷한 정확도로 약물 복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항생제 내성균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멜라니 베일리 영국 서리대 교수 연구팀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 결과를 25일 국제학술지 '국제항균제저널'에 발표했다.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돼 기침이나 객담 등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환자에 따라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다.균의 성장이나 발육을 억제하고 사멸하는 항생제는 비교적 단기간에 치..

다이소 건전지, 가성비 '최고'..."지속시간 최대 8.6배 차이"

다이소 건전지, 가성비 '최고'..."지속시간 최대 8.6배 차이"입력2024.06.25.  소비자원, 건전지 4개 브랜드 시험 평가아성다이소에서 판매 중인 '네오셀 알카라인 건전지'. (사진제공: 아성다이소)다이소에서 판매되는 AA·AAA 건전지가 가격은 저렴하면서 성능은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한국소비자원은 25일 시중에서 판매 중인 알카라인 건전지 4개 브랜드 제품 14종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이소 제품이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한 제품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시험평가 대상 제품은 네오셀 알카라인(다이소), 디럭스 알카라인(듀라셀), 울트라 알카라인(듀라셀), 프리미엄 알카라인(벡셀), 플래티넘 알카라인(벡셀), 알카라인(에너자이저), 알카라인 맥스(에너자이저)으로 AAA형과 AA형이다.시험평가..

요즘 제철인 ‘이 과일’, 씨앗까지 먹다간 사망 위험 ↑

요즘 제철인 ‘이 과일’, 씨앗까지 먹다간 사망 위험 ↑입력2024.06.24.  복숭아를 고를 때는 겉에 상처가 없고 잔털이 고르며 주근깨가 많은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마트에 가면 곳곳에 복숭아가 놓여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아삭아삭한 복숭아부터 딱딱한 복숭아까지 골라 먹는 맛이 있다. 복숭아의 효능과 선택 및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노화 방지‧폐 기능 강화에 도움복숭아 섭취는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복숭아에 든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를 손상, 노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한다. 여름철 강한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폐의 기능도 강화시킨다. 복숭아 과실이 흡연자의 담배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성경이란 무엇인가 성경은 눈으로 보기에 딱 한권의 책이지만,실제로 이 안에는 두 권의 책이 묶여 있습니다. 구약과 신약입니다.구약과 신약도 각각 여러권의 책으로 묶여 있습니다.구약은 39권으로, 신약은 27권으로 되어있습니다.따라서 성경은 한권의 책 안에 66권의 책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성경은 66권으로 정해져있을까요?누가 더도말고 덜도말고 66권으로 정했을까요?우리가 보는 성경은 1600년이라는 시간동안 40여명의 저자들이 기록한 책입니다.수많은 문서들이 발견이 되었지만 다른 문서는 성경의 권위를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성경의 기준은 어디에 있을까요?바울사도는 디모데후서 3장 16절에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다라고 분명하게 밝히고 있습니다.따라서 성..

휴거의 시점 & 곧 일어날 일들!

휴거의 시점 & 곧 일어날 일들!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나팔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고전 15:51-53) 이 천년 전에는 이 비밀이 풀려지지 않았고,지금 현재도 다 풀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성경은 정말 최고의 책임에도 불구하고적은 사람들에게만 읽혀지고 있습니다. 조사에 의하면 교회의 80%가성도들의 ‘자가양육’ 프로그램이 없다고 합니다. 또 아쉬운 부분은오직 3%의 성도들만 성경통독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비밀이 비밀인 것 입니다. 여기서 ‘잠’은 죽음을 돌려서 애기한 것이고,..

"발뒤꿈치 허~옇게 일어났다"… 물에 불려 제거하지 말라고?

"발뒤꿈치 허~옇게 일어났다"… 물에 불려 제거하지 말라고?입력2024.06.24. 발 각질을 제거할 때는 발을 완전히 건조한 뒤 발 전용 각질제거기인 '버퍼(Buffer)'를 이용해 피가 나지 않을 정도로만 살살 긁어내는 걸 권장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무더운 여름, 앞뒤가 꽉 막힌 운동화 대신 바람이 잘 통하는 샌들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막상 샌들을 신으려고 보면, 발뒤꿈치에 하얗게 올라온 각질이 신경 쓰인다. 발에 쌓인 각질은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더러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어 제거하는 게 좋다.물리적 자극 심한 발바닥, 각질 잘 쌓여 발뒤꿈치가 각질로 두꺼워지고,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것을 '발뒤꿈치 각화증'이라 한다. 걸어다닐 때마다 발바닥이 신발이나 땅과 마찰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