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9 8

구수한 솥밥 먹을 때 ‘이것’만 빼도… 혈당 걱정 줄인다

구수한 솥밥 먹을 때 ‘이것’만 빼도… 혈당 걱정 줄인다입력2024.06.29.  솥밥을 먹을 때 혈당 수치가 높거나 당뇨병이 있다면 누룽지를 먹지 않는 게 좋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솥밥을 먹고 난 후 누룽지를 해 먹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섭취하지 않는 게 좋은 사람이 있다.바로 혈당 수치가 높은 사람이다.실제로 혈당 수치가 높거나 당뇨병이 있다면 누룽지나 숭늉을 권하지 않는다.누룽지는 밥을 눌러서 만들기 때문에 부피가 작아 밥보다 많이 먹게 된다.그런데, 누룽지는 당질 위주 음식이라 혈당이 빠르게 올라간다. 서울대와 가천대 식품영양학과 공동연구팀이 한국인 상용 식품의 혈당지수(GI) 추정치를 산정한 결과,누룽지의 GI는 72로 추정된다.소화‧흡수 속도를 수치화한 것이 바로 혈당지수인데, 혈당지수가 낮을..

왜 성경을 공부 해야 하는가?

1. 왜 성경을 공부 해야 하는가?1) 성경에는 하나님이 인류에게 주신 중요한 계시가 있다.   구약 성경은 주로 역사이다. 그러나 그것은 성별된 역사이다. 구약 성경은 창조와 타락, 그리고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사람들과 민족을 통한 인류 구원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성령께서는 이러한 하나님의 구속 역사를 잘 계시할 수 있도록 구약 성경을 기록한 저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주셨다. 신약 성경은 그리스도를 통해 구약에 예고된 구원의 역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소식이 어떻게 온 세상에 전파되게 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은 구원의 약속이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증거 할 수 있도록 신약 성경의 저자들에게 성령의 영감을 불어 놓으셨다. 성경에 나타난 내용을 요약해 보면 ..

조선업 쇠락한 미국, 군함 건조 비상…K조선 힘 실린다

조선업 쇠락한 미국, 군함 건조 비상…K조선 힘 실린다입력2024.06.29.  ‘K조선 경연장’ 된 미국한화오션이 건조한 이지스 구축함인 율곡이이함.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은 최근 사상 처음 미국 조선업에 진출했다. [사진 한화그룹]국내 기업의 사상 첫 미국 조선업 진출이 성사됐다. 한화그룹은 지난 20일 미국 펜실베이니아의 필리 조선소(Philly Shipyard) 지분 100%에 대한 인수 계약을 했다.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이 참여했고, 인수 금액은 1억 달러(약 1380억원)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주력 수출 시장이던) 중동·동남아·유럽을 넘어 미국까지 수출 영토를 확장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필리 조선소는 노르웨이 기업 아커(Aker)의 미국 소재 자회사로 1..

"여름동안 더 자주 먹어야"...쫀득한 옥수수의 건강 효과 4

"여름동안 더 자주 먹어야"...쫀득한 옥수수의 건강 효과 4입력2024.06.25.  변비 해소하고, 콜레스테롤도 낮춰여름이 제철인 옥수수는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쫀득하고 톡톡 터지는 알갱이가 씹는 맛을 주는 최고의 간식거리 옥수수가 나오기 시작했다. 옥수수는 여름이 제철인 곡물이다.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 체중 관리에 좋다.비타민E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폐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다른 과일이나 채소 등 다른 식품에 비해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영양 매체 '잇디스낫댓(EatThis, NotThat)' 등의 자료를 토대로 옥수수의 영양상 이점을 정리했다."변비를 해결한다"=변비가 있는..

“좋은 줄 알고 매일 했는데”...건강에 도움 안 되는 습관 4

“좋은 줄 알고 매일 했는데”...건강에 도움 안 되는 습관 4입력2024.06.29.  덥다고 찬 음료와 음식 달고 살면 소화, 대사에 나쁜 영향아이스아메리카노처럼 얼음이 들어간 찬 음료를 자주 마시면 소화에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매일 반복하는 행동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 측면에서 가장 대표적인 게 흡연이다. 운동을 안 하고, TV 앞에서 저녁 시간을 보내며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는 버릇도 나쁘다. 몸에 해로울 거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도 있다. 미국 건강·영양 매체 '잇디스낫댓(EatThis, NotThat)' 등의 자료를 토대로 어떤 습관이나 행동이 그런지 알아봤다."얼음 들어간 찬 음료와 음식을 즐긴다"=아이스아메리카노는 더위를 날리는 시원한 커피다..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면 뜨거워지는 이유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면 뜨거워지는 이유입력2024.06.29.  게티이미지뱅크 제공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 여러 전자기기에는 배터리와 CPU(Central Processing Unit)칩이 들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전자기기를 작동시키는데 이때 배터리 속 전자들이 서로 부딪히면서 에너지 중 일부는 전기가 아닌 열이 됩니다. 이 열이 금방 식지 않고 계속해서 쌓이면 전자기기가 뜨거워져요.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처리해 프로그램이 원하는대로 실행되게 하는 CPU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열이 발생합니다. 정보를 받은 CPU는 트랜지스터라는 부품에 전류를 흘려보내서 그 정보에 대한 신호를 만들어요.그런데 트랜지스터는 전류의 흐름에 저항을 합니다. 트랜지스터와 전..

“초콜릿은 최대 154일까지”…식약처, 소비기한 참고값 공개

“초콜릿은 최대 154일까지”…식약처, 소비기한 참고값 공개입력2024.06.28.  소비기한은 실제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는 기간초콜릿 48∼154일, 혼합음료 80∼298일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투데이초콜릿의 소비기한을 제조일로부터 최대 154일까지 설정할 수 있다는 실험결과가 나왔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초콜릿·혼합음료 등 67개 식품 유형, 186개 품목의 소비기한 참고값을 추가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올해부터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영업자는 식품에 기존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을 표기해야 한다. 소비기한이란 제조·포장일자로부터 소비자가 식품을 먹어도 건강상 이상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날까지로, 소비자가 실제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는 기한을 말한다. 식품 제조일..

치매 걱정되면 하루 ‘달걀 두 개’… 노른자가 핵심

치매 걱정되면 하루 ‘달걀 두 개’… 노른자가 핵심입력2024.06.28.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계란을 꾸준히 섭취하면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 병(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한 때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인해 기피했던 달걀노른자가 뇌 건강에 중요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 된 것.최근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논문을 발표한 미국 터프츠대학교 프리드먼 영양과학정책대학원 연구자들은 계란 노른자에 포함된 필수 영양소 콜린(choline)에 주목했다.연구진은 1997년부터 2022년까지 최장 24년 동안의 자료가 축적된 러시 메모리 및 노화 프로젝트(Rush Memory and Aging Project)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노인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