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2 4

생수에도 미세플라스틱 `잔뜩`…공기·수돗물 타고 침투

생수에도 미세플라스틱 `잔뜩`…공기·수돗물 타고 침투박양수2024. 6. 11.  암, 심장병 등 각종 질병 연관 가능성폐포, 혈류 뚫고 면역체계 위협환경의 날을 하루 앞둔 4일 경기도 수원시자원순환센터에 플라스틱 재활용 쓰레기가 가득 쌓여 있다. [수원=연합뉴스]먹고, 마시고, 숨 쉬는 인간의 모든 일상에서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돼 있으며 눈으로 볼 수 없는 작은 입자들이 몸속에 침투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WP는 그간 발표된 미세플라스틱 관련 각종 연구 결과를 종합해 일상 생활 속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을 진단했다.미세플라스틱 입자는 우리가 마시는 탄산음료와 수돗물, 야채, 과일 등 거의 모든 곳에서 목격되며 공기 중에도 떠다니고 있는..

불붙는 ‘AI 비서’ 개발 경쟁, 오픈AI GPT-4o vs 구글 아스트라 승자는?

불붙는 ‘AI 비서’ 개발 경쟁, 오픈AI GPT-4o vs 구글 아스트라 승자는?입력2024.06.11.  얼굴 표정에 반응하는 GPT-4o… 아스트라, 물체 기억하고 찾아내 영화 ‘아이언맨’ 속 ‘자비스’ 같은 전문 인공지능(AI) 비서의 등장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네이버영화]5월 13일(현지 시간)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공개한 데 이어, 구글 또한 새로운 AI 모델 ‘프로젝트 아스트라’(아스트라)를 발표했다. 둘 다 사용자가 텍스트는 물론, 음성이나 영상을 통해 소통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GPT-4o와 아스트라의 등장으로 ‘AI 비서’ 개발 경쟁이 다시금 불붙고 있다.인간 같은 AI 등장 AI와 사랑에 빠지는 내용의 영화 ‘그녀(Her)’. [네이버영화..

여름철 갈증 해소시키는 '수분 폭탄' 음식 4가지

여름철 갈증 해소시키는 '수분 폭탄' 음식 4가지입력2024.06.11.  참외/사진=클립아트코리아더운 날씨에 땀을 한바탕 흘리고 나면 부쩍 갈증에 시달린다. 갈증을 해소하고 흘린 땀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수분이 풍부한 음식들을 소개한다.▷오이=오이는 90% 이상이 수분이다. 오이는 한 개에 10kcal로,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해 대표적인 저열량 식품이기도 하다. 오이를 섭취하면 위장 운동량이 늘어나고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오이는 피부 건강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오이 속 비타민C인 '아스코르브산'은 피부 구성 물질인 콜라겐 합성에 관여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미백·보습 효과를 준다. 이 밖에도 오이가 다량 함유한 칼륨 등은 이뇨 작용을 촉진해 나트륨과 체..

암·노화 막아주는데 왜 안 먹어요? 섭취 쉬운 ‘이 비타민’

암·노화 막아주는데 왜 안 먹어요? 섭취 쉬운 ‘이 비타민’입력2024.06.11.  사진=게티이미지뱅크비타민E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비타민이지만, 권장량만큼 잘 섭취하는 사람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비타민E는 심혈관질환·암·알레르기 질환 등 만성질환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다. 비타민 E를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면 만성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도 늘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비타민E 섭취량이 부족한 사람은 생각보다 많다. 동서대 식품영양학과 이현숙 교수팀이 2016∼201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세 이상 국민 2만 8418명을 대상으로 비타민E 섭취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한국인의 하루 평균 총 비타민E 섭취량은 7mg(알파-토코페롤로 환산 시)으로,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