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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창세기-말라기) 장별 요약정리

구약(창세기-말라기) 장별 요약정리    창세기(제50장) *주제: 하나님의 천지창조와 인간의 타락과 택한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한 언약의 책이다.*저자: 모세*기록연대: B.C 1446~1406 *기록목적: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모든 것들 및 사람을 창조하셨다는 것과 또한 그 분께서 선택하신 백성을 통하여 인류에게 구원의 길을 보여 주기 위해서. *주요인물: 아담, 하와, 가인, 아벨, 셋, 노아, 셈,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대상: 히브리민족(이스라엘 백성)- 아브라함이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브라데 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건너왔다 하여 히브리인이라 부르게 됨. 제 1장- 천지 창조제 2장- 인간 창조와 에덴동산제 3장- 죄의 기원과 인류의 타락제 4장- 가인과 아벨 및 인간 문명의 시작제 5장- ..

구약 성경 총론

구약 성경 총론 구약 성경 총론  구약 성경의 분류 I. 양식에 의한 분류기독교나 히브리 인들이나 구약 정경으로 인정하는 문서의 범위는 같다. 그러나 그 권(volume)수를 계산하는 방법과 분류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아래 도표에서 보듯이 기독교는 구약을 크게 4부분 39권으로 분류하나, 히브리인들은 율법서(토라), 예언서(네빔), 성문서(케투빔)로 크게 3등분하고24권으로 계산한다. 기독교식 분류는 구약 성경의 고대 헬라역인 칠십인경(Septuagint, Ll點)의 분류방식에서 기원한다. 현재 세계 각국의 성경 편찬 방식은 이상 두 가지 중 하나를 택하고 있다. 이두 분류 방식은 그 결과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으나 일단 구약 각권의 문학 양식을 분류 기준으로삼았다는 사실에서는 동일하다. ll. 사건 순..

조직신학

조직신학Ⅰ서론(Introduction, Prologue)조직신학에서 서론은 조직신학의 연구방법과 원리를 다룬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즉 바른 신학을 하는데 먼저 요구되는 문제,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정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지를 규정한 기독교 인식론과 연구의 대상인 동시에 도구가 되는 종교, 계시, 성경에 대한 올바른 객관적 정립이 선행되지 않으면 그 후에 전개되는 모든 신학은 기초를 상실한 건축물이 되는 것이다.1. 기독교 인식론(The theory of Knowledge)1)인식의 원천적 근거~하나님만물이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되었으므로 근본적인 지식의 원천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다.(고전 8:6) 특히 조직신학의 모든 내용, 즉 하나님과 하나님과 관련을 갖는 피조물에 대한 지식은 오로지 하나님께..

신학 2024.05.08

조직신학(신론)

조직신학(신론)I. 신학이란 무엇인가? (신학개론)1. 하나님을 공부하는 길신학은 하나님을 공부하는 것이다. 때로 신학은 어려운 것으로 생각되기도 하며, 심지어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신학은 불필요한 것이 아니라 불가피한 것이다. 문제는 바른 신학, 좋은 신학을 하는 것이다.신학의 대상인 하나님은 독특한 분이시며, 신학은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해 배우는 것이다. 신학을 공부하는 데 필요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신앙의 방법이다. 신학은 신앙의 맥락 속에서 태어났으며, 신앙과 동떨어진 신학은 공허할 뿐이다.신학은 우리에게 많은 유익을 준다. 즉, 우리의 신앙을 명료하게 하며, 현재 신앙 형태를 되돌아보는데 도움을 준다.1)신학의 종류신학(theology)이란 말의 어원인 그리스어 ‘theo..

신론(Theology)

신론(Theology)엄밀한 의미에 있어서 하나님(God)의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그의 존재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서술한다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다.하나님의 정의에 대하여 여러가지 표현이 있으나 하나님은 무한한 완전성을 지닌 순수한 영으로 표현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이와같은 서술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1)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정의하려고 시도하지 않으나 그리스도는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에서 [하나님은 영이시다](요4:24)라고 규정하였다. 이것은 하나님이 본질적으로 영이시며 영의 완전한 관념에 속하는 모든 특질들이 하나님안에 있다는 사실이다.하나님이 순수한 영이라고 하는 사실은 하나님은 어떤 종류의 육체를 가지셨거나 인간의 눈으..

신학 2024.05.08

장로교 조직신학

장로교 조직신학서론제1부: 신학의 개념, 역사, 방법1. 신학의 개념과 분야들1-1. 신학의 개념신학(神學, theology)은 말 그대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학(學) 혹은 학문(science, 과학)이란 "체계적 연구에 의해 얻어진 사실들이나 원리들에 대한 지식" 즉 어떤 주제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신학이란 하나님과 그의 진리들에 관한 체계적 지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을 다른 말로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이라고 부른다. 이와 같이 엄격한 의미에서 신학은 조직신학을 가리킨다.기독교 정통 신앙의 입장에서 볼 때, 하나님의 진리들은 하나님의 특별계시들의 기록인 성경에만 명확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신학은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진리들에 관한 체..

신학 2024.05.08

창세기 개관

창세기 개관1. 창세기의 명칭과 저자   본서의 히브리어 성경에서의 제목은 ‘베레쉬트’(태초에)로서 다른 성경들과 마찬가지로 본서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단어를 따온 것입니다. 반면 헬라어 성경(LXX. 70인경)에서는 ‘우주의 기원’이란 뜻으로 ‘게네시스 코스무’, 흑은 ‘기원’이란 뜻을 가진 ‘게네시스’(Genesis)를 본서의 표제어로 삼았습니다. ‘게네시스(Genesis)’란 단어는 ‘계보’, ‘기원(begining)’, ‘세대(generation)’ 등 다양한 뜻을 지닌 히브리어의 ‘톨레도트’의 대칭어로서(2:4; 5:1; 6:9; 10:1; 11:10, 27: 25:12, 19; 36:1; 37:2), 만물의 시작과 인간의 시작, 그리고 인간의 죄악과 구속 계시의 시작과 민족들의 기원, 족장들의..

모세 오경 2024.05.08

-출애굽기 개요

-출애굽기 개요 -이름:출애굽기는 헬라어로는 “탈출“을 의미한다(“떠남“/ 히 11:22 참조). 이 책에서는 애굽에서의 이스라엘의 속박과, 그들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또는 “탈출“)을 설명한다. 출애굽기의 핵심 단어는 구속이다. 왜냐하면 “구속한다“는 것은 “석방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 책 전체가 그리스도를 통한 우리의 구원을 상징하는 묘사들로 가득 차있다. 이 단어가 신약에서는 두 군데에서 사용되었는데, 십자가 상에서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주제로 한 부분인 누가복음 9장 31절에서, 또한 베드로후서 1장 15절에서의 “떠남“은 “죽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달리 말하자면, 성경에는 세 종류의 탈출 경험이 나온다. 이스라엘의 애굽에서의 구원, 십자가를 통한 그리스도의 죄인 구..

모세 오경 2024.05.08

출애굽기

출애굽기☞개요1. 주제/해방받은 이스라엘 민족2. 예수님과의 관계/예수 그리스도를 유월절의 어린 양으로 묘사.3. 배경1) 책이름: 70인역의 '엑소더스'에서 유래, '탈출'이라는 뜻2) 기록자:모세3) 기록연대:기원전 1,440??1,400년(40년 광야생활 중 기록함).4) 목적:① 일찌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창15:12??16)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신 언약의 성취와,②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에 의해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구속받은 사실을 보여준다.5) 특유한 용어 - '구속'이란 단어가 10회나 사용되었다.4. 출애굽기는 크게 나누어, 역사와 율법으로 구분 할 수 있다.1??18장까지는 애굽에서 탈출하여 시내산까지 이르는 역사이고, 19??40장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주신..

모세 오경 2024.05.08

출애굽기/ 서론과 개요

출애굽기/ 서론과 개요출애굽기 서론-이름:출애굽기는 헬라어로는 "탈출"을 의미한다("떠남"/ 히 11:22참조).이 책에서는 애굽에서의 이스라엘의 속박과, 그들에게 베푸신하나님의 놀라운 구원(또는 "탈출")을 설명한다. 출애굽기의핵심 단어는 구속이다. 왜냐하면 "구속한다"는 것은"석방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 책 전체가 그리스도를통한 우리의 구원을 상징하는 묘사들로 가득 차있다. 이 단어가신약에서는 두 군데에서 사용되었는데, 십자가 상에서의 그리스도의구속사역을 주제로 한 부분인 누가복음 9장 31절에서, 또한베드로후서 1장 15절에서의 "떠남"은 "죽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사용되었다. 달리 말하자면, 성경에는 세 종류의 탈출 경험이나온다. 이스라엘의 애굽에서의 구원, 십자가를 통한그리스도의 죄인 구원,..

모세 오경 2024.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