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출애굽기

하나님아들 2024. 5. 8. 18:30

출애굽기



☞개요

1. 주제/해방받은 이스라엘 민족

2. 예수님과의 관계/예수 그리스도를 유월절의 어린 양으로 묘사.

3. 배경

1) 책이름: 70인역의 '엑소더스'에서 유래, '탈출'이라는 뜻

2) 기록자:모세

3) 기록연대:기원전 1,440??1,400년(40년 광야생활 중 기록함).

4) 목적:

① 일찌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창15:12??16)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신 언약의 성취와,

②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에 의해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구속받은 사실을 보여준다.

5) 특유한 용어 - '구속'이란 단어가 10회나 사용되었다.

4. 출애굽기는 크게 나누어, 역사와 율법으로 구분 할 수 있다.

1??18장까지는 애굽에서 탈출하여 시내산까지 이르는 역사이고, 19??40장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법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5. 교훈적 의미

1) 하나님의 권능으로 억압에서 벗어나 구속함을 얻고 죽음에서 살아남.

2) 하나님이 고통당하는 백성을 불쌍히 여겨 사랑으로 인도하심을 보여 주심.

3) 성화, 성별, 순결을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이에 필요한 율법을 주심.

4) 인간의 연약함과 이로 인한 하나님에 대한 배신과 원망 및 경솔한 행동.

5) 어려운 때 지도자를 세워 백성을 지도케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

6. 내용분류 - 40장, 1213절

1) 애굽에서 압제 받는 이스라엘 민족(1:1??12:36)

2) 출애굽과 광야생활(12:37??18:27)

3) 시내산에서의 이스라엘(19:??40:)













4. 출애굽의 역사





본문: 출 1??40장

☞요절: 출 12:23, 14:13, 14, 19:5,6



창세기를 "시작의 책"이라고 한다면 출애굽기는 "구원의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은 구원받은 백성이 하나님을 어떻게 섬기며 예배할 것인가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부터 신정국가라는 조직을 갖추고 이에 필요한 율법을 받게 된다. 이 율법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시내산에서 받은 율법(출애굽기, 레위기), 광야생활 중에 받은 율법(민수기), 모압평지에서 받은 율법(신명기).



1. 애굽에서 압제 받는 이스라엘 민족(1:1??12:36)

1) 애굽에서의 노예생활(1:)-

요셉의 초청으로 애굽에 거주하는 동안 하나님은 그의 약속하신 대로(창 46:3) 이스라엘 민족을 축복하셔서 크게 번성하게 하셨고, 인구도 장정만 60만 명(출 12:37)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그런데 세월이 흘러 요셉을 모르는 왕이 왕 위에 오르게 되자 날로 번성하여 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고 크게 두려움을 느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민족을 핍박하기 시작했는데 이스라엘 백성을 노예로 만들어 고역을 맡겼으며(11??14),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서 태어나는 남자 아이는 다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다(15??21).

2) 이스라엘의 구원자 모세(2:1??4:31)

(1) 모세의 출생과 성장(2:1??10)

이 때에 레위족속 아브람과 요게벳 사이에서 한 아이가 출생하게 되었다. 그들은 이 아이가 하나님의 은총을 받은 아이(행 7:20)임을 알고, 위험을 무릅쓰고 석 달 간이나 숨겨 키웠다. 이것은 그들의 믿음이었다(히11:23). 그러나 더 이상 숨길 수가 없게 되자 상자에 넣어 강가 갈대밭에 놓아두고 그 결과를 지켜 보게 되었다. 하나님의 섭리하심에 따라 그 아이는 바로 왕의 딸에 의해 발견되어 목숨을 구하게 되었고, 그 아이의 누이의 주선으로 친어머니가 유모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 아이는 모세라 불리우게 되었고 바로의 딸의 아들로서 성장하게 되었다.

(2) 모세의 성장과 미디안으로의 도주(2:11??25)

모세는 그 생애의 첫 40년을 바로의 궁전에서 보냈다. 그는 40세가 되자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기 위해 왕궁을 나와서(히 11:24??26) 스스로 지도자가 되려고 했다. 모세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자신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고자 하였으나 실패하고 미디안 광야로 도피하게 된다.

(3) 모세의 소명(3:??4:)

한 민족을 구원하기 위해 청운의 꿈을 품었던 모세는 '양무리를 치는' 비천한 처지가 되었다. 그는 40년의 긴 세월을 광야에서 양을 치면서 보냈다. 인간적으로 이제 그에게 아무 희망이 없었을 때에 하나님은 그를 부르셨다. 하나님께서는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에서 영광 중에 그에게 나타나셨다.

① 거룩한 땅(3:5)-'거룩한 땅'이란 하나님이 나타나신 곳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신을 벗으라고 명령하셨는데 이는 첫째로 하나님에 대한 존경과 복종을 뜻하며, 둘째로 더러워진 행위를 회개하는 것을 뜻한다.

②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3:6)-구약성서에서 자주 사용되는 이 표현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잘 말해 주고 있다. 즉 옛적부터 말씀해 주시고 그대로 이루어 주시는 하나님 이심을 깨닫게 해 준다.

③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해방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뜻(3:7??10)-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고통당하는 이스라엘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들을 애굽의 압제에서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다.

④ 하나님의 이름(3:13??14)-하나님은 모세의 질문에 대하여 두 가지로 대답하셨다. 첫째로 '스스로 있는자'(14)라고 말씀하셨다. 이는 여호와라는 이름을 설명하는 말이며 스스로 계시는 자,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함이 없으신 분임을 말해 준다(계 1:4,8, 2:8). 둘째로 조상의 하나님이심을 말씀하셨다. 이는 조상들의 신앙을 그들에게 다시 부활시키기 위함이며, 옛적에 조상들과 맺으신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이심을 말해준다.

⑤ 모세에게 주어진 지시(3:16??22)-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의 해방을 위해 그가 할 일을 지시하셨다. 애굽왕 바로가 허락치 않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셨다.

⑥ 모세의 망설임(4:1??17)-모세는 두 가지 이유를 들어 사명받기를 망설였으나 하나님께서 그의 망설임에 해답을 주신다. 모세가 백성들의 불신앙을 말씀드리자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기적을 행하는 권능을 주시고, 말이 서툴다고 말하자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시고 아론을 동행하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모세의 반응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모세야, 모세야"(3:4)

"내가 여기 있나이다"(3:4)
"신을 벗어라"(3:5) *경외의 표시.

*주 인에게 순종

얼굴을 가림(3:6)
"너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3:10)

*네 조상의 하나님

*젖과 꿀이 흐르는 땅

"내가 누구관대"(3:11)

*첫번째 사양

*쫓겨난 존재:적합하지 않음.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3:12)

*증거를 주심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3:13)

*두번째 사양

*무지함
"스스로 있는 자"(3:14)

*조상의 하나님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4:1)

*세번째 사양

*권위가 없음
"네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4:2)-이적을 주심

*뱀이 된 지팡이

*문둥병 손

*하수가 피가 됨

"본래 말에 능치 못한 자"(4:10)

*네번째 사양 *부정적 자아
"할 말을 가르치리라"(4:12)

*성령께서 말하심

"보낼 만한 자를 보내소서"(4:13)

*다섯번째 사양

*패배의식
"아론이 있지 아니하뇨"(4:14)

*노를 발하심

*이적을 행할지니라(4:17)





⑦ 모세의 사역의 시작(4:18??26)-모세는 장인으로부터 애굽에 갈 것을 허락받고(18) 하나님께로부터 용기와 훈계를 받은 후(19, 21??23), 아론을 만나(27??28) 애굽에 이르게 되었다(29??31).

3) 바로와의 대결(5:??11:)

(1) 바로와의 대면과 그 결과(5:??6:)-모세와 아론은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동족으로부터 하나님의 예언자와 백성의 지도자로 인정받았다(4:29??31). 그들은 바로에게 찾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 나가서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을 허락하여 달라고 청원하였다. 바로는 이들의 청원을 거절하고,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의 부역(賦役)을 강화시켰다. 이에 백성들은 모세에게 불평하였고(20, 21),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드렸다(22, 23). 모세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이제부터 더욱 큰 권능을 나타내사 이스라엘 민족을 구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2) 애굽에 내린 열 가지 재앙(7:??11:)-모세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이스라엘의 해방을 요구했으나 바로는 거절하였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그의 강퍅한 마음을 깨뜨리기 위해 열 가지 재앙을 내리셨다. 이 열 가지 재앙은 애굽인이 섬기는 사신(사신)을 치는 것과 마찬가지였는데 애굽인은 자연을 신(神)으로 섬겼기 때문이다.



⊙애굽에 내린 열 가지 재앙 재 앙
애 굽 신
재앙의 목적
바로의 반응
비 고

1.. 피재앙

(7:14??25)
오시리스

(나일강신)
나를 여호와인줄알리라(7:17)
관념하지 아니함(7:23)
애굽 술객도 행함(7:24)

2. 개구리

(8:1??15)
헤케트

(개구리신)
여호와 같은 이가 없는 줄을 알게함(8:10)
백성을 보내리니(8:8)듣지 않음(8:15)
애굽 술객도 행함(8:7)

3. 이(8:16??19)
게 브

(지신)

마음이 강퍅(8:19)
애굽 술객이 따라하지 못함(8:18)

4. 파 리(8:20??32)
케프라

(풍신)
세상 중의 여호와인 줄 알게됨(8:22)
이 땅에서(8:25)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8:28), 마음이 완강(8:32)
고센땅을 구별(8:22)

5. 악 질

(9:1??7)
아피스

(육축신)

마음이 완강(9:7)
생축구별(9:4)

6. 독 종

(9:8??12)
튀폰

(육체신)

마음을 강팍케 함(9:12)
술객도 독종에 걸림(9:11)

7. 우박(9:13??35)
이시스

(불의신)

누트(하늘의 여신)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줄을 알게됨(9:29)
내가 범죄(9:27),

너희를 보내리니(9:28),

마음을 강팍케 하심(9:35).
고센땅을 구별(9:26)

8. 메뚜기(10:1??20)
세라피스

(곤충신)

세드(곡물신)
여호와인줄 알리라(10:2)
남정만 가라(10:11), 나의 죄를 이번만 용서하라(10:17). 마음을 강퍅케 하심(10:20).
신하:애굽이 망한 줄을 알지 못하시나이까(10:7)

9. 흑암(10:21??29)
라(태양신)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10:24),

다시 내 얼굴을 보지 말라(10:28)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는 광명(10:23)

10. 장자 죽음(11:1??10, 12:29??36)
애굽의 모든 거짓 신
이스라엘의 구원(11:1)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12:31)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을 구별(11:7)





4) 유월절의 어린양(12:1-36)

본 장은 '주님께서 흘리신 피로써 구원을 얻게 된다' 는 것을 구약 중에서 뚜렷이 묘사하고 있는 유월절에 대한 기록이다(고전5:7).

(1) 유월절에 대한 지시

① 어린양을 잡음(6)-그들은 먼저 어린 양을 잡아야 했다. 살아있는 어린 양이 그들을 구원한 것이 아니라 장자의 죽음을 면하기 위해 어린 양이 대신 죽어야 했다(히 9:22, 요일 1:7, 계 1:5).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도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셨다.

② 피를 뿌림(7)-어린 양이 피를 흘렸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했다. 피는 반드시 뿌려져야 했다. 이 뿌려진 피로 말미암아 죽음의 사자로부터 죽임을 당하지 않게 된다. 우리도 예수의 피의 공로로 구원 받게 된 것이다.

③ 양고기를 먹음(8??11)-하나님께서는 피 흘림이 있은 다음에는 그 양을 먹어서 소화하라고 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양을 먹음으로 영양을 취한 것과 같이 우리도 그리스도로부터 영적인 힘과 영양분을 얻어야 한다(요 6:53??55).

이 양고기는 쓴 나물과 함꼐 먹어야 하는데(8), 이는 애굽에서 겪은 그들의 고통을 회상하는 것이다. 우리도 항상 그리스도의 고난을 기억하여야 한다.

④ 누룩이 없는 무교병(15)-누룩은 죄악을 상징한다(고전5:8). 무교절을 지킬 때에는 모든 죄의 누룩을 제하여 버리고 성실하게 거룩하게 지켜야 한다.

(2) 유월절과 열번째 재앙(12:21??36)

모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명하신 바 모든 것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하고 그대로 지키게 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준행하여 지킨 이스라엘 백성은 한 사람도 죽임을 당치 아니하였으나 이를 비웃던 바로와 모든 애굽인의 장자와 첫 태생이 죽임을 당하였다. 이 심판은 바로를 굴복시켜 그로 하여금 무조건 항복을 하게 하였다.

2. 출애굽과 광야생활(시내산을 향한 이스라엘 민족)(12:37-18:27)

1) 출애굽(12:37??13:16)

하나님의 섭리 아래 이스라엘 백성들은 드디어 출애굽하게 되었다.

(1) 출애굽(12:37??42)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든 준비를 갖추고 있다가 출발허락을 받자 지체하지 않고 곧 출발했다. 이 때 이들의 인구는 장정만 60만 명이었고, 중다한 잡족이 그들을 따랐다(38).

(2) 유월절 규례(12:43??51)

하나님께서는 다시금 유월절의 규례를 말씀하셨다.

(3) 초태생에 관하여(13:1??16)

하나님께서는 '모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13:2)고 말씀하셨다. 이는 애굽의 장자 재앙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보호받은 사실에 대한 기념으로, 이 특별한 하나님의 은총을 기억하고 그것을 감사하는 뜻으로, 모든 세대의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으로 여호와께 성별되어야 하며(20), 대속(代贖)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2) 홍해를 건너기까지의 여행(숙곳 - 홍해)(13:17??15:21)

하나님께서는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숙곳을 떠나 홍해에 이르렀다. 그런데 애굽왕 바로가 마음을 돌이켜 군대를 모으고 병거와 마병을 총동원하여 이스라엘을 뒤쫓기 시작했다. 이스라엘 백성이 두려워 하자 모세는 그들을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14:14)라고 권면한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위대하신 능력으로 바다를 가르시고 물가운데 길을 만드셔서 이스라엘을 통과하게 하셨다. 그런데 이스라엘을 따라 홍해에 들어오게 된 애굽 군대는 갈라진 홍해가 합쳐질 때 모두 빠져 죽고 말았다. 이 일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승리의 찬미가 되었고(15:1??21, 시 114:3, 104:9, 136:13,14), 하나님을 믿지 아니한 애굽인에게는 파멸이 되었으며, 가나안인에게는 두려움이 되었다(수 9,10).

3) 홍해에서 시내산까지 여행(광야생활)(15:22??18:)

(1) 마라의 물(15:22??27)

이스라엘 백성은 수르 광야에서 물을 얻지 못했으며, 마라에서 물을 얻기는 하였으나 그 물은 써서 먹을 수가 없었다. 백성들이 모세에게 불평할 때에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하였고 나뭇가지를 던져 단물이 되게 하셨다. 모세는 어떤 어려운 일이 있을지라도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신앙을 가졌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물을 달게 하셨으며, 엘림에 이르러 쉴 곳과 좋은 물을 얻게 하셨다.

(2) 만나와 메추라기 (16:)

이스라엘 백성은 식량이 떨어지자 또 불평하기 시작했다. 좋으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을 들으시고 일용할 양식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4).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만나를 내리심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내셨음'과(6) 이를 인하여 '나는 여호와 곧 너희 하나님'인줄 알게 하셨다.

(3) 반석에서 물이 나옴(17:1??7)

이스라엘 백성들은 물이 없어서 어려움을 당하게 되었다. 그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또 불평하기 시작했다.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를 하였고 하나님은 그의 기도에 응답하셨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여 지팡이로 반석을 치자 물이 나왔다.

(4) 아말렉과의 싸움(17:8??16)

아말렉은 이스라엘과 대전한 첫번째 나라이다(민24:20).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를 대장으로 하여 나가 싸웠고, 모세는 산 위에 올라가 기도했다.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겼다. 모세가 피곤하여지자 아론과 훌이 모세를 도움으로 결국 이스라엘이 승리하게 되었다.

(5) 모세와 그 가족의 일(18:)

본장에는 모세가 그의 가족과 만나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아내와 자녀들을 데리고 왔다. 모세는 출애굽의 대 사역을 위해 잠시 가족과 헤어졌던 것이다.



3. 시내산에서의 이스라엘(19:??40:)

1) 하나님의 나타나심과 준비(19:)

시내광야에 이르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임하실 때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성결을 명하시고 시내산 부근에는 접근하지 말 것을 말씀하셨다.

2) 모세의 십계명(20:)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지켜야 할 십계명을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 제1계명:"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3)

* 내용:예배의 대상

* 의미:거짓신이 아니고 참신이신 여호와 하나님 한 분만 섬김.

* 산상수훈: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마6:24)

(2) 제2계명:"우상을 만들어 섬기지 말라"(4,5)

* 내용:예배의 방법

* 의미:우상숭배의 거짓된 예배가 아닌 구별된 예배(요4:24).

* 산상수훈:형식 금지(마 6:7)-신령과 진정의 참된 예배

(3) 제3계명:"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7)

* 내용:예배의 정신

* 의미:진실된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함.

* 산상수훈:성호의 거룩성(마 6:9)

(4) 제4계명:"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8)

* 내용:성별된 시간

* 의미:인간창조의 목적과 인간존재의 이유.

* 산상수훈: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마 6:33)

(5) 제5계명:"네 부모를 공경하라"(12)

* 내용:행복한 가정

* 의미:가정은 사회조직의 기본 단위, 부모공경은 인간교육의 기초.

* 산상수훈: 부모를 공경하라(7:11)-약속있는 첫계명



(6) 제6계명:"살인하지 말지니라"(13)

* 내용:생명의 존엄

* 의미: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 받음.

* 산상수훈:노여움 금지(마 5:22)-미움은 살인

(7) 제7계명:"간음하지 말지니라"(14)

* 내용:성의 성별

* 의미:두 사람이 연합하여 한 몸(창 2:24).

* 산상수훈:음욕 금지(마 5:28)

(8) 제8계명:"도적질하지 말지니라"(15)

* 내용:소유물의 존엄성

* 의미:분배의 주권자는 하나님-일하지 않는 자는 먹지도 말라.

* 산상수훈:구하는 자에게 주라(마 5:42), 선을 행할 수 있는 데도 행하지 않는 것은 죄

(9) 제9계명:"거짓 증거하지 말라"(16)

* 내용:형제의 명예나 인격 존중

* 의미:거짓은 진리에서 나지 않고 거짓말하는 자는 마귀의 자녀임.

* 산상수훈:맹세 금지(마 5:34)

(10) 제10계명:"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17)

* 내 용:감사와 만족의 삶

* 의 미:탐심은 모든 죄의 씨앗이 됨(약 1:15).

* 산상수훈:의에 주리고 목마르라(마 5:6)

3) 생활에 관한 여러 가지 법(21:1∼23:9)

여기서는 대부분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관하여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질서유지를 위해 일반적인 생활에 따른 자세한 율법을 주셨으며 모세는 이에 준하여 백성들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4) 3대 절기(23:10∼19): 이 부분은 종교적 율례이다 절 기
시 기
의 의
신약의 성취

유월절(무교절)
1.14(15∼21)
출애굽 기념
어린양 예수의 십자가 죽음

맥추절(오순절)
3. 6
밀추수 봉헌
오순절 성령강림과 교회탄생

수장절(초막절)
7.15∼7.21
광야생활 기념
천년왕국





5)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언약(23:20∼24:)-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순종을 조건으로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다. 하나님께서 그들이 광야를 통과하도록 인도하시리라는 것과(20∼24), 그들의 소유물을 번성케 하시겠다는 것과(25∼26), 가나안을 주시겠다고(27∼31) 약속하셨다.

6) 성막건립을 지시하심(25:∼30:)-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그의 영광을 위하여 성막을 건립할 것을 지시하셨다.

(1) 증거궤(25:10∼22)-하나님께서 성막을 위해 제일 처음 지시하신 것은 법궤이다. 그 안에는 십계명 돌판 2개, 만나 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 있다. 법궤의 덮개는 속죄소라고 불리우는데 이는 정금으로 되었으며, 그 위에 정금으로 된 그룹천사 둘이 날개를 펴고 마주보고 있다.

(2) 진설병 상(25:23∼30, 레24:5∼9)-이는 금으로 입힌 나무 식탁인데 성소에 두었고, 그 위에 진설병 열두 덩이를 항상 놓아 두었다. 열두 덩이의 떡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한다.

(3) 등대(25:31∼40)-등대는 진설병 상 맞은편에 있고, 지성소의 휘장 곁에 있다. 이 등대는 일곱 촛대로 되어있는데 순금으로 만들었으며, 밤낮 계속적으로 불을 켜도록 되어 있다(27:20, 21, 레24:3).

(4) 성막(26:1∼30)-하나님께서 명하신 성막은 이동하기에 편리한 장막이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성막을 짓도록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지내는 동안 저들의 형편에 알맞도록 하신 것이고, 이스라엘 백성이 어디를 가든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하시기 위해서 였다.

(5) 성막의 휘장(26:31∼37)-이 부분에서는 성소와 지성소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두 휘장을 만들라고 명령하셨는데 하나는 성소와 지성소를 가로막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장막 바깥 문으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6) 놋제단(27:1∼8)-이 제단은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예배드리기 위해 제물을 가지고 와서 그 희생을 드리는 곳이었다. 구약의 제사는 이와 같은 희생제물을 통한 속죄의 제사였다.

(7) 성막의 뜰(27:9∼19)-성막 앞에는 뜰을 만들고, 천막에 사용하는 세마포로 늘어뜨리는 막을 치라고 하셨다. 이 뜰은 세상과 구별됨을 의미한다.

(8) 제사장 직분과 그 복장(28:)-하나님께서 아론의 반열에서 제사장을 세우셨고, 그들에게 거룩한 옷을 입게 하셨다. 그 옷에는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상징하는 보석을 달았는데 이는 대제사장이 이스라엘의 중보자 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9) 제사장의 성별과 제사법(29:∼30:)-하나님을 섬기는 귀한 직분을 감당하기 위해 제사장은 먼저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야 했다. 그 제사는 다음과 같다.

① 속죄제(29:10∼14):사람이 그의 죄값을 대신하여 희생의 피로 드리는 제사이다.

② 번제(29:15∼18): 제사 드리는 사람의 헌신을 의미하는 제사이다.

③ 화목제(29:19∼28, 신12:18, 16:11): 희생제물에 의해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고 하나님과 그 속죄받을 자와의 화목을 인하여 즐거워 함.

6) 성막을 세움(31:∼40:)-

(1) 십계명 돌판을 주심(31:)-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다시금 안식일을 거룩히 지킬 것을 명하시고, 하나님께서 친히 쓰신 돌로 된 증거판(십계명) 둘을 주셨다.

(2) 금송아지를 만들고 율법을 어긴 백성들(32:1∼34:35)-이스라엘 백성은 모세가 율법을 받기 위해 산으로 올라가서 속히 내려오지 않자 아론에게 신을 만들라고 하였다. 이에 아론이 금송아지로 신을 만들고 백성들이 그 앞에 절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지은 죄악에 대해 크게 분노하사 그들을 멸하시려고 했으나 모세의 기도로 그의 뜻을 돌이키셨다. 모세가 산에서 내려와 주모자들을 벌하고 하나님께 기도드린 후 다시 산에 올라가 40일 간을 금식하고 십계명을 받아왔다.

(3) 성막의 건축(35∼40)-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즉시 성막을 짓기 시작했다. 성막을 짓기 위한 재료들은 백성들이 자원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헌납했다.



⊙ 교훈 및 적용

1. 고난과 핍박이 깊어질수록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이 가까운 것을 깨닫고 낙담하지 말고 기도하자.

2.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삶의 문제에 부딪혔을 때, 문제를 보고 원망이나 불평하기보다는 크신 구원의 하나님을 바라보자.

3.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애굽의 옛생활(죄악된 생활)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의 새계명으로 생활하자.

4. 계명(말씀)은 구원받은 성도의 윤리적 삶의 지침일 뿐 아니라 하나님을 섬기는 도리임을 깨달아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을 하자.

5.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은 오직 예수의 보혈 밖에 없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께 나아갈 때마다 지식, 재물, 선행이 아닌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자.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시는 하나님 그리고 성막을 준비하시고 그 가운데 나타나시는 하나님을 배우셨을 것입니다. 이로써 오늘의 영적 성막인 교회의 생활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레위기(1∼27장)를 공부하게 됩니다. 본문을 읽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출애굽기의 모형연구

출애굽기의 주제는 한 마디로 구속이다. 구속사적인 의미에서 출애굽기의 주제를 이해할 때, 우리는 출애굽기에서 신약시대의 많은 모형들을 발견할 수 있다. 다음은 출애굽기에서 발견할 수 있는 모형들이다.

1. 애굽:죄악의 세상

2. 바로왕:마귀 또는 세상의 왕

3, 박해와 고역:죄악 세상에서 당하는 마귀의 종살이와 불신 세계의 핍박

4, 유월절 어린양: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을 당하실 예수 그리스도

5. 출애굽: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으로 마귀와 죄에서 해방됨

6. 홍해를 건넘:세례를 받아 죄를 장사 지냄

7. 바로왕의 추격:죄악된 옛생활의 유혹

8. 바로군대의 몰살:하나님의 자녀에게는 마귀의 능력을 다스릴 권세가 있음

9. 불기둥과 구름기둥:성령의 인도와 보호

10. 광야생활:구원받은 성도가 세상에서 연단받는 과정(성화)

11. 쓴물, 목마름, 배고픔, 아말렉의 방해: 신앙생활의 장애물, 그러나 하나님은 이 모든 것에서 구원하심.

12. 율법: 구원받은 성도가 따라야 할 새로운 생활원리, 율법은 돌판에 새겼지만 성령의 법은 성도의 심중에 새김.

13. 모세: 선지자와 왕인 그리스도와 중보자 예수를 묘사

14. 아론: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 묘사

15. 성막: 성령이 임재하시는 교회이자 하늘 성소의 모형임.

16. 가나안: 성도가 소망하는 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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