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오경

출애굽기/ 서론과 개요

하나님아들 2024. 5. 8. 18:29

출애굽기/ 서론과 개요

출애굽기 서론

-이름:
출애굽기는 헬라어로는 "탈출"을 의미한다("떠남"/ 히 11:22참조).
이 책에서는 애굽에서의 이스라엘의 속박과, 그들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또는 "탈출")을 설명한다. 출애굽기의
핵심 단어는 구속이다. 왜냐하면 "구속한다"는 것은
"석방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 책 전체가 그리스도를
통한 우리의 구원을 상징하는 묘사들로 가득 차있다. 이 단어가
신약에서는 두 군데에서 사용되었는데, 십자가 상에서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주제로 한 부분인 누가복음 9장 31절에서, 또한
베드로후서 1장 15절에서의 "떠남"은 "죽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달리 말하자면, 성경에는 세 종류의 탈출 경험이
나온다. 이스라엘의 애굽에서의 구원, 십자가를 통한
그리스도의 죄인 구원, 죽음으로써 이 세상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신자들의 구원이다.

-저자:
모세가 이 책을 기록했음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책의 통일성(개요 참조)은 한 저자에 의해 기록되었음을
보여주며, 목격한 사실에 대해 기록했다는 것은
당시에 저자가 살아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는 이 책이 모세의
기록임을 확인하셨다(요 7:19/요 5:46-47).

-목적:
창세기는 시작의 책이요, 출애굽기는 구속의 책이다.
이 책은 애굽으로부터의 이스라엘의 구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과, 그 종교 의식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들을 제시한다.
물론, 이 언급들은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서 값주고
사신 구속을 상징하고 있다. 출애굽기에, 특히 성막에는
그리스도와 신자에 대한 모형과 상징이 많이 나온다.
이 책에는 율법의 수여 과정도 기록되어 있다.
출애굽기에 나오는 사건들과 상징들을 모르고는 신약을 잘 이해할 수 없다.

-모형:
출애굽기에는 몇 가지의 기본적인 모형이 나온다.

1)애굽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며 그들을 속박 아래
두려고 하는 세상 제도에 대한 모형이다.
2)바로는 사탄의 모형이며 "이 세상의 신(神)"으로 자기를 예배하고 하나님

핵심성경연구(창세기-말라기) 100

을 거부할 것을 요구하며, 하나님의 백성을 노예화하려고 생각한다.
3)이스라엘은 세상의 속박에서 구원받아 순례의 여행길에
오른 교회를 상징하며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있다.
4)모세는 구속자이신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5)홍해를 건넌 일은 이 현실의 악한 세상에서
신자를 구원하는 부활의 상징이다.
6)만나는 그리스도가 생명의 떡이심을 상징한다(요 6장).
바위를 친 것은 그리스도를 친 것으로, 그의
죽으심을 통해 성령을 받게 된다.
7)아말렉은 순례의 여행에서 신자를 공격하는 육신의 상징이다.
8)출애굽기의 핵심적인 모형은 물론 그리스도의 죽음을
묘사하는 유월절이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의 피가 흘려졌고,
우리가 매일 강건하도록 어린 양을 먹음으로 그의 생명을 소유한다.
자세한 것은 뒤에서 살펴보자.

-모세와 그리스도:
모세는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상징이므로
여러 가지 비교와 대조를 볼 수 있다.
직분상으로 그리스도와 비교해 볼 때 모세는 선지자(행 3:22),
제사장(시99:6/히7:24), 종(시 105:26/딤전 2:5), 구원자(행 7:35/살전1:10)였다.
성격상으로 보아 그는 온순하고(민 12:3/마11:29),
충성되고(히 3:2), 순종적이며, 말과 행위에 능력이 있었다.(행 7:22/막 6:2)
생애에 있어 그는 아들로 태어나 죽을 위기에 처했었고(마 2:15-)
하나님께서 섭리로 보호하셨으며, 애굽에서 통치하는 것보다
유대인들과 고난당할 것을 택했다(히 11:24-26). 그는 처음에는
형제들에게 거절당했으나 두번째는 영접을 받았다. 그가
거절당했을 때에 이방인 신부를 얻었다(그리스도와 교회). 모세는
애굽을 책망하였고, 그리스도는 세상을 책망하셨다. 모세는 피로써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했고,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피흘리셨다(눅 9:31).
그는 백성을 인도했고, 먹였으며, 그들의 짐을 졌다.
물론 대조적인 면도 있다. 모세는 이스라엘을 약속된 땅으로
인도하지 못하여 여호수아로 그 일을 수행하게 하였다.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요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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