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슬람의 형성과 발전
- 이슬람의 형성과 발전 1. 이슬람의 출현1) 이슬람 출현 전의 아라비아 반도이슬람 발생 이전의 시대를 무슬림들은 자힐리야라 부른다. 이 명칭은 아랍사람들이 이슬람에 개종한 이후에 붙인 것으로 무지라는 뜻 외에도 신앙의 암흑시대라는 뜻도 숨어 있다. 또 이 시대를 아랍 알 야움(그날의 아랍인)으로도 부른다. 즉 철부지 시절의 아랍사람이란 뜻이다. 이 두 명칭은 은연중 이슬람을 광명으로 보는 시각에서 나온 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 시대는 이슬람 발생 이전 200-300년간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시기는 이슬람의 수임 기간이라 볼 수 있다. 이슬람이 발생한 직사각형의 아라비아반도는 그 넓이가 약 300만 평방km로서 인도아대륙에 버금갈 정도로 크다. 그러나 반도의 남쪽에 위치한 예멘을 제외한 다른 지역은 강우량이 적어서 대부분 사막과 같은 건조지역이다. 중앙지역에 높은 산들이 있기는 하나 만년설이 쌓일 정도로 높지는 않아 하천에 물을 일년 내내 흘러 보내지 못한다. 간혹 비나 눈이 내릴 때에만 하천 역할을 하는 물길을 아랍인들은 와디라 부른다. 반도의 내륙에는 광대한 사막이 펼쳐 있고 그 주변에는 넓은 초원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반도 곳곳에는 오아시스가 흩어져 있다. 이런 반도에는 베두윈(사막의 유목민)과 오아시스의 정착민이 거주하고 있었는데, 둘 다 부족 단위로 공동생활을 영위하였다. 베두윈은 넓은 사막을 배회하면서 초원을 찾아 방목하여 생활을 꾸려 나갔으며, 오아시스의 정착민은 농경 생활을 영위하거나 상업 활동을 통하여 생계를 이어 나갔다. 이 반도의 부족들은 늘 서로 싸웠으며, 부족의 구성원들은 자기 부족을 위해 싸우는 것을 명예로 알았다. 당시 아라비아 반도의 신앙형태는 다신교였고, 애니미즘적 성격이 강한 원시적인 것이었다. 기원 70년경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후에 유대교의 아라비아 반도의 침입은 시작되었다. 홍해 연안을 따라서 남하한 유대교도는 야스리브(메디나)와 예멘에 정착하게 되었다. 반도 북부 변경에는 기독교 단성론과 네스토리우스파가 들어왔다. 중부의 히자즈 지방이나 남부의 나즈란에도 많은 기독교인들이 정착하고 있었다. 2) 무함마드의 등장6세기 후반에 들어 비잔틴 제국과 페르시아의 사산조 간의 오랜 전쟁으로 말미암아 아프리카와 아시아를 왕래하던 대상들은 다른 지역보다 아라비아 반도를 더욱 안전한 통행로로 선호하게 되었다. 이런 가운데 몇몇 도시들은 성장하여 이와 같은 교역의 신장을 주도하고 이익을 취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도시는 메카였다. 570년경 이 도시의 지배 부족이며,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자손이라고 주장하는 쿠라이쉬족으로부터 무함마드가 출생한다. 그는 쿠라이쉬족의 하심가에서 출생했으며, 어려서 고아가 되었다. 그는 삼촌에 의하여 양육되었다. 성인이 되어 부유한 카디자에게 봉사하다가 그녀와 결혼하여 경제적 안정을 얻게 되면서부터 중년에 이르도록 부유한 상인으로서의 생활을 계속한다. 610년경 그는 신들인 상태의 종교적 체험을 겪게 되는데, 이 체험은 그 자신의 생애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전 세계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당시 아라비아 반도의 주민 대다수는 다신교를 믿고 있었으며, 기껏해야 아랍어로 하나님을 뜻하는 ‘알라’라고 불리는 한층 강력한 신의 우월성을 어렴풋이 깨닫고 있었을 따름이었다. 그러나 무함마드는 종교적 체험을 통하여 알라 이외에는 신이 없다는 유일신 사상을 갖게되며, 신이 그에게 계속 보내 오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유일신 사상을 주변에 전파하려고 애쓴다. 그러나 그의 이런 노력은 쿠라이쉬 부족 지도자들이 그들의 이해에 반한다는 생각 때문에 배척되었고, 커다란 성공을 거두지 못하다가, 622년에 수백명의 추종자와 함께 메디나로 이주한다. 이해는 후에 이슬람역의 원년이 된다. 3)이슬람의 형성무함마드는 메디나에서 이슬람 공동체(움마)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아라비아 반도에서 최초로 생성된 이념 공동체이다. 무함마드는 이 공동체를 세우고 아라비아 반도에서 단위 부족의 요직인 부족장, 점술사, 중재자 및 전시 지도자의 기능을 자신의 한 몸에 집중시킨다. 즉, 그의 신의 사도로서, 중재자로서, 군사령관으로서 제정 일치의 모든 권한을 쥔, 여느 부족장들과는 다른 강력한 종교적 , 정치적 지도자로 등장하게 된다. 그는 메디나의 유대교도를 몰아내고, 메카와 세 번에 걸친 전쟁 끝에 무슬림군을 이끌고 630년 그가 죽을 때까지 이슬람 깃발 아래에 아라비아 반도의 대부분 지역을 통일한다. 이리하여 무함마드는 신의 말씀을 전하는 예언자로서 이슬람의 경전인 꾸란을 세상에 남겼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지도자로서 그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이슬람 공동체를 실질적 정치 세력으로 아라비아 반도 내에 형성시켜 놓는다. 2.이슬람의 교리1)여섯 가지 믿음이슬람이란 말은 유일신 알라에게 절대 순종한다는 뜻이다. 이슬람 교리 가운데 첫 번째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알라 이외에는 다른 신은 없다”라고 한 것으로, 이 구절은 신자의 이에 가장 많이 오르내리고 있는 것이다. 즉 아기가 태어날 때 부모의 첫 마디가 바로 이 구절이며, 삶을 이어가는 동안이나 무덤으로 들어가는 순간까지 되풀이되는 것이 바로 이 구절이다. 이 첫째 교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 두 번째 교리로서 즉 “무함마드는 알라의 사도이다”이다. 이 두 구절은 이슬람의 핵심 신조로서 '샤하다'(증언)라고 불린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무함마드는 오직 신의 전언을 전달하도록 신탁 받은 한 인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무슬림 스스로 일신론자임을 자처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종교처럼 교조의 이름을 따라 무함마드교도라고 불리는 것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는다. 그들의 종교는 이슬람이고, 이의 추종자는 무슬림(신의 뜻에 순종하는 자)이라는 사실이다. 즉 하나님을 믿지 무함마드를 믿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연유한다. 물론 민간 신앙에서는 신의 사도에게 신적인 색깔을 칠하고 있으나, 신학 상으로 그는 어디까지나 인간인 것이다. 세 번째는, 꾸란은 신의 최종적이고 가장 완벽한 말씀을 수록하고 있다는 믿음으로, 무함마드에게 전해진 모든 계시, 즉 태초의 말씀이 빠짐없이 이 경전 속에 복사되어 있다는 것이다. 무함마드가 최후의 예언자이며, 꾸란은 최종의 계시라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아브라함, 모세, 예수 등 다른 신의 사도보다 그를 더욱 높이는 것이다. 네 번째는, 천사에 대한 믿음이다. 천사는 계시를 전해 주는 가브리엘 대천사를 수장으로 위계층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
출처 : Daum 지식
글쓴이 : withoutQ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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