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론!! 영!! 혼!! 육!!

[스크랩] 기독교 교리 개요 -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하나님아들 2013. 3. 7. 00:34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다른 피조물을 다스리는 권한을 지닌 특수한 창조물인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 대로 지음을 받았기 때문이다(창1:26-28)

 

1)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역사적 견해

성경에서 하나님의 형상은 참지식 의 거룩(골3:10;엡4:24), 생령(창2:7;요4:24)), 육체(고전15:44) 그리고 만물에 대한 통치권으로 암시되어 있으나 각 교파마다 그 강조점이 다르다

(1) 카톨릭의 견해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실 떼 영혼의 영성(靈性), 의지의 자유, 육체의 불사성 등의 자연적 은사와 더불어 식욕과 정욕 같은 열등한 성향을 억누를 수 있는 초자연적 은사 를 주셨는데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다 - 이 주장은 인간의 타락원인과 범죄 후 전적 부패한 인간 상태의 심각성을 간과한 약점이 있다.

(2) 루터의 견해

인간만이 가진 참지식과 의로움과 거룩, 즉 영적 특질이 하나님의 형상이다 - 인간이 범죄 후에도 동물과 다른 이성 지성 양심 등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간과한 약점이 있다.

(3) 성경적 견해

인간에게는 범죄 후 잃어버린 참지식,의로움,거룩과 같은 좁은 의미의 하나님 형상(엡 4:24;골3:10)과 범죄후에도 여전히 남아 다른 동물과 구분되게 하는 이성, 지성, 양심 그 리고 만물 통치권과 같은 의미의 하나님 형상이 있다. 그러나 후자만 가지고서는 영적인 선이나 공로를 쌓을 수 없고 또한 영적인 진리를 분별할 수도 없다(고전1:20;롬 3:10-18;시14:1-3). 이러한 전자와 후자는 모두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영적 생명을 받 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요4:24).

2)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특권

만물의 영장(靈長)인 인간이 다른 생물들이 누리지 못하는 특권을 누리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 즉 영적 생명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 특권은 다음과 같다.

(1) 영생, 즉 지복(至福)한 상태로 지속되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졌다(고 전15:51-56;계1:1-7).

(2) 영적 세계의 분별 능력과 더불어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특권을 가졌다(고전 2:13,14).

(3) 만물을 주관할 수 있는 특권을 가졌다(시8:5,6).

행위 언약 속에 있는 인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아담과 하나님이 만드신 행위 언약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이다. 이 명령을 지키는 여부에 따라 영생과 사망이 오게 되어 있었다. 이것은 때로는 자연 언약, 율법 언약, 생명 언약 등으로도 불리워진다.


 

1) 행위 언약의 요소

성경에는 '행위언약'이란 용어가 없지만 창2:16,17의 내용이 언약적인 요소를 완전히 갖추었으므로 이 명칭은 적합하다.

(1) 당사자

언약에는 반드시 둘 이상의 당사자가 있어야 하는데 여기에서 언약의 조건을 결정한 우 월한 제1당사자인 하나님과 전인류의 대표가 되는 제2당사자인 아담이 있다.

(2) 약속

불순종의 경우에 사망, 순종의 경우에는 생명이라는 내용의 약속이 주어졌다(레18:5).

(3) 조건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명령은 선악과를 언약의 상징으로 하여 하나님 말씀에 대한 완 전한 순종이 언약의 조건이 됨을 보여 주는 것이다.


출처 : 개혁주의 마을
글쓴이 : 이지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