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종교 다원주의!! wcc!!

[스크랩] 종교다원 문화와 기독교 교육

하나님아들 2012. 7. 31. 11:42

종교다원 문화와 기독교 교육

서론

오늘날 사회의 종교 다원 문화적인 환경 속에서 기독교는 기존의 종교와 문화에 대하여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서는 기독교 교육의 자기 과제와 사명을 올바르게 감당하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종교다원주의 문화 가운데서 기독교의 역할과 자기 사명을 규명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1.종교와 기독교의 관계

1)종교란 무엇인가 ?

종교는 죽음과 삶에 있어서 인간이 의지하고자 할때 발견되는 해석(deutugen)과 가치(werte)부

여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통일체이며 하나의 사회나 그룹을 근본적으로 통합하는 하나의 제도적

결합체로써 사회 질서 확립의 근거로써의 종교 이 해가 있으며 하나님, 인간의 구원, 자신의 미래에

대한 삶의 궁극적인 물음으로 이 해할 수 있다.

종교의 역할과 기능은 인간의 한계에에 대한 경험과 현존하는 상태를 뛰어넘는 초월을 가능케

하며 자기의 정체성(identity)의 확인과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며 사회적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위

한 규범,표준을 제공한다.

2.기독교와 종교의 관계

1)K.BARTH

종교와 신앙을 철저히 구별하였으며 기독교의 계시와 참 신앙은 하나님이 인간을 향하여 오심을

뜻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는 무조건적으로 수 용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계시적 전제에서의 신 인식의 가능성에 대한 출발(인간적 노력의 배제)은 기독 교 교육의 근거

와 과제및 방법론을 붕괴시킴)

2)B.HOEFFER

종교없는 기독교의 설계를 기인하여 기독교 신앙의 성숙한 행동,책임있는 행동을 요구,실제의 삶

에서 기독교적인 고귀한 삶의 가치가 실천되지 못함을 지적하였 다.

3)P.TILLICH

종교를 인간의 삶과 관련된 궁극적인 관심으로 이해하며 삶의 의미와 가치와 본 질에 대한 물음

을 하나님의 계시가 되는 말씀이 해답을 준다고 강조하였다.

따라서 기독교가 그 기능을 상실할때 인간의 삶과 문화와는 아무런 련관성을 갖 지 못한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전락되어 기독교가 종교로서의 의미를 상실한다는 것이다.

3.종교다원 문화와 기독교 교육의 사명

1)문화전달 매체로써의 교육의 본질과 기능

교육은 문화를 전수하는 기능을 가지며 문화의 전수는 동시에 종교 전수의 역할 이 함께 수반된

다.

기독교 종교는 자체의 진리가 인간과 사회를 구원하는 진리일뿐 아니라 온전한 인격적 인간을

형성하게 하며 인간적 삶의 온전한 문화를 형성하게 하는 하나의 표준이요 규범이며 사회 통합

의 질서이며 세계의 실제를 규명하는 해석의 체계요 가치 체계란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신앙적

삶의 문화)

2)기독교 교육의 사명과 역할

기독교 교육의 사명은 기독교적 사회 문화 형성에 그 목표를 가지며 기독교가 계 속 유지 확대,

지탱되도록 자기 책임을 다해야 한다.

기독교 문화는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가 사회적 질서의 기초가 되고 중심이 되며 하나님의 공의

와 평화와 사랑이 지배하여 하나님 나라의 가시적 실현과 경험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질서와 가치

의 "주"로 고백되며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삶을 의 미하는 것이다.

또한 기독교적인 문화 환경을 형성,실현을 위해 인간들의 인식의 변화,행동의 변 화,삶의 변화를

위해 인간을 양육하고 깨우치는 사역이 기독교 교육의 기능이요 자기 사명인 것이다.(크리스챤

의 삶의 변화는 선교성취를 가져옴)

4.기독교 교육의 과제와 방법론적 이해

1)기독교 종교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와 과제

다원적 종교 문화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독교 신앙과 교육의 목표 개념은 "크리스 챤의 실재"에

상응하는 자신에게 적합한 삶의 형식을 찾는 "성숙한 크리스챤"이 라는 개념에서 찾아야 한다.

또한 기독교 종교교육의 근본적 과제는 첫째,"인간의 자아 정체성 확립을 도우는 과제"이며 둘

째,"사회 봉사적이며 정치적인 책임 수행 능력의 과제"이며 셋째," 진리의 분별력 형성의 과제"

이며 넷째,"교회 연합의 과제"이다.

-------------------- K.E.Nipkow

2)기독교 종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론적 변화

a)성장 발달론적 관점에서 종교성 개발

b)기독교 신앙 교육의 방법론적 전환

가.기초화 교육론(Elementarysierung):상이하고 다양한 것들의 이해를 하나 의 일치와 통합

(consensus)으로의 추구이며 근본적이며 종합적인 기초 위에서 더 깊은 진리에로의 접근을 위한

방법적 추구로써 실제적인 교과 내용으로는 구원 교리,기독교 윤리,역사 교육등이 중심이 된다.

다.귀납적 방법으로의 전환

연역적 방식의 교육은 교육의 획일적이며 주입식이라는 메카니즘이 지배 하였으나 귀납적인

접근은 문제 제기와 함께 비판적이며 논증적이며 깊 은 성찰을 통한 이해에로의 접근방식으로 현

대인들에게 기독교를 자연스 럽게 접근시킬 수 있는 인식 방법으로 공동 작업을 통하여 참여에

의한 해답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 맺는말:기독교 교육의 전망

지금 기독교 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방법에 의한 것으로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올바른 기독교

문화 창달에 흡족 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우리 는 공감한다.

이는 문화 지향적이라는 사회의 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기독교 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힘쓰는 이들과 교회 교육을 감당하고 있는 교 역자들에게 심각한 문제의 절

박감을 느끼게 만들고 있는것이다.이제 우리는 문제 의 근본적인 해결은 기독교 교육만이 공유하

는 본질적인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지 각과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바로 이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올바른 가치의 새로운 인식과 나아가서 사회 문화라는 주어

진 삶속에서 질적인 기능으로써의 새로운 이해에로 인식을 전환해 야 가능하며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인간의 인격적 변화와 삶의 변 화를 통하여 문화와 관련되며 이어지는 신

앙적 삶에 필요한 질적인 측면에서의 기독교 교육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우리의 지극히 독선적이며 배타적이며 기존 문화를 거부하는 극단적 태도를 버려

야 한다.

더 나아가 우리는 기독교가 기독교 문화를 위하여 도움이 되는 기존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

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우리의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적 사회 문화와 실천적 신앙이라는 삶의 새 로운 그리스도

인의 삶의 모습의 형성을 위한 목표에 그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 다.

바로 일반 교육이 기독교 교육의 조화와 연계성을 가지는 가운데서의 신앙교육으 로 시급히 전

환되어야 하며 기독교 신앙 교육이 회복되는 역사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종전의 지식 전달형의 교육에서 인간 모두로 하여금 삶의 지혜를 찾는 전 인적인 기독교

신앙 교육을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며 인간을 사랑하며 인간다운 삶을 위한 참다운 교육으로 전

환하여야 하는 것이다.

끝으로 오늘의 종교 다원적 문화 현상속에서 우리는 기독교적 세계관,가치관,인 생관들을 확립하

며 개개인의 신앙이 삶 전체를 통하여 다시금 해석되어지는 삶가 운데 신앙과 삶(생활)이 통합된

신앙가운데서 기독교 교육의 완성을 향하여 모두 가 더욱 더 열심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 질문:

1.틸리히의 "문화의 뿌리가 종교이며 종교는 문화의 형식"이라는 정의에서 종교가 문화의 형식이

라면 기독교라는 종교가 문화라는 하나의 사회적 측 면에서 평가 절하되어 문화를 위한,문화의

존속을 위한 존재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가 ? 이는 기독교의 본질이 변질되고 기독교를 타종교와

같은 위 치에서 평가하는 것은 아니며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발상이라면 성경적으 로 이것을 용

납할 수 있는가 ? p 123

2.기독교 문화의 신장에 있어서 우리는 그리스도인의 문화적 사명을 잘 알 고 있다 그러나 기독

교의 문화화라는 것이 단지 외형적인 면에 치중되거 나 국한되는 경우 "신앙적 삶의 문화"라는

의미는 허울좋은 이름뿐이 아 닌지요 ? 미국의 경우 기독교 문화가 심기워진 상태이지만 현실은

그렇 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p 126

3.WCC운동이 지엽적으로는 사회에 대하여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 각되나 분명히 WCC운

동은 비성경적이며 비 신앙적인 운동임을 염두에 두 고 싶다.이 운동은 결국 기독교의 본질을 흔

들고 파괴시키는 사탄의 운동 이라고도 하는데 이를 어떻게 보시는 입장이신지요 ? P 130 4.기

독교 신앙 교육의 방법론에 있어서 귀납적 방법만이 아니라 연역적 방 법등 기타의 교육 방법도

같이 수행되어야 하며 모든 교육의 방법이 통합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고 봅니다. P 136

5. 교수님은 기독교의 기존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나 대화 또는 수용이 있어야 한다고 하셨

는데 이는 진리가 비진리와의 타협은 아닌지요 ? 또한 기독교의 토착화라는 문제와는 어떤 관계

가 있는지요 ? P 137

출처 : 두손선교회
글쓴이 : ysong7777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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