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존재와 이름
천지창조 (세상의 창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
하나님 : 창조의 주체가 하나님 한 분이심을
강조하기 위해 1장에서만도 '하나님' 이란 말이
32회나 반복되고 있다.
1. 하나님에 관한 지식
유한한 인간은 무한하신 하나님에 대하여
완전한 지식을 가질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은
신을 전혀 모르고 상태에 있지 않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 비록 당신에 대한 모든 것을 계시하신 것은 아니지만, 우리 구원에
필요한 만큼은 밝히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1) 선천적 지식 - 인간은 하나님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소유할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 능력은 계시(말씀)와 접촉할 때 필연적으로
성숙한다. (성경은 완성된 종합적 특별 계시)
2) 후천적 지식 - 선천적 지식을 가진 인간은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와 접촉할 때 한정적이기는 하나 선천적 지식의 넘어선 하나님의 본질적 존재에 대한 참지식의 구체적 내용을 소유할 수 있다.
2.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여러 증명
하나님의 계심은 인간이 갖는 가장 큰 의문이었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여러 합리적 유신 논증이 대두되었다.
1) 우주론적 증명 - 우주 만물이 존재하는 데는 그 원인자(原因者)인 자존재(自存在)가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인과 논증(因果論證) 이다.
2) 목적론적 증명- 자연 속에는 불변하는 법칙과 일정한 질서가 있는 것으로 보아 그 배후에는
이성적 존재가 있어서 한 목적에 따라 질서를
주었다는 정서론(定序論)과 자연 특히 생물들의 뛰어난 적응성과 계획성은 그것을 창조한 지혜와 능력의 존재를 전제한다는 의장론(意匠論)이 있다.
3) 도덕론적 증명 - 양심은 선을 행하고 악을
물리치는 의무감을 느끼게 하는데, 그 배후에는
인간을 도덕적으로 만든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주장이다(행17:29 이와 같이 하나님의 소생이 되었은즉 하나님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니라)
4) 존재론적 증명 - 유한하고 불완전한 인간은 누구나 비록 부정확하게나마 무한하고 완전한 신의 관념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신 관념의 존재는 결국 그 관념의 실체인 신의 존재를 증명한다.
5) 종교론적 증명 - 모든 시대 모든 인간에게
종교가 있으며 그 종교들이 형태는 비록 다르나 신의 존재를 인정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는 측면에서 하나님의 실재를 추론한다.
6) 심미적 논증 - 우주 가운데 존재하는 미적인 요소의 원천적 근거로서 하나님의 실재를
증명하는 논증이다.
7) 성경적 유신 논증 -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를
구태여 증명하려 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반드시 계시는 분으로, 나아가 모든
존재에 앞서 계신 분으로 전제되어 있다(창1:1).
3. 특별 계시에 나타난 하나님에 관한 지식
하나님은 이성의 유추의 대상이 아니라 계시를 통하여서만 그 모습을 드러내는 분이시다.
엄밀한 의미에서 하나님을 정의하는 일은 불가능하지만 성경이 보여 주는 일반적인 면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영이시므로 어떤 종류의 육체를 가졌거나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분이 아니시다
(요4:24 딤전6:16).
2) 하나님은 인격체이시다 - 하나님은 지적이고 도덕적이시므로 자기 결정을 하실 뿐만 아니라 인간과 더불어 인격적인 교통도 하신다.
그러므로 모든 존재의 무의식적 원인ㆍ세계의 보편적 원리ㆍ우주의 전포괄적 목적과는 엄연히
구별된다. 하나님의 최고의 계시는 인격적
계시이다(요14:9).
3)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한 분이시다 - 혹자는
하나님은 유한하며, 발전적이며, 투쟁하고, 고난당하며, 인간과 같이 실패와 승리를 경험하는
분으로 생각하나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므로 이러한 유한한 피조물의 속성과는 구별되신다(출15:11 시147:5).
4) 하나님은 단순성을 지닌 분이시다 - 단순성은 하나님의 근본적 특성 중 하나로서 그 존재하심과 속성이 동일함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은 진리시며, 생명이시며, 사랑이시며,
의로우신 그 속성을 이질제 요소의 침범함을
받지 않으신 채 보존하시는 것이다.
4. 구약의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 - '스스로 존재하는 자'란 의미를 지닌
이 이름은 인간과 언약 관계를 맺으시는 언약의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존재성을 강조하는
이름이다(출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전능하신 하나님 (창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등...
하나님이 영혼을
이 땅에 보내실 때 양심(마음이 율법)과
신앙심을 영혼에 담아(조성. 내주) 주셨다.
그 양심대로 살면 구원자를 만나게
설계하신 것이다...
그러면서
예수님보다 먼저 온 일곱 귀신이
떠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성령 충만하면 마지막
육체의 사망 권세를 가진 하나님은
마귀를 묶는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 (요8:34-36)
독생자를 주실만큼 세상을 사랑하심.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3:16-18) 아멘~♡
[출처] 하나님의 존재와 이름|작성자 jmaria4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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