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 느헤미야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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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주제: 성전을 재건하시고 말씀으로 돌아오기를 원하시는 하나님(1:3, 5; 9:9).
(=우리를 소성케 하셔서 회복시키시는 하나님)
*에스라 주제절: "우리가 비록 노예 되었사오나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그 복역하는 중에 버리지 아니하시고 바사 열왕 앞에서 우리로 긍휼히 여김을 입고 소성하여 우리 하나님의 전을 세우게 하시며 그 퇴락한 것을 수리하게 하시며 .." (스9:9).
*느헤미야의 주제: 성벽을 재건하시기를 원하시는 하나님(느 2:18, 20절).
(=믿음으로 하나님의 일을 하기를 원하심)
*느헤미야 주제절: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로 형통케 하시리니 그의 종 우리가 일어나
(성벽) 건축하려니와 오직 너희는 예루살렘에서 아무 기업도 없고 권리도
없고 명록도 없다 하였느니라”(느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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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가. 1-6장 포로에서 첫 번째 귀환
나. 7-10장 에스라의 귀환과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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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
가. 1-12장 느헤미야의 첫 번째 행정 / 에스라의 귀환과 개혁/
나. 13장 느헤미야의 두 번째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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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가. 포로에서 첫번째 귀환(1-6장)
1. 고레스 칙령(1:1-4)
2. 세스바살의 영도아래 귀환(1:5-11)
3. 귀환자들의 명단(2장)
4. 성전 예배의 회북(3장)
5. 성전 건설 훼방자(4장)
6. 성전의 완성(5-6장)
나. 에스라의 귀환과 개혁(7-10장)
1. 에스라의 귀환(7-8장)
2. 에스라의 개혁(9-10장)
느헤미야
가. 느헤미야의 첫번째 행정(1-12장)
1. 느헤미야의 예루살렘으로의 여행(1-2장)
2. 성벽 건축자들의 명단(3장)
3. 성벽 건설 방해자(4장)
4. 사회, 경제적인 문제들(5장)
5. 성벽 건설의 완성(6장)
6. 포로 귀환자(7장)
7. 에스라의 설교와 개혁(8-10장)
8. 새로운 거주자들(11장)
9. 제사장과 성벽 봉헌 자들의 명단(12장)
나. 느헤미야의 두번째 행정(13장)
1. 이방 결혼(13:1-5)
2. 느헤미야의 귀환(13:6-7)
3. 도비야의 축출(13:8-9)
4. 재조직과 개혁(13: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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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의의- 처음에는 한 권의 책이었다.
1. 이 책들의 목적
1) 역사적인 목적 - 성전과 성벽 재건의 역사적인 사실 기록 목적
2) 교리적인 목적-하나님의 언약 지키심의 신실하심
(1) 성전 중심의 생활
(2)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기도- 각 권 9장
(3) 하나님의 말씀(느헤미야 8장)을 통한 언약의 갱신
3) 기독론적인 목적- 다윗의 언약의 성취로서 그 후손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성취를 보여 주시고자 함이었다.
2. 포로 귀환후 연대기
기원전 538년 | 536년 | 520년 | 516년 | 480년 | 458년 | 445년 |
고레스칙령 (스1:1-4) |
세스바살지휘 아래 예루살렘 귀환(스1:11) |
스룹바벨, 여호수아 (스 2:2; 5:2) |
성전 봉헌 (스 6:16-18) |
에스더 (에 2:7) |
에스라 귀환 (스7:6) |
느헤미야 귀환 (느 2:1-5) |
선지자 학개(스5:1) 스가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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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왕 고레스 2세 다리오 아하수에로 아닥사스다 (559-530년) (522-486년) (486-465년) (464-442년) (스1:1) (스6:1) (에1:1) (스7:1) |
에스라서의 교훈
가. 에스라 귀환 이전의 사건들(1-6장)
나. 에스라의 귀환과 이스라엘의 개혁 운동(7-10장)
1. 신분적인 권위(에스라의 귀환 7,8장)
1) 신분 - 아론의 16대손 으로(스 7:5) 학사였으며 제사장이었다(7:6, 11)였다.
2) 교육 배경 - 말씀을 아는 자(7:10,11)
3) 정치적 인준 - 아닥사스다 왕의 허락을 받음(7:11-26)
4) 족보 - 뛰어난 자신의 가계(8:1-14)
5) 귀환 - 하나님의 손이 건지심(8:30) (8:15-레위 자손이 없음 24절-데리고 옴)
전체적인 하나님의 섭리로 제사장들과 같이 옴
2. 그의 개혁 운동(9,10장)
1) 말씀으로 돌아가도록 개혁을 시도(7:10)
2) 회개 기도(9:6-15)
(1) 6-7절 전반절- 과거의 죄악에 대해
(2) 7절 후반절 - 포로와 압제를 당함
(3) 8-9 절 - 하나님의 구원
(4) 10-15절- 현재의 상황
(5) 10:1 - 백성들의 통회와 자복
3) 이방 통혼 문제 결단(10:2-3)
(1) 하나님의 말씀을 어김에 대한 과감한 결단(10:1-4)
(2) 백성들의 회개(10:5-17)
(3) 죄를 저지른 자들의 명단(10:18-44)
느헤미야서의 교훈
가. 느헤미야를 통한 개혁(1-7장)
1. 인간 느헤미야
1) 하나님의 관점을 가진 사람- 예루살렘의 소문(1:1-4)
2) 기도의 사람(1:5-11)
3)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 계획하며 간구한 사람(1:11; 2:1-8/ 왕의 허락을 받음)
2. 성벽을 재건한 개혁 운동가(2:9-7:73)
1) 치밀한 계획성(2:9-20 예루살렘 상황 파악)
2) 성벽 건축의 시작(3장)
3) 문제의 발생(4:1-6:14)에도 문제를 극복
4) 성벽의 완성(6:15-19)과 귀환자 명단(7장)
나. 함께한 언약의 갱신과 결과(8-13장)
1. 언약의 갱신(8-10장)
1) 말씀의 낭독과 설명(8장)
(1) 에스라의 말씀 낭독(8:1-12)
(2) 초막절을 지킴(8:13-18)
2)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을 찬양(9장)-회개의 날(9:1-37)
(1) 하나님의 능력적인 기사들(9:5-15)
(2) 출애굽의 반역 중에서도 내린 하나님의 은혜(9:16-21)
(3) 가나안 땅 반역 중에서도 내린 하나님의 은혜(9:22-27)
(4) 포로 중에서도 내린 하나님의 은혜(9:28-31)
(5)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우리의 악(9:32-35)
(6)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9:36-37)
3) 서명자 명단(10장)
2. 개혁을(=언약 갱신을) 통한 결과(11-12장)
1) 계속적인 인구 증가와 부흥(11-12장)
(1) 새로운 거주자들(11장)
(2) 제사장과 성벽 봉헌자들의 명단(12장)
3. 두번째 행정(13장)
1) 이방 결혼의 제재(13:1-5)
2) 느헤미야의 귀환(13:6-7)
3) 하나님의 것으로 사욕을 채운 도비야(13:8-9)
4) 그 외의 개혁들(13:10-31)
에스라 내용 요약
1장 고레스 칙령과 귀환
바사 왕 고레스는 칙령을 내려 이스라엘 백성들로 성전을 짓도록 허락해 준다(1-4). 유다, 베냐민 족장과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전을 건축코자 예물을 드리고 세스바살의 영도 아래 귀환한다(5-11).
2장 귀환자들의 명단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 잡혀 갔다가 귀환한 자들의 이름과 수효가 기록되어 있다. 지도자(2), 각 자손(3-35), 제사장(36-39), 레위(40-42), 느비딤(43-54), 솔로몬(55-58), 종족이 불확실한 자(59-63), 합계(64-67), 예물(68-69) 본 성에 거하는 자(70).
3장 성전 예배의 회복과 성전 지대의 기공식
이스라엘 자손이 7월에 하나님의 단을 만들어 번제를 드리고 절기를 지킨다(1-7). 성전 지대는 귀환한 다음 해에 놓게 된다. 전을 기공할 때 지도자들의 감독 아래 제사장과 아삽 자손들이 찬송을 하며 통곡과 기쁨이 엇갈린다(8-13).
4장 성전 건축의 방해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사마리아에서 온 자)이 성전 건축을 방해하는데, 바사 왕 고레스 부터 다리오까지 하고(1-5) 아하수에르 왕에게 글을 올리기도 한다(6). 아닥사스다 때에도 방해의 글을 올리는데(7-10) 내용은 "성읍을 중건하면 영지가 없어진다"는(16) 내용이다(11-16). 아닥사스다는 이에 성전 건축을 중지하라는 편지를 보낸다(17-22). 아닥사스다의 초본으로 건축은 중지되고 다리오왕 2년까지 이른다(23-24).
5장 성전 재건과 다리오왕에 보낸 허락 청원 조서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으로(1) 스룹바벨과 예수아는 성 건축을 시작한다(2). 총독 닷드내와 스달보스내는 이에 다리오 왕에게 조서를 보내 답조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3-5). 그 내용은 고레스 왕부터 허락된 성전 건축을 허락하게 해달라는 것이다(6-17).
6장 다리오 왕의 허락과 완성
다리오 왕은 조사를 해보고 성전 건축을 방해 말고 건축하게 허락하여 변개치 못하게 한다(1-12). 학개와 스가랴의 권면으로 건축은 형통하여 다리오 왕 6년 아달월 삼일에 전을 필역하게 된다(13-15). 봉헌식을 드리고(16-18) 유월절도 지킨다(19-22).
7장 에스라 귀환의 허락
아닥사스다 왕의 때에 아론의 십육대손인 학사인 에스라가 귀환하는데 그는 율법에 익숙한 학사요 여호와의 도우심을 받는 자로(6) 하나님의 율법을 준행하며 가르치기로 결심한 자이다(1-10). 아닥사스다 왕은 에스라 및 백성과 제사장 레위인 중에 원하는 자는 귀환하도록 허락한다(11-26). 에스라는 이에 은혜를 입게 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27-28).
8장 에스라와 함께 귀환한 자들
함께 귀환한 자들은(1-14) 아하와 강가에서 삼일동안 장막에 유하며 성전 봉사를 재정비하고(15-20) 강가에서 금식을 선포하고 스스로 겸비하게 하여 여행길을 평탄하도록 기도하여 응답 받는다(21-23). 예루살렘에 도착해 백성들이 하나님께 전을 위하여 은과 금과 기명을 드린다(24-30).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손이 건지신 것으로(31-34) 감사의 번제를 드린다(35-36).
9장 에스라의 기도
방백들이 에스라에게 이방 결혼에 대한 소식을 전하자 회개의 기도를 드린다(1-5). 내용은 죄악으로 인한 포로 생활과 하나님의 의로우심이다(6-15).
10장 이방 결혼에서 개혁에의 촉구
에스라가 울며 자복할 때 다른 백성들도 같이 통곡한다(1). 율법대로 결단하도록 하고(2-4) 지도자들과 함께 맹세하여 이방 여자를 아내로 삼은 자는 회개하고 그들을 끊어 버릴 것을 구월 이십일 전 광장 앞에서 큰 비를 맞으며 촉구한다(5-14). 요나단과 야스야는 반대하고 므술람과 삽브대는 이를 따른다(15). 이방 여인을 취한 자를 조사하고(16-17) 그들은 아내를 보내고 속건제를 드린다(18-23). 이들의 명단들이 나타나 있다(24-44).
느헤미야 내용 요약
1장 느헤미야의 기도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20년 예루살렘 성과 벽의 훼파에 대한 소식을 듣고(1-4) 금식하며 기도하던 중 백성들의 죄악을 회개하며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한다(5-10). 응답으로 하나님께 은혜를 입어 왕의 술관원이 된다(11).
2장 예루살렘에 여행한 느헤미야
니산 월(=응답 후 3,4개월) 느헤미야는 (왕 앞에서 수색 있는 얼굴이 보여져) 왕에게 훼파된 성벽 재건을 위한 조사를 허락 받고(1-10) 예루살렘에 가서(11) 둘러보니 예루살렘 성벽은 무너졌고 성문은 소화되어 있다.
3장 성벽 건축자의 명단
성벽 건축은 양문부터 시작되어 대제사장 엘리아십과 형제들(1) 여리고 사람들, 삭굴, 하스나아 자손, 므레못과 므세사벨, 사독(4) 등등이 양문까지(32) 완성한다.
4장 성벽 건축 방해자
산발랏은 성벽 건축을 비웃고(1-2), 도비야는 "여우가 올라가도 무너지리라"고(3) 비웃는다. 이에 느헤미야는 업신 여김에 대한 책임을 하나님께 간구한다(4-6). 산발랏, 도비야, 아라비야 사람, 암몬 사람과 아스돗 사람은 성벽 건축을 방해하기 위해 쳐들어오자, 느헤미야는 "저희를 두려워 말고 지극히 크시고 두려우신 주를 기억하고.. 싸우라(14)" 라고 권면하고(7-14) 그를 따르는 자 중 절반은 성벽을 건축하고 반은 무기를 가지고 한 손에는 무기와 한 손에는 병기로(17) 계속 건축해 나갔다(15-20). 동틀 때부터 별나기까지 이 역사를 계속 했다(21-23).
5장 경제적의 궁핍과 느헤미야의 해결
백성들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궁핍(2), 기갈(3, 4) 등으로 종살이의 지경에 이른다(1-5). 이에 느헤미야는 귀인과 민장에게 같은 백성끼리 이자를 취하는 것은 말씀에 어긋남을 경계하고 금하라고 하자 백성들도 이에 동의한다(6-13).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경외한 사람으로, 12년의 통치 기간에 토색과, 녹을 받지 않고 청렴결백하게 보낸다(14-18). 하나님의 은혜를 또한 간구한다(19).
6장 계속적인 방해 가운데서도 완성된 성벽
산발랏 일당은 느헤미야에게 회담을 제의해 그를 살해하려고 하기도 하고(1-2) "왕이 되려 한다"고(6) 오해를 사게 하여 사람들로 불신 받도록 모함하기도 한다(3-9). 선지자 스마야에게 뇌물을 주어 거짓 예언을 하여 느헤미야를 성전에 도망가도록 하여 죽게 하려고 하기도 한다(10-14). 52일 만에 성벽 공사는 마친다(15-16). 도비야와 내통하는 자들의 일당(17-19).
7장 포로 귀환자들의 명단
예루살렘 성을 방어하기 위해 하나니(=느헤미야 동생)를 세우고(1-2) 지시한다(3-4). 포로에서 처음에 돌아온 백성들은 총 사만 이천 삼백 육십 명이고(66) 노비와 가축도 언급되어 있다(67-69). 온 이스라엘이 다 본성에 거하게 된다(73).
8장 말씀의 청취와 초막절 준수
학사 에스라가 칠월 일일에 새벽부터 모인 백성들에게 율법을 펴서(1-5) 낭독하자 백성들은 다 운다(6-9). 성일에 슬퍼하지 말기를 명한다(10-12). 이튿날 초막절 준수에 대한 말씀을 보고 초막을 지어 즐거워한다(13-17). 말씀을 칠일동안 에스라는 낭독하고 제팔 일에는 성회를 열었다(18).
9장 백성들의 회개와 개혁
그 달 이십 사일에 백성들은 회개하되 낮 사분지 일은 말씀 읽기와 또한 회개로 보낸다(1-3). 지도자들은 부르짖어 기도하여(4) 가로되 "이스라엘은 불순종하였으나 하나님은 여호와로(6, 7) 긍휼과 은혜로 우리를 대하셨다(17)"고 하고 "우리의 당한 일에 주는 공의로우시니 우리는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는 진실히 행하셨다"고(33) 한다(5-38).
10장 언약에 서명한 자들의 명단과 백성들의 결단
이 모든 일에 언약을 기록하고 인을 친 자의 명단이(1-27) 기록되어 있다. 백성들 역시 계명대로 따르기로 하고(28-30) 이방 결혼을 금하고(30) 안식일을(31) 지킨다. 또 하나님의 전을 위해 세금을 드리고(32, 33) 전을 위한 물품과, 물질과 십일조 등을 드리기도 한다(34-49).
11장 각 거주지의 명단들
백성들의 두목과 제비 뽑은 십분의 일은 예루살렘에 거한다(1-2). 예루살렘에 거할 자들의 명단과(3-24) 또한 예루살렘 밖에 거한 자들의 명단이 기록돼 있다(25-36).
12장 귀국한 자들의 명단과 또한 성곽 낙성식
스룹바벨를 따라온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명단이(1) 소개되어 있고(2-7) 또한 레위의 가계(8-9) 중 특히 대제사장의 가계(10-11), 요아김때 제사장의 족장들이 된 자(12-21)와 레위 자손의 족장들이(22-26) 소개되어 있다. 예루살렘 성곽 낙성식에는 감사의 노래와 제사를 봉헌식을 행하려 하며,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이 몸을 정결케 하고 백성과 성문과 성을 정결케 한다(27-30). 두 무리로 나누어 감사 찬송을 성벽 위로 행렬하며 한다(31-43). 백성들은 율법에 정한대로 드리고 제사장들은 직무를 힘쓴다(44-47).
13장 느헤미야의 개혁
느헤미야는 율법책 대로 이방 결혼을 허용치 않는다(1-3). 도비야와 내통한 엘리아십이 큰 방을 내어줄 때(4) 느헤미야는 바벨론에 있었다(6-7). 그를 내어 쫓고 성전 골방을 청결케 한다(8-9). 레위 사람들은 성전 직무를 다시 수행토록 하고 백성들은 헌물을 하나님께 드렸다(11-14). 또한 장사하지 못하도록 하여 안식일 성수하도록 하고(15-22) 이방 여인을 취한 자들은 쫓아내어(23-28) 떠나게 하여 정결케 한다.
'시가서!! 룻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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