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 배경! 성경 개요!

성경 해석학

하나님아들 2024. 3. 22. 18:07

 성경 해석학

 

 

 

 

성· · 경· · 해·· 석··학

정 진 용 목 사


 

= [목 차] =
Ⅰ. 서 론
1. 문제 제기
2.   
Ⅱ. 성경해석 역사
1.     
2.    
3.    
4. 종교 개혁 시대
5. 신조주의 시대
6. 역사적 비평시대
Ⅲ. 해석대상 성경
1.   
2.   
3.   
Ⅳ. 성경해석 개관
1. 해석 원리
2. 해석 방법
3. 해석 목적
4. 해석 결과
. 결 론









Ⅰ. 서론

1. 문제제기

1) 해석 대상인 성경은?(일반문헌, 이스라엘의 역사, 신적 계시인가?)

2) 성경은 통일된 논리와 단일 주제 설정과 신존재 증명은 가능한가?

3) 성경해석의 원리와 방법과 목적과 결과는?

2. 중요성?

1) 성경 진리성 확증

2) 바른 신관 정립

3) 신존재 증명

Ⅱ. 성경해석 역사

1. 유대인의 해석

 

          
 팔레스틴 유대인  정확무오한 하나님 말씀
 율법서가 가장 존귀한 말씀
 성문, 선지서= 단순한 교훈
 문자적 해석
 구전(口傳)율법에 의한 성문 율법을 해석
 알렉산드리아 유대인  풍유적 해석
 플라톤의 근본 원리에 의한 해석
 카라이트 학파 성경의 유일 귄위 문법적 해석: 본문에 충실
 카바리스트 학파   귀류법
 스페인 유대인   성경 본문에 충실해서 본문의 참뜻을 찾음

 

2. 교부 시대(2C∼4C)

 

            
 알렉산드리아
학파
     영감된  나님의 말씀
 구속을   도구
 문자적 해석(기본적인 신앙을 얻는데 도움)
 풍유적 해석(진정한지식을 얻는  인도함)
   성경본문 비평 작업
 문자적 의미(비난하며 무시함)
 도덕적 의미(가끔 사용)
 신비혹은 풍유적 의미(진정한 지식으로 믿음)
 안디옥 학파 요한 크리소스롬 정확무오한 말씀  영적(풍유적, 풍자) 해석
 실질적(경험적) 해석: 간증
    일부분만  나님의 말씀 지적, 교리적 해석
 서방 해석학파   성경보다  통과 교회의 권위 주장  벌게이트(히브리어 성경 라틴어 성경)
 문법과 역사적 해석
     문자적 해석(원칙만 내세움) 풍유적해석치중
 역사적, 원인적, 유추적, 풍우적해석의 다양한 해석

 

3. 중세 시대(5C∼16C)

 

학파, 인물    성경의 해석 원리
 중세초기  성경은 신비의 
 성경보다 교회전통 권위
 교부들의 해석에 의존하여 결정
 성경 해석의 목적: 교리 증명
문자적, 비유적, 풍유적, 유추적 해석
 아퀴나스  성경을 풍유적으로 해석
 문자적 의미을 중시
 리콜라스  문자적의미
 신비적 의미

4. 종교 개혁 시대(16C)

 

           
 로이 홀린
 에라스무스
 성경만이 신학적 논쟁  최종 결정권
 성경내용을 교회가  정하는 것이 아니고 교회 교육의 내용을 성경이 결정
 성경은 한가지 의미만 존재
 성경의 해석자는 성경이다.
 모든 성경의 이해하는 것은 신앙과 일치
    문자적 의미만 취함
 개인의 판단권을 존중, 문맥과 역사적 환경을 강조
 성경 어느곳에든지 그리스도을 찾으라
 멜랑톤  문법적 이해 중요
 성경은 오직 하나의 단순하고 분명한 뜻이 있음
    성경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말해야 
 성경 어디에서나 그리스도를 발견한다는 것은 모순
 로마교회
[트렌트 회의]
교회 전통 권위  교회 전통에 대한 권위지지
 벨게이트 역이 최고의 권위
 성경 해석은 교회의 권위와 교부들의 다수의견과 일치

 

5. 신조주의 시대(17C∼ 18C)

 

           
 소시너스  이성으로 반대되는 것은  나님 말씀으로 부정 삼위일체, 섭리, 그리스도 이성 부정
 콕세어스   하나님의 말씀이다.
 교리증명의 도구를 반박
  구절을 문맥에 의하여 연구하고 저자의 사상과   목적에 따라 연구
 성경은 여러 뜻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성경 해석에   경험이 있어야 
    도덕적 교훈의 표준  해석의 목적이 교화에 있음
 죄를 책망, 애통하며 기도하는 태도로 성경연구(Q,T)
 해석자와 원저자의 감정이 조화를 이루고 일치해야함

 

6. 역사 비평시대(18C∼19C)

 

          
문법론파 (에네스트) 축자 영감, 성경무오설 반대
신인 유기적 관계 반대
 문자적 해석만 취함
 풍유적, 예표적 해석은 예외 조항
역사론  (셈러) 성경의 유오설
전인류에 영원토록 가치 없음.
신약성경은 예수와 사도들이 상황  맞추려는 오류를 전제해야함






합리주의 과격파 자연주의   이성으로 성경을 수납
신화설   예수이후 부활을 첨가
튜빙겐 학파   신학은 정반합에 의한 기록
객관적 역사주의   구약은 진화론적 철학에 맞게 해석
이중 반합리주의 중립파 영감교리 무시 중요부분과 중요치않는 부분을 구분
헹스텐 벨크 학파 완전영감설과 무오설  
 삼설 칸트의 도덕적 해석   ⸁\ 도덕적 해석
 사람의 윤리개선에 목적
성경오의발견설   성경의 오의(깊은 )
전체 조화법   성경해석의 전체적 조화법
영해법   개인신앙에 따라 해석




Ⅲ. 해석 대상 성경

1. 성 경 관

 

  1.하나님 말씀인 이유 2. 기록 목적 3.신존재 증명 4.   
R . C 교회(=교황) 결정 인간 구원 계시 철학적 방법 성경 + &
자유 주의 신앙명제(신앙고백) 하나님교훈계시  입증 성경 - &
전통 신학 하나님 영감기록 죄인 구원 계시  전제(가정) 성경 = 경전, 말씀
성경 신학 통일성, 역사사실 하나님자신계시  확증 성경만 하나님말씀

 

2. 영 감 설

1) 영감 방식

(1) 기계적 영감: 하나님께서 기자들로 하여금 성경의 글자 하나 하나를 받아 쓰게 하셨다는 학설

(2) 직관적 영감: 모든 사람이 어떤 정도로 갖고 있는 진리의 통찰력의 고등한 발전이다. 세속적 진리의 이해가 철학이나 예술의 대저술을 산출함과 일반으로 도덕과 종교의 사건에 관한 이해가 성경을 산출

(3) 감력적 영감: 성경의 기록들이 영감된  아니라 기록자들이 영감되었으며  영감은  신자의 조명과  도로는 다르되 종루로는 같은 것이라고 본다

(4) 유기적 영감: 성령계서 기자들을 유기적인 방법으로 감동시켜 그들의 내적 인간성,  기자들의 성격과  , 은사와 재능 교육과 교양, 용어와 문체를 그대로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게 하셨다.

2) 영감의 범위

(1) 사상만의 영감: 성경의 사상은 신적으로 영감되었으나 그것을 옷입힌 문자는 인생 기자들이 아무 신적   없이 선택하였다 한다.(사상은 문자없이 가능하고 문자보다 먼저 있으니 사상만의 영감  있을  있음)

(2) 부분적 영감: 구약만 영감주장, 신약만 영감주장, 도덕적 교훈만 영감주장 역사부분은 연대적 고고학적  학적 오류가 있다함 산상수훈만 영감 주장

(3) 축자적 영감: 성경은 영감이 심지어 문자들에 까지 동등으로 확장되었음을 표시

3. 통 일 성(성경신학)

1)  일관된 내용으로 논리적 통일성

2)  주제로 논리적 통일성

3)  목적으로 논리적 통일성

[신구약 성경의 논리적 통일성]

 

         
  역사섭리로 언약
(창∼ )
성도의 찬양으로 언약
(욥∼ )
선지자 예언으로 언약
(사∼ )
예수를 통한 성취
(마∼ )
성령을 통한 성취
(행∼ )
     (=그리스도)         
  하나님은 여호와 이시다.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다.
  언약하시는 여호와 계시 언약을 성취하시는 여호와 계시

 

Ⅳ. 성경 해석 개관

1. 해석 원리

1) 언약사 구조에 의한 해석

 메시아 언약(구약) 메시아 언약성취(신약) 구조에 의한 해석

 모형(이스라엘) 실체(교회) 의한 해석

2) 일관된 논리에 의한 해석

 일관된 전체내용 부분 내용및 사건 해석

  의미에 의한 일관된 해석

2. 해석 방법

1) 문법적 해석 : 내용 전달

 본문내용 이해

 전후 문맥에 의한 본문 내용 분석

 사상의 해석(주제에 의한 해석)

2) 역사적 해석 : 본문 배경

 역사적 이해(시대적 배경과 관념적 배경)

 논거(신약은 구약으로 구약은 신약으로 논거)

3) 신학적 해석 : 의미전달

 여호와 하나님 증거

 하나님 존재 증거

3. 해석의 목적

1) 여호와 하나님 지식

2) 하나님 실존 증거

4. 해석의 결과

1) 성경 진리성 확증

2) 하나님영광 선포(찬양)

【 다양한 성경 해석 종합적 비교분석】

  R . C            
   성경+교황의 메시지= 말씀 문서, 문헌 종교 서적 하나님의 말씀(전제) 하나님 말씀(확증)
해석주체 교회(= 교황) 타락한 인간 성령(신앙하는 성도) 성령(중생한 이성)
해석원리 1.전통과 교황 해석의 절대성
2.벨게이트 역이 최고의 권위
1. 합리적 사고 중심
2. 비평사적 접근 중심
3. 현실 중심적 재해석
1. 구속사 중심
2. 사건, 주제중심
1. 언약사 중심의 해석
2. 일관된 논리적 해석
해석방법 1. 문자적 해석
2. 비유적 해석: 단순한 
3. 풍유적 해석: 풍자한 
4. 유추적 해석: 각자 해석
1. 합리적 해석: 도덕적
2. 상징적 해석: 현재적
3. 은유적 해석: 의도적
1. 문법적 해석
2. 역사적 해석
3. 신학적 해석
1. 문법적 해석
2. 역사적 해석
3. 신학적 해석
해석목적 1. 교리의 정당성 확보
2. 교황권 강화
1. 인간의 도덕성 회복
2. 인간적 삶의 정황 중시
3. 이상사회 건설
1. 인간 구속
2. 윤리적 생활 교훈
3. 하나님 나라 건설
1. 여호와 하나님 지식
2. 하나님 실존 증거
해석결과 1. 교황의 권위 강화
2. 요청적 신관(교황)
1. 성경의 진리성 부정
2. 인위적 신관(인간)
1. 통일성 확보 실패
2. 가정적 신관
1. 성경 진리성 확증
2. 하나님영광선포(찬양)

 

Ⅴ. 결 론

1. 해석의 원리는 언약사적 해석이다.

2. 해석의 방법은 문법적, 역사적, 신학적해석이다.

3. 해석의 목적은 하나님 계시이다.

4. 해석의 결과는 하나님 영광선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