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하나님의 거룩한 명칭들
정통 기독교는 삼위일체(三位一體, Trinity) 교리를 믿는다.
즉 유일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존재 양식에 있어서
성부·성자·성령의 독립된 삼위(三位)로 존재하시되,
그 본질에 있어서는 완전히 동일한 일체시라는 사실을 성경의 계시로 말미암아 믿는 것이다
(창 1:1-3; 마 3:16-17; 11:27; 28:19; 눅 1:26-35; 요 14:26; 고전 12:4-6; 13:13; 엡 4:4; 계 22:1).
이런 맥락에서,
삼위 하나님을 각각 독립적으로 일컫는 호칭이나 비유적인 명칭들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특히, 성경에 표현된 하나님의 명칭(이름)은
그분의 거룩한 속성과 성품과 본질 및 그분의 활동과 섭리를 내비치는 또 하나의 계시 방법이기도 하다.
삼위 | 거룩한 호칭 | 비유적 명칭 |
성 부 하 나 님 |
여호와(출 6:3). 스스로 있는자(출 3:14). 하나님(롬 1:2). 만군의 여호와(삼상 1:11). 주(롬 4:8). 영원하신 하나님(신 33:27). 만군의 주(약 5:4). 창조자(사 40:12). 조물주(롬 1:25). 심판자(창 18:25). 거룩하신 주(시 71:22). 영원하신 하나님(롬 16:26). 하늘 아버지(마 6:26). 신 가운데 신, 주 가운데 주(신 10:17). 살아계신 하나님(수 3:10). 평강의 하나님(롬 16:20). 전능한 하나님(창 17:1) | 나의 힘(출 15:2; 시 18:1). 지극히 높으신 자(신 32:8). 빛들의 아버지(약 1:17). 아빠 아버지(롬 8:15). 왕(시 47:2, 6-7). 방패(시 18:30). 반석(시 18:31). 파수꾼(시 121:3-8). 목자(창 49:24; 시 23:1). 요새(삼하 22:2). 우리 아버지(마 6:9). 만물의 머리(대상 29:11) |
성 자 하 나 님 |
예수(마 1:21). 예수 그리스도(롬 1:1). 주(롬 1:7). 그리스도 예수(롬 3:24). 예수 우리 주(롬 4:24). 그리스도(롬 5:6). 우리 주 예수(롬 16:20). 만주의 주(딤전 6:15). 인자(마 8:20). 나사렛 사람(마 2:23). 나사렛 예수(마 21:11). 메시야(단 9:25; 요 1:41). 선지자(눅 24:19). 대제사장(히 4:14). 여호와(사 26:4). 영존하시는 아버지(사 9:6). 창조자(요 1:3). 임마누엘(사 7:14). 중보자(딤전 2:5). 대언자(요일 2:1). 하나님(사 40:3; 요 20:28). 하나님의 거룩한 자(막 1:24). 하나님의 아들(마 2:15). 모든 사람의 주(롬 10:12). 죽은 자와 산 자의 주(롬 14:9). 구원의 주(히 2:10). 대속자(욥 19:25). 하나님의 그리스도(눅 9:20). 구원자(롬 11:26).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롬 9:5) | 화목제물(롬 3:25). 싹(사 4:2). 간고의 사람(사 53:3). 거룩한 자(행 3:14). 맏아들(롬 8:29). 거룩한 종(행 4:27). 구원의 뿔(눅 1:69). 다스리는 자(마 2:6). 그 아들(롬 8:32). 다윗의 뿌리(계 22:16). 다윗의 자손(마 1:1). 독생하신 하나님(요 1:18). 돋는 해(눅 1:78). 모든 나라의 보배(학 2:7). 만국의 왕(계 15:3). 영원하신 왕(딤전 1:17). 만유의 상속자(히 1:2). 말씀(요 1:1; 계 19:13). 먼저 나신 자(계 1:5). 모사(사 9:6). 모퉁이의 머릿돌(시 118:22). 목자장(벧전 5:4). 문(요 10:7). 반석(고전 10:4).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롬 9:33). 부활과 생명(요 11:25). 샤론의 수선화(아 2:1). 새벽별(계 22:16). 생명(요 14:6). 생명의 주(행 3:15). 생명의 떡(요 6:32-33). 선한 목자(요 10:11). 세상의 빛(요 8:12). 실로(창 49:10). 아담(고전 15:45). 아멘(계 3:14). 알파와 오메가(계 1:8). 앞서 가신 자(히 6:20). 언약의 사자(말 3:1). 여자의 후손(창 3:15). 여호와의 팔(사 51:9). 영혼의 목자와 감독(벧전 2:25). 왕(슥 9:9). 의로운 해(말 4:2). 믿는 도리의 사도(히 3:1). 율법을 세우신 이(사 33:22). 율법의 마침(롬 10:4). 우리의 유월절 양(고전 5:7). 유대 지파의 사자(계 5:5). 유대인의 왕(마 2:2). 의인(행 7:52).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사 41:14). 이스라엘의 위로(눅 2:25). 이스라엘 재판자(미 5:1). 인도자(사 55:4). 임금들의 머리(계 1:5). 증인(사 55:4). 진리(요 1:14). 평강의 왕(사 9:6). 참 빛(요 1:9). 참포도나무(요 15:1). 찬송받을 이의 아들(막 14:61). 처음이요 마지막(계 1:17). 충성된 증인(계 1:5). 하나님의 택한 사람(사 42:1). 하나님의 어린 양(요 1:29). 창조의 근본이신 이(계 3:14). 하나님의 형상(고후 4:4). 할례의 추종자(롬 15:8) |
성 령 하 나 님 |
성령(롬 5:5). 주의 성령(시 51:11; 엡 1:13; 4:30). 여호와의 신(사 11:2). 나의 영(사 42:1). 주 여호와의 영(사 61:1). 대언의 영(계 19:10). 생명의 성령(롬 8:2). 성결의 영(롬 1:4). 영(롬(8:5). 하나님의 영(롬 8:9). 그리스도의 영(롬 8:9; 벧전 1:11). 영원하신 성령(히 9:14). 하나님의 영(창 1:2). | 모략의 영(사 11:2). 보혜사(요 14:16). 심판하시는 영(사 4:4). 아들의 영(갈 4:6). 아버지의 성령(마 10:20). 영광의 영(벧전 4:14). 재능의 영(사 11:2).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눅 1:35). 지혜와 총명의 영(사 11:2). 비둘기 같은 분(마 3:16). 물(요 7:38-39). 바람(행 2:2). 불(행 2:3). 기름(시 45:7; 행 4:27; 히 1:9). 전능자의 기운(욥 33:4). |
하나님의 이름(성호)
① 구약의 명칭
<여호와> ‘스스로 있는 자’, ‘나는 나다’는 뜻. 하나님의 영존성과 거룩성과 초월성이 강조된 이 명칭은 언약의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존재성을 강조한 이름이다(출 3:14).
<엘> 또는 <엘로힘> ‘신’(神), ‘하나님’이란 뜻. 모든 셈족 언어에서 ‘신’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며 기본 의미는 ‘강한 존재’다. ‘엘’은 참되신 하나님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창 33:20)로서 뿐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한 속성을 묘사하는 데(창 17:1), 그리고 신적인 요소를 가미한 사람의 이름(엘리야, 이스라엘 등)에 사용되고 있다. ‘엘로힘’은 ‘엘’의 복수형태다(형태상 복수형일 뿐 의미상은 단수임).
<아도나이> ‘주님’, ‘나의 주’라는 뜻. 하나님을 가리키는 영광스럽고 존귀한 호칭.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함부로 불러서는 안된다는 계명을 문자적으로 고수했고,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대신 바벨론 포로 이후부터 ‘주님’이라는 뜻의 ‘아도나이’를 불렀다.
② 구약의 복합적 명칭
<엘로이> ‘감찰하시는 하나님’(창 16:13).
<엘 엘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창 14:19).
<엘 솨다이> ‘전능하신 하나님’(창 17:1; 28:3).
<엘 올람> ‘영원하신 하나님’(사 40:28).
<여호와 이레> ‘여호와께서 준비하심’(창 22:13-14).
<여호와 라파> ‘여호와께서 치료하심’(출 15:26).
<여호와 닛시> ‘여호와는 나의 깃발’(출 17:15).
<여호와 메카디쉬켐> ‘너희를 거룩하게 하시는 여호와’(출 31:13).
<여호와 솰롬> ‘여호와는 나의 평강’(삿 6:24).
<여호와 체바오트> ‘만군(萬軍)의 여호와’(삼상 1:3).
<여호와 로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 23:1).
<여호와 치드케누> ‘여호와는 우리의 공의’(렘 23:6).
<여호와 엘 게물로트> ‘여호와는 보수(보복)의 하나님’(렘 51:56).
<여호와 마케> ‘멸망시키는 여호와’(겔 7:9).
<여호와 삼마> ‘여호와께서 거기 계심’(겔 48:35) 등.
③ 신약의 명칭
<데오스> 구약성경의 ‘엘’, ‘엘로힘’의 맥을 잇는 신약적 용어다. 물론 구약의 신명(神名)은 민족적 신앙 공동체로서의 이스라엘과 관계하여 주로 사용되었으나, 신약에서는 성도 개인과 직접적인 교제를 나누시는 하나님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퀴리오스> 구약성경의 ‘아도나이’, ‘여호와’의 맥을 잇는 신약적 용어로서 ‘주’, ‘주님’이란 뜻이다.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 함께 쓰인다.
<파테르> ‘아버지’라는 뜻으로 신자 개개인과 신앙 공동체에 사랑과 권위로써 찾아오시는 아버지로서의 하나님을 나타낸 표현이다(마 6:6; 롬 8:15; 갈 4:5).
-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성호)과 의미
하나님의 다양한 별칭들
하나님을 일컫는 다양한 별칭들은 그분의 거룩한 속성과 성품 및 인간과 우주를 향한 그분의 활약상과 섭리 등을 보여 주는 또 하나의 계시다.
이를 열거하면, 신 가운데 신이시며 주 가운데 주(신 10:17), 구속자(시 78:35), 모든 주의 주(시 136:3), 정직하신 주(사 26:7), 여호와 우리 주(시 8:1), 하늘에 계신 주(시 123:1), 기도를 들으시는 주(시 65:2),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시 68:19),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사 17:7), 지극히 크시고 두려우신 주(느 4:14), 만물의 조성자(렘 10:16), 영원히 찬송할 이(롬 1:25), 전능하신 주(고후 6:18), 평강의 주(살후 3:16), 미쁘신 창조주(벧전 4:19), 만주의 주(계 19:16), 만물을 충만케 하신 주(엡 1:23),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출 3:18), 우리 하나님 여호와(출 3:18),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출 4:5; 신 4:1), 오직 유일한 여호와(신 6:4), 사람을 심판하시는 여호와(삿 11:27), 만군의 여호와(삼상 1:3),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여호와(삼상 14:39),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 24:8), 하나님 여호와(렘 50:4),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시 7:17), 거룩하신 하나님 여호와(삼상 6:20), 천지를 창조하신 여호와(렘 38:16), 영혼을 지으신 여호와(렘 38:16), 이스라엘의 반석(사 30:29),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렘 17:13),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사 40:28), 처음에도 나중에도 있는 여호와(사 41:4), 그룹들 위에 계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왕하 19:15; 사 37:16), 나의 하나님 여호와(욘 2:6), 훈계하신 여호와(시 16:7), 도우시는 여호와(사 44:2), 긍휼히 여기시는 여호와(사 54:10), 소망이 되신 여호와(렘 50:7), 심령을 지으신 이(슥 12:1), 피난처 되시는 여호와(렘 16:19), 사람의 마음을 감찰하시는 만군의 여호와(렘 11:20), 여호와 하나님(창 2:4),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창 14:19), 감찰하시는 하나님(창 16:13), 전능하신 하나님(창 17:1), 땅과 하늘의 하나님(창 24:3), 두려운 하나님(신 7:21), 질투의 하나님(출 34:14), 사시는 하나님(신 5:26), 신실하신 하나님(신 7:9), 자비하신 하나님(신 4:31),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신 32:4), 영원하신 하나님(신 33:27), 거룩하신 하나님(수 24:19), 구원의 바위이신 하나님(삼하 22:47), 천하 만국의 하나님(왕하 19:15), 구원의 하나님(대상 16:35), 용서하시는 하나님(느 9:17), 위에 계신 하나님(욥 31:2), 은혜로우신 하나님(시 86:15), 생존하시는 하나님(시 42:2), 생명의 하나님(시 42:8), 이스라엘의 하나님(시 59:5), 만군의 하나님(시 80:7), 능력되신 하나님(시 81:1), 기이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시 77:14), 크신 하나님(시 95:3), 모든 신에 뛰어나신 하나님(시 136:2), 거룩한 자의 모임 가운데에서 매우 무서워할 이(시 89:7), 복수하시는 하나님(시 94:1), 정의의 하나님(사 30:18), 진리의 하나님(사 65:16), 참 하나님(렘 10:10), 영원한 왕(렘 10:10), 모든 육체의 하나님(렘 32:27), 산 자의 하나님(마 22:32),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눅 1:68), 영광의 하나님(행 7:2),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행 15:8),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롬 15:13), 화평의 하나님(고전 14:33), 하나님 우리 아버지(고후 1:2),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살전 1:9), 하나님 아버지(살후 1:2), 복되신 하나님(딤전 1:11),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딛 1:2), 우리 구주 하나님(딛 1:3),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약 1:5), 전능하신 주 하나님(계 4:8), 영원토록 살아 계신 하나님(계 15:7),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계 18:8), 모든 신들보다 크신 왕(시 95:3), 이방 사람들의 왕(렘 10:7), 천하의 왕(슥 14:9), 만왕의 왕(계 19:16) 등.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즉, 하나님이 인간과 함께 공유하실 수 있는 성품(물론 인간의 것은 유한하고 피동적인 반면 하나님의 것은 무한하고 완전함).
- 하나님은 거룩하시다(레 22:32; 시 22:3; 요 17:11).
- 의로우시다(사 56:1; 빌 3:9).
- 공의로우시다(습 3:5; 행 17:31).
- 선하시다(출 33:19; 시 119:68).
- 진실하시다(출 34:6; 시 146:6).
- 사랑이시다(삼하 12:24; 요일 3:1).
- 노하기를 더디하신다(시 86:15; 욜 2:13).
- 불의함이나 치우침이 없으시다(대하 19:7).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
즉, 오직 하나님만이 소유하시는 본체적인 성품.
- 하나님은 전지하시다(욥 28:23-24; 시 37:18; 요일 3:20).
- 전능하시다(욥 42:2; 눅 18:27; 계 21:22).
- 어느 곳에서도 계신다(대하 2:6; 잠 15:3; 행 7:48-49).
- 영원하시다(시 93:2). 자존하시다(출 3:14).
- 유일하시다(신 6:4; 사 37:16; 약 4:12).
- 온전하시다(마 5:48).
- 변함이 없으시다(삼상 15:29; 시 102:27; 약 1:17).
- 무한하시다(왕상 8:27; 렘 23:24).
- 지혜로우시다(욥 12:13, 16).
- 장래 일을 미리 아신다(렘 1:5; 단 10:14; 롬 8:29).
- 영이시다(요 4:24).
하나님의 인격적 속성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인격적 측면을 강조한다.
물론 그중에서는 인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의인법적 표현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 대표적은 경우를 살펴보면,
- 하나님은 웃으신다(시 2:4; 37:13).
- 휴식하신다(창 2:2-3; 출 31:17; 히 4:10).
- 질투하신다(출 34:14).
- 노하신다(출 22:24; 시 18:7).
- 기억하신다(창 9:16).
- 후회하신다(창 6:7).
- 이상히 여기신다(사 63:5).
- 염려하신다(신 32:26-27).
- 아신다(시 139:2-4; 마 6:32).
- 근심하신다(창 6:6).
- 뜻을 돌이키신다(욘 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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