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교회사
1. 시대의 중요성
예수님이 오신 시기
정치적 입장
문화적 입장
종교적 입장
왜 그 시기에 오셨을까
왜 예수님이 그 전도, 그 후도 아닌 그 시기에 오셨을까
정치적 입장, 종교적 입장, 문화적 입장을 볼 때 정확한 시기를 예비하시고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심
로마의 시대적 배경
당시 로마의 시대적 배경
가이사 아구스도는 옥타비아누스로서 율리어스 시저의 양아들
- 가이사 아구스도 재위 27년
로마의 상황
알프스와 북아프리카까지 세력을 이루고 전유럽 통치
로마의 통치 방법
- 지중해를 이용한 해양 중심 통치
- 군대를 이용한 과시적인 통치
(군대는 신분 상승의 도구)
- 로마의 성문법
(행정/식민지배의 도구)
문화 건축술의 발달
화폐/도량형의 통일
헬라 철학의 개요
당시 로마 사상의 기반은 헬라 철학
- 기독교 사상이 유입되기 좋은 환경
소크라테스
- 자연에서 인간으로 관심을 돌림
- 철학의 목표는 사람
- 사람은 이데아의 세계에 있던 존재지만 레테우 강을 건너면서 이데아 세계를 모두 잊어버림
- 헬라 철학의 공부방식은 회상
Platon철학 개요
Platon철학
이데아 세계 - 현실세계
- 2분법적 세계관
- 이데아 세계가 완전한 반면 변하는 이 세계는 악하다
- 현실은 이데아의 모사
헬라철학과 기독교사상
플라티누스 사상
- 신은 로고스를 통해 세계를 창조
- 신은 한 명, 알 수없는 존재
기독교 사상
태초에 말씀(logos)이 계시니라
- 말씀이 곧 하나님
- 기독교는 철학을 이용하여 예수님의 세계관을 전파함
- 철학은 신학의 시녀
유태인 신앙 공동체
유태인 공동체가 복음전파의 도구로 사용됨(디아스포라)
디아스포라
- 유태인 문화, 공동체
- 각 지역에 흩어져 있음
- 각 지역별 복음 전파의 주역
기독교의 전파
우상 숭배와 음란이 가득한 곳에 유태인들에게 다가간 깨끗한 기독교 사상이 크게 어필됨
황제 숭배 사상에 대한 반발이 기독교로 흡수
2. 팔레스틴에 기독교인이 없는 이유
기독교 신앙의 시작
팔레스틴의 기독교인
왜 팔레스틴에는 기독교인이 없을까
인도에 불교인구가 없는 것처럼 이스라엘에 기독교 인구가 매우 적음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까?
이는 이방인의 충만한 숫자까지 복음이 전해지기 위함
예수님의 생애
성장기 : 0 ~ 30세
사역기 : 31 ~ 33세
절정기 : 마지막 일주일
부활전 기간 : 3일
부활후 기간 : 40일
교회의 시발
오순절
예수님 승천 후 10일
- 교회의 시작 (성령강림)
- 썩어질 인간의 육신속에 하나님의 영이 임함
- 예배의 시작
유태인과 기독교인
유태인 : 육적인 선민
기독교인 : 영적인 선민
당시의 기독교인은 이 차이를 잘 알지 못함
유태인인 기독교인은 율법과 교회행사를 모두 지킴
유태인의 종류
히브리파 신자
팔레스틴, 특히 예루살렘 지역의 유태인
열성적 유태인
헬라파 신자
팔레스틴 밖의 유태인
헬라철학을 수용
일부 이방인도 포함
절기에만 예루살렘으로 모임
예루살렘의 박해
초기 기독교인 중 예루살렘의 유태인이 가장 심한 박해를 당함
- 예루살렘 주위 도시에 교회가 세워지는 계기가 됨
선교사의 파송
선교사의 파송과 유태인의 입장
선교사의 파송
예루살렘이 교회의 중심이었으나 타지역 교회로 선교사를 파송하도록 유도
유태인들의 입장
유태인들은 유태공동체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함
유태인 독립운동
유태인들은 구체적인 나라의 설립을 위해 메시아를 기다림
AD 66년
: 유태인의 로마 수비대 공격
예루살렘 교회의 전쟁 불참
- 펠라로 이주
AD 70년
유태군이 로마 티토장군에게 패배
마사다에서의 패배
유태인 기독교인 분리
유태독립운동 불참으로 기독교인 내 유태인들이 유태공동체에서 완전히 분리됨
펠라 피난사건이 유태교와 기독교 분리의 시발점이 됨
교회의 의미
하나님은 미신적으로 건물을 숭배하는 건축된 성전이 아닌 예수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 곧 교회에 거하길 원하심
3. 초대교회의 예배
예배의 처소
초대교회 예배의 시작
초대교회 예배의 시작은 유태인의 예배의 연속에 약간의 첨가
유태인의 예배의식에 신앙을 더함
초대교회의 예배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음
생명력이 넘침
유태인 예배의 장소
1.성전 : 일년에 3번씩 모임
민족적 중심지
희생제사는 성전에서만 지냄
2.회당 : 성전에 모이지 않는 날들은 회당에서 모임
.에스라시대부터 시작
.지역적.지파적 예배의 장소
.한 마을의 생활의 중심
.오늘날의 교회의 역할
.안식일 월요일목요일에 모여 예배드림
기독교인들의 예배
팔레스틴에서 : 유태계 기독교인들은 유태인의 예배 형식을 그대로 따름
유태교의 의식과 기독교의 의식을 함께 지킴
예루살렘 함락 후 : 유태인과 기독교인이 분리됨
유태인의 의식을 함께 지키는 것을 중단함
예루살렘성전의 무너짐
하나님은 사람의 손으로 지은 집에 계시지 않음
하나님은 예수님 속에 있고
예수님이 우리 안에 들어옴으로서 하나님은 우리 안에 계심
임마누엘의 약속이 성취됨
우리가 언제나 어느때나 하나님께 경배할 수 있게 됨
성소
성소(거룩한 장소)
: 하나님이 계신 곳
하나님은 어디나 계시지만, 육신에 갇혀 있는 우리에게는 약간의 한정이 필요
기독교인들이 회당에 들어갈 수 없게 되므로 개인의 집에서 예배 드리기 시작
예배의 처소
더 많은 사람들이 예배드리기 위하여 예배의 처소를 짓기 시작
예배의식
기독교의 예배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
유태인들의 예배는 회당에서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경배를 드리고 말씀을 들음
카톨릭의 예배는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수난과 부활승천을 반복해서 재구성하는 과정
말씀으로 깨닫고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미사에 참여함으로써 은혜를 받는다고 함
이방인 교회
이방인의 교회
예배의 형태가 독자적으로 바뀌어 짐
유태교의 안식일이 주일로 바뀌어짐
희생제물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대속으로 대치됨
따라서 더 이상 희생제물이 필요치 않음
예배순서
설교
성경봉독
기도
찬양
신양고백
성례식:성찬과 세례
등등...
정해진 예배의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와 그에 대한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
안식일과 주일
유태인의 안식일 : 신앙보다는 의식을 강조
기독교인의 주일 : 사도들에 의해 만들어짐
콘스탄틴황제가 주일을 휴일로 만듦
4 . 초대교회의 박해
박해의 이유
박해의 진행
교회의 역사
초대교회 : 교회 전체의 역사 가운데 가장 자랑스럽고 영광스러웠던 때
하나님의 뜻
: 겸손하게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교회뒤에 감춰져 있는 영광의 빛이 보임
- 311년 박해의 마감
- 313년 콘스탄틴 황제의 신교의 자유를 인정하는 밀라노칙령
초대 기독교
311년 이전 기독교를 믿는다는 것은 불이익의 감수
기독교 : 금지된 종교
313년 이후
90% 이상이 크리스찬
박해의 이유
박해 : 사탄이 자신의 왕국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
- 박해당하는 사람과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승리
- 오랜 시간 유지되지 못함
- 오히려 박해가 없으면 사탄의 고차원적 수법
: 모든 것이 잘 되면 오히려 사람들이 믿지 않음
기독교의 박해 : 황제들에 의해 이루어짐
트라잔 황제
- 기독교가 불법 종교
테시우스 황제
- 250년
- 그 이전까지는 박해가 국지적
- 이후 로마 전역으로 박해가 확대
1. 유태인들의 박해
- 유태인들의 믿음과 다르게 더 근본적인 문제를 다룸으로 유태인들이 싫어함
: 예수님의 십자가, 스데반의 순교, 야고보의 순교등
2. 로마의 박해
기독교인은 로마신 섬기기를 거부함
- 로마신을 섬기지 않음
- 노예를 형제처럼 대함
- 로마의 문화를 따르지 않음
로마인의 박해에 동굴로 숨어듬
선교시의 주의점
1. 문화를 건드리지 말라
- 죄악이 아닐 때는 문화에 대하여 인정하라
네로의 박해
1. 네로의 박해(64년)
- 자신의 잘못에 대한 희생양으로 기독교를 지목
2. 도미티안 황제(81년)
- 자신을 하나님이라고 부르기를 요구
- 황제의 신격화
: 기독교인의 불복종
- 안드레, 마가, 오네시모의 처형
- 요한의 밧모섬 유배
데시우스 황제
3. 데시우스 황제
249 ~ 251년 박해
옛날 신앙으로 회귀
제우스를 앞세움
그 외 타종교를 말살하려 함
결과
- 명목상의 기독교인들의 배교
- 속사도들의 순교
: 순교에 대한 감사의 편지를 씀
디오클레티안 황제
디오클레티안 황제(284 ~ 305)
303 ~ 311년 박해
칙령선포
- 제국내의 모든 교회당은 파괴
- 모든 성경은 불태워져야 한다
- 모든 기독교인은 공민권, 시민권 박탈,공직에서 떠나야 함
- 신들에게 희생제물로 드려져야 함
: 수많은 기독교인들의 순교
디오클레티안이 305년 은퇴
: 사위에 의해 아내와 딸을 잃음
- 311년 기독교 박해를 중지함
박해의 결과
박해의 결과
- 박해를 통하여 알곡을 모으고
- 박해에 대비한 조직을 정비
- 박해시 순교한 지도자들의 편지와 사도들의 글을 모아 기독교 권위의 기준으로 삼음
- 신앙의 덕이 향상됨
5 . 교부들과 변증가들
속사도들
교부
속사도 혹은 변증가 또는 논쟁가라고도 함
1세기말(사도시대이후)부터 기독교공인(4세기)전까지 가장 험악한 시대를 이끌어 갔던분
당시 기독교의 어려움
외적 어려움 : 박해
내적 어려움 : 사도들의 죽음
- 교회의 권위의 공백
- 이단문제
속사도
속사도 : 사도를 잇는 분들
예)폴리캅, 클레멘트등
변증가 : 유대주의, 이교의 박해에 대항하여 기독교를 변호
예)저스틴
논쟁가
: 이단에 대항하여 논쟁을벌임
3세기이후 로마의 신학적 중요 지역
1. 알렉산드리아
: 헬라적 전통속에서 가장 강력하게 일어남
2. 안디옥
: 팔레스틴에서 주님의 전통을 이음
3. 북아프리카
속사도 교부
속사도(Apostolic Fathers)
- 사도들의 죽음이후 등장
- 사도의 역할을 감당
속사도 : 예수님 제자의 제자
- 박해 속에서 흔들리는 교회를 이끌어 가는 역할
속사도들이 남긴 편지
- 하나님에 대한 신앙
- 깨끗한 삶
- 믿음을 통해 얻어지는 의
등 사도들의 신앙을 다음세대로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
속사도들의 역할
- 순교의 멍에
- 교회분쟁을 개입하여 화합
- 교회조직 강화
- 이단을 물리침
- 순교의 본을 보임
클레멘트
- 베드로와 바울의 제자
- 92~101년 까지 로마교회의 성직자
클레멘트의 글
- 그러므로 그의 뜻대로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우리가 의롭게 되는것은 우리 스스로나 우리의 지혜로나 ~ 거룩한 행위로 말미암는 것이 아니요 ~ 믿음으로 의롭다 하시는 그 믿음으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그에게 세세무궁토록 축복이 있을지어다
- 그리스도 중심의 신앙
폴리캅
- 155년 순교
- 요한의 제자
그러므로 이 모든 일에 견고히 서서 주의 본을 따르라 믿음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며 형제의 우애를 도모하여 서로 사랑하며 진리안에서 함께 수고하며 주의 온유함으로 서로 존경하며 아무도 멸시하지 말라 ~ 너희 모두가 피차 복종하라 이방인 중에서 너희 행실을 흠없이 본받게 하여 너희 전한일로 인하여 너희가 칭찬을 받게 하여 너희로 인하여 주께서 비방받지 않게 하라
이그나티우스
- 안디옥의 감독
- 베드로, 바울, 요한의 제자
- 사도바울에 의해 목사로 안수받음
시리아에서 로마까지 나는 싸우면서 왔다 육로로 수로로 끌려오며 친절의 표시로 내게 고통을 주는 열마리 표범에 의해서 사슬에 묶여서 왔다
- 순교할 준비가 된 상태
- 순교에 관한 얘기를 할 때의 감사함과 긍지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순교함
- 그리스도를위한 고통을찬양
속사도 교부의 글
- 그리스도에 대한 뜨거운 사랑을 표현
- 교회일치와 교인들간의 교제를 강조함
- 엄격한 신앙 훈련을 요구
: 예수의 재림을 기다리도록함
변증가
속사도들은 박해에 대하여 기독교를 변호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임
2세기 중엽이후 박해와 더불어 책등을 통하여 기독교에 대한 비판이 나옴으로 인해 변호를 하기 시작
- 기독교로 전향한 철학자들이 플라톤 철학을 이용하여 기독교를 변호
변증가들이 하는 일
- 기독교와 외부세상을 대화시키는 매개체가 헬라철학
- 기독교 사상을 헬라철학으로 번역하여 연결시킴
카두라투스(125년경)
- 아테네 성직자(감독)로서 속사도이며 변증가였음
- 하드리안 황제에게 기독교를 변호하는 편지를 씀
: 기독교인은 야만인이나, 이상한 사람들이 아닌, 그들과 같은 평범한 시민으로서 기독교인은 지상에서의 삶을 영위하지만, 동시에 그들의 시민권이 하늘에 있기에 외인으로서 핍박을 견디며 살고 있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불의한 자를 위해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여, 기독교인을 변호
폴리비우스 저스틴
- 2세기에 사마리아의 로마 식민지에서 태어남
- 혈통상 이방인
- 헬라철학을 교육받음
- 로고스 교리를 기독교인의 말로 바꿈
- 헬라사람의 입장에서 기독교를 바라봄
: 교리의 체계화와 신학적으로 기독교를 설명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남
6 . 초대교회의 이단 - 영지주의, 말시온등
초대교회와 이단
-.오늘날 대부분의 이단은 초대교회의 이단과 비슷한 형태를 띤다.
-.초대교회는 외적으로는 박해와 내적으로는 이단에 대항해야 했다.
1.영지주의
2.말시온이단
3.몬타누스이단
-.이들은 예수를 믿으나 잘못믿거나, 그로인해 교회에 큰 피해를 주었다.
영지주의
1.당시 헬라철학과 동방종교의 물질 경시 주의가 기독교와 만나게 된다.
2.그노시스(Gnosis,지식)